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난 5월 말 스위스 비엘에 위치한 오메가 뮤지엄(Musée Omega)을 다녀왔습니다.
인근 그렌첸의 스와치 그룹 산하 매뉴팩처 방문 일정을 소화하고 남는 시간 동안 오메가 뮤지엄을 방문한 것인데요.
예전부터 꼭 한 번 가보고 싶었던 곳인데 마침내 둘러 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무척 기억에 남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참고로 오메가 뮤지엄은 오메가 본사 건물 바로 맞은편 길가에 위치해 있으며 시내에서도 가까운 편이기 때문에 초행자도 찾기가 쉽습니다.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월요일, 일요일, 법정 공휴일은 휴관) 무료 개방하기 때문에 관람객들의 발길도 비교적 끊이지 않는 편입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마침 관람객 수가 적어서 오디오 가이드북까지 챙겨 가며 보다 여유롭게 둘러 보고 사진도 많이 찍을 수 있었습니다.
오메가 뮤지엄은 상상했던 것보다 건물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건물 외관만 봤을 때는 아담한 시골 박물관에 온 듯한 인상을 받았지요.
하지만 2층 높이의 단출한 건물에는 무려 4,000여점의 시계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그 외 각종 무브먼트와 공구들, 서류, 사진 자료, 설치물 등까지 헤아리면 그야말로 속이 꽉찬 시계 박물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메가 뮤지엄은 故 니콜라스 G. 하이예크(Nicolas G. Hayek) 회장이 취임 후 ASUAG와 SSIH를 합병한 이듬해인 1984년 1월 오픈했습니다.
이후 2009년 말에 리노베이션 공사를 시작해 2010년 5월에야 재오픈을 할 수 있게 됐으며, 현재의 모습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이제 건물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정문을 열자마자 바로 옆에 아폴로 11호의 달 탐사시 사용된 자동차(?) 같은 게 눈에 들어옵니다.
아무래도 오메가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역사의 한 장이 스피드마스터 시계가 달에 다녀온 것이기에 이러한 모형 설치물로 환기를 시키고 있습니다.
1층은 로비 개념의 공간이고 뮤지엄은 2층에 본격적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계단에 오르는데 옆 벽면에 오메가의 옛 브랜드 로고가 현행 로고와 함께 순서대로 부착돼 있습니다.
계단을 하나씩 오를 때마다 과거에서 현재를 관통하는 모종의 상징성을 담고 있다 하겠습니다. 저의 자의적인 해석일지 모르지만요...
오메가 뮤지엄은 브랜드 설립일인 1848년 제작된 회중시계서부터 최근작까지 그야말로 오메가의 167년 역사를 한 자리서 아우를 수 있는 곳입니다.
단일 시계 브랜드 뮤지엄으로는 가장 오래 되었고, 전시 시계의 스펙트럼도 상당히 다채로운데요.
오메가 뮤지엄을 보고 나면 오메가라는 브랜드를 한층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식의 표현이 진부하지 않을 만큼 실제로 이곳에서는 오메가의 진면목을 볼 수 있습니다.
분량이 많아서 모든 사진 속 시계를 일일이 설명하지 못함을 미리 양해 바랍니다.
히스토릭 피스와 무브먼트들이 전시된 첫번째 전시 방 입구 옆에는 이렇듯 브랜드 설립자 루이 브란트(Louis Brandt)의 초상화와 작업대를 볼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는 무브먼트 분해 조립시 사용될 각종 공구들과 실제 루이 브란트가 제작한 회중시계 무브먼트가 함께 진열돼 있었습니다.
참고로 루이 브란트가 처음 시계 공방을 연 곳은 지금의 비엘이 아닌 라쇼드퐁이었는데요.
당시 가족 건물 일부를 개조해 작업실을 마련했습니다. 그의 나이 불과 23살 때의 일입니다.
전시실 안에 들어서면 20세기 초반의 몇몇 광고 이미지 컷과 함께 방안을 빙둘러 놓여진 쇼케이스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루이 브란트가 만든 가장 초창기 회중시계 무브먼트들과 주요 부품들 분해도입니다.
