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호이어(TAG Heuer)가 워치스앤원더스 제네바(Watches and Wonders Geneva 2021)에서 차세대 다이버 워치 컬렉션인 아쿠아레이서 프로페셔널 300(Aquaracer Professional 300)을 공개했습니다. 전통적으로 크로노그래프 명가로 이름을 알린 태그호이어는 197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다이버 워치를 제작했습니다. 이후 현행으로 이어지는 아쿠아레이서는 까레라, 모나코와 더불어 태그호이어 하면 떠오르는 시그니처 컬렉션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는데요. 아쿠아레이서의 성공 비결은 브랜드의 주 타깃인 젊은 남성들이 선호하는 실용성과 견고한 사양, 트렌디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에서 비롯합니다. 2021년 새롭게 선보이는 아쿠아레이서 프로페셔널 300 역시 성공적인 전 세대 아쿠아레이서의 장점들을 수용하면서 몇 가지 흥미로운 업데이트 사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아쿠아레이서 프로페셔널 300 컬렉션은 남성용 43mm와 여성용 36mm 두 가지 사이즈로 나뉩니다. 케이스는 브러시드 및 폴리시드 가공한 스테인리스 스틸과 남성용 하나만 샌드블래스트 가공한 2등급 티타늄 합금 소재로 선보입니다. 다이얼 컬러는 남성용 43mm에는 2종류의 블랙, 블루, 실버, 그린 총 5가지 베리에이션을, 여성용 36mm에는 블랙, 블루, 실버 총 3가지 베리에이션을 지원합니다. 이중 그린 컬러는 남성용, 그 중 티타늄 모델에만 선택 적용했습니다.
전 모델 공통적으로 그립감을 좋게 하기 위해 측면 테두리 요철 가공한 12각면 베젤과 함께 다이얼에는 8각 아워 마커(인덱스)를 적용해 전체적으로 선과 면을 강조함으로써 샤프한 인상을 배가시킵니다. 드라마틱한 변화까지는 아니지만 디테일의 이러한 소소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반적으로 시계에 좀 더 개성을 부여하고 완성도를 끌어올린 느낌입니다.
12각 베젤에는 60분 스케일을 새기고 폴리시드 가공한 세라믹 인서트를 삽입해 스크래치 및 변색을 방지하고 다이얼 컬러와도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룹니다. 가로로 줄무늬 패턴을 새긴 다이얼에 놓인 아플리케 인덱스 및 2004년 제작된 태그호이어 2000 시리즈의 그것을 연상시키는 두툼한 소드 핸즈와 초침 끝에는 화이트 컬러 슈퍼루미노바를 채워 야간에도 충분한 가독성을 보장합니다. 그런데 축광시 다른 인덱스는 녹색으로 발광하지만, 미닛 핸드와 세컨드 핸드, 그리고 베젤 인서트의 역삼각형 포인트만 다른 종류의 슈퍼루미노바(BGW9)를 코팅해 파란색으로 발광합니다.
남성용 43mm와 여성용 36mm는 육안으로도 쉽게 구별이 됩니다. 사이즈 차이가 두드러지는데다 다이얼 디테일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직선형 널 패턴을 새긴 남성용과 달리 여성용은 잔잔한 웨이브(파도) 패턴을 음각했습니다. 그리고 블루 다이얼 한 버전에는 8개의 아워 마커에 지름 1.4mm 크기의 다이아몬드(약 0.078캐럿)를 세팅해 젊은 여성들의 취향을 고려했습니다.
남성용, 여성용 관계 없이 다이얼 6시 방향의 확대경으로 날짜를 여러 각도에서 또렷이 표시합니다. 전 세대 아쿠아레이서 제품들은 3시 방향에 날짜창이 위치하고 확대경이 사파이어 크리스탈 위에 부착돼 솟은 형태를 띠고 있었다면, 신형 아쿠아레이서 제품들은 확대경을 사파이어 크리스탈 안쪽에 부착해 보다 자연스럽고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지도 않습니다.
