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페니님이 자세히 올려주신 리베르소 그랑 컴플리케이션 트립티크입니다. 오른쪽 사진의 1면은 상용시(CIVIL TIME)와 티타늄케이지의 뚜르비용이고 왼쪽사진의 뒤집어지는 뒷면 즉 2면은 항성시(SIDEREAL TIME)와 EOT(균시차), 일출,일몰이 표시되어 있죠.그리고 마지막 가운데 삼면이 퍼페츄얼캐린더입니다.
이미 페니님이 너무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 한가지 의문이 남았었습니다.18개의 컴플리케이션이 포함된 이 복잡시계의 3면이 하나의 무브먼트로 연결되어 있냐?는 것입니다.
그게 가능한지?(1) 가능하다면 어떻게 가는한지?(2)에 대한 것이었죠.
답(1)은 FREEFORT님이 댓글 중에 관련 동영상을 보시고 알려주셨죠. 원무브로 삼면에 동력을 전달한다라고.....(2)는 명쾌하게 답이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제자신 스스로 과제를 준답시고 미진한 내용을 댓글에 주말까지 알아본다고 했다가 스트레스가 여간 아니었습니다 ㅎ ㅎ.
위 사진을 보시죠.
리버서블 1,2면의 하단에 보시면 리베르소를 움직이는 레일용 작은 융기가 있고 그다음 작은 홈은 작은 나사이고 맨밑의 홈(7시 글자 밑으로 내려오면..)이 있죠.
여기서 레버가 밤11시~1시 사이에 뚝 튀어나와서 CARRIAGE(리버서블 1,2면 케이스를 싸고 있는..) 밑면에 닿아있는 CORRECTOR(사진상으론 도저히 보이지 않는.^^)를 작동시키면 3면(시계를 위에서 보면 CARRIAGE중앙면)의 퍼페츄얼캘린더의 기능을 하루에 한번씩 유지시킵니다. ㅎ 설명하기도 힘들고 이해하시기도 힘들 것 같아요 ^^.
근데 어떻게 복잡한 퍼페츄얼캘린더가 이런 작동법으로 가능할까요? 아주 단순한 이유입니다.
자 위의 퍼페추얼 캘린더의 형태를 보면 중앙 레드존 (B자는 윤년표시이구요)이 있고 왼쪽눈모양의 서브다이얼은 DAY, 오른쪽은 MONTH, 중앙의 문페이스 밑에 레트로그레이드형태의 DATE창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시간표시가 없죠.밤11시~새벽1시 사이에 레버가 작동되면 동시에(instantaneously) DAY,DATE 표시가 바뀝니다.
참으로 간단하죠.하루에 한번 작동으로 퍼페츄얼캘린더를 유지할수 있는 아이디어는 이렇게 어이없이 간단합니다.그러나 또한 경이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이 트립티크를 설계하신 분은 참으로 대단하신 분 같습니다.
이상이 제가 여러가지 경로로 알아본 트립티크의 마지막 의문에 대한 해답입니다.(물론 깊이있는 의문이 아닌 일반적인 의문에 한정된 것입니다.)....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95%정도의 신뢰는 부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여 제가 잘못 알고 있는 truth를 아시면 댓글로 알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나중에 실물을 볼 기회가 있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행운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주말이 마무리되는 일요일 저녁입니다.힘드시겠지만 기운찬 일주일 맞이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