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1.jpg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브라이틀링(Breitling)은 크로노그래프 기능 조작을 위한 별도의 푸시피스를 발명해 자사의 첫 손목시계에 적용했습니다. 


당시의 크로노그래프 시계는 크라운 하나로 조작하는 회중시계가 대부분이었으므로 손목시계 형태는 더더욱 보기 힘들었습니다. 

창립 이래 본능적으로 크로노그래프 시계 제조에 천착해온 브라이틀링은 이렇듯 1915년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의 서막을 엽니다. 


이후 1923년에는 스타트와 스톱 기능은 2시 방향의 푸시피스로, 리셋은 크라운으로 작동할 수 있는 메커니즘과 시계를 발표했고,  

1934년에는 마침내 리셋 기능만을 위한 별도의 푸시피스를 장착함으로써 크로노그래프 시계의 현대적인 얼굴을 완성하게 됩니다. 


크라운 외에 2시와 4시 방향에 독립된 푸셔가 있는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 특유의 형태는 이후 업계의 대세로 자리잡게 되지요. 



2.jpg


올해 브라이틀링은 크로노그래프 조작을 위한 별도의 푸시피스를 발명한 역사적인 해인 1915년을 기념하며, 
자사의 헤리티지에서 영감을 얻은 트랜스오션 크로노그래프(Transocean Chronograph) 1915를 공개했습니다. 

트랜스오션 크로노그래프는 흔히 말하는 모노푸셔 크로노그래프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와 스톱, 제로 리셋을 하나의 푸셔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블랑팡, 론진 등 타 제조사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크라운과 결합된 형태의 모노푸셔가 아닌 
1915년 브라이틀링 자사의 오리지널 손목시계와 동일하게 2시 방향에 별도의 푸시피스를 추가했습니다. 
이 시계에 '1915'라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연도를 함께 병기할 수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4.jpg


트랜스오션 크로노그래프 1915 모델에는 새로운 인하우스 무브먼트인 B14가 탑재됐습니다. 
그런데 위 사진 보시다시피 자동이 아닌 수동입니다. 1915년 역사적인 모델의 의미를 계승하는 차원에서 핸드 와인딩 방식 그대로를 따른 것이지요. 

다이얼의 투 카운터(영구 초침과 30분 카운터) 배열만 사진으로 처음 접하고서는 ETA 7753에서 수정한 건가? 라고 생각했던 제 자신이 부끄러울 지경입니다. 

새 인하우스 수동 B14 칼리버는 자동 버전인 B01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간당 진동수 28,800 Vph, 파워리저브 역시 동일한 70시간입니다.   
물론 인하우스 자동 베이스에서 수동으로 변환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내비타이머 코스모넛 블랙 스틸에도 사용된 B02 칼리버가 있지요. 
하지만 B02를 탑재한 시계는 B14를 탑재한 신모델과 다이얼 레이아웃이 다릅니다. 6시 방향 12시간 카운터가 생략되고 날짜창 위치도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로터와 자동 와인딩 휠만 제거한 형태가 아닌, 
단일 푸시피스로 연속적으로 스타트, 스톱, 리셋 기능을 원활하게 작동시킬 수 있도록 처음으로 더블 컬럼휠(Double column wheel) 설계를 더했습니다. 

그리고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을 사용해 무브먼트를 훤히 노출시켰습니다. 
케이스백에는 100주년 기념을 뜻하는 문구와 한정판 넘버가 인그레이빙돼 있습니다. 


3.jpg


크림색의 다이얼과 빈티지풍 폰트, 야광 처리한 아라빅 인덱스까지 의도적으로 레트로한 느낌을 많이 가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장착된 브레이슬릿 조차도 밀라네즈 메쉬 스틸 브레이슬릿이네요. 참고로, 브라운 가죽 스트랩 버전으로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체 폴리시드 처리된 스틸 케이스 지름은 43mm, 두께는 14.6mm이며, 방수 사양은 100m입니다. 

트랜스오션 크로노그래프 1915는 총 1,915개 한정 제작될 예정입니다. 


실시간 정보 및 뉴스 공지는 타임포럼 SNS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imeforumKorea
페이스북과 연동된 타임포럼 트위터 --> https://twitter.com/timeforum_kr
타임포럼 네이버 --> http://cafe.naver.com/timeforumnaver

Copyright ⓒ 2015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이 게시물은 타임포럼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모든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의 무단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