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이노(Eno) 인사 올립니다. ^^
일단 백마디 말보다 사진 하나...
You never actually own a Patek Philippe,
You merely look after it for the next generation...
시계 브랜드 중에서 유난히 Father & Son, 아버지와 아들을 마케팅의 주요 소재로 활용하는 브랜드가 있으니, 바로 파텍 필립입니다.
이 유구한 전통을 가진 브랜드는 그들 브랜드 자체의 명맥 역시 아버지에서 아들로, 또 그 아들에서 아들로,
이른바 패밀리 비지니스 형태로 수대를 이어왔지요.
파텍 필립 하우스의 내밀한 속을 엿볼 수 있는 이 잘 만들어진 다큐멘터리? 같은 커머셜을 보면,
그 끝부분에 아들인 현 CEO Thierry Stern이 새로 완성된 퍼페츄얼 캘린더 모델 하나를 들고
자신의 아버지이자 전 회장인 Philippe Stern에게 보여주면서 마치 "아버님, 새 시계 하나 만들었어요. 함 평가해주세요"라고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단편적인 커머셜 영상만 보더라도, 파텍이란 브랜드가 얼마나 전통의 계승이란 측면에 집착? 아니, 소중히 여기는 브랜드인지를 알 수 있지요.
그렇다고 지금 여기서 파텍 홍보를 하자는 건 아닙니다. ㅋㅋㅋ
그저 위에 첨부한 수많은 광고 사진들을 보면서...
<아버지와 아들 마케팅>이 참으로 이 브랜드에게는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되는 구나... 하는 걸 새삼 실감했습니다.
<당신은 파텍을 소유하고 있는게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해 그저 간직해 두고 있는 것 뿐>이라는 식의 파텍을 대표하는 카피 문구 또한
그들 브랜드 역사와 더불어 상당히 오래된 것이랍니다. 정확히 몇년 도부터 이런 카피 문구가 등장하기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위 광고샷들이 근자의 것도 있지만 십년도 넘은 것도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제법 오래되긴 오래된 모양입니다.
파텍 필립의 나름 상당히 유명한 영상이어서 하이엔드 좋아하시는 분들께선 이미 보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만...
이 영상 또한 첨부해 봅니다.
무슨 유럽 영화를 보는 것만 같은 진지하고 묘하게 빨려들어갈 것만 같은 이 커머셜 속의 내용은 대략 이렇습니다.
아버지가 어릴때 무슨 기념일에 선물한 파텍 필립 시계를 어떤 경위에서인지 잃어버린 한 남자가 중년의 신사가 되어서 한 옥션에 참가해
예전에 자신의 아버지가 자신을 위해 선물하며 케이스백에 인그레이빙까지 해줬던 그 시계를 예전 가격보다 훨씬 더 비싼 가격으로 다시 사서
현재의 자신의 어린 아들에게 마지막엔 물려 준다는 식의 내용입니다.
사실 이 영상의 설정부터가 좀 어폐가 있는게, 아니, 아버지가 특별한 날에 선물한 '그토록 소중한' 시계를 어떻게 잃어버릴 수가 있는지...
그걸 다시 수십 년이 지나 한 옥션 경매 행사에서 되찾는다는 설정도 솔직히 억지스럽고 말입니다.
이 영상을 유투브에서 봤는데, 그 밑에 댓글들이 더 재미있습니다.
한 외국 회원은 "이 사람 젊을 때 각종 분탕질과 마약질 하느라 아버지가 준 시계 팔아 처먹고 다시 찾은거 아니삼?" 뭐 이런 의견도 있구요.
또 한 사람은 "난 그냥 고급 브랜드들의 이런 식의 마케팅 수법이 정말 싫다. 이 광고의 발상 자체가 역겹다."는 식의 극단적인 평가를 내리기도 하고,
다른 한 남자는 "PP시계가 아무리 가치가 있다곤 해도 이 정도로 큰 투자가치 대상은 아니다. 차라리 골드바를 사지." 이런 다분히 실용주의적 관점도 제시합니다.
(이 사람 왠지 유태인이 아닐까 싶다는 ㅋㅋㅋ)
하지만 이런 다소 부정적인 평가글과는 상관없이, 전 이 조금은 신파스러운(?) 내용의 파텍 필립 광고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뭐 내용이나 발상이야 어찌됐든, 파텍식 아버지와 아들 마케팅이 한 빛을 발한 면이 충분히 있는 커머셜이라고 봅니다.
