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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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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발레드주를 대표하는 '매뉴팩처 위의 매뉴팩처' 예거 르쿨트르(Jaeger-LeCoultre)의 SIHH 2016 리포트입니다. 


이미 들으셨겠지만, 올해는 예거 르쿨트르의 클래식 아이콘 리베르소(Reverso)가 탄생한지 85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SIHH 2016 부스 현장부터 온통 리베르소와 관련된 이미지와 광고 영상이 펼쳐졌고, 

히스토릭 피스와 최신 모델이 골고루 함께 디스플레이 되어 리베르소의 변천사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장 사진 몇 장 보시고 바로 신제품 소개로 들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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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90주년이 될 5년 후에도 리베르소에 집중하는 테마는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85주년을 맞은 올해는 이보다 더 다채로울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다양한 리베르소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라인업의 베리에이션 수준에 그치지 않고 착용감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케이스 형태에 미묘한 변화를 주고 사이즈도 다양화했으며, 

반전 케이스를 돌렸을 때 보이는 부분의 피니싱이나 버클 형태도 기존의 그것에서 변화를 줌으로써 새로운 리베르소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Reverso Tribute Calendar

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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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Pre-SIHH 뉴스를 통해 미리 접한 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입니다. 


그 이름 그대로 1931년 제작된 오리지널 리베르소를 향한 트리뷰트(헌사)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다이얼 전면부로 드러나는 외관상으로는 기존 그랑 리베르소 캘린더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습니다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케이스 형태가 미묘하게 차이가 있고, 직경도 기존 그랑 리베르소 버전보다 살짝 커진 가로 29.9mm x 세로 49.4 mm 사이즈입니다. 


또한 그랑 리베르소 캘린더가 전면 풀캘린더 형태에 반전 케이스 뒤쪽은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는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을 사용했다면, 

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 모델은 케이스 뒷면에 별도의(세컨) 타임존과 밤/낮 시간대를 함께 표시하는 데이/나이트 인디케이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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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 리베르소 캘린더가 스틸 버전도 함께 선보인 것과 달리 리베르소 85주년을 기념하는 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는 핑크 골드 케이스로만 출시된 것도 차이입니다. 


그리고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다이얼 디테일입니다. 

기존의 새틴 브러시드 & 기요셰 패턴 처리된 다이얼에서 올해는 오펄린 그레인(오돌도돌하게 질감을 살린 형태) 처리된 실버톤 다이얼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아라빅 인덱스 대신 초창기 리베르소의 바 인덱스를 채용하고 핸즈 역시 소드 형태 대신 끝이 표족한 도피네 핸즈로 변화를 줬습니다. 

각 아워 마커와 핸즈는 길트 처리를 했으며, 기찻길을 연상시키는 레일웨이 미닛 트랙도 다이얼 안쪽이 아닌 외곽으로 빼서 기존 모델 대비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반전 케이스 뒷면은 전체 안트라싸이트(무연탄) 컬러 바탕에 클루 드 파리 패턴을 넣어 단조롭지 않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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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번 SIHH 부스 현장에서는 예거 르쿨트르의 CEO 다니엘 리에도(Daniel Riedo) 대표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위 첨부 사진 확인). 


마침 그가 착용하고 있던 시계도 신제품인 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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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섬하고 젠틀한 다니엘 리에도 대표와도 정말 잘 어울리는 시계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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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저의 착용샷. 


기본적으로 그랑 리베르소에 가까운 사이즈에 가로 세로 직경이 좀 더 커졌지만 착용감은 좋은 편입니다. 

러그 안쪽 끝이 살짝 휘어진 형태여서 스트랩도 뜨지 않고 착 감긴다고나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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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요소로는 뒷면 다이얼의 세컨 타임존과 데이/나이트 인디케이터를 핀형의 코렉터가 아닌 

케이스 위쪽 작은 홈으로 된 슬라이드 바를 밀어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매우 간편하게 바뀌었지요?! 


무브먼트는 기존 풀 캘린더 기능의 843에 세컨 타임존 기능을 더한 인하우스 수동 853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3헤르츠 진동에 45시간 파워리저브. 



Reverso Tribute Duo

리베르소 트리뷰트 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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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1931년 오리지널 리베르소에 바치는 헌사의 의미를 담은 리베르소 트리뷰트 듀오입니다. 


