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콘스탄트 하트 비트 데이트 (Frederique Constant Heart Beat Date)
뜨루비용
다이얼의 일부를 뚫어 밸런스의 움직임을 씨스루 백이 아닌 다이얼 면에서 감상토록 하였던 시계. 매니아들이 뜨루비용과 모습이 유사하다 하여 장난기를 담아 ‘뚫어비용’ 이라고도 부르는 시계의 원조 격인 프레드릭 콘스탄트의 하트 비트 시리즈가 진화를 하여 등장하였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이전의 하트 비트와 크게 다른 점이 없지만, 사이즈가 커졌고 모델명 처럼 밸런스를 보여주기 위해 생략되었던 데이트 기능을 살리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점은 좀 더 고급스러워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무브먼트(MOVEMENT)
베이스 무브먼트는 ETA Cal.2824 를 사용합니다. 2824는 안정된 성능을 바탕으로 프레드릭 콘스탄트와 같은 중저가대의 시계를 만드는 메이커가 즐겨 쓰는 무브먼트의 하나 입니다. 하트 비트 모델에 한해 조금 색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에서 무브먼트의 골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무브먼트의 컬러(도금방식)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다이얼의 컬러와 맞춰 무브먼트의 컬러를 달리하는데, 하얀색 다이얼의 경우 금도금을, 검은색 다이얼의 경우 일반적인 실버 계통의 무브먼트를 사용합니다.
사진 1
앞서 도입부에서 말한 바와 같이 고급화가 두드지는데, 무브먼트 도금의 톤과 광택에서 이전의 모델과 차이점을 보입니다. 다이얼에서 볼 수 있는 무브먼트의 일부분은 좀 더 섬세하게 깨끗한 페를라쥬 가공과, 도금의 광택과 컬러가 밝아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전체적인 무브먼트의 모습은 기본적인 2824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착용과 같은 체감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은 변화된 점이 없어 보입니다.
크라운을 수동으로 감거나, 조작을 할 때에는 반응이 무거운 편으로 크라운의 크기가 작은 점도 작용해 수동으로 감을 때에는 약간 빡빡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앞서 말한 점들이 프레드릭의 2824에서 느껴지는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디자인(DESIGN)
이번 리뷰를 통해 자주 사용한 단어가 ‘고급화’로 다이얼을 비롯 여러 부분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직경은 40mm로 정장 타입으로는 큰 사이즈이나, 전체적인 스타일과 최근의 추세로는 크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커진 케이스와 함께 다이얼의 패턴 역시 변화했는데 이전 하트 비트에 비해 섬세해진 길로쉬 패턴으로 멋진 다이얼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 중앙에 타원형의 길로쉬 패턴이 자리잡고 있고 그 주위에는 큼직한 로만 인덱스가 다이얼을 꽉 채웁니다. 큼직한 인덱스로 인해 다소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인상을 떨쳐내고 정장용의 무게와 캐주얼의 중간 느낌을 주는군요. 사진에서는 그 느낌을 잘 살리지 못했는데, 실제로 빛에 반사된 다이얼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었음을 느끼게 합니다. 원래 다이얼 제조와 공급을 했던 만큼 다이얼의 퀄리티는 같은 급의 메이커에서 최상이라고 해도 문제 없을 것 같군요.
기존의 하트 비트가 밸런스 휠의 움직임을 최대한으로 보여주기 위해 2824의 날짜 기능을 제거했다면, 이번에는 밸런스 휠의 작동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조금 희생한 대신 실용성을 더했다고 하겠습니다. 하트 비트에 일반적인 날짜 디스크를 사용하면 미관상 좋지 않을뿐더러 다이얼을 뚫은 의미가 사라질 정도로 많은 부분을 가리게 됩니다. 그래서 뒤가 보일 수 있도록 위 사진(사진 1)과 같은 디스크를 제작하여 사용합니다. 투명한 디스크를 사용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봤는데, 다이얼 면에서 보여지는 골격과 같은 형태에는 숫자에 사용된 지금과 같은 기법이 더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케이스와 같은 전체적인 스타일은 전작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2단의 단차가 있는 스텝 베젤은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케이스와 이어지는 러그의 형태도 매끄럽고 유려하게 이어집니다. 다만 크라운이 조금 작은 것이 흠으로 전체적인 조화를 위한 것이겠지만 사용시에는 불편함을 느낄 수 도 있습니다. 크라운에는 프레드릭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케이스가 대형화 되었기 때문에 스트랩의 폭 또한 커져서 러그 측 22mm의 스트랩을 사용합니다. 악어 가죽의 패턴 소가죽(calf)에 찍은 것으로 가격은 낮추면서 느낌은 잘 살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뷰의 검은색 스트랩도 멋지지만 검정색 다이얼에 사용된 브라운 스트랩이 더 멋지지 않은가 합니다. 물론 백색 다이얼과 조화를 이루기 위함이나, 한 번쯤 브라운 스트랩을 시도해 봐도 좋을 듯 합니다.
프레드릭과 같이 비교적 작은 규모의 메이커가 늘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메이커들이 프레드릭 콘스탄트의 신 모델처럼 끊임없이 새롭게 진화하는 모델을 보여준다면 시계 매니아로서는 매일매일이 즐거울 것입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161
- 전체
- A.Lange & Sohne
- Audemars Piguet
- Ball
- Baume & Mercier
- Bell & Ross
- Blancpain
- Breguet
- Breitling
- Buben Zorweg
- Bulgari
- Cartier
- Casio
- Chanel
- Chopard
- Chronoswiss
- Citizen
- Corum
- Frederique Constant
- Girard Perregaux
- Glycine
- Hamilton
- Harry Winston
- Hermes
- Hublot
- IWC
- Jaeger LeCoultre
- Junghans
- Longines
- Luminox
- Maurice Lacroix
- Mido
- Montblanc
- Omega
- Oris
- Panerai
- Parmigiani
- Patek Philippe
- Piaget
- Rado
- Richard Mille
- Roger Dubuis
- Rolex
- Seiko
- Sinn
- Stowa
- Suunto
- Swatch
- TAG Heuer
- Timeforum
- Tissot
- Ulysse Nardin
- Vacheron Constantin
- Van Cleef & Arpels
- Zenith
-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