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시계 시장이 확대되면서, 한국에서 철수 했었던 브랜드들도 하나둘씩 다시 런칭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때 국내 시계 시장에서 철수했었던 레이몬드 웨일(RAYMOND WEIL) 역시 2012년 국내에 다시 런칭하였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시계들을 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시계 매니아들에서는 굉장히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번에 리뷰를 하게될 시계는 레이몬드 웨일(RAYMOND WEIL)의 Maestro Automatic Open Balance Wheel 입니다.
리뷰에 앞서 약간 생소할 수도 있는 레이몬드 웨일(RAYMOND WEIL) 라는 브랜드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야할 거 같습니다.
레이몬드 웨일은 일명 ' 쿼츠쇼크' 가 한참이던, 1976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창립자 레이몬드 웨일에 의해서 설립된 회사입니다. 당시 기계식 시계에 있어서는 암흑과도 같은 시기였기 때문인지, 레이몬드 웨일의 경우 현재까지 쿼츠 시계를 동시에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고 브랜드의 역사에서도 많은 쿼츠 모델이 그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창립자인 레이몬드 웨일뿐 아니라, 사위인 Olivier Bermheim(올리비에 베른하임), 그리고 3세대인 Elie(엘리)와 Pierre Bernheim(피에르 베른하임)이 함께 스위스 워치 시장에서 전통적인 가족 경영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레이몬드 웨일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그의 뿌리를 음악과 예술을 브랜드의 중심에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데우스 컬렉션(1983), 피델리오 컬렉션 (1985) 등과 같이 유명 오페라에서 컬렉션 네이밍을 시도한 바 있고, 현재 출시되고 있는 컬렉션도 마에스트로, 탱고 처럼 음악과 관련된 것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두에 설명드린바와 같이 레이몬드 웨일은 세이코로부터 시작된 '쿼츠쇼크'가 한참이던 70년대 중반에 탄생한 브랜드입니다. 당시 여러 스위스 브랜드들이 기계식 시계를 고집하다가, 역사속으로 사라진 것과는 다르게 레이몬드 웨일은 오히려 쿼츠 시계를 활발하게 출시하면서 쿼츠 시계 속에 스위스 시계만의 기술력-비록 외관에 국한된 것이긴 하지만-으로서 정면돌파를 하는 유연성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그 유연성은 오늘날에도 이어져오고 있는 듯 합니다.
타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암에 걸린 아이들을 돕기 위한 컬렉션과 캠페인, 비영리 음악 교육활동 재단을 위한 기부활동, 사진 컨테스트를 통한 이벤트(상금이 5,000불이군요) , 타브랜드에서 보기 힘든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분야에서 다양하고 유연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설립자인 레이몬드 웨일뿐만 아니라, 그의 젊은 손자들도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젊고 적극적인 브랜드의 마케팅에 의욕적인 것 같습니다.
음악과 또 그에 대한 기부활동에 대한 레이몬드 웨일을 철학을 하기의 인터뷰에서 확인가능할 것 같습니다.
“Music has always been at the heart of my family,” says Elie Bernheim, Director of RAYMOND WEIL and head of global Marketing for the Brand. “My grandfather, Mr. Raymond Weil, instilled music into the DNA of the Brand when he created it back in 1976. After 35 years, we continue this passion by giving back to the community who has supported us throughout the years. VH1 Save The Music Foundation is an organization that selflessly devotes its resources to ensure music education continues with each generation, and we are proud to support such a great cause.”
남성용 시계의 경우 이번에 소개해드릴 마에스트로 라인 이외에도 Don Giovanni Cosi Grande, Nabucco, Parsifal, Freelancer, Tango, Tradition 등 무려 7가지 Line Up 을 가지고 있기에 소비자의 취향과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레이몬드 웨일의 간단한 브랜드 소개는 여기까지 진행하고, 본격적인 이번 리뷰의 주인공을 만나보겠습니다.
공식적인 시계명은 Maestro Automatic Open Balance Wheel 입니다. 하기에서는 ' 오픈 발란스 ' 로 명(名)하겠습니다.
오픈 발란스를 처음 봤을때의 느낌은 타임포럼에서도 굉장히 오랫동안 많은 회원들에게 사랑을 받은 프레드릭 콘스탄트의 ' Heartbet' 와 닮아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케이스(Case) : 오픈 발란스의 외경은 39.5mm 이고, 두께는 9.13mm 입니다. 최근 큰 시계들이 트렌드인 것을 감안한다면 약간 작은 사이즈일 수도 있습니다만, 오픈발란스의 컨셉 자체가 정장용 시계에 가까운 점을 생각해본다면 최적화된 사이즈라고 생각합니다.
