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개지지님께서 번역을 너무 잘 해주셔서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만,
이런 복잡 무브 동작을 제가 완벽하게 소화하기에는 무리인 것같습니다.
 
뜯어 보지는 않더라도 실물을 좀 보면(다이얼쪽에서 무브 동작을 볼 수 있으니까) 이해가 좀 더 쉬울 것같은데,
워낙 고가 제품이다보니 기회가 있을리 만무하고...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속담 아시지요?
 
오직 열심히 번역을 해주신 개지지님을 위해서 선무당으로라도 나서야 겠다는 마음으로,
사진과 설명들만 가지고 제가 파악한 내용들을 조금 더 보충해 보았습니다.
 
====================================================================================================================
 
내용을 읽으면서 제가 먼저 헷갈렸던 부분은 태엽 갯수가 1개냐 2개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건 아래 그림의 "C" 부품을 세이코 스프링 드라이브의 핵심 부품인 레귤레이터로 착각했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으로 그려진 부분이 스테이터 코일처럼 생기지 않았습니까?
                                                             < 그림 1 >
좀 더 확인을 해본 결과 "C"(Silent Governor, 무소음 속도조절기)는 시계 레귤레이터와는 전혀 관련이 없고,
쏘네리 타종 간격을 일정하게 하려는 쏘너리용 배럴의 태엽 풀림 속도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시계용 스프링 드라이브 레귤레이터는 요렇게 반대편이 있습니다.
 
 
제품 스펙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있으므로 태엽이 두개인 것이 확실합니다.
Wind-up method: Manual-winding 12 o'clock direction for watch / 6 o'clock direction for the bell
 
 
위 그림들과 함께 요런 그림도 한번 비교 감상해 보시구요... (가려진 부분이 있어 좀 안타깝네요...)
 
 
암튼 결론은 "시계용과 쏘너리용 각각 하나씩 2개의 태엽이 동일 축상에 놓여 있다.
따라서, 문자판에 파워 리저브도 시계용과 쏘너리용이 따로 달려있다"입니다.
(10시반에 있는 것이 시계용, 1시반에 있는 것이 쏘너리용)
 
 
참고로 무소음 속도 조절기(Silent Governor)라는 것은 기계식 속도 조절기입니다. 전기의 힘은 전혀 필요없구요...
 
세이코 쏘너리 공식 사이트에는 이 부품이 대단한 발명품인 것처럼 써 놓았는데,
사실 이 방식은 전기, 전자 기술이 지금처럼 발전하기전 1970년대 카세트 라디오의 모터 속도 조절용으로
많이들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제 말이 거짓말같다면 부모님 댁에 있을지도 모르는 라디오 카세트 가져다가 모터를 한번 분해해 보시기 바랍니다. ㅎㅎ)
 
세이코 사이트 동영상을 캡처해서 편집한 그림 한번 보시지요. 
 
제가 전기코일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은 스프링입니다.
안쪽 회전부가 배럴의 태엽 힘을 공급받아 회전을 시작하면, 바깥쪽의 날개 부위가 원심력에 의해 펼쳐지는데,
스프링 힘과 공기저항 때문에 적당한 선까지만 벌여지면서 속도가 일정하게 조절됩니다. (초당 300회전)
 
속도가 빨라지면 날개가 많이 벌어져서 공기저항이 커지므로 속도가 줄게되고,
느려지면 날개가 조금 벌어지게되어 저항이 작아지므로 속도가 빨라질 수 있게됩니다.
 
쏘너리 타종에는 시계와 같은 정확성이 요구되지 않으므로 이 정도의 기구로 충분한 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쏘너리 기구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세이코 애들 응용력 하난 끝내줍니다.~)
 
이 회전 기구는 시계 밸런스처럼 항상 동작을 하는 것이 아니고, 타종할 때만 작동을 하게됩니다.
 
또한 한 방향으로만 계속 회전을 하므로 시계 밸런스처럼 "틱틱" 소리를 내지않으니
자랑스러운 Silent 란 단어를 부품명에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요.
 
 
 
그럼 어떤 원리로 평상시엔 이 부품이 정지하고 있다가 쏘너리 동작시에만 움직이게 될까요?
 
답은 필자가 쏘너리 기구의 심장이라고 표현한 다음의 부품과 그 주변의 기구들 덕분입니다.
                                                                              < 그림  2 >
 
 
왼쪽은 평상시 즉, 쏘너리 타종이 필요없을 때의 상태입니다.
"C"부품의 뾰족한 부분이 "D"의 이빨을 꽉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이지요.
 
