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렉스판 VS 설문조사를 올렸던 단구입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해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
첫 댓글로 유진이 님께서 제 실수를 지적해주시면서,
의미심장한 말씀을 남기고 가셨네요 ㅎㅎ
"롤렉스는 마진이 20% 로, 가장 적은 시계메이커이다"
사실 그냥 많이 남기겠지...라고만 생각했지,
실제 몇 %의 Profit Margin 이 남을지는 생각을 못해봤네요.
과연 롤렉스는 스틸 섭마 하나를 판매할때 몇 % 의 순이익을 남길것인가??
해외포럼을 간단히 찾아봤습니다.
먼저 AD에 관한 내용입니다.
Mark Up 은 1.66
Margin 은 40% 랍니다.
(미국기준)
쉽게 말해서 천만원짜리 그린섭마가 정식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을때,
롤렉스에서 매장으로 넘기는 가격은 400만원 이라는 소리입니다.
해외 롤렉스포럼에는 실제 AD 들도 토론에 참여하기 때문에,
위의 사실은 거의 확실할듯 합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인데, 럭셔리 물품을 판매할때 가장 많이 남기는 곳은 소매점이라고 하네요^^
차액 600만원을 다 먹는건 물론 아닙니다.
저기에서 매장 렌트비, 인테리어 유지, 월급, 개인 마켓팅 등등 부수적인 비용을 모두 제해야 매장 순이익이 나오겠지요.
실제로 해외의 경우 AD들의 가격정책은 굉장히 탄력적입니다.
제가 건너건너 아는 롤렉스 개인 컬렉터분은 웨이팅없이 모든 제품을 20% 할인 받으신다고 하네요.
(이분은 거의 못해도 한달에 두개씩은 지르신다고 합니다 ㄷㄷㄷ)
그렇게 할인을 해줘도 남는게 있으니까 해주겠죠?
그럼 문제는 롤렉스의 마진은 얼마인가? 입니다.
사실 관계자가 아니라면 절대 알수가 없습니다.
타 와치 메이커와 마찬가지로 롤렉스는 공개적으로
재무제표를 얻을 수 없는 Private 회사이기 때문이지요.
아래는 해외 포러머들의 추측입니다.
"롤렉스는 모든것을 자체생산한다. 이것은 그들이 수시로 변하는 다양한 가격의 원자재를 구입해와야 한다는 의미이다.
롤렉스는 그것들을 보관해야 하며, 당연히 보관료와 관리비, 인건비가 발생한다. 그리고 이 원자재들을 시계 부품으로 가공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또 설비 & 공장 유지 및 보수, 인건비, 전기비, 등등의 여러가지 비용이 발생한다.
특히 설비는 일정 감가상각이 진해되면 새 것으로 들여야 하고, 또 막대한 비용을 들여 발전된 설비로 교체해야 한다.
부품을 조립하여 시계를 완성한 후엔, 포장하여 AD에게 안전하게 배송하는것 까지가 롤렉스에게 부과되는 비용이다.
알다시피 롤렉스는 수공작업이 많지 않다. 롤렉스는 대량생산을 중시하는 시계 메이커이다.
동시에 제작되는 수많은 시계들중, 정확히 섭마 하나당 얼마의 이익이 떨어지는지 계산하기는 쉽지 않다."
들리는 "설" 에 의하면 섭마의 원가는 이것저것 모두 합쳐 Min $500~ Max $800 정도 한다고 하고,
그에 따른 총 인건비만 따로 계산하면 $1200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원가 약 $1800 짜리 시계를 약 $3600 불에 넘기니,
50% 의 Profit Margin 이 남는군요.
하지만 이게 시계한점당 떨어지는 마진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롤렉스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마켓팅을 할 것이고,
기술개발을 위한 R&D 역시 할테니까요.
기술개발에 따른 회계처리 방법 역시 알수가 없으니,
확실한 롤렉스의 마진을 잡기란, 관계자가 아닌 이상 알수가 없습니다.
더욱이, 위의 가정은 모두 해외 롤렉스 포럼의 유저 의견들을 근거로 한 추측이므로,
사실여부를 판단할 길이 없습니다.
타포에는 시계업에 종사하시는 분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속시원히 알려주실 분 어디 안계신가요?^^
단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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