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C 빅 파일럿 (International Watch Company Big Pilot)
올 해의 IWC라고 하면 단연 파일럿 워치라 할 수 있습니다. S.I.H.H에서 공개된 신작들이 그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데요. 마크 시리즈의 새로운 패밀리인 마크 16과 미드 사이즈의 등장. 새로운 크로노 오토매틱과 파일럿이자 또 동화작가 이기도 하였던 생텍쥐베리을 기리는 생텍쥐베리 에디션. 거기에 파일럿 라인의 최상위 라인인 빅 파일럿의 디자인 체인지가 있었습니다.
리뷰의 주인공은 IWC의 중심축인 파일럿 라인의 정점 빅 파일럿입니다. IWC는 제 2차 세계대전 독일 공군의 B-Uhr(항공시계)을 공급하던 5개 메이커의 하나였습니다. 빅 파일럿의 직계 조상은 IWC가 독일 공군에 납품한 센터세컨드 사양의 52S.C.가 됩니다. 52S.C.는 IWC의 회중시계용 칼리버명으로 55mm의 대형 케이스에 담겨 독일 공군 조종사와 전장을 누볐습니다. 고속으로 비행하는 파일럿은 순간적으로 시각을 확인할 수 있도록, 즉 시인성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케이스의 대형화는 필연적이었습니다. 2002년 IWC 자사 무브먼트를 사용하고 BIG Pilot이름에 걸맞게46.2mm의 대형 케이스로 선보인 빅 파일럿은, 발표와 동시에 시계 매니아들의 표적이 됩니다. B-Uhr의 남성적이며 심플한 디자인을 베이스로 하여 박력 넘치는 케이스와 크라운. 거기에 IWC 매니아의 염원이었던 자사 무브먼트의 사용으로 완벽한 시계가 되기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등장한 것 입니다.
무브먼트(Movement)
빅 파일럿에 사용된 무브먼트는 IWC Cal. 5011로 2000년 한정판으로 발매된 포르투기즈 오토매틱 2000에 사용된 Cal.5000을 센터 세컨드와 데이트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Cal.5000는 IWC에 있어 큰 의미를 가지는 무브먼트 입니다. 과거 Cal.83과 89와 같은 멋진 무브먼트를 제조하던 IWC는 JLC와 ETA를 사용하게 되며 끊어졌던 자사 제조 무브먼트의 명맥을 잇게 되는 것입니다.
근대 IWC의 아이콘인 엔지니어 커트 클라우스. 그의 스승이기도 하며 정신적 지주였던 알버트 펠라톤이 개발한 독자적 와인딩 시스템은 그 의 이름을 따 펠라톤 와인딩 시스템이라 부릅니다. IWC Cal.81에 사용되었으며 50년IWC에서 특허를 취득한 이 시스템은 하트 모양의 캠의 회전을 두 개의 갈고리의 반복 운동으로 전환하여, 갈고리의 운동으로 태엽통을 감는 자동 와인딩의 한 종류 입니다. 37.8mm의 커다란 크기의 Cal.5000에는 덩치에 걸맞는 대형의 로터가 사용되며, 대형 로터의 비중이 가지는 회전력과 더불어 펠라톤 와인딩은 강력한 와인딩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일 착용을 한다면 파워리져브 인디케이터가 7일 이하로 떨어지는 일을 볼 수 없을 것 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여타의 자동 무브먼트처럼 로터가 회전하면서 내는 볼 베어링의 마찰음이 아닌 ‘딸깍딸깍’하는 특유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펠라톤 와인딩 시스템만의 독특한 와인딩 방식에서 나오는 것 입니다.
Cal.5000의 다른 하나의 특징은 7일에 달하는 롱 파워 리져브 입니다. 트윈 배럴(태엽통)을 비롯 포 배럴 최근에는 홀수의 쓰리 배럴 시스템, 심지어 30일에 달하는 롱 파워 리져브를 가진 시계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들과 Cal.5000은 롱 파워라는 것은 공통점이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자가 복수의 태엽통을 가지는 것에 비해 후자는 하나의 태엽통으로 롱 파워 리져브를 실현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복수의 태엽통과 비교하여 하나의 태엽통은 균일한 토크를 구현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Cal.5000의 파워는 204시간(8일12시간)과 이 지속되며 토크가 급격하게 떨어져 정확도를 확신할 수 없는 7일째에는 스톱바가 작동되어, 시간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시계의 심장이라 불리는 밸런스에는 Nivarox 1등급의 브레게 오버코일이 사용되었습니다. IWC의 자사 무브먼트에 걸맞는 최상의 구성으로 밸런스는 Cal. 89에 탑재된 밸런스 형태를 가지고 왔습니다. 밸런스는 현재 생산비와 기술의 진보에 따른 불필요를 이유로 보기 드믄 스크류 밸런스입니다. 두 개의 암 위의 완급조정 캠과 레귤레이터를 이용하여 조정이 가능합니다. Cal.5000과 같은18,000의 로우 비트 무브먼트는 조정의 어려움을 동반하는 데 리뷰의 모델을 일주일간 측정한 결과 일 오차 약 +2초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로노미터 인증 이상의 조정을 거친 IWC 의 조정 기술을 나타내는 증거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올 해 모델 체인지 된 빅 파일럿 Ref. 5004는 동일한 Cal. 5011이 사용되고 있지만 18000에서 21600의 진동수의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델 체인지와 함께 전면적으로 진동수가 변한것이 아닌듯 하며, 이전 디자인이면서 무브먼트의 진동수만 변한 모델도 존재합니다.
