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시계 업계의 양대 메이저 워치 페어인 워치스앤원더스(Watches & Wonders, 구 SIHH)와 바젤월드(Baselworld)가 전격 취소됐습니다. 그럼에도 리치몬트(Richemont) 그룹 소속 메종을 위시로 한 워치스앤원더스는 지난달 말 최초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참가 브랜드들이 일제히 2020년 주요 신제품을 공개했는데요. 럭셔리 비즈니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몽블랑(Montblanc)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이에 타임포럼은 몽블랑의 최고경영자(CEO) 니콜라 바레츠키(Nicolas Baretzki)와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 위기에 대처하는 몽블랑의 자세와 올 상반기 몽블랑 워치 컬렉션의 주요 신제품에 관해 듣고자 했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뷰 내용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 몽블랑 CEO 니콜라 바레츠키 _ Photo Courtesy of Montblanc
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이 팬데믹 사태로 번지면서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우선 당신의 안부를 묻고 싶다.
물어봐 줘서 감사하다. 몽블랑에 속한 우리 모두에게 확실히 어려운 시기이다. 몽블랑은 처음부터 우리의 팀과 고객, 그리고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으며, 코로나 사태의 최전선에서 지칠 줄 모르고 활약하는 전 세계의 영웅들을 계속 인식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나는 이 격동의 시대에 우리의 직원들, 파트너들, 고객들 모두가 엄격한 이해와 규율을 바탕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상황에 큰 감명을 받았으며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워치스앤원더스 제네바 이벤트가 취소되고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있어 행사나 미팅도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신제품을 고객들이나 파트너들, 그리고 미디어 관계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보여줄 생각인가? (#인터뷰어 노트 : 참고로 여기 질문들은 워치스앤원더스 개최 취소 발표 시점에 작성, 전달되어 추후 공개된 워치스앤원더스 디지털 플랫폼 런칭에 관한 사전 정보 공유가 없었던 터라 질문 내용에 반영되지 않았음을 밝혀둡니다)
팬데믹은 전 세계인들의 생활과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중대한 영향을 끼쳐 우리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에 이르기까지 고객, 소매업자, 직원 및 공급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했다. 여느 모든 글로벌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몽블랑은 항상 고객과의 소통 방식을 강구하고 있으며, 어려운 시기임을 감안해 다방면에 걸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활력을 잃지 않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뉴 노멀(New normal)' 상태에 적응하면서 우리의 고객들과 더욱 밀접하게 소통하고 시계를 향한 우리의 변함없는 열정을 공유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들을 탐구하고 있는데, 한 가지 좋은 예가 최근 런칭한 워치스앤원더스의 디지털 버전이다. 우리는 이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우리의 노벨티(신제품)와 그 안에 담긴 혁신들을 소개할 수 있었고, 더욱 긴밀한 연계를 위해 비디오 컨퍼런스(화상회의)와 인스타그램 라이브 인터뷰를 통해 제품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들은 우리의 고객들 및 미디어 관계자들과 계속 연락을 취하려는 목적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논의를 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이 입증되었다.
당분간 세계 여행과 대규모 이벤트에 제약이 따르는 만큼, 기존의 오프라인 이벤트가 제공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마법을 전달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는 각 지역(나라) 별로 특화된 맞춤형 행사를 기획해나가는 한편, 디지털과 옴니채널(Omnichannel, 온/오프라인 다방면의 채널)을 통한 제안을 강화하면서 이러한 활동에 더욱 깊이 관여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디지털은 이러한 운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CEO로서 나는 몽블랑이 ‘먼저 문을 여는 존재(Door opener, 선구자)’로 앞장 서서 다시 생각하고, 다시 평가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적극적으로 상황을 타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위기는 또한 성장의 새로운 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을 통해 선공개한 몽블랑 워치 신제품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올해는 헤리티지, 스타 레거시, 1858 등 주요 컬렉션에 골고루 힘을 주고 있는 인상을 받았는데, CEO로서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컬렉션이나 모델이 있다면 무엇인가?
몽블랑 워치 컬렉션은 각각의 독특한 아이덴티티와 퀄리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모든 컬렉션은 우리에게 똑같이 중요하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특별히 좋아하는 컬렉션 중 하나는 1940~50년대 미네르바(Minerva)의 역사적인 손목시계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은 헤리티지(Heritage) 라인이다. 헤리티지 컬렉션은 세련된 우아함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 몽블랑 헤리티지 매뉴팩처 펄소그래프 리미티드 에디션 100
가장 중요한 모델 중 하나는 컬렉터들 사이에서 일명 '닥터스 워치(Doctor’s watch)'로 통하는 몽블랑 헤리티지 매뉴팩처 펄소그래프 리미티드 에디션 100(Montblanc Heritage Manufacture Pulsograph Limited Edition 100)을 꼽을 수 있다. 30회 맥박을 측정할 수 있는 펄소미터(Pulsometer) 스케일을 갖춘 이러한 류의 시계는 과거 의사들이 실제로 환자의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했다. 그리고 담뱃잎 컬러에서 착안한 타바코 브라운(Tobacco-brown) 다이얼은 1940~50년대 유행한 여러 가지 빈티지 디자인 코드를 담고 있는데, 돔형의 스모키 래커 다이얼, 화이트 컬러 야광도료(수퍼루미노바)를 채운 도트/아라비아 숫자 형태의 아플리케 인덱스, 로즈 골드 도금 처리한 도핀 핸즈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또한 오리지널 미네르바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에 사용된 유서 깊은 13라인 칼리버(13.20)를 재현한 수동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MB M13.21을 탑재해 한층 가치를 더한다.
