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구입하기 위해 작년 10월쯤 현대자동차에 방문했습니다.
영업사원은 소나타를 보여주며 "워낙에 잘 나와서 그랜저나 제네시스나 사실상 같다고 보면 된다"며 자랑을 늘어놓았습니다.
얼마후 다시 방문해 그랜저를 구경하는데 영업사원이 "소나타와는 전혀 다른 차, 제네시스와 동급" 이라며 자랑을 늘어놓았습니다.
저번에 들은 소나타에 대한 설명은 거짓말이었을까 생각하며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지난주 다시 방문해 제네시스를 구경했는데 영업사원이 "제네시스를 타다가는 소나타나 그랜져는 솔직히 못 탑니다" 라며 자랑을 늘어놓았습니다.
그랜저와 제네시스가 별차이 없다는 설명을 들었다 하니 "정신나간 소리" 라며 "제네시스는 렉서스보다 뛰어난 차" 라더군요.
위의 세 경우 모두 같은 매장이었고, 첫번과 세번째 경우는 심지어 한 영업사원이었습니다.
영업사원들과 매장에 대한 신뢰가 깨졌음은 물론 현대차 자체가 싫어졌습니다.
3급공무원님의 포스팅을 보며 제가 예거 시계를 구입하던 때가 오버랲되었습니다.
예거 매장에서 천만원 미만의 시계를 보면서도 바쉐론이 떠오르고 옆에있는 금통들만 눈에 들어와서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상세히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3급공무원님과 비슷하게 "바쉐론, 파텍, 브레게같은 상위브랜드와 직접 비교는 어렵고, 동급 제품과는 취향에 따라 고르는 것이 맞다"는 대답을 듣고 비로소 마음이 비워짐을 느꼈습니다.
게다가 예거는 무브가 뛰어나지 않냐는 질문에도 "원래 무브먼트를 전문적으로 생산해 납품하던 회사여서 강점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브랜드들의 무브가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며 다 잘 만드니 잘 선택하라며 친절히 안내해 주었습니다.
설명을 듣고나서 처음 생각했던 마스터컨트롤 스틸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당시에는 아쉬웠지만 두고두고 생각해봐도 '속은 기분'은 들지 않아 좋았습니다.
예거 직원의 솔직하고 상세한 비교설명이 아니었다면 구입 후에도 아쉬워하거나 무리하게 비싼 시계를 구입하고 후회했을 것입니다.
내가 살 시계가 '가격대비 가장 뛰어난 것' 이었으면 좋겠고, '상위 제품들은 그냥 상표값이나 거품일 뿐 나을 것도 없다'고 믿고 싶지만..그런 감정의 만족으로 위안을 받더라도 현실은 바뀌지 않으니 솔직한 것이 낫습니다.
듣기좋은 소리로 비위를 맞춰 하나는 팔 수 있겠지만 좋은 기억을 남기기는 힘들텐데, 예거의 응대는 최고라 해야겠습니다.
현대차 직원들은 이런 응대를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사는 제품이 가격에 비해 실망스럽지 않고, 가격에 합당한 품질을 가지면 되는 것이지 무조건 최고여야 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예거 직원교육 만세~! ㅋㅋ
댓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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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3.03.05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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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를로스
2013.03.05 15:46
예거에선 이미 잘 하고 있으니 손님이 사려는 것을 무조건 제일 좋다며 아이 어르듯 하는 방식을 쓰는 판매원들은 누구나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팔아봤자 개운치 못한 기분만 남는다는 것을 왜 모르는지 답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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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3.03.05 15:56
정말 맞는 말씀입니다. 저도 예거매장에서 친분있는 직원들과 얘기할 기회가 있을때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예거는 부띡의 경우 리치몬드 직원이라 사실 교육시스템이 잘되어 있지만... 국내 유통업체가 직영하는 브랜드의 경우는 사실 판매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들이 간혹 있다고 느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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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양
2013.03.05 15:59
그래도 저같은 경우는 말투같은게 약간 거슬리는 분도 있긴 했네요 ㅠ
모 백화점에서 할인을 물어봤는데 할인해주는데가 있긴 한가요? 라면서 엄청 비꼬는 어투로 말하던데 기분상했었습니다 ㅠ
다 그런건 아닐테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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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를로스
2013.03.05 16:06
사람 나름이니 그럴 수도 있겠네요.
그 직원은 혼좀 나야겠는데요!
그리고 할인은 어느정도 될텐데...안되는 곳도 있나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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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3.03.05 16:11
석양님 !!!제가 변호 한번 할게요 ^^. 예거 부띡 직원들은 스위스본사에서 마치 금융기관들과 같이 자주 모니터요원들이 공정판매(?)를 하는지를 모니터링한다 합니다.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할인 부분이라... 할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언급하다보면 자칫 징계 페널티를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조심한다 하네요. 혹 오해를 받으신 걸 수도 있으니...
