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국내 최초] 까르띠에 ID Two 리포트
안녕하십니까. 알라롱입니다. 스위스의 여름은 무덥지 않아 참 좋았는데, 돌아오니 무덥군요.
시차 적응으로 더 해메기 전에 뜨거운 ID Two 소식 올려드립니다.
스위스 시간으로 7월 9일과 10일 새로운 컨셉트 워치인 ID Two의 공개가 라 쇼드 퐁의 공장에서 이뤄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동칠(manual7)님과 제가 다녀왔습니다.
까르띠에의 ID 시리즈는 컨셉트 워치로 2009년 시작됩니다. 현재 라 쇼드 퐁의 통합형 공장의 공개될 때 첫 시리즈였던 ID One도 함께 선을 보였었습니다.
그 때에 비해 이번 공개는 훨씬 대규모로 이뤄졌습니다. 지역별로 이뤄졌던 2009년에 비해 9일과 10일 양일에 걸쳐 전 세계의 미디어가 총 집결했습니다.
저희는 9일 일정으로 진행되었고, 미국, 프랑스어권, 스페인어권 국가의 미디어와 함께 했습니다.
워크숍에 들어가기 전 여유넘치는 시간. 40분 워크숍 40분 휴식? 배경에 보이는 아스트로투르비용 카본 크리스탈은 SIHH 2013에 등장합니다
개발팀 캐롤. ID의 컨셉트를 설명중입니다. ID 시리즈는 자동차 업계의 컨셉트카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태그 호이어가 아마 컨셉트 워치라는 말을 가장 먼저 사용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의도한 바가 아니었을 해리 윈스턴의 오푸스도) 까르띠에는 ID 시리즈를 통해 기계식 시계의 미래 비전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런것이 가능한가? 라는 의문이 드는 것이 당연하고, 까르띠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구체적인 실현 가능성을 제시하려는 것이죠.
ID One Concept
간단하게 ID One이 어떤 시계였는지 보면, 위 이미지처럼 어저스먼트가 필요없는 시계였습니다. 범위를 더 넓혀서 보면 오일 프리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해법은
제로듀어 헤어스프링, 카본 크리스탈, 코팅이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커브를 지닌 제로듀어 헤어스프링을 거의 오차없이 만들어 내고, 기술적으로
다이아몬드와 다름없는 카본 크리스탈과 코팅 기법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루비를 대체하고 오일 역시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2009년 당시 ID One은 실제 테스트 중이었고 현재에도 테스트가 계속되고 있는 모양입니다.
CEO인 베르나드 포나스(Bernard Fornas)의 오프닝
3년 만에 새로운 시리즈를 발표한 ID Two는 에너지 효율의 극대화가 핵심입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몇 가지의 솔루션을 고안해야 했고, 하나씩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스케이프먼트. 카본 크리스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실리시움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겠습니다. 전통적인 소재에 비해 경량이며 성형의 정밀함
을 장점으로 내새웁니다. 팰릿 포크에는 루비를 사용하지 않았고 텅스텐으로 만든 축에도 루비 대신 ADLC 코팅기법으로 루비의 역할을 대체합니다. 까르띠에의 발표에
따르면 이 방법으로 더욱 낮은 마찰 계수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카본 크리스탈과 제로듀어로 구성된 밸런스. 역시 실리시움 헤어 스프링과 유사한 효과를 얻어내지만 까르띠에는 여기서 발전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이스 내부를
진공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죠.
갑자기 과학시간. 투명한 관을 진공상태로 만들어 내부에 있는 종이 조각이 떨어지는 속도를 비교하는 중입니다
밸런스가 소모하는 동력은 20%가 마찰, 80%가 공기저항과 진동에 의한 소용돌이라고 합니다. 프리스프렁 밸런스 휠의 조정용 웨이트를 밸런스 안쪽으로 배치하는 이유의
하나가 공기저항이긴 합니다만 이 정도로 클 줄은 몰랐네요. 내부가 진공상태가 되면 동력 손실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논리로...
위의 이미지는 기존 무브먼트를 진공상태로 바꿨을 때의 진동각 변화를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시연에는 칼리버 1904가 사용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태에서 진공상태로 바뀌자 진동각이 약 16도 가량 증가한 데이터를 보여줬습니다. 진동각의 증가과 함께
동력 손실이 줄어들면서 파워리저브가 늘어나는 효과가 생겨납니다. 이것을 Airfree™ technology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ID Two를 진공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합성 세라믹 케이스인 세라미스트(Ceramyst™)를 사용하게 되었고, 몰딩 기법으로 만들어 낸 모노블럭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백은 하나의 패킹과 함께 고정되는데 일반적인 스크류 다운 방식이 아니라 진공에 의한 고정인 듯 합니다.
