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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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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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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5년 설립의 블랑팡은 숫자상으로는 역사가 매우 길지만 실질적으로 지금과 같은 하이엔드로 성장하게 된 때는 1980년대에 들어서 입니다. 이 부분을 약점으로 생각하는지 블랑팡 카탈로그를 보면 역사성을 부여하기 위해 여러 리퍼런스를 근거로 제시하는데 이도 잘 살펴보면 다이버 워치인 피프티 패덤스를 빼면 큰 연관이 없습니다. 1980년대 위블로의 CEO였던 쟝 클로드 비버가 하이엔드 무브먼트 메이커 프레드릭 피게의 자케 피게와 블랑팡의 문을 다시 엽니다. 그 전까지 블랑팡은 SSIH(오메가, 론진이 소속되어 있던 회사로 이후 ASUAG와 합병. 이름이 SMH로 되었다가 스와치 그룹으로 다시 이름을 바꿈)에 소속되어 있긴 했지만 실질적으로 문을 닫은 상태였고 비버가 권리를 사들인 것이죠.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블랑팡의 이미지는 1735년이 아니라 비버가 새롭게 만들어 낸 이미지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1735년 설립을 부정하는 건 아니지만 약 30년 만에 하이엔드 메이커로 성장한 블랑팡의 저력과 단시간에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매력에 더 의미를 두고 있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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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빌레레 문 페이즈

 

자 그렇다면 블랑팡이 얼굴이 될 만한 시계는 무엇일까요? 생각보다 어려운 질문입니다. 우선 피프티 패덤스가 떠오릅니다. 피프티 태덤스는 다이버 워치의 태동기에 나름의 족적을 남긴 바 있습니다만 단종이 된바 있어 역사성이 약해 강하게 어필하지 못합니다. 비버의 시대에서도 라인업의 아주 일부분을 차지하던 스포츠 모델의 하나에 불과했고 지금처럼 볼륨이 크게 늘어난 것은 2000년대 초, 중반을 지나며 오리지날 디자인으로 회귀한 한 애니버서리 에디션이 나온 이후입니다. 비버의 블랑팡을 본격적인 역사로 보는 제게 있어서 블랑팡의 얼굴은 재건의 기반을 다지게 해 준 트리플 캘린더+문 페이즈이며 이것이 발전되어 빌레레로 이어졌기 중심 라인은 빌레레이며 얼굴은 빌레레 문 페이즈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블랑팡의 매력을 잘 드러내는 것은 빌레레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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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가 빌레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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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레레는 블랑팡이 탄생한 마을 이름이기도 한데요. 블랑팡 디자인을 정의한다면 빌레레를 봐야합니다. 2단의 스텝 베젤과 곡선을 중시한 케이스 특히 측면과 케이스 백에서 봤을 때 멋스러운 러그가 특징적입니다. 이것은 르망 라인에도 해당이되며 빌레레는 리프(Leaf)형 바늘과 로만 인덱스의 우아한 드레스 워치죠. 예전에는 다소 여성스러운 이미지가 강했는데 케이스 지름이 40mm로 커지고 인덱스, 바늘에 변형을 가하면서 부드럽지만 남성적인 이미지가 정착됩니다. 리뷰의 주인공은 레트로그레이드 초침을 사용한 Ref.6653-1542-55B(http://www.blancpain.com/en/watch/6653-1542-55b)에 데이트 기능을 더한 올 해의 신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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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플린케 화이트 골드 케이스

 

