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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고님의 첫 글을 읽고 저는 이 시계가 세이코 소너리 처럼 배럴이 두개이니 밸런스도 2개가 있을거라고 추측을 했습니다.
 
근데, JLC 기술자가 그렇게 우둔(?)하지는 않았던 것같습니다.
 
배럴이 두개지만 탈진기는 공용으로 이용하니 말입니다.
 
cr4213r님께서 설명을 잘 해 주셨지만 우선 빨간색 화살표로 용두를 반대로 돌렸을 때의 감기 상황을 표시했구요...
 
일반 시계 동작용 운열과 크로노 윤열을 각각 빨간색과 파란색 선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저 생각이 틀릴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일반용 운열은 별거없고, 크로노용 윤열은 일반 시계용 윤열에 녹색 화살표로 표시된 기어가 추가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 시계의 기술적 핵심은 탈진기를 공유한다는 것일 겁니다.
 
이 동작을 제 나름대로 생각해 보면,...
 
시계용 탈진기의 이스케이프 위일과
 
제일 왼쪽 녹색 화살표로 표시한 상어 지느러미 이빨을 가진 기어는 붙어서 함께 회전할 것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순전히 제 추측입니다.)
 
이 시계의 밸런스는 초당 6진동을 하므로 이스케이프 위일은 1/6마다 단속적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가운데 녹색 화살표의 기어도 1/6초마다 단속적으로 움직여 1/6 크로노 초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회전하는 힘은 크로노 태엽에서 크로노 윤열을 통해 공급받을테구요...
 
나머지 크로노 기어들은 이 1/6 크로노 초 기어와 연동되어 움직입니다.
 
 
 
그럼 여기서 두가지 의문이 남는데...
 
크로노 동작을 시키지 않기 위해서 클러치나 뭔가가 있어야 할 것같은데 그게 뭘까하는 것과,
 
크로노 기어들을 위한 동력은 태엽에서 공급이 되어 좋지만 그 힘이 탈진기 동작에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cr4213r님께서 번역해 주신 바와 같이 원문에 의하면 커플링 크러치없이 크로노 조작을 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또 제 추측입니다만, 크로노 동작을 하던 안하던 크로노 윤열은 항상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되며,
 
그림에는 잘 나와 있지 않지만 3개짜리 선풍기 날개처럼 생긴 부품으로
 
크로노 바늘을 기어에서 떼었다 붙혔다 하는 기구가 있을 것같습니다.
 
 
만약 이런 제 생각이 맞다면,
 
크로노 동작에 상관없이 탈진기에는 항상 두개의 배럴에 의한 힘이 전달되므로 밸런스 동작은 일정하게 될 수 있을 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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