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시계 애호가 분들이 시계를 선택하실 때 기준은 대략
시계의 겉모습 즉, 케이스와 다이얼의 디자인이 아름답고
가죽 스트랩 혹은 브레이슬릿, 버클 등과의 전체적인 조화가 좋은지
또, 자신이 주로 입는 옷차림과의 조화
그리고 자신의 손목 굵기 등 자신의 신체 사이즈나 이미지와의 어울림을 먼저 고려할 것입니다.
한편 기계식 시계를 선택한 이상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시계를 구동하는 "기계" 즉 무브먼트일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시계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무브먼트 둘 중에 얼마만큼의 비중을 두고 시계를 평가하고 선택할 지가 참으로 고민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랑하는 프랭크뮬러는 디자인으로서는 참으로 더할 나위가 없는데(물론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대부분 범용 무브먼트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하이엔드 시계와 견줄 때 망설여진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전에 한번 올려 본 사진인데요...프랭크뮬러 마스터뱅커 과거 모델인 5850MB입니다.
사실 튼튼하고 정확해서 훌륭한 무브먼트로 정평이 나 있는 무브먼트 ETA2892죠.
다만 하이엔드의 애보슈로서는 다소 논란이 있다는 점이 팔랑귀인 저를 항상 흔들리게 한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ㅎㅎㅎ
그래두 저는 프랭크뮬러가 좋습니다. 튼튼한 심장에 섹쉬한 겉모습^^ 뭘 더 바랄까요?ㅋ
그러면서도 프랭크뮬러가 피게나 JLC의 무브먼트를 애보슈로 사용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부질없는 바램을 해봅니다. 혹시나 그렇게 된다면 그러지 않아도 비싼 시계가 얼마나 더 비쌀지 모르겠네요.
물론 프랭크뮬러의 경우에도 Jaquet S.A(아래 사진)와 같은 고급 애보슈를 쓰기도 합니다만...
한때 위와 같은 프랭크뮬러를 극복해 보기 위해서 로져듀비에 빠졌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프랭크뮬러의 디자인과 파텍의 심장"을 시도한 시계 브랜드이지요. 당연히 하이엔드가 맞구요.
실제 회장인 카를로스 디아즈는 프랭크뮬러의 디자이너로서 눈부신 기여를 하다가 프랭크뮬러와 결별하였습니다.
아래가 제가 만났던 친구입니다.
훌륭하죠! 지대루 오버사이즈에다가 프랭크뮬러의 아르데코한 디자인이 물씬 풍겨나는 외모이지요.
무브먼트는 자사 메뉴펙쳐입니다. 고수 분들께서는 저거 레마니아(아마도 8810이고 론진 L990도 같습니다) 꺼다라고 하실 겁니다.
예전에 왈트오데츠의 글에서 본 기억이 나는데...레마니아 무브의 디자인을 빌려서 인하우스 제작을 했다고 하더군요.
사실 너무나도 훌륭했던 시계이고 무브먼트도 훌륭하고 피니싱은 ㅎㄷㄷ(제네바씰 인증입니다)인데
처음 선택시 너무 오바 사이즈를 택해서 실패가 되고 말았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러고 나서 절대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저질렀던 시계는 바로 하이엔드의 최고봉이라 일컬어지는 파텍필립이었습니다.
애뉴얼 캘린더 5146G(WG)입니다.
물론 성공이었습니다. 산 이후로 5년 이상 다른 시계에 눈길 안주고 줄곧 찼으니까요^^
무브먼트 315는 물론 인하우스로서 뭐 의심할 여지가 없는 기계였습니다. 어떠한 포지션에 있어서도
시간이 기가 막히게 잘 맞았던 것이 인상에 특히 남습니다.
다만 같은 가문의 240이 워낙 잘 난 자식이어서 항상 비교되고 주눅이 든다는 점에서 또 한번 팔랑귀는 흔들립니다ㅠ
쓰다 보니 새벽 1시 30분이 거의 되고 이러다가 밤 꼴딱 샐거 같아서...일단 여기서 줄이고요 다음편에 이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변치 못한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