방수와 마찬가지로 크라운이 가장 문제가 될것이고, 이 부분을 스페인 형들이 집요하게 공략했는데 까르띠에의 해법은 2중 구조의 크라운(2중 구조의 크라운 스템)과
정밀 표면 가공, 표면과 거의 완전히 밀착되는 크라운 패킹이었습니다.
에어프리와 세라미스트를 통해 진공상태가 된 케이스로 인해 밸런스는 80%의 동력 손실을 상당부분 보전할 수 있게 된다는 주장입니다.
일반적인 무브먼트에서 밸런스와 이스케이프먼트가 약 30% 정도의 동력을 소모하니, 저마찰, 경향의 밸런스와 이스케이프먼트로 더욱 효율적으로 동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세라미스트는 가볍고 세라믹처럼 빠르게 체온을 가져갑니다. 실제로 보면 전통적인 금에 비해 크게 고급스러워 보이지 않는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일 듯 합니다.
(솔직히 스와치 투명 케이스가 생각났....)
다시 또 쉬고....
새틀라이트 방식의 기어 트레인을 삽입해서 동력을 증폭(?), 기어비를 변환(?)하게 되는 ID Two의 기어트레인입니다. 적은 힘으로 더 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 셈이죠.
곧 올릴 동영상에도 나옵니다만, 요즘 환경규제와 저연비로 쪼임을 당하는 자동차가 생각나더군요.
시뮬레이션 모형으로 가장 위의 노란색과 빨간색의 짧은 바가 시침과 분침입니다.
ID Two의 메인 스프링
이층 구조로 보이지만 사실은 둘을 겹친게 아니라 배럴 하나에 공간이 두개입니다. 배럴 하나에 메인 스프링이 두 개 들어가고 이것이 한 쌍을 이룹니다.
총 4개의 메인 스프링이 사용됩니다. 메인 스프링은 파이버글라스로 만들었고 표면은 패럴린(Parylene)코팅으로 동그랗게 말려져 수납된 스프링이 서로 표면을
맞댈때 일어나는 마찰을 최소화 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다시 스페인 형들의 태클(?)이 들어가는데 까르띠에에서는 10년간의 테스트 결과로 봤을때
여전히 코팅이 유효하다고 했습니다.
종합적으로 ID Two는 카본 크리스탈, 에어 프리, 세라미스트, 파이버 글라스 메인스프링을 통해 32일의 파워리저브를 달성했습니다.
기억에 의존해서는 여기까지이고 제가 시차를 극복하면 동영상과 추가 내용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보너스(?) 입니다.
브릿지는 티타늄 입니다
동칠이님의 착샷
ID Two
무브먼트
• Adjustment-free and lubrication-free manual mechanical movement
• Power reserve: 32 days
• Diameterm: 31.5 mm
• Thickness: 10.45 mm
• Number of jewels: 15
• Number of pieces: 197
• Frequency: 4Hz i.e., 28’800 oscillations/hour
• Main plate in titanium coated with ADLC (Amorphous Diamond-Like Carbon)
• Twin duo-level barrels with fiberglass spring coated with parylene
• Differential gear train in carbon crystal-coated silicon
• Anchor and anchor wheel: carbon crystal, without jewel pallet-stones
• Mono-bloc balance wheel in carbon crystal with hairspring in Zerodur®1
케이스
• 42 mm Calibre de Cartier in Ceramyst™ with vacuum thanks to the Airfree™ technology
• Airtight gaskets doped with nanoparticles
• Alligator strap
• Adjustable folding clasp in 18-carat white 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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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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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1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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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
2012.07.11 21:46
알라롱님!ㅋㅋㅋㅋㅋ 핑계감사합니다.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컨셉워치다운 발상이 여러군데 보이는군요. 요는 지금 잘 작동하느라가 아니라 (일반적인 서비싱 기준으로) 앞으로 적어도 3~5 년간은 잘 작동하느냐가 관건이겠군요. 뭐 기술이야 죄다 jlc/aprp에서 연동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구요..특별히 카르띠에 답다기보다는 리슈몽에서 카르티에를 밀어주기 위해 컨셉워치를 그쪽에 넘겨준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이에 관해선 사석에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겠지요..^^
그나저나..32일 파워리접은...누가봐도 지금까지의 몇몇 대표적인 31일짜리 lpr시계를 누르기 위한 날짜라고 보입니다 (효율이 테마이니 질수 없었겠죠..;;). 최근 링고님의 글이 생각나는 이유는 뭘까요...^^; -
알라롱
2012.07.12 13:06
그래서 링고님이 시계를 못사십니다. 시계 안사신지 한 오백년쯤 되셨을겁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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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man
2012.07.11 23:43
오호라!!!!!!!!!!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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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36
통제라!!!ㅋㅋㅋ -
강철물고기
2012.07.11 23:54
파워 리저브가 32일이라면 아마도 용두를 거의 안뽑으니 진공상태가 오래 지속될수 있는 효과도 있겠네요.
