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시계업계의 앙팡테리블 MB&F가 중국의 컨템포러리 아티스트 시아 항(Xia Hang)과 컬래버레이션한 특별한 한정판 시계를 제작, 발표했습니다.
시계는 2011년에 큰 화제를 모은 기존의 레거시 머신 1(Legacy Machine N°1 or LM1)을 바탕으로 18K 레드 & 화이트 골드 버전으로 각각 선보이구요.
작년에 레거시 머신 2 소식을 전해 드리면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관련 TF 뉴스: https://www.timeforum.co.kr/8722663),
레거시 머신(LM) 1 & 2 시리즈는 MB&F의 창립자인 막시밀리앙 뷰세(Maximilian Büsser)를 비롯해, 그의 오랜 친구들이자
업계서 최근 가장 핫한 독립 시계제작자들인 장-프랑소와 모종(Jean-François Mojon)과 카리 보틸라이넨(Kari Voutilainen)이 참여한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레거시(Legacy, 유산)라는 컬렉션 이름에 걸맞게 LM 시리즈는 아브라함 루이 브레게 등 18~19세기에 걸쳐 활약한 시계사의 선구자들의 업적에 바치는
막시밀리앙 뷰세와 친구들(MB&F)의 21세기 버전의 전통과 혁신을 아우르는 컬렉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5년 창립 이래 MB&F의 상징처럼 돼 버린
오를로지컬 머신(Horological Machine, HM) 시리즈가 그야말로 아방가르드한 컨셉과 디자인으로 전 세계 시계매니아 및 컬렉터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면,
레거시 머신 시리즈는 해리 윈스턴의 오퍼스 프로젝트 기획 시절부터 이어진 뷰세의 작업에 선입견을 갖고 있던 이들에게조차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지요.
저 개인적으로도 HM 시리즈의 성취를 인정하면서도 공학도 특유의 뼛속 깊은 덕후스러움이 자칫 시계의 본질을 흐리게 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품은바 있는데, LM 1의 등장 이후로는 이러한 저만의 편견을 완전히 잊게 되었습니다. 뷰세의 테이스트가 이런 경지에까지 미칠 줄은 예상 못했던 것이지요.
참고로, LM 1은 2012년 제네바 시계 그랑프리(Grand Prix de l’Horlogerie de Genève, GPHG)서도 남성용 시계 및 대중상 2개 부문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올해 새로 선보이는 LM 1 with 시아 항(Xia Hang) 리미티드 에디션에서 눈에 띄게 달라진 부분은
위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6시 방향에 기존 LM 1에는 없던 이상한(?) 모양의 미니어처 조각품이 추가된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미니어처의 기능은 뭘까요? 아님 그냥 장식용일까요?
위 첨부한 사진을 잘 보시길 바랍니다. 전체 폴리시드 처리한 스틸 소재의 이 외계인 형상의 미니어처는 흥미롭게도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 기능을 수행합니다.
고개를 위로 들었을 때가 바로 파워리저브 게이지가 업(Up)일 때 즉 동력이 풀상태일 때를 보여주고, 고개를 숙였을 때는 파워리저브가 다운(Down)일 때를 보여줍니다.
이 미니어처에 붙인 이름 또한 미스터 업 앤 다운(Mr. Up and Mr. Down)이라고 하니 센스가 돋보이지요?! 파워리저브를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시계도 처음인 듯 싶네요.
오리지널 LM 1에 있던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 역시 위와 같은 원리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파워리저브 잔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바 형태로 돼 있었지요.
이 미니어처 조각품은 예상하셨겠지만, 바로 이번 콜라보를 함께 한 시아 항 씨의 작품입니다.
- 시아 항 씨(사진 우측)와 그의 작품(사진 좌측) 중에서...
1978년생인 시아 항 씨는 사실 중국 미술계에 평소 좀 관심이 있는 저로서도 처음 듣는 아티스트입니다. ㅋ
주로 위와 같은 기이한 형상의 외계인 모티프의 조각 시리즈를 2000년대 중반 이후로 계속 선보이고 있구요.
어떤 계기로 막스 뷰세의 레이더망에 포착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중국 작가와의 컬래버레이션이 MB&F에겐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011년 온리 워치 옥션에 출품된 HM4 썬더볼트 플라잉 판다(Flying Panda)에서 판다 미니어처를 후안 한캉(Huang Hankang)이 제작한 적도 있지요.
- MB&F 특유의 어른들의 장난감 컨셉이 극에 달했던 HM4 썬더볼트 시리즈의 2011년 온리워치 출품작 '플라잉 판다(Flying Panda)'.
어찌됐든 중국의 신예 아티스트들과의 작업 역시 한편으로 보면 시계 업계의 큰손인 중국, 홍콩, 싱가포르의 일부 컬렉터들을 겨냥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듯요.
- 2011년 처음 발표한 LM1 관련 프레젠테이션 영상.
막스 뷰세가 어떠한 계기로 레거시 머신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는지 그 작의 또한 직접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직 안 보신 분들은 참고 삼아 함꼐 보시길요. 또한 오늘 뉴스로 소개한 모델과의 차이점도 발견해 보시구요.
이 모델은 화이트 골드 케이스 버전입니다. 지름 44mm에 두께 16mm로 나름 착용감도 고려한 케이스입니다. ㅋㅋ
비스포크 방식으로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다이얼과 수동 무브먼트가 특히 압권인데요.
무브먼트 피니싱 작업에는 카리 보틸라이넨이 특별히 후반 작업에 공을 들였다고 하네요.
직경 14mm의 밸런스휠이 다이얼 상단의 에펠 타워서 영감을 얻은 아치 형태의 브릿지에 부착돼 마치 공중부양하듯 떠있는 형태가 독창적이구요.
무브먼트의 설계와 각 부품의 제조 과정에는 뷰세와 장-프랑소와 모종이 함께 참여했습니다.(두 사람은 오퍼스 때부터 돈독한 인연을 쌓게 되었다지요.)
더불어 기능적으로는, 3시 방향의 서브 다이얼은 홈 타임을 표시하고, 9시 방향의 서브 다이얼은 세컨 타임존을 표시합니다.
각각의 시간대 조정은 케이스 측면의 4시 8시 방향의 크라운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세팅이 가능하구요.
그리고 레드 골드 & 화이트 골드 케이스 버전 각각 12개씩만 한정 제작된다고 합니다.
- 그밖의 내용 참조: MB&F 공식 홈페이지(http://www.mbandf.com/) & MB&F 인스타그램(http://instagram.com/mban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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