빅 파일럿은 52S.C.의 피를 이어받는 만큼 실제로 솔리드 케이스 백과 내자성 이너케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씨스루 백을 통해 무브먼트의 움직임을 볼 수 없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기능성을 우선으로 한 만들기를 하고 있습니다. 포르투기즈 오토매틱과 같은 동일한 베이스 무브먼트를 가지는 모델을 통해 보면, 노출된 펠라톤 와인딩 시스템을 비롯 독특한 브릿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미적인 관점보다는 기능을 우선으로 고려한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다른 자동 무브먼트와 비교하면 다소 산만하게 보이는 구조와 세련되지 못하며, 피니싱에서는 러프하다는 느낌까지 듭니다. 하지만 그것은 기술 지향적인, 다른 메이커와 차별되는 IWC만의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대형의 크라운으로 수동 와인딩을 했을 때의 느낌은 작은 저항도 없이 일정하게 부드럽습니다. 긴 파워리져브를 가지기 때문에 길고 가는 메인 스프링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7일의 파워를 가지는 만큼 수동으로 와인딩 할 기회는 그다지 없을 듯 하지만 손으로 느끼는 무브먼트의 감촉은 상당한 수준급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디자인(Design)
디자인의 기본은 B-Uhr에 두고 있습니다. 다이얼과 케이스는 B-Uhr의 형태를 계승하고 있으며
Cal.5011은 Cal.5000이 베이스 무브먼트로
다이얼은 군용의 검정색이며 인덱스의 배치와 형태는 B-Uhr의 직계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이얼은 무광에 가까우며 IWC의 최상위 라인으로 등장한 만큼 상당히 고급스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 미묘하게 변화함이 매력적입니다. 야광 프린트 된 아라빅 인덱스와
초침은 다이얼의 끝에 닿을 정도로 긴 것이 특징입니다. 18,000진동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초침은 움직임을 보고 있는 것 만으로도 기계식의 매력이 와 닿습니다. 남성적인 소드형 시침과 분침은 야광기능을 가지며 어두운 곳에서도 빠르게 시간을 읽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케이스 역시 B-Uhr의 형태를 따르고 있지만 케이스의 피니싱은 최상급이 아닐까 합니다. 고급스런 헤어라인 가공과 유광 부분이 조화를 이루고 있고, 대형의 케이스와 그에 지지 않는 크라운에서는 남성적인 멋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큰 크라운은 조종사가 비행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조작이 가능하기 위함이지만, 지금과 같은 일반 사용에는 크라운이 손을 누르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력에 영향을 받으면 헤어 스프링이 엉켜 작동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내 자성 기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한 연철제의 이너 케이스가 그것으로 자력에서 시계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스트랩과 그 외(Strap & Etc)
케이스의 크기에 비해 케이스의 폭이 좁다는 것이 약간 아쉬운 점이지만, B-Uhr을 다운 사이징 한 것이라고 보면 고증에 충실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B-Uhr이 55mm의 케이스 직경에 27mm의 러그 폭을 가진다면 빅 파일럿은 46.2mm에 22mm로, 비율로 보면 전자가 2.03 : 1 이고 후자는 2.1 : 1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러그와 접하는 부분은 상당히 두껍다가 버클부로 가면서 두께가 얇아지는 형태로, 스트랩 만으로도 남성적인 멋을 풍기고 있습니다. 한쪽의 스트랩에는 두 개의 징이 있는데 이것 역시 B-Uhr의 충실한 재현의 하나 입니다. 당시에는 고정된 바에 스트랩을 달기 징을 사용한 것이지만 현재에는 일반 시계처럼 스프링 바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체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탈착이 가능한 디플로이먼트 버클이 기본 사용으로, 착용하기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긴 버클의 길이로 인해 손목이 가는 유저는 오히려 착용감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이는 빅 파일럿 뿐만이 아닌 IWC 디플로이먼트 버클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일부 유저에게는 큰 덩치에 걸맞게150g에 달하는 무게가 처음에는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 올 수 있을 것 입니다. 큰 시계에 관한 오해 중 하나가 착용감이 나쁘지 않을까 하는 점인데 이는 실제 착용을 하면 케이스 백의 큰 면적으로 인해 오히려 착용감에서는 더 유리하게 됩니다. 그러한 오해만 없다면 빅 사이즈 워치는 상당한 매력으로 다가올 것 입니다. 중가시계 메이커 IWC에서 빅 파일럿의 위치는 가장 높은곳에 도달해 있습니다. 리테일가로만 본다면 다른 하이엔드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도 위시 리스트에 넣는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멋지고 큼직한 밀리터리 워치를 매력적인 무브먼트와 함께 즐기는것은 빅 파일럿이 아니면 불가능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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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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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
2006.09.01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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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ith
2017.02.12 21:58
손목 좀 타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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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리노
2006.09.01 18:43
사이즈는 왜? 적당한 크기지..