다이얼 앞면만 봐서는 언뜻 전작인 그랑 리베르소 울트라 씬 부티크 에디션도 연상시킵니다만, 기능은 물론 케이스 크기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스틸로 제작된 케이스 직경은 가로 25.5mm x 세로 42.8mm x 두께 9.15mm입니다. 사이즈만 봤을 때는 기존 그랑 테이유에 더 가까운 편인데요. 

그랑 테이유에 비해 폭이 더 좁고 두께가 얇은 편인데다 케이스 안쪽 형태가 달라짐으로써 실제 손목에 얹었을 때의 느낌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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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리베르소 그랑 테이유와의 비교 사진. 



사이즈 차이나 미묘하게 달라진 러그 안쪽 형태 뿐만 아니라 반전 케이스를 밀었을 때 도드라지는 하단 프레임의 피니시 상태도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리베르소에는 무수한 원형의 패턴(페를라주)이 있었다면, 새로운 리베르소에는 햇살이 퍼지는 듯한 방사형의 직선이 인그레이빙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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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측부터, 리베르소 트리뷰트 캘린더, 리베르소 트리뷰트 듀오, 리베르소 그랑 테이유 순. 

사이즈 차이가 어느 정도 비교가 되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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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르소 트리뷰트 듀오 역시 앞서 보신 캘린더 모델처럼 반전 케이스 상단 측면에 세컨 타임존을 세팅할 수 있는 슬라이딩 바 형태의 부품이 있습니다. 
예거 르쿨트르는 이를 가리켜 '트리거 시스템(Trigger system)'으로 명명하는데요. 한 번씩 밀때마다 한 시간 단위로 시침이 이동하며, 낮밤 표시 핸드도 따라 움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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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착용 모습.  

무브먼트는 기존의 리베르소 듀오페이스에 탑재되온 854 칼리버의 베리에이션인 인하우스 수동 854A/2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3헤르츠 진동, 45시간 파워리저브. 


Reverso Classic
리베르소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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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베르소 클래식 미듐(Ref. Q2538420 사진 좌측 모델) & 리베르소 클래식 스몰(Ref. Q2618430 사진 우측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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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베르소 클래식 라지 모델(Ref. Q3828420)


리베르소 85주년을 맞아 예거 르쿨트르는 다이얼에 시와 분만 표시하는 가장 순수한 형태의 리베르소 클래식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기존에도 리베르소 클래식(엄밀히는 불어식 표기인 클라시크 Classique) 모델이 있었지만 한 가지 사이즈로만 존재했다면, 
새로운 리베르소 클래식은 영어식 표기(Classic)와 함께 스몰, 미듐, 라지 3가지 사이즈로 선보입니다. 

스몰 사이즈는 가로 21mm x 세로 34mm x 두께 7.4mm이며, 
미듐 사이즈는 가로 24.4mm x 세로 40mm x 두께 9mm이며, 
라지 사이즈는 가로 27.4mm x 세로 45.6mm x 두께 9.7mm로 공통적으로 스틸 소재에 30m 생활 방수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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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베르소 클래식 라지 모델과 기존 리베르소 그랑 테이유 모델의 사이즈 비교 사진. 
리베르소 클래식 라지는 그랑 리베르소 울트라 씬이나 그랑 리베르소 나잇 & 데이와 가로 폭은 동일하지만 세로 길이가 1mm 정도가 더 짧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변화는 스몰 사이즈(쿼츠)만 제외하고, 미듐과 라지는 인하우스 오토매틱 965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흡사 마스터 울트라 씬 라인에 41mm 오토매틱 타임온리 모델이 전개된 것과 비슷하게 기존 베이스에서 초침을 생략한 오토매틱 버전이 추가된 것입니다. 

지난해 클래식 리베르소 라인에 처음으로 오토매틱 무브먼트를 탑재해서 좋은 반응을 얻은 결과라 할 수 있으며, 
리베르소 오리지널의 DNA를 느낄 수 있는 심플한 디자인에 가격적으로는 엔트리급에 해당하는 오토매틱 리베르소를 찾는 고객층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Reverso Classic Large Duo
리베르소 클래식 라지 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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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르소 클래식 라지에 24시 낮/밤 인디케이션과 뒷면에 세컨 타임존 기능을 추가한 듀오 버전도 출시되었습니다. 