- 몽블랑 1858 지오스피어 블루
올해 제품 컬러가 다양해졌다. 특히 몽블랑 1858 컬렉션에 선보인 일련의 블루 캡슐(Blue Capsule) 에디션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새로운 1858 컬렉션에 관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렇다. 우리는 올해 여러 컬렉션에 흥미로운 컬러를 포함시켰다. 특히 몽블랑 1858 지오스피어 블루는 빙하와 얼음에서 영감을 얻어 가장 순수한 화이트부터 가장 깊은 블루 색조까지 아우른 최초의 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시계 전체에 매우 차갑고도 모던한 인상을 부여한다. 특히 아이시-블루(Icy-blue) 컬러 다이얼은 수백만 년 동안 얼음 속에 갇혀있던 기포를 제거하고 빛을 투과시켜 컬러 스펙트럼의 블루 컬러만 반사해 얻은 결과물이다.
- 몽블랑 1858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 리미티드 에디션 100
반면 올해 1858 컬렉션의 또 다른 히어로(하이라이트 피스)인 몽블랑 1858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 리미티드 에디션 100(Montblanc 1858 Split Second Chronograph Limited Edition 100)은 반투명 에나멜 도료를 여러 겹에 걸쳐 도포한 후 800도씨 이상 고온의 가마에서 구워내는 과정을 거친 전통적인 그랑푀(Grand feu) 에나멜 다이얼을 적용해 한층 더 고급스러움을 자랑한다. 여기에 풀 새틴 브러시드 마감한 5등급 티타늄 케이스와 접목하면서, 다이얼 중앙에는 달팽이 모양의 타키미터(Tachymeter) 스케일을, 내부 플랜지에는 텔레미터(Telemeter) 스케일까지 더해 특유의 고전적인 디자인을 강조한다.
2018년 당신을 처음 인터뷰할 때, 여러 신제품 중 당신은 유독 몽블랑 1858 지오스피어에 강한 애착을 보였다. 유니크한 디자인에 독자적인 월드타임 컴플리케이션 모듈을 갖춘 시계임에도 6,000 유로가 채 되지 않는 합리적인 가격대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새로운 1858 지오스피어 블루는 어떠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몽블랑 1858 지오스피어는 북반구와 남반구 지구의 모습을 형상화한 돔형의 반구형 글로브와 월드타임 컴플리케이션을 결합한 1858 라인의 아이코닉 모델 중 하나이다. 올해의 블루 버전 신제품은 5등급 티타늄 케이스에 스모키 블루 다이얼과 얼음처럼 하얀 요소(화이트 수퍼루미노바 등)까지 어우러져 매우 차가운 느낌의 모던 툴 워치로 거듭났다. 이 시계는 진정으로 1858 컬렉션을 관통하는 산악 탐험 정신(Spirit of Mountain Exploration)의 테마를 담고 있으면서 컬렉션의 영감이 된 1920~30년대 미네르바 프로페셔널 워치들(초창기 밀리터리 워치들)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
또한 산악탐험가들 사이에서 성배로 통하는 세계 7대륙의 최고봉(Seven Summits)을 반구형의 회전 글로브 위에 블루 도트(점)로 표시하고, 케이스백에도 몽블랑 산의 형상과 함께 하단에는 몽블랑 스타 로고를 둘러싼 나침반과 얼음을 깨는 두 개의 교차하는 아이스 피크 모양을 새겨 1858 컬렉션 특유의의 산악 탐험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나는 이 시계가 지닌 기술적인 세부사항과 특징적인 디자인, 그리고 5등급 티타늄과 스틸을 결합한 바이-메탈 브레이슬릿 등 여러 가지 요소들에 매우 만족하고 있고, 2020년 출시된 신제품 중 아마도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지닌 시계(Best value for money watch)'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몽블랑 1858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 리미티드 에디션 100과 같은 모델에 블루 에나멜 다이얼을 적용한 것은 새로운 시도다. 컬렉션 일부 모델의 고급화 전략을 반색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미네르바 무브먼트 제품을 일부 한정판이 아닌 일반 모델에까지 더욱 확대할 계획은 없는가?
