차량 구매목적: 3인가족의 패밀리카
운전 스타일: 영감님 스타일. 극악의 연비운전. 언제나 제한속도 2차선 주행.
필요 조건: 운전하기 싫어하는 아저씨를 편하게해줄 편의장비.
아래 글들에서 이어집니다.
B200: https://www.timeforum.co.kr/5809908
CT200h: https://www.timeforum.co.kr/5816062
i40: https://www.timeforum.co.kr/5825221
320d Luxury를 보고 싶었는데 시승차가 없어서 일반 320d를 시승해봤습니다. 사실 BMW가 딱히 끌려서 시승해본 것은 아니고 한번 알아보자 싶은 차원에서 시승해봤습니다. 저는 BMW라고 특히 좋아하지 않고, 굳이 따지자면 '저걸 왜 사나..?' 싶은 사람중의 하나였으니까요.
브랜드가 BMW라는 것은 저에게는 장점이라기보다는 단점입니다. 주위에서 뭐라고 하건 내 맘대로 하고 살겠다라는 저이지만, 그렇다고 한국사회에서 남의 시선과 오지랖들을 아예 무시하고 산다는 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BMW 차량이 좋다고는 하지만, 지금까지 꽤 많은 BMW들을 운전해봤지만 결코 마음에 든다 좋다 돈값한다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브랜드가 저에게 큰 장점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BMW 특유의 운전감 (무거운 핸들, 딱딱한 승차감 등) 역시 그다지 제가 선호하는 스타일이 아니고요. 편안하게 간다기 느낌은 아니거든요.
이러한 일종의 선입견을 가지고 시승을 해봤습니다. 운전석의 크기는 일반 준중형보다는 약간 크고 중형보다는 작은 정도 입니다. 이건 뒷좌석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전 320d를 탔을 때에는 이거 좁아서 어디 뒷좌석 타겠나 싶을 정도였는데 그에 비하면 실내공간은 굉장히 많이 커졌습니다. 옵션도 일단 제가 꼭 필요로 하는 기능들 (메모리 시트, 레인센서, 안전장치등)은 갖추고 있었습니다. 넓어진 뒷좌석에 공조기도 달려있으니 조금 더 좋더군요. 한가지 의외인것은 Break overriding system은 없다고 딜러가 얘기했습니다. 시승구간이 제가 통상적으로 해보는 구간이 아니라 실제로 엑셀과 브레이크 동시에 밟아보지는 못했습니다. 딜러 말로는 급발진 자체를 안한다..라고는 하지만, 요즘 전자제어가 많아지는 차량에서 '절대적'이라는 것은 없으니까, 특히나 BMW처럼 전자계통에서 잔고장이 많은 차량에서 "'절대' 급발진은 없다" 라고 말하기는 무척 어려운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최소한의 이중 안전장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BOS가 없다는건 다소 의외였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니 있다고도 나오네요. 역시 영맨의 말은 믿을게 못됩니다.
기타 옵션들은 Luxury 라인에는 많이들 갖춰져 있지만 일반 320d 모델에서는 찾기 힘든 것들이었습니다. 트렁크 자동열림이라던가 열선핸들이라던가 스마트키라던가 하는 것들이죠. 그건 제가 필수요소로 보는 것들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습니다.
아무튼 슬슬 운전을 해서 나가봅니다. BMW의 주행은 언제나 응답속도가 빠르다고 생각해왔는데, 320d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밟으면 쭉 나갑니다. 엑셀을 밟고 차의 움직임에 반응이 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른 차들보다 의미 있게 짧은것 같고요, 엑셀조작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이런걸 다른 사람들은 '운전하는 재미'라고 이야기하나 싶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영감님 스타일에게 그런 반응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연비와 뒷좌석에 계신 분들을 위해 천천히 가속하고 천천히 감속하니까요. 휙휙 움직이면 뒤에서 돌 날라옵니다..
