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구매의 팁 Highend
안녕하세요,
한 회원분께서 쪽지로 AP RO 구입에 있어서 궁금한 점을 문의주셨습니다. 쪽지로 답장 드릴까 하다가, 포럼의 다른 분들도 혹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은 아닐까 하여, 게시판에 적어봅니다.
질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P RO의 경우 구조상 시간 조정 시에 분침이 튀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다. 이것은 복불복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인가?
2. 일오차 포함 한달에 어느정도 오차가 발생하는가?
3. 구입 시 주의사항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제가 AP RO를 아주 많이 만져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제 경험에 의해서 말씀드리는 것임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분침 튀는 현상..
Kei님의 게시판에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브먼트 구조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AP에서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수정안을 내놓았지만, 그것이 분침 튀는 것을 완벽하게 없애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몇개의 15400과 H 시리얼 15300들을 만져보았는데, 확실히 제 것 보다는 분침 튀는 정도가 덜합니다. 제 것이 30초에서 1분 정도 튄다면, 새것들은 튀는것이 느껴지지 않거나 튀어도 30초 정도이더군요. 이제는 아예 튀지 않는다. 이런 말은 드릴 수가 아직은 없습니다. 새로 구입하시는 시계 역시 분침 튀는 현상이 느낄만큼 있을 수도 있고 조금 튀는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은 복불복입니다. 이전 15300 G 시리즈 만큼 심하지는 않지만요.
하지만 사람은 역시 익숙해지는데에는 선수인지.. 저는 더 이상 제 RO의 분침튀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전혀 튀지 않게 용두를 밀어넣을 수 있거든요. -_-;;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분들도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입니다. 약간의 불편함이기는 하고 다른 시계에 비해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 부분이기는 하나 시간조정에 대한 큰 스트레스는 없습니다.
그리고 월 오차..
이전에 사용기에서 적은 적 있지만, 제가 2달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착용했을 때, 30일에서 1일로 넘겨주고 두달 뒤에 또다시 30일에서 1일로 날짜창을 넘겨줬을 때, 오차는 전혀 없었습니다.
오차측정기에 넣으면 일오차가 12초 정도라고 나오는데, 실제 착용하고 다니면 오차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신기한 부분이 있습니다. 오버홀한지 4년이 지난 지금도 그건 매한가지이고요. 제것만 그런가 하면 다른 분들 RO도 거의 그렇습니다. 일 오차가 많이 난다고 오버홀 해야하나라고 질문하시는 분들 이야기는 제가 들어본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오차가 조금 난다 하더라도 오버홀이 필요한게 아니고 약간의 regulating만 필요하다면 그건 한국에서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니, 오차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하이엔드급이 되면, 시간이 정확하게 맞는다..라는 것은 꼭 지켜지는 것이므로 걱정 안하셔도 될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입시 주의사항...
음 글쎄요. 이건 좀 저도 잘 모르겠는데.. 검판이냐 흰판이냐 정도? ㅋ
새것이면 문제는 없겠지만 베젤에 스크래치가 있나 정도 살펴보겠습니다. 재고 여유가 있다면 용두 뽑아서 시간조정들 한번 해볼거고요. 얼마나들 튀는지.
그 외에는 딱히 현재 생각하는것은 없네요.
시계 뭐살까 고민할 때가 가장 행복한 때이지요. 부디 마음에 꼭 드시는 시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