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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런 글은 안 쓰려고 했습니다만.. 국내 공식 오메가 서비스센터의 수준에 너무 큰 실망을 하여 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


차라리 미국 같은 나라였으면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할텐데 손재주와 꼼꼼함으로는 일본에 버금가는 우리나라에서 이런 정밀 기기를 이렇게 다루다니 한심할 따름입니다.


저는 소위 moon watch라고 불리는 오메가 3573.50 스피드마스터 프로페셔널 모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2010년 12월에 구매하여 현재 2년이 넘었죠.


아시다시피 이 시계는 스위스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시계는 아닙니다. 무브먼트로 calibre 1863을 사용하는데 허용 일 오차범위가 -1 ~ +11 초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제 시계는 불행히도 일 오차 +14초 정도여서 작년 2011년 12월 경에 서비스센터에 의뢰를 했습니다. 정말 신기한 것이 센터에서 측정한 결과로는 일 오차가 -2.6초라고 하더군요. 솔직히 제가 한두번 측정해 본 것도 아니고 +14초를 실생활에서 매일 겪었기 때문에 좀 이해는 안 갔지만 어쨌든 센터에서도 무상으로 오버홀을 해주기로 약속하였습니다.


그런데 당시 제가 의뢰할 때에 뒷케이스를 절대 열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였습니다. 일단 시계가 비정상이라는 것만 확인하고 싶었고 불편함을 그냥 참고 쓰다가 오버홀은 나중에 2년 보증기간 끝나기 전에 하려고 생각했었거든요. 게다가 잘 아시는 레드닷이 지워지는 것도 원치 않았구요.


문제는 제가 작년 12월에 시계를 찾아가고 나서 자세히 보니 케이스를 연 흔적이 있었다는 겁니다. 어떻게 알았냐면 레드닷이 반으로 쪼개어서 밀려져 있었습니다. 케이스를 열다가 만 건지 아니면 케이스를 열었다가 다시 닫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너무 화가 나서 센터에 항의전화를 하였고 우여곡절 끝에 결국 그쪽에 서비스 매니저라는 사람이 전화를 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저로서는 신품 가치가 하락된 것이기 때문에 무언가 보상을 받아야 하겠는데 금전으로 보상 받는 것도 좀 그렇고 해서 그냥 나중에 쓸 수 있는 오버홀 1회 쿠폰을 그쪽에서 발행해주는 식으로 하여 합의를 보았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센터에서 직원이 실수로 그랬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또한 해결도 서로 win-win하는 방향으로 해결했기 때문에 오메가에 나쁜 감정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시간이 흘러서 보증기한이 가까워지고 이번에는 정말로 오버홀을 맡기러 가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 맡기는 데에서 한번 사람 기분을 망치게 하더군요. 접수를 하고 좀 기다리니 직원이 한다는 말이 작년에 쿠폰이 하나 발행된 게 있다고 하면서 이번 오버홀을 1) 그 쿠폰을 사용해서 할거냐 2) 2년 보증기한을 사용해서 할거냐고 물어보더군요. 이 질문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바보가 아닌 이상 당연히 2년 보증기한으로 하는거죠. 작년에 분명히 서비스 매니저와 통화했을 때도 그 쿠폰은 보증 끝나고 사용하기 위함이라는 뜻을 밝혔는데 말입니다. 뭐 어쨌든 기분 나쁘지만 그냥 넘어갔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번에 그 오버홀 맡긴 시계를 찾으면서 생겼는데요. 시계의 뒷케이스와 밴드가 연결되는 부분에 없던 스크래치가 생겼더군요. 그 부분을 end link또는 end piece라고 하는 것 같은데 스크래치 형태를 보니 시계를 대각선으로 바이스 같은데 물려 놓아서 생긴 흠집 같았습니다. 그 흠집에 대해서 이야기하니 흰색 가운 입은 테크니션이 나와서 한참 발뺌하더니 해결해주겠다고 하더군요. 저는 시계 폴리싱하는 것을 싫어했지만 아주 약한 브러쉬로 하면 될 것 같다길래 그렇게 하기로 하였고 다행히 그 흠집은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서비스로 밴드 버클 부분에 생긴 잔 흠집들도 살짝 폴리싱해주셔서 솔직히 시계를 험하게 다루는데 기분은 나빴지만 그냥 이번에도 넘어가려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시계를 최종적으로 인수하여 가다 보니 이상하게 예전보다 뒷케이스에 흠집들이 너무 심할 정도로 많더군요. 아시다시피 3573.50은 시계 뒷케이스가 사파이어글라스로 되어 있고 그 테두리 부분에 THE FIRST AND ONLY WATCH WORN ON THE MOON이라고 음각되어 있습니다. 그 음각되어 있는 스테인레스 부분에 아까 제가 추측했던 대각선 방향으로 바이스 같은 기구를 물렸을 때 생길 법한 엄청난 마모가 (잔 흠집들) 발생되어 있었습니다. 눈에 확 뛰는 흠집은 아니지만 자세히 보면 그 부분이 엄청나게 마모되어 있더군요. 다행히 사파이어글라스 부분은 강해서 그런지 스크래치가 없었습니다.

지금 더 큰 문제는 크로노그래프인데요. 크로노그래프를 작동시켰을 때 스톱워치 초침이 1초를 5번 정도 잘게 나눈 것처럼 움직여야 하는데 그렇게 움직이다가 중간중간 한단계를 건너 뜁니다. 마치 보면 스톱워치 초침이 부드럽게 가다가 탁탁 튀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이거 분명히 시계를 다시 오버홀하거나 해야할 것 같은데 정말 걱정되는 상태입니다. 다행히 일오차는 허용오차 범위내로 들어온 것 같긴 하더군요.


내일은 대통령선거때문에 공휴일이니 모레 다시 센터에 방문해서 이야기를 해야 할텐데 정말 줄줄이 너무 큰 실망을 해서 여기에 이렇게 장문의 하소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초정밀기계인 시계를 다루는 사람들이 이렇게 무심하게 시계를 다룰 수 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오메가도 마찬가지지만 백화점 시계 매장에서는 수리 의뢰하면 장갑끼고 조심조심 다루잖아요. 그런데 충정로 서비스센터는 공식 센터라는 곳이 무색하게 데스크 직원들이 시계를 바닥에 놓을 때도 그냥 탁탁 내려 놓는 것도 황당하고 더 황당한 건 안에 흰색 가운 입고 일하는 테크니션들이 저렇게 시계를 험하게 다룬다는 것입니다. 그럴거면 흰색 가운은 왜 입고 일하는지요? 게다가 제 시계가 그렇게 복잡한 무브먼트도 아니고 일반적인 크로노그래프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오버홀하고 스톱워치 기능을 테스트도 안해보는지 의문이 듭니다. 만약에 더 복잡한 moon phase 같은 것이 들어있는 고가의 complication이었으면 이 사람들 수리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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