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시계 스펙의 딜레마 잡담
인생을 살다 보면 여러 딜레마에 직면하게 됩니다.
시계 생활이라고 예외가 아니지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떤 제품의 스펙이 높아질수록 그 가격도 비례하게 됩니다.
이유는 그 제품을 양산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비용에는 개발비, 그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는 장비나 인증 비용, 그리고 검수하는 비용 등 많은 것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제품의 성능이 높아질 때마다 비용 또한 비례하여 증가하고 제품의 가격 또한 비싸집니다.
저는 손목시계를 매우 좋아합니다. 그중 다이브 워치를 특히 좋아합니다.(손목시계는 종류가 많지만 굳이 열거하지는 않겠습니다.)
다이브 워치는 일반적으로 방수 및 항자성, 충격에 대한 성능이 보편적인 손목시계보다 높습니다.
(단체나 팀마다 다르겠지만 스쿠버 다이빙 시 많은 전자 장비를 착용하기에 센서가 고장 나는 것을 대비해 아날로그 나침반, 다이브 워치 등 백업 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제가 가끔 다이브 워치를 스펙 내에 착용하고 즐길 때, 혹은 포스팅을 할 때,
물어보시거나 조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18세기나 19세기부터 우리나라에서 시계를 즐겨오셨던 분들의 조언은 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때는 우리나라의 평균적인 기술력이 썩 좋지 않았거든요. 장비를 갖춘 정식 서비스센터가 없다던가 해서 동네 시곗방에서 구전된 이야기를 많이들 전파하십니다. 그래서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립니다. )
그 비싼 시계를 가지고 왜 물놀이를 하냐, 다이빙을 하냐?
저는 반대로 묻고 싶습니다.
그 좋은 스펙의 비싼 시계를 왜 사가지고 애지중지하고 있냐? 그러려고 비싸게 주고 스펙 높은 제품을 구매했냐?
나는 스펙이 좋은 시계를 구매했기 때문에 스펙 내에서 누리는 것이다.
제 개인적은 생각은 스펙 높은 제품을 구매했으면 그에 맞는 환경 내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제품이 그 환경을 수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낮은 스펙의 제품 구매하시면 됩니다.
스펙 낭비입니다. 오버 스펙입니다.
제품을 구매하실 때 설명서와 보증서를 참고하세요.
그것들을 참고하시면 제품에 대한 내용이 거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제품에 대한 계약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스펙은 이러하나, 그 스펙은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유지해야 한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은 제조사가 보증하지만 정기적인 점검에 대한 책임은 오너에게 있습니다.
정식 센터에서 케이스 여는 것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 과정이 방수 능력을 보장하게 만들어 줍니다.
오너가 점검도 잘하고 관리도 잘했는데 문제가 발생하면 제조사의 책임입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제품의 관리법을 잘 따랐는데 문제가 생긴다면 제조사에서 제품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합니다.
방금 구매하신 다이브 워치(최소 200m 방수)를 가지고 아무 조작 없이 수심 30m 다이빙을 나갔는데 침수가 됐다면 제조사가 책임져야 합니다. 만약에 이걸 소비자 책임으로 돌리면 과장 광고를 한 것입니다. 오너가 좀 짜증 나겠지만 언론 보도에 민사 걸면 100% 보상받습니다. 대신 무작정 까면 안되고 소비자 조작이 없었다는 것에 대한 증명은 스스로 잘 하셔야 합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현 시즌에 맞게 네 줄 요약하자면,
1. 21세기, 장마에 다이버는 오버 스펙인데,
2. 침수됐을 때, 점검 기간이 지났다면 오너의 잘못이고요,
3. 침수됐을 때, 점검 기간을 잘 지켰다면 제조사의 책임입니다.
4. 우려하시는 분들은 굳이 스펙 좋은 것 비싸게 구매하시지 마시고 그냥 저렴한 것 구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