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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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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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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IWC에서 가장 역점을 부분은 핵심 라인업인 파일럿 워치의 재정비라 할 수 있습니다. 빅 파일럿을 축으로 하는 클래식 파일럿 라인의 이미지 통일을 하였고, 가장 이슈가 된 것은 마크 15의 퇴장과 더불어 마크 16이 등장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는 늦여름을 중심으로 마크 16이 판매가 시작되었고 현재에는 국내에서도 마크 16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크 씨리즈는 IWC의 대표격인 존재이자 또 프레그 쉽 모델로 가장 중요한 모델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는 마크 16입니다. 리뷰에 앞서 사진 실력이 좋지 못해(실내에서의 사진은 꽝입니다T_T) 양질의 사진을 제공해드리지 못한 점 사과 드리며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리뷰에 협조해 주신 빅벤 시계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무브먼트(MOVEMENT)

 

 

Cal.30110 IWC가 마크 16과 같은 기본 자동 무브먼트 모델 이외에, 아쿠아 타이머 오토매틱, 포르투피노 오토매틱과 같은 모델에 사용되고 있는 무브먼트 입니다. 현재 자사 개발의 7 데이즈 무브먼트와 인제니어 오토매틱에 사용되는 Cal.80110 이외에는 ETA의 무브먼트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Cal.30110 ETA Cal.2892가 베이스 무브먼트 입니다. 에보슈 단위로 구입한 무브먼트에 입맛에 맞지 않는 부품은 새로 만들어 교체하는 정도의 수정을 하는 IWC 2892는 최상급의 2892라 봐도 틀린 말은 아닐 것 입니다. IWC 2892를 손으로 느낄 때 약간 독특한 점은 시간 조정과 같은 조작시 받는 느낌이 가볍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크라운으로 조작할 때 핸즈의 반응을 두고 미끌거린다는 표현을 써도 적합할 정도인데 IWC 2892에서 나오는 특성이라 하겠습니다. 이는 다른 2892를 조정할 때와는 확실히 다른 감각입니다. 이전 마크 15를 조작했을 때의 느낌과 크게 다른 점은 없었습니다.

 

수동으로 와인딩을 할 때의 느낌은 여느 2892와 같은 느낌으로 감기는 듯, 감기지 않는 듯 감으면서 메인 스프링의 저항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Cal.30110의 경우 최종조립 이후 21일간에 걸친 작동 테스트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IWC의 무브먼트를 신뢰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디자인(DESIGN)

 

 

Mark XI의 다양한 버전

 

 

Mark XII 

                                                           

Mark XV

 

마크 15에서 16으로 이어지며 가장 큰 변화는 다이얼입니다. 1948년 마크 11에서 확립된 디자인은 12를 거쳐 15에 까지 계승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11, 12, 15는 비슷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16에서는 지금까지의 스타일을 벗어나고 있는데, 군용의 색채가 옅어진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면서 좀 더 스티일리시 해 졌다고 할까 좀 더 세련되어 졌다고 할까요 현재로서는 16에 대한 좋고 싫음이 나뉘고 있습니다.

 

 

클래식 파일럿 라인의 공통적인 익덱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B-Uhr과 같은 시계에서 볼 수 있는 12 방향의 삼각, 도트 인덱스와 바, 아라빅을 혼용합니다. 데이트 윈도우가 위치하는 3 방향에는 아라빅 인덱스가 없으며 그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6, 9에도 아라빅 인덱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덱스의 폰트의 변화도 다이얼의 인상 변화에 한몫을 하였습니다. 핸즈의 형태도 클래식 파일럿 라인의 공통점으로 소드형의 시침과 분침에 매끈한 초침이 어우러집니다.

 

 

 

 

다이얼은 군용 스타일의 검은색을 사용하지만 매트한 느낌에, 반사각에 따라 약간의 반짝임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완전한 검은색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실제로 보면 검은색과 진한 챠콜의 중간톤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볼록 튀어나온 사파이어 크리스탈에는 무반사 코팅 처리로 반사를 줄여 시간을 읽기 쉽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사이즈로 마크 15보다 1mm 커진 39mm의 케이스를 가집니다. 조금 더 써서 40mm의 케이스였으면 어떠했을까 하는 마음이 듭니다. 케이스의 형태는 기존의 마크 씨리즈와 같이하는데, 심플한 케이스에 연결된 날렵한 러그. 군더더기가 없는 모습입니다. 무광의 헤어라인 가공이 된 케이스는 빛이 반사되지 않도록 한 군용 스타일 입니다. 베젤 상단을 유광 처리했던 이전의 씨리즈와 달리 완전한 무광인 케이스(모서리 제외)가 눈의 띄는 차이점이라 하겠습니다.

 

 

 

돌려넣기 식 크라운으로 60미터 방수가 됩니다. 충분히 실용적인 방수성능으로 거기에 돌려넣기 식이라 심리적으로 물리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크라운은 신형의 IWC와 마찬가지로 물고기 마크가 아닌 IWC마크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백은 솔리드이며 플리거, IWC와 같은 내용이 음각되어 있습니다. 내부에는 연철제의 이너 케이스가 자리잡고 있는데 24,000A/m의 내자기 성능을 보입니다. 파일럿워치가 내자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항공기 계기판에서 발생되는 강력한 자력에서 시계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군용의 색채가 조금 엷어지긴 했어도 기능에서는 충실하고 있습니다. 

 

 

 

 

디플로이먼트 버클이 사라지고 일반 탱 버클을 사용합니다. 따로 구입하면 제법 비싼 디플로이먼트 버클을 사용하지 않은 대신 고급의 크로코다일 스트랩을 사용합니다. 리뷰를 하면서 확인한 스트랩은 뒷면에 크로코다일 이라는 각인이 없었기 때문에 진짜 크로코다일이 아닌 소 가죽에 패턴을 찍은 스트랩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고급화라는 점도 좋지만 12, 15와 같은 버팔로 가죽의 남성적이고 군용 같은 스트랩 이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마크 16의 등장으로 IWC의 전체 라인업의 정돈이 비로소 마무리 되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심플하면서 세련된 스타일로 어떤 복장에도 잘 어울리고 거기에 실용적이라 많은 인기를 끄리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마크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리뷰 협조 : 빅 벤 (Big B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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