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C의 독특한 모델 체인지 방식.
파일럿, 포르투기즈, 아쿠아타이머, 포르토피노, 인제니어, 다
빈치의 6개 라인업은 하나의 라인업이 6년에 한 번 주기로
완전히 새로운 모델로 물갈이 됩니다. (물론 중간중간 리뉴얼에 해당되지 않는 라인도 신모델이 나옵니다만) 올해는 아쿠아타이머의 해로 이전의 모든 모델이 단종되고 새 모델로 바뀌었습니다.
1967년 첫 아쿠아타이머
아쿠아타이머의 특징적인 변화라면 베젤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아쿠아타이머는 베젤을 다이얼 안쪽에 배치한 이너 베젤 방식을 사용했으나, 이후 오션 시리즈, GST 아쿠아타이머 시대와 그 뒤를 잇는 새로운 세대의 아쿠아타이머를 맞이하면서 이너 베젤과 베젤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아우터 베젤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합니다. (오션 시리즈에서 GST 아쿠아타이머로 넘어갈 때는 아우터 베젤이 유지되긴 했습니다만) 따라서 이번에는 패턴상 이너 베젤이 나올 차례였지만 IWC가 보기
좋게 예상을 뒤엎고 둘을 혼용한 형태로 내놓았습니다.
아우터 베젤의 손쉬운 조작성과 이너 베젤의 안전성을 동시에 얻기 위한 형태입니다. 아우터 베젤이 조작은 쉽지만 외부 충격에 의해 눈금이 뒤틀리거나 파손될 확률이 있고, 이너 베젤은 그런 염려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작은 크라운을 조작하는 것이 조금 불편합니다. 외관으로 보면 아우터 베젤을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아우터 베젤에는 숫자나 인덱스가 없습니다. 이것은 이너 베젤 형태로 다이얼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데요. 어떻게
본다면 이너 베젤을 기반으로 이너 베젤을 조작할 수 있는 크라운을 크게 만들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조작은
작은 크라운 대신 아우터 베젤을 조작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하는데요. 아우터 베젤은 시계 방향, 시계 반대방향 양쪽으로 돌지만 이너 베젤은 아우터 베젤을 시계 방향으로 돌릴 때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아우터 베젤과 이너 베젤을 연결하는 클러치가 이때에는 연결하지 않기 때문인데,
이 방식은 현재의 아쿠아타이머의 전전세대인 Ref.3548이 이너 베젤을 돌릴 때 시계
방향으로 눈금을 회전시키지 않기 위한 클러치를 답습하지 않았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