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69년 제작된 세이코 5 스포츠 스피드타이머
세이코(Seiko)는 1969년 컬럼 휠과 수직 클러치 메커니즘을 갖춘 브랜드 최초의 기계식 자동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6139와 이를 탑재한 시계- 일명 스피드타이머(Speedtimer)- 를 발표해 자사의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 제조 역사의 새 장을 열었습니다. 같은 해 그 유명한 쿼츠 아스트론(Quartz Astron)까지 선보였으니 1969년은 브랜드 창립 이래 가장 중요한 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올해 창립 140주년을 맞아 세이코는 프로스펙스(국내 출시명은 세이코 스포츠) 컬렉션에 역사적인 스피드타이머를 계승한 다수의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구동 방식에 따라 기계식과 솔라 크게 두 갈래로 나뉘며, 기계식 크로노그래프 버전은 투-카운터 형태로, 솔라 크로노래프 버전은 쓰리-카운터 형태로 한 눈에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이코 스포츠 스피드타이머 메커니컬 크로노그래프 SRQ035, SRQ037
세이코 스포츠 스피드타이머 메커니컬 크로노그래프는 한정판(SRQ035)과 비한정판(SRQ037)으로 또 나뉩니다. 두 모델 공통적으로 직경 42.5mm, 두께 15.1mm 크기의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로 선보이며, 케이스 및 브레이슬릿까지 독자적인 표면 강화 프로세스인 슈퍼 하드 코팅(Super-hard coating) 처리해 일정 수준의 스크래치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면 글라스는 내부 반사방지 코팅 처리한 듀얼 커브(돔형의)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해 특유의 고전적인 디자인에 기여합니다.
- 1964년 제작된 세이코 스톱워치
- 스피드타이머 리미티드 에디션 Ref. SRQ035
자사의 역사적인 스톱워치 다이얼 디자인을 재현했다.
그리고 두 모델의 다이얼 디자인이 다른데, 한정판(SRQ035)의 경우 1964년 도쿄 올림픽 개최 당시 세이코가 올림픽 타임키퍼로서 사용한 1/5초 단위까지 측정할 수 있는 더블-푸셔 형태의 스톱워치- 소의 뿔을 연상시킨다 해서 불헤드(Bullhead) 스타일로도 칭함- 의 다이얼을 직접적으로 참고했습니다. 역사적인 스톱워치에 바치는 오마주(헌사)의 의미를 담아 10분 단위의 아라비아 숫자 인덱스와 특징적인 도트 인덱스 형태를 재현하고, 크로노그래프 세컨드 핸드까지 헤리티지 모델의 느낌을 살렸습니다. 오리지널 스톱워치와의 차이점이라면 카운터의 개수와 위치, 그리고 날짜창의 유무 정도입니다.
- 스피드타이머 Ref. SRQ037 (비한정판 모델)
반면 비한정판(SRQ037)은 차콜그레이(안트라사이트) 계열 다이얼 바탕에 초(3시 방향)와 분(9시 방향) 카운터만 매트하게 블랙 컬러 마감해 보다 세련되고 남성적인 느낌을 선사합니다. 또한 인덱스 및 로고를 스탬핑 처리하지 않고 각면 가공, 부착해 한층 입체적인 모습입니다. 인덱스 및 핸즈에 사용한 베이지 컬러 야광도료(루미브라이트)는 레트로 컨셉을 고려한 것이며, 플랜지에는 특정 구간의 평균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타키미터 스케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칼리버 8R46
한정판(SRQ035)과 비한정판(SRQ037) 관계없이 무브먼트는 컬럼 휠과 수직 클러치 방식의 인하우스 자동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8R46을 탑재했습니다(진동수 4헤르츠, 파워리저브 약 45시간). 기존의 안정적인 8R 시리즈의 설계를 이어가면서 이스케이프먼트를 그랜드 세이코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첨단 반도체 웨이퍼 제조 기술에 기반한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정밀전자제어기술)로 매우 정밀하게 가공해 작동 안정성과 정확성을 높였습니다. 시스루 형태의 케이스백을 통해 독자적인 자동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으며, 케이스 방수는 100m까지 지원해 일상에서 비교적 편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 SRQ035
- SRQ037
세이코 스포츠 스피드타이머 메커니컬 크로노그래프 리미티드 에디션(Ref. SRQ035)은 1,000피스 한정 출시하며, 리테일가는 3천 200 유로로 책정됐습니다. 추가로 교체 가능한 송아지가죽 스트랩을 제공한다고. 반면 차콜그레이-블랙 투톤 다이얼 버전(Ref. SRQ037)은 한정판이 아닌 레귤러 모델로 계속 만나볼 수 있으며, 리테일가는 유럽 기준으로 3천 유로(EUR)로 책정됐습니다.
세이코 스포츠 스피드타이머 솔라 크로노그래프 SSC813, SSC815, SSC817, SSC819
세이코만의 독자적인 솔라 파워(빛 에너지 충전 방식의)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를 장착한 또 다른 유형의 스피드타이머 신제품들도 함께 소개합니다. 다이얼 컬러 조합에 따라 총 4가지 레퍼런스로 나뉘며, 공통적으로 스틸 케이스의 직경은 39mm, 두께는 13.3mm, 100m 방수를 지원합니다. 세이코 스포츠 라인으로 선보인 기존의 솔라 크로노그래프 모델들처럼 트라이-컴팩스(쓰리 카운터) 디자인을 적용해 특유의 익숙함을 선사하고, 다이얼 바탕과 카운터 컬러를 다르게 처리해 한층 스포티한 모습을 띱니다.
- SSC813
- SSC815
무브먼트는 월 허용오차 ±15초대의 정확성을 자랑하는 V12 솔라 쿼츠 크로노그래프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다이얼 상에 날짜창 및 24시 인디케이터와 솔라 에너지 충전 상태를 포인터 핸드 타입으로 보여주는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도 갖추고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 SSC817
- SSC819
스피드타이머 솔라 크로노그래프 4가지 베리에이션(Ref. SSC813, SSC815, SSC817, SSC819)의 리테일가는 동일하게 각각 6백 80 유로(EUR)로 책정됐습니다. 앞서 보신 기계식 스피드타이머 2종을 포함한 총 6가지 버전의 신제품은 오는 11월부터 전 세계 세이코 부티크 및 공식 리테일 파트너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