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아래 ebay 사기건을 보고 제가 ebay 시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을 공유해봅니다.
시계 중고 거래는 시계를 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신뢰를 사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ebay 거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ebay 거래도 ebay나 paypal이 어느정도 보호를 해 주긴 하나 핵심은 결국 개인간의 거래이고,
얼굴도 모르는 판매자로부터 해외에서 배송되는만큼 판매자의 신뢰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판매자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요소로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사진과 설명입니다.
사진이 고화질이며 여러장으로 되어 있고, 설명에는 구매 시기, 최근 오버홀 시기, 일오차의 정도 등이 서술되어 있는 등
판매 글에 정성이 들어가 있고, 또한 애정을 가지고 시계를 관리해왔다는 티가 나는 글이 신뢰할 수 있는 글입니다.
보증서와 박스를 포함한 풀 세트가 선호되는 것도 마찬가지의 이유입니다.
사진이 저화질로 한두장만 있고 글로는 진품이고 사용감 없다는 내용 한두줄만 들어가 있는 글은
신뢰가 어려운 글로, 사기 등의 가능성이 좀 더 높다고 하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가품 등 문제 있는 시계의 판매자는 글에서 대 놓고 가품 혹은 수리 필요 제품이라 하지 않습니다.
진품이라 설명되어 있으며, 셀러에게 문의해봐도 당연히 문제없는 제품이라 합니다...
업로드된 사진은 웹에서만 보지 마시고, 다운로드 받으신 후 컴퓨터에서 확대하셔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시스루백 시계의 경우 무브먼트 사진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브먼트 사진도 마찬가지로 확대하셔서 표면에 얼룩이나 녹 등의 존재 여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얼룩이나 녹이 존재할 경우 겉은 멀쩡해도 속은 썩어있는 시계일 가능성이 있고
수리비를 내고나면 국내 구매만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니 구매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해외 구매인만큼 최악의 경우를 항상 생각하셔서 안전하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설명하기 조금 애매한 요소인데, 일종의 "느낌"입니다.
판매글을 보다보면 좋은 느낌이 오는 경우가 있고 미심쩍인 느낌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베이 경험상 좋은 느낌의 시계는 문제가 없었고, 뭔가 미심쩍인 느낌의 시계는 구매이후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느낌이란 게 아마 판매글의 정성, 시계 관리의 정도 등에서 오는 종합적인 것 같긴 합니다만
그 이외의 요소도 있는 것 같고, 명확한 설명은 어렵네요.
회원님들도 국내 중고 거래의 경험이 있으시다면 대략 어떤 것을 말씀드리는지 아실 것 같습니다.
최근 제가 ebay에서 구매한 어떤 시계의 경우
게시글에서 시계의 앞면 뒷면 측면 등 모든 면에서의 사진이 업로드 되어 있었고
무브먼트 사진을 특히 확대하여 잘 찍어두었으며, 최근 오버홀 시기와 오차의 정도,
굳이 판매하게된 이유까지도 적어 두었습니다.
구매 후에는 셀러에게 메세지가 왔는데, 구매해줘서 고마우며
품질이 뛰어난 시계고 자신이 정성을 들여 관리하여왔으니 잘 착용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구매의 경우 구매 전뿐만 아니라 후에도 느낌이 상당히 좋았는데, 사용해보니 일오차 1초 정도로 훌륭한 시계였던 기억이 납니다.
판매자 점수의 경우 고려할 요소는 되지만 절대적인 요소는 되지 않습니다.
저렴한 물건의 대량 판매로 점수를 쌓고 고가의 물건 몇 개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식이 있을 수도 있구요.
저도 이베이 초보시절 점수 높은 판매자로부터 몇 번 당한 기억이 있고
반면에 점수 낮은 셀러로부터 좋은 거래를 경험한 적도 있었습니다.
구매가 완료되어 국내 배송된 경우
바로 국내 시계 수리점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가품이 많은 브랜드의 경우 이 절차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시간이 오래 흐른 후 이의제기를 하자면 해결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해결될지 여부도 장담할 수 없게 됩니다.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무브먼트가 엉망이라면 막대한 수리비가 나올 수 있으니 점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