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콘스탄트 하트 비트 매뉴팩쳐 (Fredreique Constant Heart Beat Manufacture
무브먼트(Movement)
최근 몇 군데의 메이커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은, 수동 무브먼트를 먼저 발매하고 그 뒤 그것을 베이스로 한 자동 무브먼트를 발표하는 것입니다. 파네라이의 자사 8데이즈 수동 무브먼트 P.2002에 이어 올해 자동과 각종 파생 무브먼트가 등장했고, 블랑팡 역시 8데이즈 수동 13R0에 이어 자동 버전이 바젤 월드에서 공개되었습니다. 프레드릭 콘스탄트는 그 보다 빠르게 작년 경 자동 버전이 등장했는데, 예를 든 모든 무브먼트는 자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미리 염두에 두고 설계에 착수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자동 무브먼트라는 것이 수동을 기반으로 하여 태어났고 수동을 자동으로 만드는 작업이 역시 가능하지만, 애초부터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로 작정하고 계획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은 과거의 양상보다 좀 더 노골적이 되어 버렸습니다.
리뷰의 FC-930은 로터와 와인딩 기구가 모여있는 부분이 상상력을 방해하지만 다 가려지지 못한 기어들을 보면 수동인 FC-910이 어느 정도 연상됩니다. 해외 리뷰에서 알게 된 사실 중 재미있는 것은 930의 많은 부품 (주요 기어, 배럴, 이스케이프먼트, 와인딩 기구 등)이 ETA의 2824로부터 전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 리뷰에서는 ETA의 퀄리티에 필적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데, 여기서 문제는 자사 일관 생산을 의미하는 ‘매뉴펙쳐’ 라는 단어와 가격입니다. 이 와 유사한 케이스가 노모스의 자동 무브먼트 탱고맛으로 그것도 ETA 7001의 부품들이 사용되지만 노모스를 좀 더 관대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앞서 말한 매뉴펙쳐라는 점을 모델명에 사용하면서까지 강조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또 하나 가격에서 이해되기 됩니다. 메이커에서 우리 자사 무브먼트에 ‘ETA의 부품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라고 광고할 이유는 없지만 왠지 배신당한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이 솔직한 마음입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소규모의 메이커에서 자사 무브먼트를 만들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취했다라는 변호 또한 해주고 싶습니다.
수동 910도 그렇고 930도 역시 손으로 크라운을 돌려보면 그다지 유쾌하지 않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감을 때부터 어느 정도의 토크가 느껴지는데 감으면 감을 수록 강한 저항이 손끝을 통해 전해집니다. (하트 비트가 가지는 특징 즉 ‘보여주기’를 위해서는 밸런스가 일정 이상의 크기가 되어야 했고, 28,800 진동으로 그 정도의 밸런스를 구동하려면 지금과 같은 강한 토크 또한 필요했을 것입니다. 라고 생각했으나 실제로 2824의 밸런스 크기와 비교해 보았더니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흘려 읽으셔도 전혀 무방합니다. 파워리져브도 2824와 동일한 42시간. 배럴 또한 전용한다고 앞에서 밝혔습니다) 토크가 강하기 때문에 손에서 잘 미끌어지지 않는 크라운이 필수적이나 형태적 특성으로 인해, 와인딩을 할 때 유저를 긴장시킵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시, 분침만 존재하는 타임 온리 구조로 조작계 또한 심플합니다. 감기와 시간 조정. 조정시에는 핸즈의 움직임이 무거운 감이 있습니다만 비교적 정교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무브먼트는 상당히 깔끔한 피니싱을 거쳤는데 페를라쥬를 비롯 제네바 스트라이프와 같은 장식 가공이 눈을 즐겁게 만듭니다. 조정에 관한 내용을 무브먼트 표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Position, Heat & Cold, Isochronism(등시성)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는데 이와 같은 단어는 고급 메이커들이 애용하는 것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조정이 이뤄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일 오차는 대략 +4초대 (다이얼 하늘로 향한 자세로만, 측정기 사용하지 않았음).
디자인(Design)
하트 비트의 궁극적인 컨셉은 ‘보는 즐거움’ 이고 하트 비트 매뉴펙쳐는 프레드릭 콘스탄트의 모델 중에서 그것에 가장 충실합니다. 사장인 피터 스터스가 하트 비트를 통해 다이얼에서 시계 내부를 보겠다는 개념을 처음 도입하면서도 특허나 의장등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그 권리에 대한 어떠한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했던 것은 유명한 일화 입니다. 그 덕에 유사한 컨셉의 시계들이 자유롭게 등장할 수 있었지요. 시계 업계에는 무료 봉사를 한 셈으로 사업가 입장에서는 두고두고 배 아플 일이지만, 다이얼을 통해 보이는 밸런스의 움직임과 씨스루 백을 통해 볼 수 있는 기계식 무브먼트의 아름다움에 대한 해석을 여러 메이커들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것은 매니아로서는 즐거운 일입니다.
무난한 케이스에 무난한 다이얼이 주는 느낌이 편안하군요. 원래 프레드릭 콘스탄트가 다이얼 제조를 하던 메이커라 프레스 된 길로쉬 다이얼이지만 퀄리티는 수준급입니다. 밸런스 부분을 강조하도록 대담하게 다이얼과 경계를 이루는 태극 문양은 제네바 스트라이프 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포인트로 두 개의 블루 스틸이 사용되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시, 분침이 조금씩 짧아서 시원한 느낌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앞서 말한 크라운인데 양파와 같은 귀여운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만 엣지를 조금 다듬어 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시계의 크라운 치고는 제법 날카롭습니다.
사진에서처럼 도톰한 크로노다일 스트랩이 사용됩니다.
ETA 2824의 부품을 상당 부분 사용하는 것으로 매뉴팩쳐라는 의미가 많이 희석되었습니다. 독특한 스타일은 매력적이지만 비슷한 가격대에서 상대해야 할 상대들은 너무나 쟁쟁합니다. 물론 프레드릭 콘스탄트에서 프레그 쉽과 같은 역할을 하는 모델이 아닌 상징적인 역할이 더 크다지만 말이죠. 그들은 ‘매뉴팩쳐’ 를 가지고 다음에 어떤 수를 두게 될지 궁금해 집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148
- 전체
- A.Lange & Sohne
- Audemars Piguet
- Ball
- Baume & Mercier
- Bell & Ross
- Blancpain
- Breguet
- Breitling
- Buben Zorweg
- Bulgari
- Cartier
- Casio
- Chanel
- Chopard
- Chronoswiss
- Citizen
- Corum
- Frederique Constant
- Girard Perregaux
- Glycine
- Hamilton
- Harry Winston
- Hermes
- Hublot
- IWC
- Jaeger LeCoultre
- Junghans
- Longines
- Luminox
- Maurice Lacroix
- Mido
- Montblanc
- Omega
- Oris
- Panerai
- Parmigiani
- Patek Philippe
- Piaget
- Rado
- Richard Mille
- Roger Dubuis
- Rolex
- Seiko
- Sinn
- Stowa
- Suunto
- Swatch
- TAG Heuer
- Timeforum
- Tissot
- Ulysse Nardin
- Vacheron Constantin
- Van Cleef & Arpels
- Zenith
-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