무브먼트는 남성용 43mm, 여성용 36mm 모두 기존의 쓰리핸즈 데이트 기능의 자동 칼리버 5를 탑재했습니다(진동수 4헤르츠, 파워리저브 40시간). 매뉴팩처 칼리버도 아니고 스펙이 특별한 것도 아니지만 오랜 세월 검증된 튼튼한 범용 에보슈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활동적인 아웃도어 스포츠-다이버 워치 컨셉과 잘 어울리는 워크호스입니다. ISO 6425 국제 다이빙 워치 기준을 상회하고 300m 방수 성능을 자랑하는 컬렉션 특성상 스크류-다운 구조의 솔리드 케이스백을 사용해 무브먼트는 드러내지 않습니다.
대신 케이스백 중앙에 2004년 아쿠아레이서의 케이스백에 처음 등장한 일명 스캐판더(Scaphander) 다이빙 수트 인그레이빙을 부활시켜 적용했습니다. 전 세대의 다이빙 헬멧 디자인과는 가시적인 차이가 있어서 나름대로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스캐판더 형상 주변에는 기포를 연상시키는 도트 모티프를 음각해 입체감을 더합니다.
Aquaracer Professional 300 Calibre 5 Tribute to Ref. 844 Limited Edition
아쿠아레이서 프로페셔널 300 칼리버 5 Ref. 844 트리뷰트 리미티드 에디션
남성용, 여성용 도합 총 7가지 레퍼런스의 레귤러 모델과 함께 남성용 43mm 모델 하나는 리미티드 에디션 형태로 출시합니다. 제품명에서 예상할 수 있듯 1978년 제작된 자사의 역사적인 다이버 워치 중 하나인 Ref. 844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리-이슈 모델입니다.
사이즈를 포함한 스펙은 앞서 보신 일반 모델들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다이얼 디자인이 다른데요. 가로 줄무늬 패턴을 생략하고 매트한 블랙 다이얼 안쪽에 레드 프린트로 24시간을 표시해 밀리터리 다이버 워치의 느낌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4시간 눈금은 낮/밤 시간대를 구분하기 힘든 극지방을 탐험할 때 제법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8각 인덱스 및 핸즈에는 베이지 컬러 슈퍼루미노바를 채워 빈티지 모델의 올드 라듐톤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그에 밀착된 블랙 러버 스트랩을 체결했는데, 가운데 부분을 팔각형으로 펀칭해 다이얼 인덱스의 형태서 착안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브레이슬릿이 아닌 러버 스트랩을 체결하고, 스틸 소재의 미세 조정이 가능한 링크를 갖춘 더블 폴딩 버클을 장착했습니다. 참고로 다른 메탈 브레이슬릿의 버클에도 미세 조절 시스템이 적용돼 있습니다.
아쿠아레이서 프로페셔널 300 컬렉션은 43mm 스틸 블루(Ref. WBP201B.BA0632), 43mm 스틸 블랙(Ref. WBP201A.BA0632), 43mm 스틸 실버(Ref. WBP201C.BA0632), 43mm 티타늄 그린(Ref. WBP208B.BF0631), 36mm 스틸 블랙(Ref. WBP231D.BA0626), 36mm 스틸 실버(Ref. WBP231C.BA0626), 36mm 스틸 블루 다이아아몬드 셋(Ref. WBP231B.BA0618) 총 7가지 레귤러 모델은 오는 6월 글로벌 론칭하고, 아쿠아레이서 프로페셔널 300 칼리버 5 Ref. 844 트리뷰트 리미티드 에디션(Ref. WBP208C.FT6201)만 오리지널 타임피스를 기념하는 의미를 담아 오는 9월부터 총 844개 한정 출시될 예정입니다. 전 모델 국내 출시 가격은 아직 미정으로, 티타늄 버전을 제외한 스틸 모델은 전 세대 아쿠아레이서 스틸 제품과 그다지 가격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