-.라운드 가공된 베젤과 케이스의 형상은 정장 시계의 기본을 잘 따르고 있습니다. 러그 역시 직선 구조가 아닌 유선형의 구조를 띄고 있어서 좋은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용두의 경우에 RAYMOND WEIL 의 앞 철자인 R과 W를 인용하여, RW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시계는 새 시계가 아닌, 착용하던 시계이므로 사진상의 이물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 ^^;)
-.와인딩 시의 손이 미끄러지는 불편함을 고려한 톱니바퀴 모양의 용두 형상이 인상적입니다.
-. 육안으로는 거의 확인이 어려울 정도의 돔형 사파이어 글라스와 옅은 보라빛의 AR 코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AR Coating의 경우 Color Range 자체를 보라 - 블루 - 레드 계열로 분류가 가능한데, 시인성으로 따지자면 보라가 사람의 눈에 가장 거부감이 없다고 합니다. 이는 시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안경, 카메라 렌즈, 핸드폰의 강화유리등에도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 비면의 경우 무브먼트를 구경하기 쉽게 시스루백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스냅백 구조가 적용되어 있으며, 배면 역시 사파이어 글라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방수는 50M로 일상 생활에서 편하게 착용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거 같습니다.
2. 다이얼(Dial) : 이 시계를 정장용 시계로 정의를 하는 것은 ' 아이보리 다이얼 + 로만 인덱스 + 길로쉐 문양 ' 조합의 다이얼 때문입니다. 오픈 발란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발란스 휠의 노출을 위하여 12시 방향을 가공하여 비워놨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시계 매니아들이 가장 이쁘다고 생각하는 10시 10분보다는 하기 사진과 같이 8시 20분 즈음이 가장 조화가 잘 이뤄지고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 오픈 발란스의 경우 시계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에는 발란스휠의 생동감 있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트 부분은 페를라쥐 가공이 이쁘게 되어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로만 인덱스 부분과 다이얼의 가운데 부분의 길로쉐 패턴 사이에는 홈가공을 통하여, 입체감을 더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 시계를 측면에서 바라보면, 다이얼의 입체감은 더 존재감이 빛납니다.
-. 브레게 타입의 Blue Painted Hands와 로만 인덱스의 흰 다이얼의 조화가 굉장히 좋습니다. 반대로 골드 케이스 버젼이 출시가 된다면, 플레이트를 금색으로 도금처리하고 골드 핸즈를 채택하더라도 꽤 이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무브먼트(Movement) : 오픈 발란스는 레이몬드 웨일에서는 셀리타(SW200) 무브먼트를 베이스로 한 RW4200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SW200의 경우 ETA2824와 거의 동일한 모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ETA2824가 보통 25석인데 반하여, SW200의 경우 26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SW300은 ETA2892, SW220은 ETA2836, SW500은 ETA7750 계열입니다.
-.육안에 띄는 부분은 곳곳에 코스메틱 작업이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계식 시계 경력이 긴 분들에게는 ETA2824 베이스의 무브먼트를 시스루로 감상하는 것이 심심할 수 있겠습니다만, 기계식 시계 초/중급자에게는 여러가지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브레이슬릿(Bracelet) : 오픈 발란스의 경우 7연 브레이슬릿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피니싱 상태가 워낙 좋은 편이고 미세 가공에 신경을 많이 쓴 덕분에 평소 브레이슬릿 자체를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만, 착용감이 우수한 편입니다.
-.측면에서 브레이슬릿을 봤을때에도 단순히 일자 가공이 아닌, 착용감을 고려하여 사다리꼴 형상으로 브레이슬릿 한코, 한코 잘 결합되어 있습니다.
-. 양쪽으로 체결하게 되어 있는 폴딩 버클의 형합감과 체결감은 아주 좋은 편입니다. 디테일 하나하나에 많은 신경을 쓴 모습들을 리뷰하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버클이 완전 체결된 후의 모습입니다. 용두와 마찬가지로 RW 문양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브라이틀링 시계들의 터프함까지는 아니더라도, '신사의 품격'을 빛내줄 것만 같은 7연 밴드의 모습입니다.
-.러그의 간격은 가장 보편적인 사이즈인 20mm 이므로, 가을이나 겨울에는 질좋은 가죽 스트랩으로 줄질해줘도 좋을거 같습니다.
