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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MAN BRAND

오늘은 그냥 심심해서 연속으로 포스팅 해볼려고 합니다.

밑에 부식에 대한 글을 보고 생각나서 갑자기 생각나더라구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아이스하든 스틸

대략적인 알고 있는 내용으로 적어볼려고 합니다. 

다마스코의 아이스하든케이스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웹이나 잡지나 어디서 설명이나 상세한 내용이 잘 없습니다.

 

아이스하든이라는 스틸이 탄생하기위해서는 먼저, 금속을 1000 ° C까지 가열합니다.

다음은 오일을 실온에서 급냉이상으로 가열시킵니다.

그리고 경도 710 HV 를 얻기위해서는 160 ° C에서 몇시간동안 템퍼링을 거치고,

1시간동안 영하 80 ° C에서 냉동시키면 아이스하든이라는 케이스가 탄생하게 됩니다.

 

 

다음 내용으로는 진이 아이스하든스틸을 포기하고 테지먼트 코팅기술을 쓰게 되는 이유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케이스 자체에 강한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스하든스틸은 전문가들에게 손목시계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온 기술이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케이스 자체에 강한 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 민감한 손목시계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온거죠.

하지만, 다마스코는 이 기술을 손목시계의 케이스로 특허를 따게 됩니다.

강한자성을 지닌 이 스틸을 어떻게 보완하느냐, 반대로 생각해서 반내자성을 지닌 이너케이스를 설치하는거였습니다.

그래서 시계자체에는 자성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성이란 인한 오차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실제로 시계의 성능은 80,000 A/m or 100 mT 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계 케이스 자체에 자성을 가진다고 다른시계에 영향을 주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전문가가들이 손목시계에 사용할수 있다는 판단했기때문에, 특허를 따낼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지속적인 소금기가 있는 물에 닿이게 되면 열화가 일어나는 부식성이었습니다.

먼저 아이스하든스틸은 316L 스틸과 비슷한 부식성을 가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식성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을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테지먼트 기술이 들어간 진의 파일럿워치는 백케이스는 테지먼트 처리를 하지 않고,

니켈 함유량이 많은 니켈프리 케이스백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마스코는 케이스 자체에 니켈함유량이 많아서,

케이스 자체에 알러지에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케이스 전체에 아이스하든스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외도 있습니다. 진의 U시리즈에서 올 테지먼트를 시킨 모델을 팔기도 합니다.

U시리즈는 잠수함스틸을 쓰고 있고, 다이버워치이기때문에 올 테지먼트 시켜서 팔기도 합니다.

일반 파일럿모델들은 알러지 반응에 일어나지 않기 위해, 테지먼트 백케이스를 쓰지 않는 것입니다.

테지먼트가 아이스하든스틸보다는 다이버워치들의 부식성이 좋다고 판단이 되어서,

아이스하든케이스를 포기한 이유중에 하나 일겁니다.

참고로, 롤렉스의 904L나 보통 일반 시계에 쓰이는 금속의 316L 스틸도 지속적인 소금기가 있는 물에 노출되면, 부식이 일어납니다.

진은 잠수한스틸에 단순히 테지먼트 코팅을 입혀서 부식성에 완벽해 보일려고 했을겁니다.

아이스하든 스틸은 진의 철학에 맞는 스틸이 다르다고 판단하고, 테지먼트코팅을 사용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스하든스틸은 다마스코측에서 우주분야와 항공분야에 남품하고 있습니다.

시계사업에 뛰어들기전에 먼저 하고 있던 사업이었죠.

다마스코는 강화스틸이라는 장점하나만 보고 파일럿워치시계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나가야할겁니다.

아직 큰회사도 아닌데다가 투자를 많이 받는 쪽도 아니라서, 기술력으로 승부 볼려고 하다보니

인하우스무브도 만들게 되고, 실리콘헤어스프링, 밸런스휠등의 자사화 시키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좀 더뎌 보이긴 하지만, 아직은 작은 회사이기에 이해해줘야 할겁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씀들이지만 케이스가 아무리 강화되었다고 하지만 무적은 없습니다.

스크래치나 찍힘이 조금 덜 생긴다는거 일뿐이지...강한 충격이나, 외부의 의한 강한힘에는 똑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강화케이스를 쓰는 회사는 상당히 많습니다.

진, 다마스코, 디바스, 브리몬트 등등이 있죠.

각각 비교글 보면 끝이 없죠.

누가 더 좋냐 누가 뭐 짱이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참 많이들 토론합니다.

제가 보기엔 다들 비슷합니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사용자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입니다.

제 다마스코 DC56 si 는 산지 얼마안되서 고양이들의 테러로 인해, 베젤에 다수의 찍힘을 선물 받았습니다.

그러니, 너무 환상을 가지지 마십시오!!



airbus-defence-space-test.jpg


최근에는 에어버스 디펜스 및 스페이스테스트 인증마크까지 받았다고 자랑스럽게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AIRBUS는 유럽 항공분야입니다.

원래는 EADS 였는데, 현재는 AIRBUS로 바꼈다고 합니다.

원래 나올때부터 EADS 유로파이터들이 테스트용으로 써왔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AIRBUS에서도 착용하고, 테스트까지 완료했습니다.

 

다마스코는 아직도 성장이 느리고, 파일럿워치 하나만 보고 나가기엔 작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다이버워치나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제품이 나오거나, 독일의 특유의 심플워치도 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전공도 아니라서 잘 모르는게 많아서 틀린게 많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자료도 잘 없고, 거의 대부분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자료를 찾은것도 오래되어서 기억도 가물가물합니다.

찾았을때, 이런 포스팅을 하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틀린건 지적 해주시면 고치겠습니다.

 

자료출저

Watchuseek Sinn포럼 케이스 비교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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