이 상태를 <그림 1>로 좀 자세히 보면,
 
검정색 화살표로 표시한 것처럼 브레이크가 걸려있어서,
 
이 부품에 물려 있는(빨간색 화살표) "D" 기어열들이 회전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고,
따라서 메인 태엽을 비롯한 무소음 속도 조절기도 회전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다시 <그림 2>로 돌아가 봅시다.
타종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을 때 준비 동작 모습이 오른쪽에 나와 있습니다.
 
개지지님이 꼬다리라고 표현하신("꼬다리"표현 아주 마음에 듭니다. 저라면 어떤 용어을 써야할까 고민 엄청했을텐데...)
A 부품이 진한 하늘색으로 칠해진 "B" 부품을 밀어서(빨간색 화살표 참조) "C" 부품을 조금 들어 올려주면,
 
"D" 부품의 브레이크가 풀리면서 진한 파란색 화살표처럼 부품 전체가 회전을 할 수 있게 되고
비로서 메인 배럴이 회전하면서 속도 조절기가 동력을 받아 정속도로 회전을 제어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부품들이 아래 그림의 빨간색 화살표들처럼 움직이게 되는데,
                                                             < 그림 3 >
 
 
두루미 주둥이처럼 생긴 "B" 부품이 캠 부품 "C"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움직여서 위의 그림 상태가 됩니다.
(사실 이 상태가 만들어지기까지 내용이 많이 생략된 것같습니다만 더 이상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ㅠ ㅠ)
 
쏘너리 기구의 타종 횟수는 아래 그림의 "C"  캠 부품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캠 부품은 매시간 타종을 하는 "쏘너리 모드"와  3시간마다 울리는 "오리지널 모드"용 두가지가 있습니다.
 
 
위 <그림 3 >은 "쏘너리 모드"의 경우인데, 타종을 6번하는 즉, 6시일때의 상태입니다.
 
캠 부품(회색 "C")이 12 단계의 계단모양으로 되어 있고,
타종용 해머를 위한 기어 이빨("D" 부품)도 12개인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번 타종에서 12번 타종까지 조절이 가능하다는 얘기겠지요...)
 
거무티티한 분홍색 캠은 "오리너널 모드"용입니다.
 
두가지 캠 부품 중에 한가지가 옆으로 왔다갔다하는 스플릿 포크에 의해 선택이 됩니다.
다음 그림에서 스플릿 포크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스플릿 포크에 의해 캠이 선택되는 모습입니다. 오렌지 색 부품은 위에서 두루미 주둥이라고 표현한 부품입니다.
 
 
마지막으로 타종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빨간색 화살표처럼 기어가 회전을 하면서
해머의 뽀족한 꼬다리가 기어의 산과 골짜기를 6번 여행하게 만들므로 6번의 타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다음 동작으로 모든 부품이 다시 대기 모드로 돌아가는 동작이 필요할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료 부족으로 파악 불가입니다. ㅠ.ㅠ
 
(쏘너리 내부 진짜로 한번 보고 싶네요. 보여주실 분 없으신가요? ㅠ.ㅠ)
 