하지만 아무튼 가속능력은 8단 트랜스미션과 함께 움직여서 굉장히 좋더군요. 80km 이상의 속도에서도 엑셀을 밟으면 바로 더 가속해줍니다. 이렇게 고속에서도 (네, 80km면 저에게는 고속입니다 ㅋ) 그리고 생활구간인 40-100km 구간에서 바로 가속할 수 있는 것이 더 안전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12년동안 운전하면서 더 가속을 해서 위험상황을 회피한 적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라면 그렇게 가속을 해서 위험을 회피하는 것보다는 미리미리 감속을 해놓거나 위험상황 자체로 가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요. 그렇게 가속해서 회피해야하는 상황은 자동차보다는 모터사이클에서는 분명 존재하고 모터사이클 운전에서는 특히 시내운전에서는 꼭 필요한 것입니다만, 자동차 운전의 안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인건 아닌거 같습니다. 물론 있으면 좋겠지만, 비용을 더 지불하면서까지 있어야 할 것은, 적어도 저에게는 아닐듯 합니다.
한가지 더, 후륜구동이라는 점이 마음에 걸립니다. 저야 어느정도 익숙하니까 괜찮은데 눈비올때 아내가 운전할 때 과연 괜찮을까 싶은 점이 있네요. 겨울에는 타이어도 바꿔야 하고.. 그런 귀찮은건 영감 스타일이 아닌지라 어느정도 마음에는 걸립니다.
그외의 작은 점들은, 깜빡이가 B200 처럼 두 단계로 작동을 해서 조금 더 편하고요, 오디오는 조금 좋았으면 하는 바램은 있었습니다. 아 그리고 네비게이션은 정말 못써먹을 정도같아 보였습니다. iDrive도 불편해보이고.. 익숙해지면 괜찮다고 얘기도 하지만, 익숙해지면 군대도 편하지요. 불편하고 안좋은건 안좋은겁니다. 예전 3 시리즈보다 전자장비들이 더 많아졌는데 이것들의 잔고장이나 오작동이 나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조금 더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주차는 안된다고 하더군요..
지금까지 시승해본 차들은 다 2박스 형태였습니다. 제가 일반적인 세단은 조금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있고, 기왕 아기까지 같이 타는 패밀리카라면 역시 실용적이고 짐을 위로 쌓을 수 있는 해치백이나 왜건 형태가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SUV는 높아서 MPV 정도만 보고 있고요.
하지만 과연 세단이 비실용적이냐 하면 그건 아니죠. 지금 차도 세단이지만, 지난 6년간 아기 침대 옮길 때 딱 한번을 제외하고는 차가 좁거나 비실용적이다고 느낀 적은 없었습니다. 그 아기침대도 베이비시트를 넣은 상태에서 뒷좌석에 아기침대를 접어서 넣으려니까 힘들은거였지 베이비 카시트 없었을 때는 뭐 수월했거든요. 오히려 2박스 형태였다면 처가에서 김치를 트렁크에 담아서 올때마다 창문열고 헥헥대면서 왔을지도 모르지요. 물론 이제 아기가 크면서 여행을 가거나 할때면 짐을 위로 쌓을 수 있는 2박스 형태가 유용할 때가 있기는 할겁니다. 하지만 그게 과연 얼마나 될까요? 언제나는 아니겠죠. 트렁크와 뒷좌석이 분리되었다는 것이 장점이 될 때도 많기 때문에, 세단이 가장 많이 팔리는 형태인것도 이유가 있는거지요.
320d를 시승해보면서 '아 난 실용적인 차로 가기로 했는데 이건 그냥 작은 세단이잖아..'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실용적인 면을 생각해보면 CT200h보다 나쁠게 없습니다. 뒷좌석 더 넓고, 트렁크(물론 이 차체의 자동차에 비하면 작긴 합니다만, 그리고 i40의 그 광활한 트렁크에 비하면 작습니다만)도 더 넓고, 연비도 비슷하지만 디젤 가격을 생각하면 84,000km를 달릴 때 대략 30만원 차이 밖에는 안나서 연비도 비슷하고요. 거기에다 세단의 편의성도 생각해보면 CT200h는 실용적이라고 생각하고 320d는 아니라고 생각하는건 모순밖에는 되지 않다는 결론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시승은 해보지만 BMW라서 꺼리는 면이 있었는데, 타고 나와서 생각을 정리해보니, 제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선입견을 제외하고 바라본다면 좋은 패밀리카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단 제가 꼭 필요로 하는 부분들은 채우고 있었으니까요. 괜히 베스트셀링카가 아니라는 것이겠죠.