루이 브란트가 라쇼드퐁에서 시계 사업을 시작했을 때 그는 주로 무브먼트 제작을 도맡고
다이얼 및 케이스 같은 기타 부품들은 지역의 다른 회사와 협업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요.
그래서 초창기 회중시계 중에는 다이얼이나 케이스에 협업사의 이름이 새겨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1879년 루이 브란트가 타계한 후, 그의 두 아들 루이-폴 브란트와 세자르 브란트 형제가 시계 가업에 합류하게 됩니다.
그리고 1880년 마침내 라쇼드퐁에서 비엘로 이사를 가게 되지요. 비엘에 정착 후 가장 먼저 한 것은 대규모 매뉴팩처 시설을 건립한 것입니다.
이후 1885년에는 '라브라도르(Labrador)'로 불린 첫 대량생산형 칼리버를 발표하기에 이르지요.
하지만 이때까지도 회사명은 아직 루이 브란트 & 프레르(Louis Brandt & Frére) 였습니다.
이후 1894년 시계제작자 프랑소아 쉐빌레(François Chevillat)가 설계한 19 리뉴 사이즈의 칼리버에 처음으로 그리스식 표기인 오메가 로고(Ω)가 새겨집니다.
이 튼튼하고 정확한 칼리버의 명성은 실로 대단해서 이 즈음부터 브랜드명을 아예 오메가로 바꾸어버렸지요. 다이얼에도 오메가 로고가 본격적으로 등장합니다.
1900년에는 '그리스 신전'을 뜻하는 르 템플 그레크(Le Temple Grec) 시계를 발표,
그해 파리 만국 박람회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오메가라는 이름을 더욱 널리 알리는데 기여합니다.
1901년에는 처음으로 자동차에 부착할 수 있는 대시보드 클락의 원조격을 선보였고요.
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기존 회중시계 케이스에 루프를 납땜한 형태의 손목시계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같은 형태는 1892년 및 1899년 제작된 오메가 시계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회중시계서 손목시계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오메가는 타 브랜드에 비해 빨리 경험한 셈입니다.
또는 이처럼 기존 회중시계를 특수 제작한 가죽 스트랩으로 감싸 손목시계 형태로 변주한 예도 있습니다.
1912년 에르메스 최초의 손목시계인 포르트 오이뇽(Porte oignon)과도 외형은 물론 제작된 시기도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에르메스의 그것이 활발한 딸에게 채워주기 위한 것이었다면, 오메가의 그것은 주로 1차 세계대전 당시 장교들에 의해 많이 소비됐습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쳐 이런 마린 크로노미터(해상용 정밀시계)도 꾸준히 제작했고요.
1920년대 중후반에는 아르 데코 스타일의 시계들도 광범위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남성용 사각 시계서부터 여성용 장신구에 가까운 시계에 이르기까지 아르 데코 스타일이 다양하게 변주되었군요.
1930~40년대에 제작된 이런 팔찌 느낌의 여성용 골드 브레이슬릿 시계들도 참 아름답지요?!
1940년대에는 당시 젬세팅 기술이 발달한 프랑스에 별도의 공방을 마련해
무브먼트와 다이얼을 제외한 케이스 및 브레이슬릿을 '메이드 인 프랑스'로 제작하던 시절도 있습니다.
1936년 7월 말에는 큐 천문대서 실시한 정확도 테스트서 100점 만점 중 97.8점을 획득해 당시 출품 시계들 중 최고점으로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화려한 장식이 돋보이는 이런 메티에다르(예술시계) 풍의 골드 회중시계들도 볼 수 있었고요.
단지 매스 프로덕션만 치중한 게 아니라 오메가는 일련의 여성용 주얼리 시계와 커스텀 제작한 고급 회중시계를 통해 장인정신도 뽐낼 줄 알았습니다.
1955년 런칭한 오메가 최초의 여성용 자동 시계인 레이디매틱(Ladymatic) 오리지널도 볼 수 있었습니다.
