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시계의 가치에 대해서 시계관련
안녕하십니까, 크로노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날씨가 추워지네요. 주말에는 더군다나 비까지 온다니까 급격히 변하는 날씨에 든든히 준비하셔야 하겠네요.
오늘은 조금은 쌩뚱맞지만 제가 필요로 하는 자료가 있어서 큰 도움을 주실 타임포럼 형님들을 찾아뵈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시계에 대해서 자세하게는 아니여도 대략적인 매력을 어필하려고 하는데요
여러가지를 어필하는데 아무래도 요즘 세상에 가장 와닿는 부분이 가치에 대한 부분이 아닌가 싶어서 이 부분도 같이 어필하려고합니다.
물론 타임포럼은 시계를 사랑하고 좋아해서 모이신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간혹가다가 흔히 말하는 '시계테크'를 통해서 돈을 벌려는 용도로 시계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근데 시계테크를 하는 사람들은 이른바 '사재기'와 같이 환율차이를 이용하거나 국가간의 근소한 가격차이를 이용한 얄팍한 상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근데 제가 정말 시계를 좋아해서 그런건지 다른 사람들에게 시계를 소개할 때 이렇게 얍삽한 방법을 통해서 돈을 번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시계가 사치품이라는 생각이 많기 때문에 사치품을 이용한 사재기는 더더욱 안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 같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단시간안에 저급한 상술을 통해서 가치상승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정말 시계를 아끼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한정판과 골동품'을 통한 시계의 가치상승을 다른사람들에게 소개시켜 주고 싶습니다.
한정판은 시계는 물론 어느 물건이던지 시간이 지나면 그 관리상태에 다르겠지만 분명히 가치가 상승하게 되어있습니다. 골동품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짧은 지식으로는 이에 대한 실례를 찾기 힘들더군요. 혹시 선배님들께서 아시는 옥션 경매를 통한 가치상승의 실례를 아시는 분은 댓글이나 링크로 가르침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3
-
platinum
2013.11.01 19:58
-
타치코마
2013.11.01 23:29
시계는 소비재이자 사치재에 속합니다. 가치가 상승되는 사례는 매우 찾기 힘듭니다. 말씀하신 용돈 벌이 등은 대부분 환율과 국가간의 시세차익, 탈세등을 통한 옳지 못한 방법 혹은 중고장터를 매복하여 낮은 가격의 중고 매입후 시세차익 판매의 경우가 있겠습니다. 두가지다 동호인으로써는 바람직 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경매등을 통하여 발매가 대비 낙찰가가 높아진 경우는 찾으려면 수도 없이 많지만, 시장에서의 시계 전체를 놓고 본다면 극미량일겁니다.
-
사이공 조
2013.11.02 02:03
이런저런 사람들이 있기에 시계시장이 활성화되는것 같습니다..
시세차익이야 개인간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 한번도 거래를 해본적없으나 매물은 많이 올라오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멋진시계를 많이 보는것 또한 시계생활의 묘미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도움이 되어 드리지는 못하는 리플이어서 죄송하지만, IWC의 폴투기즈 쥬빌레 한정판은 1993년 발매당시 스틸 버전이 리테일가로 8500달러였습니다. 지금은 당시가격으로는 구하지 못하겠더군요.
파네라이에는 더 많은 예가 있을 듯 합니다. 파텍은 가치가 올라간 시계들은 너무 넘사벽들이어서 ㅎㅎㅎ 다른 분들께 패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