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Eno

조회 1574·댓글 32
Ressence_Type1SlimX_14.jpg

독립 시계제조사 리상스(Ressence)가 올해 브랜드 10주년을 맞았습니다. 산업 디자이너 출신의 베누아 밍티앙스(Benoît Mintiens)에 의해 벨기에 엔트워프에서 설립한 리상스는 전통적인 아날로그 핸즈 방식이 아닌 다이얼 안의 각각의 디스크가 회전하며 시간을 가리키는 개성적인 디스플레이를 갖춘 컬렉션으로 단기간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0년 바젤월드에서 첫 선을 보인 타입(Type) 1의 성공에 힘입어, 2012년 다이얼 전면에 특수 오일을 주입한 타입 3를 공개해 이듬해 제네바 시계그랑프리(Grand Prix d’Horlogerie de Genève, GPHG)에서 혁신상을 수상함으로써 기술력까지 인정받았습니다.  

Ressence_Type1SlimX_15.jpg

2020년 리상스는 새 브랜드 슬로건으로 '타임 이즈 나우(Time is now, 시간은 지금이다)'를 외치면서 브랜드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은 X 컬렉션을 새롭게 론칭합니다. 아시다시피 X는 로마 숫자로 10에 해당하지요. 기존의 아이코닉한 타입 1의 설계를 기반으로 케이스 두께와 무게를 줄여 보다 컴팩트한 디자인과 웨어러블한 착용감을 강조합니다. 

Ressence_Type1SlimX_7.jpg
Ressence_Type1SlimX_9.jpg

타입 1 슬림 X(Type 1 Slim X)는 5등급 티타늄 케이스에 다크 올리브 그린 컬러 다이얼을 매칭한 버전으로 우선 출시합니다. 케이스 직경은 42mm, 두께는 11mm로 확실히 전작보다 슬림해졌습니다. 그리고 케이스에 통합된 러그 디자인도 달라졌습니다. 전면 글라스 소재로 더블 돔형의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했으며, 올리브 그린 다이얼 소재로는 흥미롭게도 저먼 실버를 사용했습니다. 특수한 아노다이징 처리를 통해 다이얼의 절반은 매트하게, 절반은 동심원 형태로 브러시드 마감한 점도 눈길을 끕니다. 

Ressence_Type1SlimX_8.jpg

회전 디스크 외곽에 손 모양의 브랜드 로고와 함께 숫자를 새긴 서브 다이얼로 시를 표시하고, 다이얼 외곽의 긴 핸드로 분을, 시 디스크와 함께 연동해 회전하는 하단의 작은 디스크로 초를, 흡사 게이지 형태를 띠며 7개 구간으로 나뉜 디스크로 요일을 표시합니다(오렌지 컬러 트리밍한 두 트랙이 토요일과 일요일을 뜻함). 그리고 시 디스크의 뉴머럴을 자세히 보면 10만 로마 숫자 X 혹은 모래시계 형상을 띠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올해 브랜드 1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로고로, 다이얼상에서도 브랜드 10주년을 은근하게 강조하고 있는 셈입니다. 

Ressence_Type1SlimX_2.jpg
Ressence_Type1SlimX_3.jpg
Ressence_Type1SlimX_4.jpg
- 다이얼에 통합된 ROCS 모듈 설계를 보여주는 공식 사진  

기존의 타입 1과 마찬가지로(사실 모든 리상스 컬렉션이 그렇듯) 기계식 오토매틱 무브먼트 위에 독자적으로 개발, 특허를 획득한 디스크 회전 방식의 ROCS(Ressence Orbital Convex System) 모듈을 얹어 수정한 ROCS 1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단, 기존의 ETA 2824 베이스 대신 2892 베이스를 사용한 것도 두께를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한 해법으로 보입니다. 

Ressence_Type1SlimX_17.jpg
Ressence_Type1SlimX_10.jpg

전통적인 크라운을 생략했기 때문에 케이스백에 통합된 레버 형태의 부품을 이용해 와인딩 및 시간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방향으로 핸드 와인딩이 가능하며, 그 역방향으로는 요일 조정이 가능하고, 양방향으로 돌리면 시간 설정이 가능한 식입니다. 세팅 과정에서 시계를 정면에서 보면 각각의 서브 다이얼이 정신 없이 회전하기 때문에 상당히 독특한 인상을 풍깁니다. 개성적인 디스플레이와 세팅 방식은 리상스 컬렉션의 성공 비결이자 여느 독립 시계제조사들과 확실하게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케이스 방수 사양은 10m, 시계 무게는 67그램으로 티타늄 소재를 사용한 덕분에 매우 가볍습니다. 스트랩은 다이얼 컬러와 어울리는 올리브 그린 송아지 가죽 스트랩을 장착했군요.  

Ressence_Type1SlimX_13.jpg
Ressence_Type1SlimX_11.jpg

타입 1 슬림 X는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단 40피스 한정 제작되었으며, 리테일가는 1만 8,000 스위스 프랑(CHF)으로 책정됐습니다(VAT 제외).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