제가 시계를 좋아하는 것을 아는 지인들께서 가끔 하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 기계식 시계를 처음 구매하려고 하는데, 하나 추천 좀 해줄래? 뭐가 좋을까?.... '
아마도 오픈 하트의 경우, 하기 사항을 원하는 분이 있다면 추천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1. 정장에 잘 어울리는 시계 : 단아한 아이보리 다이얼
2.데일리 워치로 계절 구분 없이 착용할 수 있는 시계 : 착용감 좋은 브레이슬릿에 적당한 방수 능력
3.다른 사람과 조금 차별화된 흔하지 않는 브랜드의 시계 : 아직까지 국내에는 흔하지 않은 레이몬드 웨일이라는 브랜드
4.예산이 250만원 이하 : 국내 리테일가 226만원
5.기계식 시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차별화 : 오픈 하트의 전/후면 시스루 적용
피쿠스님의 멋진 착용샷과 함께, 리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 멋진 사진들은 피쿠스K 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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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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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2.28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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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치코마
2012.12.28 15:44
Raymond Weil 홈페이지에서 보니 기계식 입문용으로 좋아 보이는 시계가 꽤 많이 보이더군요. 이번 리뷰의 오픈밸런스는 어쩌면 프레트릭 콘스탄트의 영향으로 빛이 바래버린 느낌이 듭니다. 다른 모델들도 한번 구경해 보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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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님
2012.12.28 15:57
본체는 프콘이 연상되고, 브레이슬릿은 iwc가 연상되네요. 잘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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뽕세
2012.12.28 16:36
39미리라고하지만 실물로보면 더 작게 느껴질것같네요.물론 사진상으로만보고 느낌을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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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즈
2012.12.28 18:36
정말 보자마자 프레드릭 콘스탄트 인줄 알았네요.
케이스 부분이라도 어떻게 좀 독창적인 연출을 하면 어땠을까 하는 맘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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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드
2012.12.28 19:59
저희 친척형 결혼 예물시계 레이몬드웨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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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b
2012.12.29 00:53
미국에서는 매우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로 정장용 시계로선 다양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 디자인에 대한 관심으로 몇 번 구매 욕구가 생기긴 했으나 해당 가격대로는 조금 더 인지도 있는 옵션들이 있기 때문에
망설여 지더군요..
리뷰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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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폰
2012.12.29 10:42
프레드릭보단 좋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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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어군
2012.12.29 17:42
살짝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모리스 라크로와의 경쟁 제품인 셈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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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12.29 18:48
무브먼트 피니싱은 가격을 고려했을 때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다이얼을 오픈하는 방식의 오리지날리티가 아쉽긴한데 시계로만 봤을때는 무난한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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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근엄
2012.12.30 12:46
다이얼이 좀 개성없는 느낌. 브레이슬렛은 맘에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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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eong
2012.12.30 15:04
반가운 마음에 뎃글을 적네요...^_^
이십년전 예물시계로 레이몬드웨일을 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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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로코
2012.12.30 21:25
실제로 보면 생각보다 케이스 마감과 다이얼 질감 등에 신경을 많이 쓴 브랜드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와 다르게 어떻게 보면 무성의하게 보일 수도 있는 블루핸즈의 모양과 색감은 아쉬운 점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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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대™
2012.12.31 11:20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인데 괜찮네요~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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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리스
2012.12.31 18:35
리뷰 잘 봤습니다!
생소한 브랜드인데 리뷰통해서 조금이나마 알게됬습니다 ㅋㅋ
앞으로 리뷰 자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강됴리
2013.01.01 15:29
프레드릭 콘스탄트 오픈 다이얼 모델과 꽤 비슷하군요.
다이얼 모양, 로마자 인덱스, 브레이슬릿(프레드릭은 5연이긴 합니다만)...
독창성이 아쉽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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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시계
2013.01.01 22:36
이건 닮은것이 아니라 똑같은대요.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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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m
2013.01.02 13:00
프레드릭 콘스탄트의 하트비트 제품인줄 알았습니다 ^^;;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가격은 레이몬드웨일이 더 비싸네요.
하트비트 원조인 프레드릭 콘스탄트 제품과 차별점이 없어서 좀 아쉽긴 합니다...
핸즈 퀄리티도 프레드릭 콘스탄트 보다 떨어지는것 같구요...
입체감이 있는 바늘침이 아니라 평평한 핸즈위에 파랑색 도료로 마감된듯한 살짝 눈에 거슬리는
핸즈 모양과 색상은 무척 아쉽습니다... 차라리 검정색으로 마감하거나 200만원대에 출시한다면
진짜 블루핸즈로 열처리하여 만들었어도 좋았을텐데요...
뒷백도 스쿠류백으로 돌리는 방식이 아닌 똑~딱 누르는 방식이어서 좀 아쉽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촘촘한 7연줄 브레이슬릿과 가운데 동그란 RW 로고는 마음에 드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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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port
2013.01.03 10:38
위에서 여러 분들께서 지적하신대로 독창적인 디자인의 부족함이 많이 아쉽네요. 가족들이 경영하는 패밀리 비지니스로써 스와치와 리치몬트 공룡회사들의 브랜드들 사이에서 선전할 수 있을지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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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3.01.03 12:43
좋은 디자인의 제품들이 많이 나오던데 사진의 제품은 좀 별로네요...
