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렉(Shellac) 서비싱
요 근래 이스케이프 휠과 팔렛포크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고 제가 쓴 댓글에 정말 스톤을 교환하는 경우가 있느냐에 따른 질문이 있어 오늘 시간을 내어 직접 쉘렉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을 담아보았습니다.
일반 시계 서비싱에서는 직접 스톤을 교환하거나 쉘렉을 교환하는 경우는 빈티지 시계, 즉 더이상 부품을 구하지못하는 시계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팔렛포크를 통채로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정석입니다. 그 이유는 이 것을 할수있도록 트레인 받은 시계장인이 드물고 할줄 안다고한들 대부분의 시계장인들이 너무나많은 시간을 뺏기기 때문인데요,
보통 시계 미국 시계장인들의 시급이 평균 100불 이상인 점을 감안하고 팔렛포크가 최소 30불이상인 점을 감안할때 시계에서 큰 이익을 내기위해서는 15분내로 서비싱을
마쳐야합니다만 그렇게 못하는게 대부분 시계장인들의 현실입니다.
쉘렉을 교체하는 이유로는 오랜 수명으로 인하여 점차 떨어져나가거나 크렉이 생기는것이 대부분인데 제가 지금껏 팔렛포크의 스톤이 쉘렉으로 인하여 떨어져 나간것을
한번도 보질못했습니다만 다른 시계장인이 정말 허접하게 서비싱하여 떨어지기 일보직전인것은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톤(루비)의 경우 많은 분들이 절대 마모가 일어나지않거나 데미지를 입지않을 것이라 생각하시는데 그 조그마한 녀석이 어마어마한 토크와 충격을 받습니다.
그러하여 항상 시계를 수리할때에는 팔렛포크의 스톤도 중요시보아야하는데 바로 칩(chip)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오늘 출연에 흔쾌히 승낙해주신 모든이들의 장난감 ETA-6497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보통 팔렛포크의 서비스는 시계를 받고 바로 진행됩니다. 그래야 이스케이프 휠과 발란스와의 조화가 얼마나 이루어지느냐를 알수있고 가장 더러운 일을 먼저하여 깨끗하게
유지하는것이 이상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시계를 분해하는과정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이폰과 10x loupe의 조합으로 찍은 eta-6497의 팔렛포크입니다. 공장에서 바로 생산되어 한번도 서비싱 받지않은 상태이고 보시다시피 쉘렉이 굉장히 허접하게 작업되어
윗면에까지 발라진 상태입니다. 시계는 모든것이 아름다움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고객이 보는 아름다움을 위해 윗면에는 쉘렉이 붙지않고 아랫면에만 붙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저렇게 윗면에 붙어있다면 그건 정말 너무너무너무 허접한 시계가 되는것이지요.
일단 쉘렉의 제거를 위해서는 알코홀을 가열하여 끓는 알코홀에 팔렛포크를 입수시켜야합니다.
이렇게 끓기 시작하면 팔렛포크를 입수시키시고 알코홀의 증발량의 보시면서 항상 끝까지 채워넣으셔야합니다. 그렇지않다면 팔렛포크가 템퍼링(tempering)이 되어 강도가
약해지고 쓸모없는 팔렛포크로 변하게 됩니다.
보글보글. 이렇게보니 맛있는 랍스타가 물에서 끓고있는것처럼 보입니다. 일하다말고 배가고프네요 ㅠㅠ
쉘렉은 열을 받게되면 녹아내립니다. 끓는 알코홀에서 어느정도 녹아 분해가 되지만 그렇지못한 경우에는 이렇게 꼼꼼히 닦아냅니다.
이것은 제가 직접 제작한 팔렛포크워머(pallet fork warmer)입니다. 기존에 있던것을 잃어버려 오늘 이 사진을 위해 5분만에 제작하여 정말 삐뚤빼뚤 엉망입니다.
가열했던것보다는 훨씬 낮은 온도에 팔렛포크워머를 올려놓고 그 위에 팔렛포크를 올려놓아 전체를 가열합니다. 나중에 쉘락을 얹었을때 녹을수있는 정도의 온도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것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쉘락(shellac)의 모습입니다.
열심히 부스러기를 만들고 알맞은 사이즈를 만들어 이제 시술에 들어갑니다.
저기 왼쪽에 있는 팔렛포크가 제가 방금 새로운 쉘락을 입힌 상태입니다. 약간 많은 양이 들어간듯 합니다.
ㅇ
그래서 다시 오른쪽에있는 팔렛포크로 조심스럽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역시 사진찍는데 도움주신 x10 loupe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짜잔~ 이렇게 예쁜모양의 쉘락이 완성되었네요.
실제로 이렇게 쉘락이 새로이 입혀지는 경우는 빈티지 이외에는 극히 드뭅니다. 15분이란 시간을 투자하여 30불을 아끼느냐 아니면 15분이라는 시간을 다른곳에 사용하느냐.
하지만 한시간동안 팔렛포크를 4번을 서비싱한다면 최소 120불이라는 금액을 아끼게 되는것이니 금액면에서도 어마어마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쉘락을 새로이 입히는 과정을 거치는 시계는 백개중 한두개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은 이스케이프휠과 팔렛스톤(루비)의 거리를 줄이거나 멀리하기위해
쉘락을 녹여 살짝 빼거나 넣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과정 역시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저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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