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에러’(feat. 문워치 재입원 ㅠㅠ) Speedmaster
저는 휴먼 에러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일인 이상, 어느 정도의 실수는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인데요,
개인적으로도 충분히 공감하고 업무 등, 일상에서 우선 고려하는 점 중 하나입니다.
휴먼에러는 그 자체를 막기란 불가능 하니 이를 시스템적으로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검산식이나 재검토, 절차 추가 등이 가장 일반적인 접근법일 것 같습니다.
저희가 취미로서 즐기는 시계도 인력을 빼놓고는 성립되지가 않죠.
사람의 정성이 많이 들어갈 수록 소위 '하이엔드'라고 볼 수도 있고요.
오메가는 하이엔드는 아니지만 럭셔리 워치의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능, 성능 뿐 아니라 일정 수준의 미학적 기준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브랜드와 가격대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근데... 이 미학적 기준 때문에 제 문워치가 다시 입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얼마 전 무브에 이상이 있어 무상 오버홀 서비스 후 퇴원한 문워치입니다.
받은 직후 크로노 센터 세컨에서 위화감을 느껴왔는데, 평형계를 정조준하여 사진을 찍어보니 중앙 정렬에 이상이 있었습니다ㅠ
사진에서 보이는 대로 살짝 왼쪽으로 치우쳐 있었던 거죠.
설상가상으로, 센터세컨을 치우고 보면 6시의 아워 카운터 바늘은 반대로 오른쪽으로 살짝 치우쳐있었습니다 ㅎㅎㅎㅎㅎ
추가로 아워 카운터의 숫자 '9' 옆에는 기름 얼룩 같은 것이 매우 희미하게 보였고요.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휴먼에러에 대해 충분한 공감을 갖고 있는 편입니다.
제 자신도 실수가 없지 않기에 잘 이해된다고 할까요.
이번 건도 같은 맥락에서 조금은 귀찮지만 다시 세팅 받고 끝내자는 마음으로 충정로 스와치 센터를 찾았습니다.
문제는 여기부터인데요,
맡기고 카페에서 40분 정도 기다리니, 연락이 왔습니다. 점검 끝나서 결과 말씀 드리겠다는 전화가요.
다시 센터에 들렀더니 아래와 같은 날벼락을 맞았습니다.
1. 바늘 정렬은 이상 없어보임
2. 다이얼 얼룩은 확인했으며 다이얼 교체 필요
3. 지난 작업에서 문제가 생긴 듯한데, 케이스 나사산에 데미지 있음.
소생 불가로 케이스 교체 필요
4. 이상의 내용은 스위스 왕복으로 2달 소요 예정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정신이 아득하여 상급자 면담을 요청했으나 이미 벌어진 일은 사람이 바뀐다고 별 수 없죠. 위 내용 그대로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
무브 이상으로 보증 서비스를 받았지만 그 과정에 시계를 조져놔서 다이얼, 핸즈셋, 케이스셋(사파이어, 베젤, 미들케이스, 케이스백)을 통으로 교체하게 된 거죠ㅎㅎㅎㅎㅎㅎ
휴먼에러는 언젠간 충분히 발생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세번, 네번 연속으로 발생한다면 단순 실수가 아니라 실력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제 문워치는 다시 입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이상이 스와치 CS 센터의 '실력'에 의문을 품게된 경험이었는데요,
그나마 공식 센터이니 이런 대응이라도 가능한 게 아닐까 위안을 삼아보겠습니다ㅠㅠ
댓글 14
-
트레블라인
2022.11.26 21:29
-
Fio
2022.11.26 21:32
말씀 감사합니다ㅠ 그래도 외관은 완전히 새것이 된다는 점에 위안 삼고 있습니다. 브레이슬릿도 가볍게 피니싱해주기로 해서요. 아마 새것이 되서 오지 않을까기대해봅니다 ㅠㅠㅠ
-
현승시계
2022.11.27 00:48
아니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오버홀 하나 제대로 못하는 정식 센터라니 너무 아쉽습니다 ㅜㅜ
-
Fio
2022.11.27 08:44
오버홀 하다 케이스 나사산을 뭉개버리다니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죠ㅋㅋ.... 핸즈 정렬도 기본 중 기본인데 두 개나 어긋나다니 작업자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ㅠ
-
엘레오놀
2022.11.27 00:53
예전에는 악명이 높았지만 요즘은 많이 개선되어서 CS는 나름 좋은편이라고 하던데 이번에는 대응이 조금 아쉽군요... 누가봐도 정렬에 문제가 있어보이는데... 빨리 해결 되시길...
-
Fio
2022.11.27 08:44
그래도 고객 응대해주시는 분들은 정말 친절했습니다. 작업자 실력이 의심되는 게 문제지만요 ㅠ 말씀 감사합니다
-
죠지리
2022.11.27 10:59
황당한 경우겠지만.. 그래더 대응은 참 좋네여~ 새걸로 기분전화 삼으시고...
참고로 롤렉스같은 경우는 참 X 같은 경우를 몇번 경험해봐서.. ^^
아예 새걸로 바꿔준다니!! 2달만 참으시면서 다른시계로 지내시면 될것같습니다! -
Fio
2022.11.27 12:52
그쵸.. 저도 롤렉스면 애초에 접수 자체가 안됐을 거라고 위안 삼고 있습니다. 전설의 '30cm 룰' 이면 만사 오케이죠 그쪽은 ㅎㅎㅎ 무브와 브슬을 제외하곤 모두 새것이 되니 잘 돌아오기만 하면 좋겠습니다. 다행히 케이스 일련번호 그대로유지된다고 하고요(기존 케이스 번호를 새 케이스에 각인한다고 하더군요). 말씀감사합니다^^
-
죠지리
2022.11.27 14:34
아아 맞네요~ 무브랑 케이스랑 일련번호도 같았죠~^^ 첨에 문워치 볼때 케이스랑 무브에 같은 일련번호
새겨진고 보고 감동먹었었습니다 ㅋㅋㅋ -
Fio
2022.11.27 14:35
무브와 케이스 시리얼이 달라진다고 했으면 정말 멘붕이었을텐데, 불행 중 다행 같습니다 ㅎㅎㅎㅎ
-
나츠키
2022.11.27 14:35
빈티지에 이랬으면 정말 답이 없겠네요...
오래있어도 되니 재발 성하게만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 ;
신형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1년간 정이 많이 드셨을텐데...
속이 많이 상하셨겠어요...; ;
-
Fio
2022.11.27 14:37
거짓말이 아니라, 온갖 스쳐지나가는 생각 중 나츠키님 문워치도 있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빈티지가 이러면 어쩌려고 작업을 이렇게 할까 싶더군요. 이 친구는곧 2년 되간답니다 ㅎㅎ 부디 이번엔 깔끔하게 작업해서 돌아왔으면 합니다 ㅠㅠ
-
랜스버드
2022.11.27 14:47
그래도 대응이 참 깔끔하네요
떨어져잇는 시간은 아쉽지만 새단장하여 오겟네요
-
Fio
2022.11.27 16:36
사실 나쁜 마음을 먹자면 숨길 수도 있는 내용인데, 엄청난 클레임을 감수하고 솔직히 말해준 점은 고맙게 생각합니다. 이와 별개로 작업자의 실력에 대한 의구심은 굉장히 커졌지만요. 돌려 받을때 상태만 깔끔하면 좋겠네요 ㅠ
또다시 긴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니..
다시 올때는 완벽하게 돌아올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