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글을 기고해주시는 저희 상무님의 다양한 상식에 일주일에 한번 오는 메일이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예전에 보내주신 글 중에 일본에서 참치가 대중화된 기원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한 메일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어제는 오랜간만에 지인들과 참치 머리회를 먹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잘 아는 후배가 하는 집이라서 참다랑어 머리의 아가미살, 뽈살, 뒤통수살, 눈살을 부위별로 정말 저렴하게 맞보는 호사를 하고 왔습니다. 특히 참치의 눈물주는 콜라겐이 많아서 피부미용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참치회는 일본인이나 우리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좋은 음식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오도로라는 하는 참치의 뱃살로 먹는 Sushi는 입에서 살살 녹습니다. 일본어 도로의 의미가 혀에서 살살 녹는다는 뜻이라네요. 생각난김에 참치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본사람들에게는 참치가 1970년대까지만 해도 그다지 인기있는 횟감이나 Sushi의 재료는 아니었습니다. 도미류의 생선이 인기가 좋았지요. 그런데, 참치가 Sushi의 인기재료가 된 데에는 Japan Airline (JAL)의 역할이 컸습니다. 2차대전 후 일본의 수출제조업에 집중을 하면서 도쿄에서 북미 항공노선은 일본발 전자제품 등의 cargo 수요로 사업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북미에서 일본으로 돌아오는 Cargo는 텅 비어 오기가 일쑤였다고 합니다. 일본 항공의 화물사업팀은 고민을 했고 새로운 사업의 하나로 북대서양에 잡히는 참치를 냉동상태로 일본으로 공수해오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북미에서는 참치잡이는 일부 매니아 낚시군이 좋아하는 일종의 스포츠였지 식용으로는 쓰이지 않는 상태에서 JAL은 어촌과 협약을 맺고 참치를 냉동 처리하여 도쿄로 24시간내에 공수를 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합니다. 과정 속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일본에 북대서양 참치가 수입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은 일본인들의 끈기, 치밀함, 연구정신 등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 이후 참치는 일본내에서 북해도와 북대서양산 자연산과 스페인, 멕시코 근해의 Ranch에서 재배된 것으로 다변화되면서 Tuna의 대중화가 이루어 졌습니다.
특히 도로(Toro)라는 뱃살 부위는 사실 일본인들이 지방이 많다는 이유로 먹기를 꺼렸기에 고양이에게나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2차대전 패망 후 미군정이 시작된 후 1960년대에 미국식 스테이크가 인기를 끌면서 일본인들이 지방이 포함된 육류의 맛을 알게 되었고 고양이에게나 주던 참치 뱃살을 즐기기 시작했다고 하니 고양이들이 불쌍하게 되었네요.
고양이들이 먹던 부위가 그렇게 비싸질 줄이야 누가 알았겠습니까?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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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타참치가 가고 싶어지는 하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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