스틸로만 제작된 타임온리 리베르소 클래식 라인과 달리 스틸 혹은 핑크 골드 케이스로 선보이며, 
가로 직경 28.3mm x 세로 직경 47mm x 두께 11.6mm의 사이즈를 갖습니다. 

케이스 사이즈만 봤을 때는 그랑 리베르소 울트라 씬 보다는 좀 더 크고, 기존 그랑 리베르소 듀오보다는 가로 세로 1.5mm 정도씩 작아졌습니다. 
이렇듯 라인별로 미묘하게 사이즈를 다르게 제작하는 것도 기실 보통일이 아니며, 케이스 제작의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예거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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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베르소 클래식 듀오 스틸과 핑크 골드 각각의 착용샷과 비교 사진.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리베르소 클래식과 리베르소 클래식 듀오 & 듀에토 라인은 앞서 보신 트리뷰트 라인처럼 
반전 케이스를 회전했을 때 노출되는 부위가 방사형의 선이 아닌 기존 리베르소와 마찬가지로 동심원 형태의 페를라주 패턴이 그대로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verso Classic Duetto
리베르소 클래식 듀에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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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용 라인업인 리베르소 클래식 듀에토 신제품입니다. 기존 리베르소 듀에토와 외관상으로는 거의 유사한데요. 
사이즈는 스몰(가로 21mm x 세로 34.2mm)과 미듐(가로 24.4mm x 세로 40mm) 두 가지 버전으로 소개됩니다.  

그리고 스몰 모델에는 수동 844 칼리버를, 미듐 모델에는 자동 968A 칼리버를 각각 다르게 탑재한 점도 눈길을 끕니다. 
공통적으로 다이얼 앞뒤면 모두 시와 분을 가리킵니다. 


Reverso One Réédition
리베르소 원 레디시옹(리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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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거 르쿨트르는 올해 또한 여성용 컬렉션으로 리베르소 원(Reverso One)을 새롭게 런칭했는데요. 

우리는 누군가 인생의 사랑을 만날 때 "He(She) is the one"이라는 표현을 쓰곤 하는데, 
'하나'라는 뜻이 내포하는 것처럼 당신의 인생에 소중한 시계라는 뜻을 담기 위해 이같은 이름을 붙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리베르소 원 레디시옹(리에디션) 모델은 1930년대 가장 초창기 리베르소 디자인을 고스란히 담아낸 현대적인 리메이크작이라 할 만합니다. 
단 오로지 여성들만을 위해서 제작되었고, 스틸 케이스 사이즈도 가로 16.3mm x 세로 32.5mm x 두께 7mm로 아담하며 수동이 아닌 쿼츠 무브먼트를 탑재했습니다. 

매트한 블랙 다이얼 위에 실버 아라빅 인덱스와 로고, 도피네 핸즈만을 남겨놓은 순수한 형태도 질리지 않는 클래식한 아름다움을 드러냅니다. 


Reverso One Cordonnet
리베르소 원 코르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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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얇은 가죽 줄을 연결한 팔찌 형태의 스트랩 디테일이 1936년 발표된 빈티지 모델을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는 리베르소 원 코르도네 모델입니다. 

스틸과 핑크 골드 투톤 케이스는 가로 16.3mm x 세로 33.8mm x 두께 7mm의 사이즈를 갖고 있으며, 
다이얼에 선버스트 형태의 기요셰 패턴을 새겨 앞서 보신 모델에 비해 현대적이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 시계 역시 리베르소 원 레디시옹과 동일한 인하우스 쿼츠 657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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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친김에 착용도 해봤습니다. 역시 무리입니다. ㅋ 



Reverso One Duetto Moon
리베르소 원 듀에토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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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좋은 반응이 예상되는 리베르소 원 듀에토 문 모델입니다. 