그랑푀 에나멜은 매우 고전적인 다이얼 구성과 그 안에 담긴 장인정신으로 말미암아 미네르바의 초기 손목시계에 경의를 표하는 몽블랑 하이엔드 타임피스 제작의 취지에 완벽하게 부합한다. 장인들의 엄청난 수작업과 기술력이 요구되는 이러한 유형의 시계들은 앞으로도 일부 하이엔드 피스에만 국한될 것이다. 그럼에도 역사적인 미네르바 무브먼트를 탑재한 시계들을 나는 아직도 우리가 1858 컬렉션을 통해 비교적 적정한 가격대에 소개하고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1858 컬렉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인하우스 무브먼트를 탑재한 시계들을 앞으로도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또한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미네르바의 유산을 강조하면서 컬렉션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 서밋 2+ 스마트워치
올해 브랜드 첫 무선 스마트 헤드폰(몽블랑 MB01)과 함께 어김없이 새로운 서밋 2+ 스마트워치(Summit 2+ Smartwatch)도 출시했다. 디지털 기기 제품 출시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것에 개인적으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몽블랑을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이미지로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CEO로서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몽블랑의 성공은 수 세대에 걸친 장인정신의 전통을 보존하면서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기술혁신의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우리는 몽블랑이 새로운 혁신을 통해 글쓰기 문화를 혁파하고 싶은 욕망에서 탄생했다는 사실을 간과할 때가 있다. 우리는 점점 더 연결되는 고객들의 삶 속에서 다음에 무엇이 있을지 주시하면서 우리 장인들의 기술력과 디자인의 온전함(Integrity)에 계속해서 큰 가치를 둘 것이다.
- 몽블랑 무선 스마트 헤드폰 MB01
한편 우리는 스마트워치와 전통적인 기계식 시계가 한 소유자의 세계 안에 공존할 수 있음을 목도했다. 돌이켜보면 처음에는 항상 다변화가 일부 비평가들로부터 대담한 움직임이라는 비판을 받지만, 몽블랑의 고객들은 우리의 탁월한 제조 역량과 최고의 품질, 그리고 디자인 혁신에 관한 비타협적인 자세를 믿고 지지해왔기 때문에 결코 결과를 의심하지 않았다. 비행기 안에서 잉크가 새지 않는 만년필부터 지난해 출시한 신형 트롤리 라인과 정교한 가죽제품, 그리고 최근 출시한 MB01 헤드폰까지 몽블랑은 여행자들에게 완벽한 동반자이다!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만 봐서는 몽블랑은 올해 여성용 워치 신제품이 평년보다 다소 빈약한 것 같다. 보헴이나 스타 레거시 컬렉션에 신제품 출시 계획이 있는가? 아니면 혹시 새로운 여성 워치 컬렉션 런칭 계획 같은 게 있는가?
지난 5년간의 워치스앤원더스 또는 SIHH를 떠올린다면 우리가 결코 여성 컬렉션을 메인으로 앞세운 적이 없음을 기억할 것이다. 물론 여성 시계는 우리 사업에서 정말 중요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고, 우리는 내년을 목표로 여성 컬렉션에 또 다른 '빅 서프라이즈(Big surprise)'가 될 만한 신제품을 개발 중에 있으니 기대해달라.
몽블랑 역시 새로운 하이테크 소재의 개발 및 도입에 관심이 많은 줄 안다. 개인적으로 2016년 타임워커 피타고어 울트라-라이트 컨셉(TimeWalker Pythagore Ultra-Light Concept)에 시도한 ITR²®Kevlar®/Carbon 소재가 매우 인상적이었는데, 이후 후속 모델을 보지 못했다. 새로운 하이테크 컴포지트 소재를 적용한 신제품을 혹시 준비하고 있는가? 특별히 좋아하거나 관심을 갖는 소재가 있다면?
특정 소재를 기반으로 한 혁신 작업은 몽블랑이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과정이다. 사실 ITR2®는 매우 유니크한 결실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해당 시계는 오직 5피스 제작에만 그쳤다. 그 후 우리는 알루미늄을 가미한 독특한 브론즈(청동) 합금과 티타늄 및 스틸 합금 개발에 착수해왔고, 이를 여러 참신한 제품들을 통해 소개할 수 있었다. 하지만 6개월 후에 당신이 이 질문을 내게 똑같이 다시 해주기를 바라면서 몇 가지 놀라움을 남겨두고 싶다.(#인터뷰어 노트 : 연내 새로운 합성 소재를 적용한 신제품 출시의 가능성을 비춘 표현)
코로나 위기를 겪는 전 세계 몽블랑 직원들과 몽블랑을 사랑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히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한다.
이 격동의 시대를 함께 이겨냅시다! 나는 우리가 이 위기를 하나의 공동체로서 극복하고 더욱 강해져서 세상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Stay Safe, Take Care and Be K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