매우 아담한 사이즈의 무브먼트가 현 기준에도 이색적으로 와닿습니다.
방 가운데 설치된 쇼케이스에서는 지금까지 제작된 오메가의 인하우스 무브먼트들을 한 자리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기회가 아니면 생전 볼 기회가 없는 칼리버들이 많아서 눈이 즐거웠네요.
이제 다음 전시실로 이동하겠습니다.
입구 벽면에는 스와치 그룹의 영원한 거목인 故 니콜라스 G. 하이예크 회장의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고인이 됐지만 그의 유지는 영원히 이곳에 남아 기억될 것입니다.
이 넓은 규모의 전시실은 각 섹션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스포츠 타임키퍼로서의 오메가의 활약을 엿볼 수 있는 섹션과 영화 스타들과 브랜드의 인연을 확인할 수 있는 섹션,
초창기 파일럿 워치 섹션, 씨마스터와 스피드마스터 섹션 대략 이렇습니다.
입구에서 왼편으로 늘어선 라인에는 오메가와 스포츠, 특히 올림픽 타임키퍼(1932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필두로 지금까지 총 26회)로서의
독보적인 명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일련의 타임키핑 장비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타종부터 공기 소총, 최초의 스톱워치, 현대적인 첨단 장비까지 다양합니다.
다음은 우리 회원님들께서 가장 좋아하실 다이버 및 씨마스터 섹션입니다.
방수 케이스를 지닌 최초의 회중시계와 1932년 발표한 최초의 다이버 시계인 마린(Marine) 시계입니다.
1948년 런칭한 첫 씨마스터(Seamaster) 시계이고요. 방수를 상징하는 해마 로고도 등장합니다.
초창기 씨마스터는 이렇듯 기존 드레스워치의 전형성을 아직 탈피하지 못했습니다.
1957년 런칭한 첫 본격 프로페셔널 다이버 시계인 씨마스터 300을 비롯해,
1970년 발표한 600m 포화잠수 사양의 아이코닉한 플로프로프(Ploprof) 등 역사적인 시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잠수 장비 전문 회사인 코멕스(Comex)와 협업해 실시된 심해 잠수 테스트 관련 자료와 해당 시계도 따로 전시되었습니다.
또 다른 쇼케이스에는 씨마스터하면 빼놓을 수 없는 영화 '007' 시리즈와 관련된 이미지와 실제 영화 촬영시 배우들에게 제공된 시계들이 전시돼 있습니다.
5대 제임스 본드인 피어스 브로스넌은 씨마스터 프로페셔널을, 그 뒤를 이은 6대 제임스 본드 다니엘 크레이그는 씨마스터 플래닛 오션을 선택했지요.
바로 옆 섹션에는 오메가의 대표 홍보대사인 조지 클루니와 그가 출연한 영화 '업 인디 에어'의 한 장면이 시계와 함께 전시돼 있습니다.
그는 영화에서 스틸 소재의 드 빌 아워 비전 시계를 착용하고 그만의 샤프한 매력을 뽐냈지요.
미국의 전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1960년대 말 대통령에 선출될 당시 친구로부터 선물 받은 오메가의 사각 골드 시계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시계는 1961년 1월 20일 취임식에도 착용하면서 워낙에 유명세를 많이 얻었습니다.
20세기 초중반 제작된 일련의 철도 시계도 선보였는데요.
산업화의 상징인 철도와 정확한 기차 출발/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레일로드 크로노미터 시계들은 역사적으로 함께 발전하게 되는데,
오메가 역시 이러한 흐름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회중시계서부터 1957년 런칭한 최초의 레일마스터(Railmaster) 손목시계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레일마스터 오리지널 모델은 당시 1,000 가우스 정도의 강력한 자성 차단 성능까지 갖추고 있어 수요가 제법 있었습니다.
다만 같은 해 출시된 씨마스터 300과 회전 베젤을 제외하면 외형이 거의 유사해 아이덴티티 면에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 시계입니다.
