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돌님의 댓글 내용에서 상장 주식회사가 아닌 개인회사라는 점을 알게되어 잠깐 관련내용을 찾아 간단히 소개합니다.
통상적인 사명 : ROLEX WATCH CO.
정식 사명 : Rolex SA
자회사 : Montres(프랑스어로 회중시계?) Tudor SA
창립자 : Hans Wilsdorf
본사 : 제네바, 스위스
현 CEO : Jean-Frederic Dufour
형태 : Privately held company
소유주 :The Hans Wilsdorf Foundation (a private trust)
한스 윌도르프는 자식이 없었으며, 1944년에 부인과 사별한 후 The Hans Wilsdorf Foundation 을 세워 회사 이익의 일정부분을 사회공헌에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사회에 의해 운영되는 개인 신탁재단의 형태로 본인이 1960년에 사망한 이후, 윌도르프의 혈연과 상관없이 능력있는 CEO 들이 회사를 이끌어 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한 주도 상장하지 않은 개인회사의 형태로...주주들의 입김에 영향받아 단기실적의 압박을 받거나 (회사가 망하지 않는 이상)인수합병 등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구조이며 롤렉스만의 고집스런 운영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때문에 매출액이나 생산량 등을 공시할 의무가 없어 일체 밝히지 않으며 회사 관계자가 언론과직접 인터뷰하는 경우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2012년 기준 추정 수익은 8,000 억원 정도.
최근 롤렉스 한국법인의 실적이 공개된 기사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040808243320025 에 따르면 롤렉스 한국법인의 지난해 매출은 3,25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8% 급증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513억원으로 386% 늘었다고 합니다. 병행수입 등을 고려하면 얼마나 될까요...리치몬트 코리아가 매출이 가장 많지만, 스와치그룹 코리아 전체와 비교해도 롤렉스 단일브랜드의 매출이 천억원 가까이 많습니다. 엄청나네요...
* 위키디피아와 월간조선, 아시아 경제 등을 참조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롤렉스 본사를 취재한 기사는(2003년, 월간조선) 다음 링크에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lee62788/4457715
제네바의 롤렉스 본사
댓글 20
- 전체
- Daytona
- Datejust
- Submariner
- Sea Dweller
- Sky Dweller
- Milgauss
- Cellini
- Date
- GMT master
- Explorer I, II
- Yacht I, II
-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