어떤 이들은 이 커머셜 보고 울었다고까지 감상적인 코멘트를 남긴 것도 보았지만, 전 그 정도까진 아니어도 그저,
시계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일견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시덕이라면 이 정도의 감상주의 정도는 옹호할 수 있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ㅋ
위 영상은 제가 본 PP 관련 커머셜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으로 보았고 나름 좋아라 하는 영상입니다.
아버지와 함께 달이 밝은 밤하늘을 바라보던 한 귀여운 소년이 아버지의 손목에 얹혀진 파텍 필립의 시계를 호기심에 만져 보고,
아버지는 그걸 바로 풀러서 아들에게 보여주면서 이런 저런 시계이야기를 도란도란 들려주면서 시작하는 영상은,
파텍 필립 뮤지엄으로 향하여, 아들과 함께 그들의 유산이 담긴 여러 책자를 서로 들춰보며 영상은 진행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책 속에 프린팅된 과거의 다양한 헤리티지 작품들이 마치 소년이 평소 즐겨 볼 법한 '나니아'나 '해리포터' 시리즈 속의 한장면처럼
살아서 움직이며 시계 본연의 가치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걸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보며 아버지와 함께 책장을 넘기는 장면이, 그 자체로 너무나 보기 좋고 사랑스러웠습니다.
괜실히 제 아버지와의 어릴적 추억의 한 자락도 연상될 만큼 뭔가 뭉클한 구석도 느껴졌구요.
여튼 보기 훈훈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영상들과 앞서 첨부한 다양한 종류의 광고사진들을 종합해 볼때, 파텍은 은근히 참 독하고 집요한 브랜드라는 생각이 또 새삼 들었습니다. ㅋㅋㅋ
광고 속 아버지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사실 소위 심각한 수준의 시덕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자기 아들들에게 시계질의 재미를 알려주고 있다는 설정이 ㅋㅋ
미래 시덕을 양산하는, 또한 미래의 파텍의 VIP를 양산하는 그런 종류의 파급 효과를 기대하게 하는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저의 아버지는 시계에는 전혀 관심도 지식도 없으십니다.(반면, 차는 엄청 좋아하심)
예물은 아니지만 제 나이보다도 더 먹은 오래된 오메가의 기계식 시계가 하나 있으시지만,
그걸 제게 소위 <물려준다>고 강조해 언급하시면서, 또는 위 광고속의 아버지들처럼 살뜰하게,
"아들아, 이 시계는 말야, 전자식이 아닌 기계식이란다. 이런 시계는 이렇게 작동시키고 관리를 해야해..."
이런 식으로 말씀해주신 적은 단연코 한번도 없습니다.
그냥 제게 툭 던지시면서 "아빠가 젊을 때 차던 시계야, 함 볼래? 근데 고장 나서 안 가." 이렇게 터프하게 한 말씀 하신 게 전부입니다.
근데 만약 저의 아버지가 시계에 관해 빠삭하시고, 위 광고 속 아버지들처럼 후덜덜한 고급시계를 전해주며 이런 저런 기계식 시계의 매력에 관해 설파하신다면,
한편으로는 듣기 좋으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아... 우리 아버지가 나도 자기처럼 시덕의 길로 인도하려는 구나...."하고 묘한 반발심 같은 것도 들 거 같다는
상상을 저 혼자 멋대로 해보았습니다. 제가 청개구리 같은 성격이 있어서일까요? ㅋㅋㅋ
암튼 파텍은 이렇듯 조금은 무서운 브랜드입니다. ㅎㅎ 그냥 오늘 문득, 이 글을 쓸 생각을 하면서 그런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아버지 대를 이어 아들 세대에까지 파텍의 고객으로 만들겠다는 이 불편한 진실....ㅎㅎ
그런데 만약 아들이 "아버지, 전 파텍 같은 고리타분한 시계 안 차요. 전 롤렉스나 AP의 스포츠 시계가 좋은 걸요?!"라고 정면으로 반발하면서
아버지가 좋은 시계를 금고에서 꺼내 물려 준다해도 고개짓을 절레절레 흔든다면 상황이 또 어떻게 반전될는지... ㅋㅋㅋ
근데 제가 만약 아버지의 입장이 된다면, 저의 취향은 저의 취향이고, 자식의 취향은 자식의 취향이니 그냥 알아서 원하는 걸 향유하도록 내버려 둘 거 같습니다.