개지지님께서 만족하셔야 할텐데.... 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감 수
공지 세이코 삼정시계 이전 한 A/S센터 길찾기 공유 [14] Pero 2015.08.10 2996 6
공지 JAPAN BRAND FORUM BASICS [12] 타임포럼 2012.04.19 9064 5
Hot 70년대 세이코 실버고스트 [8] 준소빠 2024.07.31 5560 2
Hot 세이코 구매 건으로 질문을 좀 드릴까 합니다. [18] J9 2024.02.26 4789 1
Hot 시티즌 프로마스터 복어 & 이베이 쥬빌리 브레이슬릿 장착 (고추장님 보세요) [13] 죠지리 2024.01.19 2750 4
Hot 산으로 간 알피니스트2 [26] siena고추장 2024.01.08 1146 16
196 [CASIO] 쥐샥은 내셔널 지오그래픽 박사들의 애용품?? [9] 5000ML 2007.03.26 634 0
195 [CASIO] 미국 유저들의 쥐샥.(미국 쥐샥 매니아사이트 펌) [16] 5000ML 2007.03.25 971 0
194 [CASIO] 스피드원판 살리기 Project 그 마무리.. [12] 5000ML 2007.03.23 541 0
193 [SEIKO] 세이코에서 재미있는 신-무브먼트가 나왔군요. [10] Tic Toc 2007.03.21 962 0
192 [CASIO] G-SHOCK과 일반 CASIO WATCH 와의 유사점과 공통점. [8] 5000ML 2007.03.18 603 0
191 [SEIKO] 세이코 브라이츠 SAGN001 한정판입니다. ^ ^ [13] 톡쏘는로맨스 2007.03.16 1140 0
190 [SEIKO] 세이코 알피니스트 SARB017 줄질했어요. ^ ^ [15] 톡쏘는로맨스 2007.03.16 1793 0
189 [SEIKO] [Re:] 좀더 멋진 사진들입니다. ^ ^ [8] 톡쏘는로맨스 2007.03.16 745 0
188 [SEIKO] 멋진 그랜드세이코~ [8] 어린왕자 2007.03.16 1486 0
187 [SEIKO] [펌] 6R15 무브가 들어간 예쁜 시계 SARB017 [12] 오토맨 2007.03.15 2372 0
186 [CASIO] 기즈모았던것들을 거의처분하고..새로구입한녀석들.. [15] 랜스버드 2007.03.14 748 0
» [SEIKO] [Re:] [해외글소개] Credor Sonnerie 심층분석 해설 - 개지지님께 바칩니다. [13] 클래식 2007.03.08 416 1
184 [SEIKO] [해외글소개] Credor Sonnerie 심층분석 - Ron DeCorte [17] Kairos 2007.03.07 1280 1
183 [SEIKO] GS SBGM001 GMT를 떠나보냈습니다. [10] 곰탱이 2007.03.06 1007 0
182 [CASIO] [번역글] 금강불괴 -Carlos Perez [19] 개지지 2007.03.05 614 0
181 [CASIO] **제 G 들을 소개합니다.~ [14] 5000ML 2007.03.05 780 0
180 [CASIO] 블랙스팟 프로그맨 [8] 시니스터 2007.03.04 706 0
179 [CASIO] 카본 프로그맨 [10] 시니스터 2007.03.04 473 0
178 [SEIKO] 나의 scvs013 ^^ [10] 브레게 2007.03.03 1329 0
177 [CASIO] 지르고 싶은 모델들... [10] 5000ML 2007.03.01 652 0
176 [SEIKO] scvs013 사진 몇장 [13] 볼빨개졌어 2007.02.27 1412 0
175 [SEIKO] [번역글] 그림자의 미로: 미디어, 시장, 그리고 브랜드간의 상호작용 - Carlos Perez [23] 개지지 2007.02.27 457 0
174 [CASIO] 스피드원판 살리기 Project..... [14] 5000ML 2007.02.26 471 0
173 [CASIO] G-SHOCK DW-004 9년 사용기^^;; [9] Valjoux7750 2007.02.26 406 0
172 [SEIKO] seiko sbdx001 마린 마스터 사용기........... [9] 톡쏘는로맨스 2007.02.25 1199 0
171 [CASIO] * DW-5700 (스팅) 과 DW-5400 (최초환형) . [11] 5000ML 2007.02.23 431 0
170 [SEIKO] 마린마스터~!! 너무 좋습니다요~~^0^* [14] 자명 2007.02.23 1377 0
169 [CASIO] * DW-5700 (20 주년 기념) 소개 [9] 5000ML 2007.02.23 310 0
168 [CASIO] 방수액...정녕 서울을 가야한단 말인가... 뷁!! 이로세~ [14] 5000ML 2007.02.23 388 0
167 [SEIKO] 선물이 도착했네요..............ㅎㅎㅎ [14] 톡쏘는로맨스 2007.02.22 576 1
166 [CASIO] [T.D.P] 도쿄 디자인 그 네번째 모델. [9] 시니스터 2007.02.22 385 0
165 [CASIO] [Re:] 이런 모델이 있습니다~~ [8] 시니스터 2007.02.22 242 0
164 [CASIO] * SWC-05 (94' 미국 월드컵 한정) [6] 5000ML 2007.02.22 192 0
163 [CASIO] * DW-520-1T (Baby-G의 Old Model) [6] 5000ML 2007.02.22 231 0
162 [CASIO] * 스피드2 (DW-8700) 소개 [7] 5000ML 2007.02.22 44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