BMW 320d
장점: BMW라는 브랜드, 적절한 옵션, 훌륭한 주행성능, 적절한 크기.
단점: BMW라는 브랜드, BOS 없음, 후륜구동, 또 세단이라는 좌절감 2%.
결론: 필요조건 충족. 일단은 후보 결정.
사족: 그러나 320d Touring이 출동하면 어떨까?
댓글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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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빵구
2012.11.02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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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0:59
차의 현재 성능만 놓고 본다면 그렇지만 CT200h의 최대 장점인 도요다라는 브랜드의 신뢰성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미국 Consumer Report에서 2012년 자료를 보면 상위 1,2,3위가 모두 다 도요다입니다. 사이온, 도요다, 렉서스가 1,2,3위를 싹쓸이했죠.
영국에서의 신뢰성 조사에서도 혼다가 고장율 10%로 1위, 도요다가 17%로 2위, 렉서스가 18%로 3위인 반면에 BMW는 41%, 아우디는 42%로 나란히 25위, 26위입니다. 메르세데스는 45%로 29위이고요 (참고로 현대는 21%로 6위). 제가 가장 싫어하는게 차가 고장나서 운행을 못하거나 서비스센터에 수리하러 가는 것이라서 이런 면은 분명 무시못할 부분입니다.
아 그리고 후륜은.. 제 자신은 걱정 안합니다만 제 아내 때문에 -_-;;;; 운전을 하긴 하는데... 쩝..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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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shin
2012.11.02 11:25
한때 영국의 자존심이었던 재규어와 레인지로버가 일년중 공장에 들어가 있는 시간이 가장 많은 차로 명성? 을 날렸더랬지요..
일본차들과 독일차들이 서비스 보증기한이 틀린것도 고장율과 관련되어 있지 않을까요.. 무상보증도 회사로서는 돈이들어가는 부분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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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3:11
랜드로버는 위에 제가 언급한 조사에서 36개 브랜드중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고장률은 무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71%...!!
아무튼 저는 서비스 보증기간이 긴것보다는 서비스 받으러 최소한으로 가는게 좋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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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al7
2012.11.02 13:26
이왕 돌아가며 시승하는 김에, 고장률 71% 랜드로버도 한번 시승해보시죠.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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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5:26
지금은 일단 제가 살 차를 찾는 중이라.. 높고 크고 고장잘나는 랜드로버는 아예 제낀 상태이거든요. ㅎㅎ 재미를 위해서 나중에 해볼 수도 있긴 하겠지만 일단은 당장 차량 결정을 위해서 타봐야 하는 차들도 많아서 ㅠ 과연? 싶기는 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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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2.11.02 16:34
랜드로버가 고장이 잘난다구..그랬단 말이죠? ㅎ ㅎ
미국 컨슈머리포트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국내 저명한 자동차전문가의 글을 지금 찾을 순 없지만.....절대적인 신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재규어를 6년째 타고 있지만 잔고장은 거의 없었구요... 제가 가입해 있는 재규어동호회에서도 그런 경험자는 별로 없더라구요.
랜드로버 주변에 타는 몇분들도 매우 만족해 하고 잔고장에 대해선 들은 바가 없는데....
오히려 BMW나 아우디에 대해선 들은 바가 좀 있습니다.
물론 뽑기 운도 큼니다.주변에 한번 실제 소유주한테 물어보세여..다만 랜드로버가 원하는 스타일이 아닐 수는 있습니다만...
저는 내년쯤 랜드로버 이보크로 마음을 굳혀논 상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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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8:19
치우천황님 재규어는 뽑기 운이 좋은 편이었나봅니다. :)
물론 뽑기 운은 재규어 뿐만이 아니라 현대차에도 심지어 도요다에도 존재하는거지요. 대량생산된 공산품에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실제 소유자의 경험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실소유자가 경험하는 차는 1대이고 혹은 주위의 여러대 정도이기 때문에,
뽑기 운에 대해서는 많은 샘플일 수록 자료가 정확하기 때문에 survey 같은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Consumer report의 경우도 특히 제작사의 영향을 안받는 곳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참고로 제가 보고 있는 고장률에 대한 데이터는 영국 데이터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달아두겠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세요~
http://www.whatcar.com/car-news/what-car-reliability-survey-2012/introduction/263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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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빵구
2012.11.02 16:38
자세히 말씀드리면 벤츠1대, 비엠만 3대 탔구요. 정기오일/와이퍼교환 외에는 센터에 고장으로 가본적이 없습니다.
