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입니다...
내 시계가 하자였다니...그것도 AP 15300의 자랑스러운 IHM인 3120이 말입니다.
아무리 시계가 정확해도, 아무리 와인딩 효율이 좋아도, 아무리 로터가 뽀대나도...분침 튐 현상이 있으면 하자무브인 것입니다...ㅠ.ㅠ
부정-분노-협상-우울-수용의 5단계를 거치면서...
건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원인과 해법에 대해 여기저기 알아 보았습니다.
국내 유일의 AP 공식? 통로인 스타X 리더야 아무 기대도 하지 않았고 또 역시 예상대로의 모습을 보였으며...
역시 눈이 뻘개지게 인터넷 써칭밖에 없었습니다. ^^;
뭐 별의별 방법이 다 있더군요.
분침 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라든가...크라운을 스트레스 없이 밀어 넣을 수 있는 몇가지 방법 등...
뭐, 미봉책에 불과하고 저만 해도 여러가지 꼼수를 써서 시간을 조종하고 있죠.
대략적으로 얘기되고 있는 원인은 캐넌 피니언과 아워 휠 사이가 너무 헐거운데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구조적인 문제로 공구를 써서 세게 조인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AP에서도 이 결함을 인지하고 있고 최근에 생산되는 3120은 이런 문제가 해결되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럼 언제 생산부터 수정되서 나오는가...그건 알 수가 없습니다. 2007년을 기점으로 해결되어 나오지 않을까 추측된다고 하더군요.
제 RO 15300도 H serial로서 15300으로서는 가장 최신 연식인데도 분침 튐 현상이 관찰됩니다.
케이스의 시리얼이 최신이라도 안에 사용 된 3120이 늦은 생산 버젼이라면 분침 튐 현상을 구경할 수 있다는군요...^^
AP에서는 캐넌 피니언에 "small groove cut" 을 넣거나 더 깊이 파서 캐넌 피니언과 아워 휠의 마찰을 증가시켜 해결 한다는군요.
AP 측에 요구하면 언제든지 수정해 주며 fee free 랍니다.
High-end 다운 서비스이긴 한데 결론은...언젠가 한 번은 스위스를 갔다 와야 한다는겁니다(일본 CS에서 해결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래저래 아메리카 스탬핑인 제 RO의 스위스 여행을 위해 적금을 부어야 하겠습니다...^^
장애 3120 유저분들 힘 내시구요...^^ 3120 구매시에는 매장에서 한 번 힘차게 용두를 집어 넣어 장애 유무를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 국내 CS가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1인 1 AP 구매운동을!
P.S ;
문제 냅니다. 다음 그림에 캐넌 피니언과 아워 휠은 무엇인가 찾아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