스틸과 핑크 골드 케이스 두 종류로 선보이며, 두 버전 모두 가죽 스트랩과 브레이슬릿 버전이 따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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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버전 공통적으로 다이얼 전면은 선버스트 기요셰 모티프의 실버 다이얼과 블루 핸즈를 사용했으며, 
반전 케이스 뒷면 다이얼은 스틸 모델의 경우 빠요네 블루 에나멜과 화이트 마더오브펄을 사용해 각각 별이 총총한 밤하늘과 달의 모습을 형상화했습니다. 

반면 핑크 골드 모델은 빠요네 에나멜링 기법으로 체스트넛 컬러의 하늘(아마도 석양이 지는?)을 묘사하고 문페이즈 디스크에는 화이트 마더오브펄을 사용했습니다. 

무브먼트는 인하우스 수동 842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3헤르츠 진동, 38시간 파워리저브. 


Atelier Reverso
아뜰리에 리베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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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의 취향껏 다이얼과 스트랩 종류를 선택해 자유롭게 커스텀 오더가 가능한 아뜰리에 리베르소 라인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리베르소 클래식 듀오 혹은 듀에토 모델을 바탕으로 할 수 있으며, 
SIHH 현장에는 터치스크린으로 원하는 다이얼 컬러와 스트랩을 매칭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앱도 마련돼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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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프랑스의 유명 슈즈 디자이너이자 브랜드인 크리스찬 루부탱(Christian Louboutin)과 손잡고 루부탱의 개성적인 스트랩을 접목한 모델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Reverso Tribute Gyrotourbillon
리베르소 트리뷰트 자이로투르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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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리베르소 신제품을 이것으로 다 봤다고 생각하기엔 이릅니다. 

마지막 하나 남은 시계가 범상치 않은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리베르소 트리뷰트 자이로투르비용(Reverso Tribute Gyrotourbillon)이 그것입니다. 

여러분들 2008년 히브리스 메카니카 시리즈로 발표된 리베르소 자이로투르비용 2를 기억하시나요? 
리베르소 트리뷰트 자이로투르비용은 바로 그 자이로투르비용 2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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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 소재의 케이스는 가로 직경 31mm x 세로 51.1mm x 두께 12.4mm의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이전 리베르소 자이로투르비용 2와 비교했을 때 그 외형부터 작아지고 실린더형 밸런스 스프링이 아닌 
부피가 상대적으로 작은 구형의 헤어스프링을 도입해 케이스 두께 역시 얇아져 한층 웨어러블해졌습니다. 

2축 플라잉 투르비용 케이지는 바깥 쪽으로는 원 미닛(1분에 한 번) 회전하고 안쪽으로는 12.6초에 한 번 회전해 
전작 리베르소 자이로투르비용 2의 18.75초 보다 더욱 빠르게 회전합니다. 이로써 중력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높은 정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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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하이 컴플리케이션 모델에 처음으로 자이로랩(Gyrolab®) 밸런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자이로랩은 지난해 트루 세컨즈 모델을 통해 상용화된 예거 르쿨트르의 신형 인하우스 밸런스이지요. 

전면 다이얼에는 시와 분 외에 데이 앤 나잇 인디케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투르비용 케이지 바깥쪽으로 초 단위를 표시해 스몰 세컨드의 역할을 대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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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 케이스 뒷면 다이얼은 무브먼트 브릿지를 오픈 워크 처리해 노출하고 
메티에 라르(Métiers Rares®) 테크닉을 활용해 핸드 인그레이빙으로 미적인 면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뒷면 다이얼은 또한 세컨 타임존과 함께 24시간 인디케이션으로 홈타임의 낮과 밤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무브먼트는 총 385개의 부품이 사용된 인하우스 수동 179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3헤르츠 진동, 40시간 파워리저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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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르소 85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리베르소 트리뷰트 자이로투르비용은 총 75개 한정 제작될 예정입니다. 
왜 85개 아니라 75개로 정했는지를 예거 르쿨트르 본사 관계자에게 묻는다는 것을 깜빡했습니다. 숫자는 숫자일 뿐입니다만... 



Rendez-Vous Moon
랑데부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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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용 랑데부 문 신모델도 있습니다. 