굳이 뭘 물려주고 자시고 할 것도 없이, 너 즐기고 싶은 대로 원없이 즐겨라.... 이런 철저한 자유방임주의 말이지요.
여튼 그렇습니다.
그나저나 갑자기 아버지가 보고 싶네요.(사실 전 아직도 아빠라고 합니다만 ㅋㅋ)
이따 오후에 전화 통화나 한번 해야겠습니다.^^
그럼 이만... 날이 오늘 비라도 올듯 꾸물꾸물한데,
그래도 회원님들 다들 맛점 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댓글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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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V
2012.03.14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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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4:07
그래야죠 당연히!!! 한번뿐인 인생... 너무 지나치지만 않는다면 어느 수준에서 자신을 위해 소비 할 줄도 알아야...
그건 님 표현대로 희망이라는 이름에 다름 아니니까요. 즐거운 인생을 향유할 권리를 마음껏 누리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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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V
2012.03.14 13:59
나중에 돈 모아서 페라리는 한번 타봐야지......와 같은...'희망, hope, wish..' 라고나 할까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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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55
오.... 님두 파텍을 ㄷㄷㄷ
전 나중에 중고를 노려볼까 고민중... ㅎㅎ 중고를 사서 케이스백에 제 맘대로 인그레이빙 할까 생각중이에요.
무자식이 상팔자.. 뭐 이런 거 ㅋㅋ (넝담입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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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V
2012.03.14 13:47
파택은 아니였지만....그 변명으로 시계를 산 1 ㅅ 으로써...
광고를 빌려 변명거리를 알려주신 파택 사장님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ㅋㅋ
(하나 팔아 드리려고 노력중이라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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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3
자기합리화의 동기부여...ㅋㅋ 역시 그걸 노린 거 같습니다.
그래도 파텍 정도니까 인정, 다른 브랜드였다면 좀 뭥미 했을 수도...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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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ça
2012.03.14 12:12
태어나보니 아빠가 PP CEO.. 장동건 고소영 부럽지 않을듯. ㅎ
오늘도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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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4
그러게요... ^^ 시덕들에겐 유명 연예인 부럽지않지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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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세기
2012.03.14 12:12
나름 교묘하네요 -
Eno
2012.03.14 13:35
교묘하고 확고 부동하죠. ^^ 그래서 무서운 브랜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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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이아빠
2012.03.14 12:17
그래도 나름 멋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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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5
저도 시계는 넘사벽이지만, 커머셜 자체는 그다지 딴지 걸고 싶지 않네요. 나름 효과적으로 먹힌다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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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삶
2012.03.14 12:34
파텍광고 보면.. 그럼 아들 있는 아빠만 차야 하나 봅니다.
아들 없는걸 좋아해야 하는건지.. 아님 하나 만들어야 하는 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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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6:04
ㅎㅎㅎ 제 멋대로의 해석이지만 나름 설득력은 있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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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inum
2012.03.14 14:21
오, 광고 해석이 좋은데요?
'파텍 사주는 남자를 만나라는 메세지를 전해주시는 품격있으신 어머니'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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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7:03
으흐흐... 아 놔....님 정말이지 ㅋㅋㅋ
그러고 훗날 저 예쁜 딸은 자기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대륙의 PP매니아인 배불뚝이 왕사장과 결혼한다는 이 불편한 상상...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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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V
2012.03.14 16:41
"그리고 받을때 정품인지 내수품인지 확인하는 센스도 겸비하렴....박스없고 보증서 없으면 일단 의심' 이라고 하는듯 하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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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왓
2012.05.04 09:20
엄마와 딸이라니~!!! 파텍이 이제 여심도 노리는 군요. 그래도 역시 아직까지는 시계보다는 가방....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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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2:43
ㅋㅋㅋ 그러게나 말입니다. 참고로 파텍은 근래 들어선 아버지와 아들 컨셉으로도 성이 안 찼는지, 엄마와 딸 마케팅까지 추가했더군요.