오메가의 초창기 항공 시계들을 볼 수 있는 섹션도 마련되었습니다.
1933년 이탈리아 항공부대가 로마에서 시카고로 비행할 당시 공급된 대시보드 클락과 수동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를 비롯해,
1940년대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군에 공급된 몇 종류의 손목시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계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세기 초 파일럿 시계를 향한 오메가의 뜨거운 관심은 훗날 우주로 그 영역이 확대되지요.
애초 레이싱 드라이버를 염두에 두고 제작한 스피드마스터가 1960년대 NASA의 눈에 들어 최초로 달에 다녀온 시계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손목시계 역사상 가장 드라마틱한 페이지이기도 합니다. 이제 그 전설의 문워치의 역사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섹션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스피드마스터 섹션에는 역시나 우주인 모형이 빠질 수 없습니다.
이 모형의 원 주인공은 아폴로 11호 달 착륙선 조종사 버즈 올드린(Buzz Aldrin)입니다.
당시의 사진 속에서도 볼 수 있듯 두툼한 우주복(글로브) 위에 스피드마스터 시계를 착용했습니다.
글로브와 우주복이 워낙 두툼해서 일반적인 스트랩으로는 체결되지 않기 때문에 페브릭 소재의 긴 블랙 나토 스트랩을 장착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나토 스타일이 훗날에는 스피드마스터 스타일의 한 일부로 자리잡게 되었지요. 문워치 매니아들이 특히 좋아합니다.
이렇듯 1969년 7월 20일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 안에 역대 NASA와 연관이 깊은 문워치 컬렉션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스피드마스터 섹션은 확실히 볼 꺼리가 많습니다. 실제 역사와 연관된 섹션이기에 보다 면밀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메가와 미항공우주국(NASA)의 인연은 196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1962년 10월 3일 우주 조종사 월리 쉬라(Wally Schirra)가 9시간에 걸쳐 지구 궤도를 6바퀴 돌고 오는 임무인
'머큐리 시그마 7' 미션에 처음으로 스피드마스터 시계를 착용하게 되면서 스피드마스터는 우주와 첫 대면하게 됩니다.
월리 쉬라 이후로 NASA의 많은 조종사들이 스피드마스터 시계를 선호하기 시작했고,
1965년에는 우주 항공 미션에 가장 적합한 시계라는 NASA의 공식 인증을 받게 되면서 오메가와 NASA의 파트너십도 한층 공고해집니다.
그리고 첫 유인(2인승) 우주선인 제미니 3호와 4호에 승선한 조종사들도 스피드마스터 시계를 착용했고,
그 후 아시다시피 아폴로 11호의 닐 암스트롱, 마이클 콜린스, 버즈 올드린도 스피드마스터를 선택하고,
1970년 4월 '위대한 실패'로 불리게 되는 아폴로 13호의 극적인 지구 귀환 과정에서도 스피드마스터는 보이지 않는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같은해 10월 5일 오메가는 시계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NASA로부터 '실버 스누피 어워드(Silver Snoopy Award)'를 수상하게 되지요.
실버 스누피 어워드 관련해선 앞서 소개한 '스피드마스터 아폴로 13 실버 스누피 어워드 리미티드 에디션' 공식 리뷰도 함께 참조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그밖의 다양한 스피드마스터 시계들입니다.
특히 문워치를 기반으로 다이얼 및 무브먼트 일부를 스켈레톤 처리한 한정판 모델이 인상 깊네요.
이제 오메가의 세라믹 케이스 제조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섹션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오메가는 생각보다 꽤 오래전인 1970년대 초부터 씨마스터 라인에 하드 메탈 케이스를 연구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주로 기본 스틸 케이스 외관을 1,200 비커스 정도 경도의 세라믹 보호 케이스(Shroud)로 감싸는 형태를 선호했는데요.
2000년대 들어서는 베젤이나 다이얼에 세라믹 소재를 도입하거나 케이스 전체를 세라믹 계열 소재로 제작하는 예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 섹션에는 세라믹 외에도 기타 하드 메탈(주로 컴포지트) 소재로 제작된 이색적인 시계들을 몇 점 더 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섹션에는 오메가의 이노베이션을 엿볼 수 있는 쇼케이스들이 마련됐습니다.