음.. 국시공에서 유일하게 내 눈길을 끌었던 바로 그녀석
사실 수동이었으면 좋았을껄 하는 막연한 생각도 했었고.. 저 용두땜에 빨룟으로 맘을 달래기도 했었고..
여러가지 사연이 있었던 녀석...
다만 올해나온 신형도 그렇고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자꾸 거꾸로 가고 있다는게 아쉬울 따름.. ㅡㅡ -
시니스터
2006.09.02 00:41
우선 제 손목의 사이즈보다 크다는 이유로...결코 저와 함께할 수 없는 이 슬픈 운명의 빅파...ㅜㅜㅋ
사실 요즘은 큰 시계가 워낙 많아서 빅파도 그저 표준 사이즈인갑다, 싶은 생각도 듭니다, 허허허~~ -
시니스터
2006.09.02 00:42
그리고 사실 빅파의 무브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는 상태였는데...
너무나 훌륭한 리뷰입니다~~~~알라롱님 알랴뷰입니다,^^*ㅋㅋㅋ -
두리번
2006.09.02 02:21
저도 좀 더 고증에 가까웠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하지만..
반면 고전의 재해석을 완벽하게 해냈다고 생각도 듭니다..
알라롱님의 완벽한 리뷰를 보니..더더욱 멋져보이는데요..^^ -
가람
2006.09.02 08:35
실물로 봤을 때, 그 사이즈의 압박은 정말 대단하던데요.
리뷰를 보고 있자니 멋지게 느껴집니다만, 역시 너무 큽니다......^^ -
Zenith
2017.02.12 21:58
ㅎㅎ 아무나 못차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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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전맨
2006.09.02 10:33
실물로 봤을때 가장 적당한 사이즈의 시계죠.. 무브먼트야 여지껏 느껴 본 시계중 단연 최고구요.. ^^ -
지노
2006.09.02 10:40
저도 처음에 봤을때 "이걸 어떻게 차냐?" 하는 눈빛으로 판매자를 쳐다보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파네라이에 익숙해 지고나니...이놈도 익숙해 지더군요...지금은 파네라이 44mm정도는 귀엽게 느껴집니다...ㅋㅋㅋ -
맥킨
2006.09.02 11:40
이렇게 큰녀석을 가장 적당하다고 하다니~~~~~~~~~~~~~~~~!! 특전맨 버럭~~~~~~~~!!! -
오대산
2006.09.02 12:25
5미리만 더 커도 벽시계로 딱인데 말이죠 ㅎㅎ -
시니스터
2006.09.02 12:48
지노님 말씀에 백번 공감합니다...파네라이 44mm이 귀엽게 보이는 날이 올줄이야!!!ㅋㅋ -
토리노
2006.09.02 14:43
비슷한 예로.. 이전에 rxw찰때 브라이 매장갔더니 시계들이 왜 글케 귀엽게들 보이던지..