저 사진 속 엄마는 딸의 머리를 빗겨 주면서 흡사,
"얘야, 네 돈으로 파텍 필립을 사진 말아라, 커서 꼭 파텍을 사줄 정도의 수준있는 남자를 만나야 한다"라고
말하는 듯 합니다. ㅎㅎㅎㅎ 여튼 이러다간 조만간 아버지와 딸 버전도 나오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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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피
2012.03.14 12:38
포스터가 저렇게 많았군요.. 잘 감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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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6
저도 알아보니 이것보다 더 많아서 깜놀했습니다.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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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강사장
2012.03.14 12:39
막둥이를 주면 괜찮은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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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8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이 갑자기 연상되네요. ㅋㅋ
아들이든 딸이든 뭔가를 물려준다는 자체가 멋인 거 같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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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리(kullee)
2012.03.14 13:06
잘봤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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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8
네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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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M
2012.03.14 13:24
지름신이 파텍에게 좋은 정보를 줬군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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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3:39
ㅎㅎㅎ 남자들에겐 역시 아버지와 아들 컨셉이 어느 정도 이상 먹힌다는... 그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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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황
2012.03.14 13:40
저도 저 광고보면서 부럽다기 보단 약간 무섭단 생각이 들었죠 ^^
근데 고리타분한 파텍이 아닌 로렉,ap에서 저도모르게 웃음... 롤렉이가 그렇게 신세대 시계였나요? 물론
세대구분없이 좋아하긴 하지만...ㅎ ㅎ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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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4:03
ㅋㅋ 그러게요. 살짝 무섭다는 ㅎㅎ 브랜드의 포스?
아 글구 롤렉이를 신세대 시계라고 쓰진 않았슴돠. ㅋㅋ 대다수 남자들이 일정 나이를 넘기면 선호하고 즐겨 차는 게 롤렉이니까 넣어본 거죠.
근데 롤렉이도 솔직히 파텍 못지 않게 보수적인 브랜드인데 말입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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껌스
2012.03.14 13:54
마케팅이니 뭐니 경우가 어찌됬든
저런 다음세대에게 전한다는 느낌은 괜찬은거 같습니다. 그만큼 소중하다는걸 표현하는거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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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4:01
딩동댕... 정답입니다.^^ 어쩌면 이런 종류의 마케팅을 보고 반응하는 모습을 보면 그 사람의 시덕 지수? 같은 걸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시대에 기계식은 개뿔, 전통의 계승? 돈이 썩어나냐?... 이런 마인드의 사람들한테는 고급 브랜드들의 하는 짓이 다 정신나간 짓처럼 보일테고,
우리 시덕들에겐 감수성 넘치는 매개체처럼 비춰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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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주!
2012.03.14 14:00
아들녀석한테 파텍시계 한 점 정도는 물려 줄 수 있도록 돈 많이 벌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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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4:10
오마주님 화이팅입니다! ^^ 멋진 아버님으로 존경 받으실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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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inum
2012.03.14 14:22
전 아들이 없어서 사위에게 물려줄거라는 핑계로 파텍까지는 아니지만 예거로...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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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5 10:07
^^ 예거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걱정마세요. 사실 그래서 저도 하나 들이고 싶은 요즘입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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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inum
2012.03.14 22:23
그랬으면 좋겠어요. 한 10년 있다가 떨어진 가격들 때문에 매맞는 남편 되고 싶지는 않거든요. ^^
이미 전자기타에서 한바탕 했다는...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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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6:07
요즘은 딸이 대세입니다. ^^ 님이 물려주시기 전에 사위가 나중에 먼저 시계를 선물할 수도 있다능...ㅋ
그나저나 근자의 예거를 보면 향후 몇십년 뒤엔 파텍 정도의 반열에 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인지도나 여러 가지 면에서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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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oon
2012.03.14 15:38
PP에 어울리는 정말 잘 만든 광고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은 제가 봐온 그 어떤 시계 광고보다도 훌륭하고 임팩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모두 consistency가 있었기에 '세뇌교육' 효과였을지도요.. ㅋㅋ
"You never actually own a PP. You merely look after it for the next generation."
그럼 소비자가 오히려 PP로부터 보관료라도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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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6:11
역쉬 마룬님께서도 좋게 보셨군요. 저도 사실 저 광고캠페인 중 잡지에서 하나 오려서 책상 옆에 붙여둔 게 있습니다.
파텍은 넘사벽이지만 그냥 아버지와 아들이 한 컷 안에 녹아 있고 전통을 공유하는 모습 자체가 훈훈해서 말이죠.