1965년 제작한 첫 하이비트(시간당 36,600회 진동) 자동 칼리버도 볼 수 있었고요.
그리고 영국의 저명한 시계제작자 조지 다니엘스(George Daniels, 1926~2011) 박사가 고안한 코-액시얼 이스케이프먼트가
적용된 첫 드 빌 한정판 시계와 2007년 런칭한 드 빌 아워 비전 라인과 인하우스 자동 8501 칼리버의 분해도도 전시됐습니다.
이제 마지막 섹션인 컨스텔레이션(Constellation) 컬렉션 쇼케이스로 이동하겠습니다.
컨스텔레이션 라인은 1952년 런칭했습니다.
당시 12각으로 구성된 일명 '파이-판(Pie-Pan)' 다이얼은 컨스텔레이션 컬렉션을 알리는 유니크한 디자인 포인트가 되었고,
천문대 로고가 음각된 메달리온과 8개의 별이 케이스백에 추가돼 공식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시계임을 알리는 표식이 되었지요.
초창기 컨스텔레이션 디자인은 올해 바젤월드서 선보인 글로브마스터(Globemaster) 라인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글로브마스터에 '코-액시얼 마스터 크로노미터'라는 이름을 추가할 수 있게 된 것도 오리지널 컨스텔레이션을 다분히 의식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겐 보다 친숙한 형태의 컨스텔레이션 모델도 전시돼 있네요.
위 사진 속 전체 골드 케이스 한정판은 다이얼 중앙에도 에나멜 페인팅으로 완성해 특별함을 더했습니다.
그리고 전시장을 빠져나오는 입구 한쪽에는 이렇듯 특이하게 생긴 시계들만 따로 모아놨습니다.
오메가는 1994년 투르비용 케이지를 다이얼 중앙에 위치시킨 센트럴 투르비용 오토매틱 시계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 섹션에는 센트럴 투르비용의 원형이 되는 옛 회중시계들과 달리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독창적인 컨셉의 시계들을 몇 점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뮤지엄 관람은 모두 끝났습니다.
전시장을 나오니 바로 옆쪽에는 현행 컬렉션 주요 시계들을 전시하는 작은 부티크 분위기의 공간이 마련돼 있었습니다.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최를 기념한 스피드마스터 마크 II "리오 2016"(Speedmaster Mark II "Rio 2016") 에디션도 볼 수 있었고요.
2014년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개최를 기념한 여성용 씨마스터 플래닛 오션 37.5mm 한정판 모델도 보이더군요.
타임포럼 공식 리뷰를 통해서도 다룬 적이 있는 근작 드 빌 트레져도 전시돼 있었습니다.
1957년 히스토릭 다이버를 현대적으로 복각한 2014년 화제작 씨마스터 300 라인도 볼 수 있었고요.
오메가 뮤지엄은 비단 오메가 시계를 좋아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시계애호가라면 누구나 한번쯤 방문해 봄직한 작지만 알찬 시계 박물관입니다.
해당 포스팅에 사진 제한이 있어서 더 많은 사진들을 보여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남을 만큼 정말 다양한 시계들을 원없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메가의 역사에 관해 어느 정도 안다고 자부했음에도 전시장을 둘러보는 동안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으며,
167년의 세월 동안 쉴 새 없이 정력적으로 다채로운 시계를 제조해온 오메가가 새삼 놀랍게 여겨졌습니다.
뮤지엄에 전시된 빈티지 시계들은 단지 화석화된 유물이 아니라 해당 브랜드의 역사를 보여주는 증거물이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창구가 되기도 합니다.
오메가는 이전 세대들의 근면한 창조력과 도전정신 덕분에 풍성한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발굴할 꺼리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정보 및 뉴스 공지는 타임포럼 SNS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5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이 게시물은 타임포럼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모든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의 무단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