한번 시간 맞춰놓으면 참 편하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계가 멋지네요. 발전을 거듭할수록 가격은 안드로메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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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34
300m방수의 시계가 약 3달 정도 진공상태를 유지한다고 하더군요. 크라운을 어떻게 조작하는지는 단서가 없었지만요. 여담으로 ID Two는 10년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테스트가 완료되면 믿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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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상옆자리
2012.07.12 08:53
파워리저브 32일 !!!!!
순간 제가 잘못 봤는 줄 알았습니다 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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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31
저도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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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폭탄
2012.07.12 09:14
32일 파워리접 ㅎㅎㅎ 대단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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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31
게다가 놀랍도록 가볍습니다. ㅎㅎ 재밌는 이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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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군님
2012.07.12 10:35
기술은 나날이 발전해가는군요. 32일이라..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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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30
33일이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32는 제가 좋아하는 배번이긴 합니다만...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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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삶
2012.07.12 11:07
이런 글들 보게되면.. 시계 발전의 끝은 어디까지 인지.. 참 놀랍다는 생각입니다.
기술의 발전 만큼.. 가격 또한 끝없이 올라갈런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잘 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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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29
쇼는 계속됩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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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치코마
2012.07.12 11:29
수고 하셨습니다 !
스페인 형들의 태클은 공감이 갑니다. 용두 뽑을때마다 진공상태에 대해 불안할 것 같습니다.
진공상태가 유지되고 있음을 indication 해줄수 있는 장치가 추가 되면 좀 나으려나요?
진공까지는 아니더라도 밸런스가 공기저항으로 그렇게 많은 에너지를 소실하게 된다면
Aerodynamics 를 고려한 시계 부품이 나올법도 하군요(URWERK 에 비슷한 개념이 벌써 있긴하죠?) 아..점점 SF 로 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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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13:11
최근보면 시계와 직접 관련이 없어보이는 분야의 엔지니어 영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니까요. 기계식도 외계인이 만들날이 곧 올 것 같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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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리기사
2012.07.12 19:04
헉..32일.... 대박이네여.. 근데..모양만봄 잘 깨지꺼 같아여..불안불안.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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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29
일단 촉감으로 봐선 꽤 단단합니다. 쉽게 깨지지는 않을듯 한데 깨질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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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벨
2012.07.12 19:37
실리슘 하고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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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28
장점으로 열거되는 내용은 비슷한것이 많습니다. 성형기법으로 DRIE를 사용하는 것도 같습니다. 차이는 투명합니다? 와 제 추측으로 탄력성은 찾을수 없지 않나 정도일 듯 합니다. 예전 진에서 개발한 다이아팔(Diapal)이나 율리스 나르당의 다이몬실(DiamonSil)의 까르띠에 버전이 아닐까 싶네요. 이들과 차이라면 코팅이 아니라는 것일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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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어브라이트
2012.07.12 20:18
음...떨어뜨리면 찍힘 자국이 생기는게 아니라.. 쨍그랑 하게되는건가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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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21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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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적우
2012.07.12 20:38
세계 최초로 타임포럼에서 공개되었군요! ㅎㅎ
엠바고를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넘겨버리는 곳도 드물 겁니다. ㅋㅋ
그나저나... 기술력만 보면 엄청난데... 저 싼티는 어찌하오리까...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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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25
솔직히 말씀드리면 일빠하고 싶었습니다. ㅎㅎ시계 업계에서 엠바고는 잘 안지키는 편이라.../ 투명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그리 많지 않나 싶습니다. ㅎㅎㅎ -
manual7
2012.07.13 07:49
까르띠에 특유의 나사 모양도 그대로 들어가 있는 게 재밌습니다.