물론 45로 커지기 이전 이야기지만... ^^ -
bottomline
2006.09.02 17:41
요즘 너무 흔해졌다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맥킨
2006.09.02 23:23
정말 요즘 빅파가 왜케 많이 보이죠 ^^;; -
Tic Toc
2006.09.04 14:37
와인딩 시스템을 키워놓은것을 만지작 거려봤는데....정말 효율성은 죽음이더라구요...내구성에서는 안써봐서 모르겠지만...ㅎㅎㅎ
저는 빅파보다는 왜 폴투기스가 더 좋은건지..ㅎㅎ -
덴마
2006.09.05 19:53
오옷 벌써 여기에....이렇게 많은 분들이 왔다 가셨네요
하하 모두들 반갑네요 -
탐험가
2006.09.06 08:41
헉..너무 커서 그림의 떡인 시계지요 ㅠ; -
피노키5
2006.09.06 08:48
한때 저의 로망이었으나...지금은..... -
하이엔드
2006.09.06 08:59
포르투기즈냐 빅파냐 ..가격도 문제지만 일단 제손목에는 무리라서 포르투기즈를 영입할까 생각중입니다.. -
woo쯔
2006.09.06 13:54
저도 사이즈의 압박.. 제 맘속으로 40mm가 한계이기때문에. 몇 일전 포르투기즈를 한번 팔에 차봤더니..단지 1mm인데도 왠지 남의 시계 빌려찬듯한.. 전 iwc에선 39mm라인들이 좋다는. ^^; 하지만 그또한 최근에 다른 브랜드쪽으로 관심이... -
Zenith
2017.02.12 21:59
ㅎㅎ 진짜 숫자와 실물이 거의 압박이 같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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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장 콩
2006.09.06 18:01
시계와 스트랩과의 매치도 일품이고 시원한 페이스도 좋고 제 손목에 얇아서 조금 망설이지만 실제 모습을 본후로 눈앞을 아른거리는 시계입니다.. -
ray
2006.09.08 11:31
실제로 차보면 그리 안큽니다.. 파워리저브도 훌륭하고 단지 오차가 생각보다 많습니다만
내꺼만 그런가... 언급들은 안하셨지만 버팔로스트랩도 손에 착감기는게 멋집니다 -
Zenith
2017.02.12 21:59
남자의 로망이랄까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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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리노
2006.09.08 23:18
안크기는 레이횽... 횽이 손목이 두꺼워서 그런거얌... -
우웅
2006.09.12 14:18
오~~~~ 빅파일럿~~~~ㅠ.ㅠ
여기들 계셨군요~~^*^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 -
주윤발
2006.09.12 17:05
빅파일럿!!!.....차보면 앱니다...@>@ -
아이닥
2006.09.13 03:18
좋은글 감사드립니다....저의 드림워치중의 한넘인데..... -
태기
2006.09.13 14:52
생각지도 못한 때와 장소에서 빅파와 처음 대면했을때가 생각나네요.. 역시 빅파의 포스는 대단하더라구요.. 제 손목이 많이 가는편인데도 의외로 크기의 압박은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시계가 넘 좋아서 그런가^^ -
Zenith
2017.02.12 22:00
포스가 참 대단한 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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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백수
2006.09.13 15:54
계속 보고 또 보면 아무리 크다해도 자신에게 적당하다 생각되어지는 게 아닌지...
익숙함의 무서움이라고나 할까요.. -
kobold
2006.09.25 18:40
좋아 보이는군여 -
ft21
2006.11.21 19:42
...셔츠..위에다 차도 되겟네여..커서..ㅋㅋ -
Gracia
2006.11.25 13:26
아떠씨에서 포르투기즈와 함께 제일 가지고 싶은...ㅠ.ㅠ -
디와이君
2007.08.19 17:33
와전.......그레이트......!!!!!! -
엘리뇨
2007.12.21 14:47
볼때마다 용두가 걱정되는 빅파. 하지만 그래도 멋지네요 ^^; -
원덕구운~^^
2008.01.12 13:07
아무리 그래도 사실 크킨 큽니다 ㅎㅎㅎ -
kinkyfly
2008.02.04 03:38
아무리 커도 하나 가지고 싶은... -
고시생
2008.02.18 05:43
빅파 구입후 다시 알라롱님의 리뷰를 다시 읽어보게 되네요^^ 정말 훌륭한 리뷰입니다.~~~~~~
리뷰를 읽으며 꿈꾸던 빅파! 실제 손목에 얹고 있으니 감동 백배 입뉘당.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buff
2008.04.29 23:27
역시 빅파는 구형이 최고 .. -
kasio
2008.06.10 23:05
남자의 로망 빅파 !!!!!!!! -
kasio
2008.06.12 14:11
멋진리뷰 잘읽고갑니다~~~~~~~~ -
베에토벤
2008.09.10 12:51
역쉬 최고야!! -
바쉐론콘스탄틴
2008.11.25 18:26
멋지네요.. 손목 사이즈의 압박과 총알의 압박만 아니라면 한개정도 가지고 싶은 모델입니다.. ^^ -
냐암
2009.01.03 00:24
리뷰를 읽고 나니 더더욱 가지고 싶어지는군요 ㅠㅠ -
크레이지와치
2009.01.03 11:29
역쉬 빅파 킹왕짱~!! -
니굿샷
2009.01.15 18:33
아~빅파 -
반즈
2009.01.20 01:53
IWC의 간판스타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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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도 너무 아름답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