(잡소리 때문에 로워암 쪽에서 링크 교환한적 있구요.) 개인적 경험으로도 품질도 괜찮았다고 평가합니다.^^
특히 NA모델의 동력계통은 믿을만 하십니다.(지금 남은 NA모델이 거의 없군요.ㅠㅠ) 최근에 나온 과급기 모델은 글쎄요...
X35로 끝나는 N52엔진은 워터펌프 문제가 있었구요. 지금은 개선이 되었다고 하는데...아직 X28에 들어가는 엔진은 좀 년식이 지나야 검증될것 같아서요.
성능, 용도, 경제성에 사후품질까지 걱정 하시면 고민이 많으실듯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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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8:20
블랑빵구님도 뽑기 운이 좋으셨나보네요. 근데 저는 주위에서 Mercedes, BMW, Audi 등에서 잔고장으로 고생하는 케이스를 꽤 봐와서 일정 확률로 뽑기 운이 안좋은 차들은 있다고 생각중입니다.
저는 차라리 지금 고민을 여러가지로 해서 제 차의 품질이 좋을 확률을 높이는게 나중에 차 사고 고생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요즘 이고생이랍니다. ^^;
그래도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둘러보니까 괜찮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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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shs
2012.11.02 09:45
차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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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1:00
차 자체는 좋더라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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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허이어
2012.11.02 10:42
BMW는 운전자만을 위한 운전하는 즐거움을 위한 컨셉이기에 ...
320D는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운전습관이 달라지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영감스타일 -> 오빠스타일로 변화를 꽤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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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1:01
뭐 저도 BMW 충분히 운전 많이 해보긴 했지만 전 운전하는 즐거움이라는건 영 모르겠더군요. 운전하는 귀찮음이 더 큽니다. ㅋ
오빠스타일로 변화할 리도 없고, 변화할 생각도 없고.. ㅎㅎ 무엇보다 이건 "영감스타일에 잘 맞는 자동차 찾기"라서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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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2.11.02 11:22
처음 연재하실땐 그런가보다 했는데... 점점 중독성이 생기네여? ㅎ ㅎ
근데 정말 고속주행을 피하시는 건가요? 100k/h까지만? ^^
다음편도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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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3:12
ㅋㅋ 감사합니다.
제한속도가 110km 인 고속도로에선 110km까지 밟기도 합니다.
지난 6년간 제한속도보다 20km 오버한 적은 딱 두번 있었네요. 한번은 차 사고 얼마 안지나서 160km까지 나가긴 나가나.. 궁금해서 한번. 그리고 약속시간에 늦어서 한번이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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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634
2012.11.02 11:30
320d 신형은 못 타봤지만 E90~93 3시리즈들은 뒷자리에 아이들 태우면 80% 정도 멀미하더라구요. 운전자는 신나는데ㅋㅋㅋ 확실히 bmw 는 승객보다는 운전자를 위한 차인 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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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3:13
딱딱한 서스펜션도 한몫하는건가요..? ㅎㅎ 이런 말씀을 들으니 패밀리카로는 조금 더 꺼려지기도 하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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훅맨
2012.11.02 12:29
전 아직 차는 꿈도 못꾸는 소시민이라;; 아반떼만 해도 그저 만족입니다 ㅠ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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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3:14
사실 서울 거주 하시면서 아기가 없으시다면 자동차 운전보다는 택시 혹은 정 필요할 때 렌트카가 훨씬 더 경제적인 수단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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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상옆자리
2012.11.02 15:58
중독성 있는 시승기 잘 보고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군대도 편하지요' 라는 대목이 인상적이네요 ㅋㅋ 아 이 깨알같은 재미라니-!!