물론 금속이 주는 고급스러운 맛은 덜하나
앞으로 카본 크리스탈이 세라믹 시계처럼 양산하기 쉬워지면 유리처럼 투명하지만 단단한 애들이 많이 나올 듯 합니다. 비단 시계가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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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ee
2012.07.12 21:35
투명해서 스와치느낌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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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2 22:36
ID Two의 매우매우 저렴한 대용품이 이미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지르세용.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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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양
2012.07.12 23:16
32일 파워 리저브는 대단하네요. 까르띠에의 시계 사랑이 드디어 정점을 찍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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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love
2012.07.13 05:04
좋은 리뷰 정말 잘읽었습니다 .진공을 통해서 에너지손실을 줄인다는건 정말 기발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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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2.07.13 08:35
갠적으로 시계로 인정안하는 이브랜드의 쇼잉이 여기에 이르다니....
그러나 이젠 인정합니다 이브랜드가 하나의 워치메이킹 컴퍼니로서요....
팀님 말씀대로 리치몬드그룹의 기술지도사들(JLC까라....)의 적극적 지원이 있었겠지만..웬지 요번엔 이브랜드의 노력을
인정하고 십네요.
기계식시계의 미래는 클래식으로 머물러서는 한계가 있고 쿼츠나 모바일과의 전쟁에서 고가의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살아 남으려면
어떤 형태로든 진화&발전해야한다고 믿으니까요 ^^
다만 불완전 기술로 가격을 안드로메다로 만든다면 역시 이브랜드를 무시할 수 밖에 없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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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7 11:59
까르띠에가 리치몬드 그룹에서 여러 메이커의 무브먼트를 공급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ID 시리즈에서 어떤 형태로 협력을 얻었는지는 알 수 없고 추측만 가능할 뿐입니다. 파네라이의 인 하우스 무브먼트를 설계했던 그룹 개발팀이 존재하지만 이들의 협력 여부도 추측수준이죠. 어딘가의 협력을 얻었다고 단정하기에는 이릅니다.
기계식 시계는 훨씬 예전부터 쿼츠나 모바일과 다른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이런 쇼잉은 다른 기계식 시계와의 차별화를 위함입니다.
불완전한 기술에 대해서는 제품판이 아닌 컨셉트 워치라는 것으로 많은 부분을 쉴드 칠 수 있습니다. 본문에도 썼지만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함입니다. 가격에 대한 언급은 컨셉트를 두고 굳이 하실 필요가 있나 싶군요. ID 시리즈의 응용 기술을 사용한 애스트로 투르비용 카본 크리스탈이 나온 뒤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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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y
2012.07.13 10:16
아 기술력 보다는 저한테는 디자인이 더 이뻐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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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브
2012.07.13 11:40
캐이스의 강도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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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돌이
2012.07.13 12:17
시계 기술들은 날이 갈수록 좋아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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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07.13 14:09
밸런스휠의 동력손실의 대부분이 공기마찰이라는 얘기를 듣고 언젠가는 진공케이지가 나오겠지 싶었는데 벌써 나왔네요... 까르띠에 finewatchmaking은 정말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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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운드
2012.07.13 22:19
꼭 투명케이스를 고수할까요? 너무 싼티가 나는데요.. -
알라롱
2012.07.16 16:28
컨셉트니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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뽕세
2012.07.14 17:09
실물로 함 보고싶습니다. 가격이 워낙 ㅎㄷㄷ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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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7.16 16:29
ID 시리즈는 직접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가능성이 없지는 않습니다. 좋은 소식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가격은 판매용이 아니라 없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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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블럭
2012.07.16 04:44
오~
디자인 간결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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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
2012.07.16 23:48
현재는 파워리저브가 32일이 아닌 20여일 정도된다고 하는데...역시나 프로토타입인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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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kinG
2012.07.18 00:12
와~~~~~감탄이 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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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V
2012.07.19 22:21
정말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스와치 플라스틱 케이스...ㅋㅋ 이게 머리속에서 떠나질 않습니다. ...어쩌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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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빵구
2012.07.20 17:55
투르비용...와...구경 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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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바라기
2012.07.20 19:14
저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이런쪽 일을 해보고 싶네요 후암 부럽기만 하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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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주망태
2012.07.20 21:04
수고하셨습니다
잘 보구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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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Fish
2012.07.20 23:41
ㄷㄷㄷ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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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통이
2012.07.21 19:43
32 일 파워리져브가 인상적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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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근엄
2012.08.07 05:48
진공을 통해 동력손실을 최소하하면 진동각은 증가하겠지만 파워리저브는 아무 상관없을 것 같은데요. 파워 리저브는 태엽 동력을 이스케이프먼트를 통해 '몇 단에 걸쳐 뽑아먹냐'로 결정되는 것이니까요. 동력 손실을 최소화 한다고 단수가 증가하진 않습니다. 단수가 늘어나려면 태엽을 큰 것을 쓰거나 기하학적 구성요소에 변경이 가해져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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