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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들면서 어차피 신문 기사라는 것 자체가

사실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을 정도로 엉터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읽어서 기분 나쁜 기사는 있게 마련인가봅니다.

'시계' 라는 주제에 대한 제대로 된 글이라면 책 몇권으로도 부족할 것이며,

그 주제를 아무리 '최근에 일어나는 명품시계 붐' 이라 줄인다해도 

단 몇백자의 기사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 어떤 사건이라도 일어나게 되는 이유가 반드시 있습니다.

사람들은 여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것 같이 보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사건에 대한 '단 하나'의 이유를 듣고 싶어합니다.

흔히들 2차대전의 시작을 사라예보의 총성이라고 말합니다.

단 하나의 이유에 집착하는 사람들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 시점에 같은 사람들을 모아 사라예보에서 총성을 들려준다면,

바로 2차대전과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 믿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2차대전이란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수없이 많은 이유들이 모여 만들어낸 사회적인 흐름이었습니다.

이유를 말하라면 서양 근세사를 읽어봐라라고밖에 할 수 없죠.

 

 

 

 

 

 

일본은 경제의 거품 후에 10년이 넘도록 장기불황을 거쳐 지금에 이릅니다.

아직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은 아직도 가지고 있는 돈을 제대로 풀어놓지는 않습니다만,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개인은 물론, 회사와 정부 또한 튼튼해졌습니다.

현재의 일본 경제는 단단하다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입니다.

미국은 레이건 시절 경제의 발판이 다져지고 클린턴 정부에 들어서 그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부시 정부 들어서 그 발판에서 너무 높게 올라온 감이 있어 안정된 경제라고는 할 수 없으나,

세제 혜택과 경기 부양책으로 호황의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엔 부동산을 중심으로 그게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경우는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나게 많은 수의 신흥부자들이 상하이를 중심으로 생겨나고 있는 중이며

이들의 구매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 입니다.

이러한 활황 속에서 소비재, 특히 사치재의 매출 증대는 자연스런 일입니다.

해당 기간인 199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시계는 물론이며 고급 자동차나 부동산의 판매량이 모두 급증하였습니다.

일례로 10년 가까이 깨지지 않던 최고속도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던 Mclaren F1의 기록이

최근들어 여러차례 위협받다가 결국은 깨어지고 말았습니다.

Enzo Ferrari, Koenigsegg CCR, Pagani Zonda, Edonis, Bugatti Veyron과 같은 여러 수퍼카들의 제작 판매는

경제 활황의 결과물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계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또한 사회가 경제적으로 안정되면서, 육체적인 강함이 더이상 미덕이 아니게 되고,

오히려 모성을 자극하는 유약함과 가느다람이 아름다움의 새로운 기준이 되어갑니다.

더 이상 남자다움이란 말은 여자다움이란 말과 차이가 없어지고, 생활 패턴조차 닮아 갑니다.

결과적으로 남자 또한 여자와 같은 종류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됩니다.

남자들이 이발소 대신 미용실을 가게 되고, 남성을 향한 피부 용품들이 하나 둘씩 생기며,

남성 패션잡지가 계속해서 인기를 얻습니다.

악세사리 또한 여성의 전유물은 아니며, 남성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악세사리를 찾아갑니다.

시계란 복잡한 부품들이 서로 얽혀 생명을 부여받는 장치입니다.

동시에 여러방향으로 빛을 반사시키며 자신의 존재를 눈에 각인시키는 보석이기도 합니다.

남성의 본능적인 호기심과 새로운 의미의 아름다움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조건을 모두 갖춘 셈입니다.

 

 

더이상 시간의 정확함이 포인트가 아닌 시계산업의 변화,

하나의 거대기업으로 통합되면서 나타나는 시너지 효과 및 엄청난 재력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등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기계식 시계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 또한

현재의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문제가 다양하게 어우러진 결과입니다.

그러나 먼저와 같은 이유로 사람들은 '최근에 일어나는 명품 시계 붐' 에 대한 '단 하나의 이유'를 듣고 싶어합니다.

 

 

 

 

 

 

최근 신문 기사의 질을 볼 때,

기사란 현재 사회의 분위기를 봐서 사람들이 가장 맞장구치며 좋아할 만한,

그래서 발행부수를 늘려줄 그런 단 하나의 이유를 찾아낸 결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분법이란 말은 너무나도 무서운 말입니다.

여러가지 색을 흑백으로 나누고, 여러가지 위치를 강남, 강북으로 나누고,

또 여러가지의 경제 사정을 부자와 가난한자로 나누어 버립니다.

원래 자신을 희다, 검다, 혹은 부자다 아니다라고 생각을 해본 적도 없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이분법의 부추김에 자연스레 자신을 둘 중 하나로 설정해버립니다. 

이후에는 그런 설정에 대한 반발감은 없어지고, 화려하고 극렬한 선동언어에 자신의 생각을 잃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이 없어진 사회에서는 기존에 정해진 틀에 맞추어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이유면 충분합니다.

최근 어떤 매체를 불문하고 기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생각되었던 이유는

생각없는 사람들에게 생각할 힘을 주는 매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전 바이크 동아리 일을 하면서, 사람들의 바이크에 대한 나쁜 편견을 없애기 위해 노력했던 일이 생각납니다.

준법 운행과 더불어 봉사활동까지 많은 일들을 했었습니다.

방금과 같은 기사를 보고 시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내가 적극적으로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생각해 봅니다.

딱히 기사 하나를 보고 반응하기 보다는 시계를 사랑하는 마음을 계속 가지고 있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그런 순수한 마음을 알리고

서서히 우리가 생각하는 올바른 문화를 퍼뜨려나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것이 언젠가 Malcolm Gladwell씨가 말했던 Tipping point를 만나

급격한 붐을 이루게 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기쁜일일 것입니다.

 

 

타임 포럼이 있는 이유중 하나도 바로 그런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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