기존 블루 컬러 버전에 이어, 올해는 핑크 골드 케이스에 퍼플-레드 컬러의 어벤추린(사금석)을 사용했는데요. 
북반구 밤하늘의 스카이차트를 다이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더오브펄을 사용한 대형 문페이즈 디스크로 특색을 드러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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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블루 버전의 랑데부 문이 더 아름답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이렇듯 여성용 컬렉션에 하이 주얼리와 파인 워치메이킹을 결합하기 위한 예거 르쿨트르의 그칠줄 모르는 도전은 올해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Rendez-Vous Night & Day
랑데부 나잇 & 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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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인기 라인인 랑데부 나잇 & 데이의 컬러 베리에이션 신모델입니다. 

새틴 선버스트 마감한 딮 퍼플 다이얼이 묘한 매력을 풍기며, 여기에 매칭한 컬러플한 스트랩도 조화롭습니다. 

34mm 직경의 스틸 케이스에 베젤부는 다이아몬드를 세팅했으며, 무브먼트는 기존 모델과 동일한 인하우스 자동 898A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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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레이트(그레이 계열) 컬러 다이얼 버전의 랑데부 나잇 & 데이 모델도 있습니다. 


Duomètre Quantième Lunaire
듀오미터 퀀템 루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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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듀오미터 퀀템 루너에서 케이스 소재와 다이얼 디테일(특히 에칭 처리한 문페이즈와 오프센터 다이얼의 바 인덱스에 주목)에 변화를 준 모델입니다. 
전혀 새롭진 않지만, 이러한 마이너 체인지 모델들이 계속 나온다는 것은 듀오미터 시리즈가 하이 컴플리케이션 중에선 인기가 제법 높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기존 듀오미터 퀀템 루너의 틀은 유지하되 일부 고객들의 까다로운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이 엿보입니다. 


Master Ultra Thin Perpetual
마스터 울트라 씬 퍼페추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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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 문턱이 비교적 낮은, 제법 합리적인 가격대의 퍼페추얼 캘린더 신제품입니다. 

케이스 소재도 스틸이고요. 기존의 실버 다이얼이 중후한 매력이 있었다면, 블랙 다이얼 신작은 젊고 스마트한 이미지입니다. 
직경 39mm에 9.2mm 두께의 얇은 케이스는 퍼페추얼 캘린더 기능을 담고 있음에도 무브먼트 두께가 4.72mm에 불과한 인하우스 자동 868 칼리버 덕분입니다. 

이전 버전과 스펙상으로는 차이가 없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Master Grande Tradition Tourbillon Cylindrique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투르비용 실린더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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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 투르비용에 실린더형 밸런스 스프링을 장착한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투르비용 실린더릭의 새로운 베리에이션 모델입니다. 

직경 42mm 핑크 골드 케이스에 인하우스 자동 995 칼리버를 탑재했습니다. 
마린 크로노미터에나 적용되던 실린더형 밸런스 스프링을 손목시계에 처음으로 도입하기 시작한 제조사가 예거 르쿨트르라는 사실은 알고 계시지요?!  

앞서 언급한 리베르소 자이로투르비용 2가 그것입니다. 
이후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투르비용 실린더릭 퀀템 퍼페추얼과 듀오미터 스페로투르비용과 같은 
극히 일부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계열에만 이를 적용해 왔지요. 상대적으로 심플한(?) 투르비용 모델에까지 이를 적용하고 
그 모델 종류와 생산 수량을 매년 눈에 띄지 않게 조금씩 늘려왔다는 것은 어찌보면 예거 르쿨트르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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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데코 사조를 반영한 사각시계의 아이콘에서 어느덧 시계애호가들이 애정해 마지 않는 컬트 아이템으로 거듭난 리베르소. 
예거 르쿨트르는 자사의 자랑스러운 유산인 리베르소의 85주년 생일을 기념하는 한편 다채로운 신제품으로 리베르소 매니아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고객층을 포섭하기 위해 케이스 사이즈를 다양화하고 수동 모델 외에 쿼츠 및 자동 모델의 비중도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케이스와 폴딩 버클 형태를 보다 착용감이 좋게 개선하는 한편, 젊은 여성들을 겨냥한 패셔너블한 스트랩과 커스터마이징 시스템도 흥미롭습니다.

올해의 메인인 리베르소 외에도 마스터, 듀오미터, 여성용 랑데부 컬렉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신제품을 쏟아낸 것 또한 타 매뉴팩처 브랜드의 귀감이 될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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