님 말씀대로 쭈욱 이렇게 이어져 내려온 그들만의 전통이 있기에 세뇌가 쉽게 가능해지는 거 같습니다. ㅋ 그래... 파텍이니까.. 인정! 뭐 대충 이런...ㅋ
아하.. PP로부터의 보관료라... 님 말씀 듣고 보니 정말 그렇네요. ㅎㅎㅎ 기발하신 생각이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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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브루찌
2012.03.14 16:03
한마디로 겁네 큰돈 내고 파텍사서 물려주면 된다!! 군요.. ㅠㅠㅠ 물려줄 정도 되니까 큰돈줘도 안아깝다 정도의 광고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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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6:20
ㅎㅎ 전형적으로 파텍다운 컨셉이라고 봅니다. 그들이 자기 브랜드의 타겟층을 정확히 아는 거죠.
저같은 월급쟁이들은 그저 멀찌감치서 지켜 보며, 흠... 저럴 수도 있겠군... 그래, 전통의 계승은 소중하니까... 라고 생각만 할 뿐이구요.
하지만 이런 광고가 크게 거부감을 유발시키지 않는 건,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조금은 감상적인 설정 때문이라고 봅니다.
사랑하는 자식을 위해서라면 뭐든 주고 싶은게 부모의 마음이듯... 파텍이 아니어도 후세대에 전달할 수 있는 건 많으니까요.
다만, 자기 브랜드를 선망케 하는 특정 이미지를 파텍은 이런 헤리티지의 계승이란 측면에서 발견하였고, 그들 나름대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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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인
2012.03.14 16:04
그냥 지나쳐왔는데 광고가 거의 부자지간의 사진이네요.
PP가 선전을 잘 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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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6:23
그렇죠?^^ 남자들에겐 부자지간이란 게 어필하는 부분들이 분명 존재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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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시대
2012.03.14 16:17
ㅋㅋㅋㅋ외국사람들의 인식도 우리나라사람과 별반 차이가 없네요.. 마케팅이긴한데 좀 억지스럽긴하네요 ㅋㅋㅋ 많이 웃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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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4 16:31
ㅋㅋㅋ 그런가요? 심지어 우리나라 사람의 관점에서조차 자칫 유교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PP가 중국이나 일본인들에게 어필이 잘되는 건가?ㅋ
암튼... 근데 또 부자지간이라는 것이 어느 수준 보편적인 인류의 정서에 호소하는 부분도 있기에 그렇게까지 거부감이 든다는 느낌 같은 건 없습니다.
그리고 단지 어디까지나 마케팅이니까요. 다만 자기 브랜드의 타겟층을 정확히 알고 있는 PP의 자부심마저 느껴지는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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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왕자
2012.03.14 17:24
저도 참그럴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러나.. 지름신은 계속있고.. 돈은없고.. 어쩔수있겠습니까??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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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5 10:10
호두왕자님은 PP는 물론 다양한 고급시계들을 이미 경험하신 바 있으시니 제가 뭐라 더 드릴 말이 없네요.^^ㅋ
그래도 님처럼 좋은 시계의 가치를 진작에 알아보시고 때론 과감히 질러주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이 산업도 굴러가는 것이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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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뎅
2012.03.14 22:03
파텍하나구입해서 아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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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2012.03.15 10:12
굳이 파텍이 아니어도 좋지요. 광고로써 하나의 알레고리라고 보면 더 마음이 편할 거 같습니다.
뭐 그래도 물려줄 아름다운 시계가 하나쯤 있다는 건 훈훈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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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의방랑자
2012.03.14 22:36
아버지와 아들 마케팅을 보니 가족을 위해서는 아낌없으시고 당신 자신에게는 테그호이어 쿼츠시계하나 조차 살까말까 고민하시던
이십년전에 돌아가신 우리 아버님이 생각나는군요. 저는 저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편입니다만 ^^*
가끔 포럼들에 아버지께 시계 선물했다는 글들 보면 가슴이 뭉클하곤 합니다. 전 선물해드릴 아버님이 너무 일찍 가셔서 해드릴수가 없네요.
제가 잘되서 우리 딸들 사위들에게나 물려줘야줘... ^^
항상 흥미로운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비싼거 '내꺼' 지를때....
자기합리 + 와이프한테 말 할 하이엔드급 변명을 제시해 주는 하이엔드급 광고죠.
'이거 내만 차려고 사나? 다 나중에 막둥이 주려고 사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