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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세 달에 한 번씩 조그만 곳에 컬럼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 초에 부에 대한 가치관에 대한 내용을 세미나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요즘 연세드신 분들을 만나 여러 이야기들을 나누고 있는 중 함께 나누면 좋겠다 싶은 내용이 있어 적어봅니다.

Dan Sellenberger 라는 분인데(이름이 어렵죠?) 1940년생이고, MIT를 졸업하고 조지아공대를 거쳐 독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벤츠를 비롯한 자동차 회사에서 일했던 분입니다.

 

Q. 젊으셨던 시절의 미국은 어땠나요?

A. 내가 10대였던 1950년대는 2차대전 직후여서 다들 가난하고 어려웠지만 희망이 있던 세대였지.

뭐든 열심히 하면 돈을 벌 수 있었거든...그래서 이탈리아 등지에서 이민자들이 계속해서 넘어왔다네.

지금은 미국 이민이 힘들지만 그때는 인력이 필요하든 시기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받아들였어.

아메리칸 드림이라고 들어봤나? 80년대까지 그런 말이 있었지...미국은 희망의 나라였으니까.

 

 

Q. 그때는 지금처럼 재화가 풍부한 시대가 아니어서 빈부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하던데요?

A. 맞는 말이긴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아.

행크 아론을 혹시 아나?

우리는 같은 동네에 사는 친한 친구였는데, 그의 소원은 빨리 노인이 되는 것이었어...이유는 단지 포르쉐를 사고 싶어서였지.

그때만 해도 인종차별이 심했는데, 행크는 흑인이지만 명예를 지키려 노력하는 성실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지.

홈런왕을 2번밖에 차지하지 못하고도 통산 기록을 가질 정도니 얼마나 성실했겠나?

그는 다른 흑인 선수들과는 다르게 겸손했고, 그래서 흑인 동료들에게 '백인처럼 말하는 녀석'이라는 비난도 받았다고 해.

 

그리고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최고의 스타였지만 그가 어떤 옷, 구두, 자동차, 시계를 이용하는지 사람들은 알지 못했어.

알 필요도 없었지...유명인들은 그런 것들을 나타내고 싶어하지 않았고, 심지어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벤츠의 광고까지 거절했어.

젊은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이유였다고 하더군.

 

결국 빈부의 차이가 크지 않게 보였던 이유는 재화의 부족보다는 부자들의 태도가 달랐기 때문이야.

80년대까지만 해도 겸손함과 절제는 소중한 가치였지.

나도 60이 넘어서야 겨우 원하는 차를 살 수 있었어...자녀들과 아내의 눈치를 봐야 했거든.

 

 

Q. 예전에 한국에서는 자동차는 부유한 사람들만 갖는 사치품이었는데, 자동차에 대한 생각은 어떠세요?

A. 예전에도 땅이 넓은 미국에서 자동차는 필수품이었어.

싼 가격의 자동차 역시 많았고...그렇지만 고급차도 있었지.

그런데 예전의 고급차들은 지금처럼 비싸지 않았어.

사실 지금은 폭스바겐, 아우디, 심지어 벤틀리까지 같은 엔진을 쓰지...토요타와 렉서스는 정말 넌센스야.

 

예전에는 자동차=엔진 이었어..몇 cc, 몇 마력의 엔진인지가 중요했지.

그런데 사실 배기량이나 마력은 자동차의 달리기 성능과 별 관계가 없다고도 할 수 있어.

낮은 마력과 배기량이어도 세팅하기에 따라 큰 만족감을 줄 수 있거든.

그런데 요즘 소비자들은 얼마나 고급스러운가를 보고, 연비를 중요하게 생각해.

높은 수치에 매혹되던 순진한 소비자들이 아니거든.

 

예전같으면 폭스바겐 페이튼과 벤틀리에 같은 엔진을 사용할 수 없었지.

만약 사용했다면 벤틀리와 아우디의 엔진을 페이튼에서 가져다 쓴다고 광고를 해야 했을거야.

그러나 요즘은 대놓고 같이 개발해 함께 쓴다고 말해.

벤틀리는 전혀 다른 차원의 가격이니 뒤로하고, 투아렉과 Q7, 카이엔을 보게...사실상 포장만 다른 같은 차야.

그러나 세 차량의 갸격은 $10,000 이상씩 차이가 있어.

 

이해가 되나?

지금 미국의 가치는 실용성이 아닌 '얼마나 고급스러운가' 로 바뀌어 버렸어.

더 원색적으로 이야기해 볼까?

눈으로 보이는 것에 중독되어서 더 좋은 것을 추구하는 세상이 되어버렸지.

요즘도 가끔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는데, "기술 개발을 해야지 겉치장만 신경쓰느냐?" 라고 말하면 "더이상 개발할 기술이 없어요." 라는 대답을 해.

사실 맞는 말이야...날아다니는 차를 개발하지 않는 이상, 자동차 자체의 성능 개선은 10년째 제자리걸음이라 할 수 있어.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것도 정유회사의 로비때문에 어려움이 있고, 또 굳이 당장 고연비 엔진을 내놓지 않아도 차는 잘 팔리거든.

자동차 회사에게는 황금기지..기술 개발비는 적게 들고 이익은 크게 남으니까.

 

그리고 내가 젊었을 때는 10년은 기본이고 20년 된 차를 타는 것이 당연했어.

그런데 요즘은 그런 차들이 '클래식 카', '히스토릭 모델' 등으로 불리지...오래된 차는 오히려 부의 상징이기도 해.

모든 것에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는 이상한 세상이 되었어.

많은 사람이 좋다고 하면 다들 그것을 갖기 위해 노력하지

 

 

----원본 정리중이어서 2부에 계속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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