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천님과 옴마니님의 새로운 득템 리베르소썬문을 보면서 제가 착각한게 있더군요.
리베르소썬문은 cal822와 다른점을 구분하기 어려운 cal.823를 쓰고 사이즈도 아담(?)합니다. 2007년인지 ~2008년도 나온 그랑썬문은 cal 879에서 파생된 873을 쓰며뒷백 모양이 매우 다릅니다.
물론 지금은 둘다 단종되었습니다. 사진으로 한번 비교해 볼까요?^^.
위의 사진이 그랑썬문의 873무브 뒷백입니다. 북두칠성모양의 홀스톤의 배열이 특이한데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입니다.
이사진은 그랑썬문의 프론트다이얼인데...
썬문과 다른점은 문페이스의 서브다이얼 위치가 썬문은 6시방향에 있는데 반해 그랑썬문은 4~5시방향으로 치우쳐 있습니다.(과거 굉천님의
포스팅사진을 급하게 빌려 왔습니다 양지하시길 ^^)
그러면 굉천님과 옵마니님의 썬문과의 차이가 확연히 들어나지요 ^^.
바로 두분이 득템한 썬문의 앞뒤사진입니다. 사진이 너무 구리지만...^^ 위에 보여드린 그랑썬문과의 비쥬얼적 차이는 확연히 보여주죠?
진짜 잘나온 구형썬문의 얼짱사진들은 바로 밑에 옴마님과 굉천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두썬문에 대한 선호도는 아마 취향의 문제이겠지만 대략 제 관점에서 비교를 해볼까요?
*무브먼트: 823무브는 822와 거의 같다고 합니다.822는 예거의 무브중에서도 명기의 하나입니다.873은 롱파워리저브와 빅사이즈선호현상에
편승해 개발된 87X시리즈의 하나입니다 트렌드와 실용성이 많이 강화된 무브입니다.
제 관점에선 구형썬문의 823무브에 점수를 더 주고 싶군요.RDM이 짧은게 흠이지만...^^.
*디자인 : 프론트다이얼은 문페이스다이얼의 위치적인 부분 밖에는 차이가 없지만 뒤백은 무브의 차이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극단적으로 갈릴겁니다,
제관점에선 역시 구형썬문의 디자인이 훨씬 맘에 듭니다^^.
*싸이즈 : 그랑썬문의 싸이즈는 46.5*29이고 러그투러그 싸이즈는 48mm정도 입니다. 구형의 경우는 정확한 싸이즈는 모르나 굉천님이
말씀하신대로 러그투러그가 42mm정도라면 구형이 분명 많이 아담할 것 같습니다.
제 손목의 취향(^^)상 구형은 좀 작을 것 같구요.제 그랑GMT와 싸이즈가 거의 같은 그랑썬문의 싸이즈가 맘에 듭니다.
*실용적 컴플리케이션: 위에 언급했듯이 그랑은 8일 LPR이지만 구형은 40시간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취향에 관계없이 일단 실용적인 측면에선
구형썬문이 유리 한것은 사실입니다.
제 취향은 LPR를 선호하는지라....^^.
이상 대략적으로 리베르소라인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썬문의 구형과 그랑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이 두 아름다운 timepiece들은 이제 중고시장에서만 경험할 수 밖애 없습니다.
저 개인적으론 구형썬문의 아름다움이 그랑썬문의 장점을 앞지른다고 생각하나..둘다 어떤 모델을 선택하든 잘못된 리는 없습니다 ㅎ ㅎ.
끝으로 중고시장에서도 구하기 힘든 구형골드썬문을 거의 동시에 구하신 굉천님과 옴마니님에게 축하와 그동안의 열정에 박수를 안 보낼수가 없네요^^.
ps:사심을 말씀드리면 요번 예거동 오프모임에 두분다 나오셔서 썬문의 아름다움을 직접 볼 기회를 주시기를..ㅋ 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