사이트 들어가보면 드레스워치로 상당히 괜찮다고 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은데 실물도 꽤나 좋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애매해 잘 팔리지 않는지..미국에선 할인률이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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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za
2013.01.04 00:09
아 모르던 사실을 많이알았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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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균
2013.01.05 15:20
많이 배워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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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iho
2013.01.05 22:09
음...디자인이나 가격대에서 포지션을 잡기가 어려울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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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레기
2013.01.06 00:05
레미몬드는 프레드릭과 외형적인면은 거의 비슷하네요..내구성은 좋을지 몰라고 아쉬움이 많이 남은건 왜일까요...!
!암튼 리뷰 잘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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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태평™
2013.01.06 17:57
잘 모르고 보면 프레드릭 콘스탄스로 착각할 지도 모르겠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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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
2013.01.07 14:02
잘 보고 갑니다^^ -
forza
2013.01.07 15:01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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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삶
2013.01.08 13:44
리뷰로 보기 힘든 모델인데 잘 보았습니다.
외국 사이트에서는 심심찮게 볼 수 있는 브랜드인데.. 국내에서는 실물 보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심플하고 단아한 드레스워치를 좋아하는 저로선 감사합니다.
다만, 리테일가대비 할인율이 상당한 걸로 보이던데, 이런 점 때문에 선뜻 구매 나서기가 꺼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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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대지
2013.01.10 15:21
좋은 정보 감사하게 보고 갑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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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g
2013.01.10 23:42
프콘 하트비트와 비슷한 디자인, 네임벨류가 있는것도 아닌 브렌드.... 226만원이라... 쉽지 않겠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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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다바
2013.01.11 23:54
애매한 브랜드가 될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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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도머슴
2013.01.12 20:05
왠지 고급스러운 시계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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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2013.01.15 18:06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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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hunter
2013.01.17 00:15
아 모두들 비슷하네요 느낌은 ^^ 저도 프레드릭 오픈하트가 생각났습니다만 조금더 업그레이드 된 버젼의 프콘 핫빗이랄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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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today
2013.01.17 11:46
깔끔하군요
잘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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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셜K
2013.01.18 08:26
얼핏 보고 하트비트 생각하고 들어왔네요. 프콘 때문에 판매율이 저조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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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Spark
2013.01.23 11:38
정말 많이 닮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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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tjr
2013.01.24 17:48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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깍꿍
2013.01.25 21:02
ㅎㅎ 핫빗???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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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펙트 화이트
2013.01.27 00:39
이건뭐... 너무 똑같네요 새로운 느낌도 없고 그렇다고 정말 좋은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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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mm
2013.02.07 13:23
프레드릭이 먼저 떠오름 ㅎㅎ 멋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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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요플라트
2013.02.17 18:49
이런 디자인은 프레드릭 콘스탄트로 익숙한데, 특히 메탈줄 퀄리티가 돋보이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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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와치
2013.02.19 08:59
많이 배우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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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puta33
2013.02.25 07:30
무난하게 찰 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프콘과는 또다른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리뷰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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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2000
2013.02.26 23:14
핫빗인줄알고 들어왔는데 아니네요,,로고는 해리윈스턴도 닮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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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ii
2013.03.27 00:41
입문용으로는 추천하고 십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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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웬리
2013.05.01 02:05
아무리봐도 프콘 핫빗이네요. 이걸 살바엔 프콘 핫빗을 사는게 맞는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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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르는간지
2013.08.10 12:57
이제품가격은 몰라도 프콘이랑 비슷하지싶은데..
전 핫빗이그래도 훨신 나은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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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바라기
2013.09.29 20:42
정말 프콘 하트비트랑 비슷하네요!
근데 저도 프콘에 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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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ozium
2013.10.30 00:24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전체
- A.Lange & Sohne
- Audemars Piguet
- Ball
- Baume & Mercier
- Bell & R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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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lysse Nardin
- Vacheron Constantin
- Van Cleef & Arpels
- Zenith
- Etc
리뷰 잘 보았습니다..!! 이렇게 접근성이 좋은 시계들 리뷰를 더 많이 보고 싶긴 했습니다.
무브먼트 코스메틱 피니싱이 아쉬운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지요. 페를라주에서도 아쉬움은 많이 남습니다만.. 가격을 생각하면 넘어가야하나.. 싶기도 하고.. 그냥 넘어가면 안되나.. 싶기도 하고 좀 그러네요. 실물로 한번은 제대로 보고 싶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