먼저 두 가지 다이얼을 선택하는 게 가능합니다. 리뷰 모델처럼 화이트 다이얼에 핑크 골드 케이스, 블루 플린크 다이얼에 화이트 골드 케이스 조합입니다. 후자의 경우 기요쉐 가공을 한 뒤 반투명 에나멜처리를 하는 다이얼로 초침을 중심으로 방사형 패턴을 이룹니다. 다이얼 배리에이션의 언급은 큰 의미가 없어 설명을 생략하지만 확실하게 다른 부분이라 말씀드립니다. 블루 다이얼을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어두운 블루(딥 블루, 다크 블루 등등)과 패턴이 살아있어 가시성이 좋지 않습니다. 바젤월드에서 처음보고 가시성이 문제라고 생각했으나 독특한 다이얼 색상 앞에서는 가시성은 큰 문제가 안 되는 것 같더군요. 다이얼 하나만 보고 구매를 결정할 정도라고 해서 좀 놀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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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로 돌아와서 리뷰 모델은 사진 빨 잘 받고 가시성이 좋은 다이얼입니다. 블랑팡의 화이트 다이얼 같은 것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사실 화이트 다이얼의 범주에는 매우 다양한 색깔이 포함됩니다. A4용지를 깔아 놓은 듯한 단순한 하얀색에서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다이얼까지. 후자라면 하루에도 몇 번씩 다른 얼굴과 만나게 되죠. 빛을 머금는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강한 빛에서는 하얗게 보이다가 조명이 어두워지면 살짝 실버나 그레이 다이얼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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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얼 배치를 비롯한 기능 등은 Ref.6653-1542-55B가 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만 인덱스가 다이얼 가장 바깥쪽, 그 안쪽으로 날짜입니다. 날짜는 다이얼에 고랑(?)을 내 살짝 낮은 위치에 있습니다. 1에서 31까지의 숫자로  한 바퀴 원을 그리는군요. 31개의 숫자를 늘어놓기만 했다면 조금 산만해 보일 수 도 있었겠지만 경계를 지어 잘 정돈된 느낌입니다. 이것의 위를 아름다운 곡선의 파란색 포인터가 하루에 한 칸씩 이동합니다. 6시 방향의 레트로그레이드 초침은 이 모델에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죠. 30초마다 왕복하는 역동적인 레트로그레이드입니다. 레트로그레이드의 사용처는 분이 가장 많고 날짜 표시, 불가리처럼 크로노그래프 카운터도 있지만 초는 흔치 않습니다. 초를 표시하기 때문에 레트로그레이드를 보는 보람(?)이 있습니다. 날짜 레트로그레이드라면 0으로 튕기듯 되돌아가는 것을 보고자 31일 자정을 일부러 기다려야 하니까요. 있는 기능인데 움직임을 보고 싶은 게 사람 마음 아니겠습니까. 재미는 있지만 30초마다 왕복하는 방식이 초침으로서 정확하게 기능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도 듭니다. 아무리 정교한 레트로그레이드의 메커니즘이라고 해도 되돌아가는 시간이 있으니까요. 고급 레트로그레이드의 경우 눈깜짝할 사이에 되돌아 가 매우 작은 단위의 시간을 소비한다고 해도 누적이 되면 오차가 됩니다. 기계식의 후덕한 오차를 고려한다면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나 신뢰성 부분에는 1%정도의 의문을 남겨두고자 합니다. (어쩌면 그래서 레트로그레이드 초침이 흔치 않을 걸지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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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은 0 1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지션 0에서는 수동 와인딩, 포지션 1에서는 시간 조정입니다. 수동 와인딩 시에는 크게 인상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감촉이 느껴질 뿐이죠. 저항감도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 편입니다. 시간을 조정하면 크라운을 돌리는 대로 잘 따라와 줍니다. 베이스 무브먼트인 칼리버 1151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시간을 돌리면 초침이 멈추는데 제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시간 조정을 위해 크라운을 당겨 포지션 1에서 초침은 기본적으로 멈추지 않습니다. 날짜는 5시 방향 러그 아래에 숨겨진 '언더-러그 코렉터'를 통해 조정합니다. 이것은 블랑팡의 특허 기술로 보통 같으면 케이스 측면에 있는 오목한 푸시 버튼을 뾰족한 툴로 눌러 변경합니다. 언더-러그 코렉터가 있다면 툴 없이 손 쉽게 조정이 가능하며 잘 숨겨져 있어 오작동, 돌출에 의한 피부 압박이 없습니다. 매우 편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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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그레이드 초침과 날짜가 더해진 리뷰 모델의 무브먼트는 칼리버 7663Q입니다. 베이스 무브먼트는 칼리버 1151인데 차이점이 있습니다. 칼리버 1151 21,600vph, 100시간 파워리저브이고 7663Q 28,800vph, 72시간 파워리저브 입니다. 1151을 만든 프레드릭 피게(현재는 블랑팡에 흡수됨)는 블랑팡 이외에 다른 메이커에도 공급한 적이 있는데요. 요즘은 아니지만 예전 바쉐론 콘스탄틴은 28,800vph, 72시간 파워리저브로 수정해서 사용했었습니다. 당시 블랑팡과 브레게는 기본 스펙(21,600vph, 100시간)으로 사용하다가 최근 들어 2가지 진동수를 병용합니다. 칼리버 7663Q나 트리플 캘린더처럼 토크가 필요한 경우에 28,800vph 버전을 사용하지 않나 하는데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예전부터 나왔던 트리플 캘린더는 줄곧 21,600vph로 생산되는데 모듈에서 뭔가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제 머리속에선 정리가 잘 안되고 있습니다같은 칼리버 1151이라도 빌레레와 르망 라인은 피니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포티 한 성격의 르망에 블루 스틸 스크류을 사용해 좀 더 화려하게 보였는데 요즘에는 빌레레 더 화려해 보입니다. 이미지처럼 멋지게 가공한 골드 로터를 덕분이죠. 빌레레의 경우 신모델부터 스테인리스스틸 케이스를 만들지 않겠다는 방침이라고 들었는데 그 영향인지도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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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미를 자랑하는 골드 케이스를 충분히 지탱할 만큼 도톰한 두께의 스트랩입니다. 로즈 골드와 잘 어울리는 스트랩의 컬러로군요. 버클이 독특합니다. 착용시에는 탱버클처럼 보이도록 디자인된 D버클입니다. 이미지처럼 좌우로 펼쳐지는 방식이 블랑팡의 로고까지 넣었네요. 버클 가운데 회색의 금속은 대단히 탄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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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를 보면 로고 옆에 롤러가 있죠. 버클을 잠그려면 손목에 시계를 올리고 간단하게 버클 양쪽을 가운데로 닫으면 됩니다. 그러면 롤러가 회색의 탄력 넘치는 긴 판(스프링)을 따라 움직이다가 '' 하고 접히면서 고정이 됩니다. 쉽게 풀리지 않을까 하지만 생각보다 쉽게 열리지 않는 구조입니다. 단지 스프링과 롤러와 맞닿은 부분은 사용시 다른 부분보다 사용 감이 도드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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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는 제품이나 마찬가지인 까르네로 진행했습니다. 제품에서는 변경된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예상 가격은 2천 만원 중반으로 부담 없는 가격이라고 하면 제가 좀 부담스러워 그렇게는 말하지 못하겠지만 완성도에 어울리는 가격이라고 봅니다. 딱히 흠 잡을 부분이 없는데 굳이 찾는다면 우리나라에서의 막 시작한 만큼 인지도겠죠. 저는 10년인 2002년에 블랑팡을 처음 샀었는데 그 때에 비하면 지금의 인지도는 아주 훌륭하다고 보지만(당시의 시계 까페에서도 외계 물건 취급하던) 저와는 체감온도가 다르실 겁니다. 조금씩 더 가까워지려고 하는 블랑팡이니 앞으로의 인지도도 더 높아지겠죠


사진 촬영과 착샷은 언제나 그렇듯 Picus-K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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