제 욕심같았으면 국내에 출시된 모든 차량에 대한 '3인가족 편하게' 라는 색다른(?) 기준으로 쓴 시승기를 읽고 싶네요 ㅎㅎ 재밌어요-!!! 강추-!! -
김우측
2012.11.02 18:24
으엌ㅋㅋ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국내 출시된 모든 차량이라니 누굴 죽이시려고 ㅠㅠ 주말에 시간 내서 시승하고 운전대 잡겠다고 칭얼대는 아기를 뒤로한채 타보고 글 적는거 생각보다 힘들답니다. ㅎㅎㅎ 예전 타포 그랜저 이벤트처럼 일주일 턱 주고 타봐라 이럼 좀 모르겠지만요 ㅎㅎ 정말 한달에 한두번 해보기도 힘들어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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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하여
2012.11.02 17:29
저도 베라크루즈를 타고 있는데 소음과 매연이 신경을 거슬리게 하네요.
이번에 마이너 체인지라도 해야하텐데 김우측님 시승기 더 보고서 참고해야 하겠네요!!
자세한 평가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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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8:25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라크루즈도 굉장히 좋은 차라고 들었습니다. 이것저것 편하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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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인
2012.11.02 18:24
시승기가 재미있습니다.
흥미진진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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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2 18:25
감사합니다. 재밌게 잘 써보고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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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lator
2012.11.03 04:46
위에도 쓰셨지만 320d touring 강추 합니다. 혹시 시승 하실 거면 꼭 M package 도 시승해보세요 (일반 touring 과 함께..) 참고로 전 BMW 직원 아닙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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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5 09:20
3시리즈 투어링은 꼭 M package 아니더라도 일반도 충분하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한번 저도 보고는 싶습니다. 시간의 압뷁만 아니라면..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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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의방랑자
2012.11.03 09:55
연재물 너무 재미있게 잘보고있습니다. 이번에는 인기 폭발중인 320D를 시승하셨군요.
남들이 많이 사는 차는 역시 그만한 이유가 있기에 베스트셀링카가 되는거겠지요. 좋은 선택을 하시기바라며 또다른 시승기 기대해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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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5 09:21
베스트셀링카에는 역시 이유가 있지요. 뭐라 그래도 좋은 차임에는 변함 없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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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로12
2012.11.03 20:14
우측님 투어링 시승기도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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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1.05 09:21
으흑. 시간의 압뷁을 벗겨낼 수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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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nik
2012.11.07 18:36
워낙들 이번 F30 찬양하는 리뷰들이 많아서.. 지겨운 와중에 나름 저명한 자동차 블로그에서 혹평한 리뷰를 하나 보고 신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도 시승을 해봤는데.. 저랑 느낌이 비슷했거든요.. E90 대비 핸들도 가볍고 딱딱함도 줄었습니다. (반응 빠른건 그대로지만요..^^;;)
그래서 사실 굉장히 지금 지름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제가 싫어하던 점을 전부 해결해줬거든요 ㅋㅋㅋ.. (무거운 핸들,, 딱딱한 하체)
그 리뷰어에 의하면.. BMW가 이럴 바에는 (진심으로) 아반떼가 낫다. 라고까지 묘사를 해놨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그간의 BMW 중에선 가장 취향에 맞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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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o6
2013.02.09 13:43
이번에 투어링 모델도 나온다고 하니 고민이 더 깊어지실 듯 하네요~
다만 고속에서 많이 밟으실 스타일이 아니면 국산차도 좋을듯 하네요
bmw도 그렇고 아우디도 그렇고 고속에서 안정감이 좋아서 확실히 타겟으로 하는 연령층이 다른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ct200보다는 훌륭한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곧 서울에 깔릴 흔하디 흔한 외제차중 하나가 되는건 좀 안습...ㅠ 320d까지 생각하시면 A4 tdi와 C220cdi도 꼭 시승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델의 년식으로 따지면 올해나온 320d가 좋구요~옵션 때문이라도 모던급은 타셔야 후회가 없으실듯요.
실용성으로 타시면 m웨건으로 가셔야죠. 320d ed모델은 뒷좌석도 안접힙니다.(유모차 안들어가요. 안습...)
후륜걱정은 타이어만 사계절용으로 가시면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후륜만 4대째 타고 있습니다.)
사견으로 연비와 실용성 모두 잡으시는 525d 웨건으로 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