노여움을 푸셨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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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2013.03.05 17:04
아마 할인은 조금씩이라도 거의 해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떠나서 안해주면 그만이지 굳이 비꼴 필요는 없잖아요! 석양님 기분 푸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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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nik
2013.03.05 16:56
저도 많이는 안가봤지만 애비뉴엘 예거 / 랑에 / IWC 부틱, 하얏트 IWC 부틱 (실제 구매는 이곳에서만..) 정도 가서 상담 및 시착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요,
하나같이 다 응대 매너가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랑에 매장의 경우 제가 대놓고 걍 구경만 온 티를 냈는데도 친절히 보여주셨었던것 같고, 그 다음달에 있을 전시회 초대권까지 주셨던 기억이 있고,
IWC 매장에서는 제가 당시 찬 시계가 여성 매니저분 시계와 공교롭게 같은 모델인데 어머 저랑 같은 시계 차셨어요~ 하면서 어린 소녀처럼 환하게 웃어주던
기억이 아주 참 좋았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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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2013.03.05 17:01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레벨5+방에 포스팅하긴 했지만 기대하지도 않았던 예거 직원의 호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전 그 매장에서 구입한 것도 아니고 중고로 구입했다고 이야기 했는데도 해주지 않아도될 기분 좋은 서비스를 받았거든요^^ 호를로스님의 이야기처럼 객관적인 사실을 이야기해줌으로서 정직한 브랜드구나라는 이미지를 주는 것도 중요하고 기존 고객에 대한 최대한의 서비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극히 예외적인 상황일 수도 있지만 이런 이야기들이 보편화되는 예거 브랜드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예거 직원분들도 보고 계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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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y9240
2013.03.05 17:56
이런 소식들으면 예거 유저로서는 기분이 참 좋네요 ㅎㅎ 훈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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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port
2013.03.05 18:27
세일즈맨의 태도가 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예거는 잘 알지만 현대자동차는 그 반대인 모양이군요.
현대자동차 영업사원 참 어이 없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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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69
2013.03.05 18:49
오래전 일이지만 마스터 컨트롤 줄 색이 맘에 안들어서 검정색 악어를 개인적으로 매장에 주문한 적이 있습니다. 배타고 오는데 한참 걸렸죠 그 사이 전 시계를 팔았고 검정줄은 필요없는 상황인데, 마침 줄이 도착했다는 전화가 왔습니다. 사정을 말씀드렸고 흔쾌히 괜찮다고 해주더군요. 당연한거 아니냐 싶겠지만 전 예거를 살경우 반드시 그 매장에서 살겁니다. -
사이공 조
2013.03.05 19:46
그분의 성함도 함께 시재했으면 더 좋았을꺼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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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ze
2013.03.05 19:48
합리적인 영업마인드는 결국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에서 나오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
simon917
2013.03.05 20:05
제가 예거를 좋아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시계 그 자체의 훌륭함과 혁신성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두번째가 직원분들의 수준높은 접객마인드와 고객친화성 때문이었죠.
아... 물론 두번째 이유는 부틱한정입니다. 에비뉴엘 부틱 매니저님과 직원분들 느므느므 좋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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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2013.03.05 20:57
에비뉴얼 부띡 저도 강추! -
noma
2013.03.05 21:03
애비뉴엘 부띡, 저도 오늘 as차 방문했는데... 직원분(남자분) 너무 친절하셔서 감동이었습니다. 신뢰감이 확 올라가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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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ebrite
2013.03.05 21:30
저도 여러 매장 돌아다니다 보면 고객에 대한 직원들의 응대 태도가 구입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두푼짜리 사는 것도 아닌데, 아무래도 사람이다보니 내돈주고 사는거 나긋나긋하게 응대해 주면 좋잖아요~?!
요즘은 고객응대 교육을 잘 받아서 그런지, 원래 비싼 물건이라 그런지 대부분의 소위 하이엔드 브랜드들은 응대가 아주 좋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언급해서 그렇지만, 롤렉스 들어가면 직원들때문에 기분 잡쳐서 다시는 안갑니다.
심하게 얘기해서 롤렉스는 아주 그게 브랜드 캐릭터더군요.. 몇군데 돌아다녀봐도 하나같이 살테면 사고 아니면 꺼지라는 식이더군요..
직접 겪은 일인데, 오메가 씨마 차고 롤렉스매장 들어가니까 쳐다도 안보던 꼰대직원이
다음에 예거 차고 들어가니까 "아, 참 좋은시계 차셨네여.. 잘 어울리시네여~ 궁시렁궁시렁.." 대길래
그래서 거기 있던 콤비고 뭐고 한 5개 꺼내라 그래서 어지럽혀 놓고 그냥 나옴..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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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를로스
2013.03.05 23:10
대개 좋은 느낌들을 가지고 계신 것과, 롤렉스에서 불편한 느낌을 받으신 것이 저와 비슷하네요.
아마도 롤렉스는 너무 많은 사람이 드나들다보니 피곤해서 그런가봅니다.
저도 애비뉴엘 강추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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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100
2013.03.06 10:02
저도 로렉스 매장에 다녀오면 화장실 다녀와서 뭐 안닦은 것처럼 찜찜함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예거 매장은 주말에 한번 다녀와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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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반
2014.03.20 15:39
요즘 들어 저도 이런생각이 있었는데... 많이 전파되길 바랍니다~~
ㅎ ㅎ 이거 예거직원들이 이 포스팅을 봐야 할텐데...아니 예거 본사에서 봐야 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