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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자 454  공감:1 2013.03.17 06:24


안녕하세요 브라자 입니다. 


현재 기계식 시계의 대세는 롱파워리져브이고 얇음의 미학은 매니아들 사이에서 조차 그닥 고려대상이 아닌것 같습니다. 저도 시계공부를 해가며 느끼는 것이 LPR와 UT는 상극이란 생각을 자연스레 하게 되더군요. 예거의 예를 들자면 cal 849의 경우 얆아지는 대신 오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극단적으로 큰 밸런스 휠을 채용합니다. 무브 직경 21mm에 8mm의 밸런스휠... 자연스레 큰 밸런스휠을 돌리려면 많은 힘이 필요 하고, 그에 따른 짧은 파워리져브는 어쩌면 울씬 모델의 운명이 아닌가 합니다. 매일 20바퀴이상 돌려주지 않으면 금세 죽어버리고 마는... 주인의 끊임없는 관심을 받고싶어 하는 녀석이 바로 이 수동 울씬 모델들이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저는 왠지 모르게 이러한 얆음의 미학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첫 드레스 워치로 울씬 모델을 구매하게 됩니다.


링고님 칼럼에서 수동 울씬 무브의 판단 기준은 무브 두께가 2mm가 넘지 않아야 한다고 하지만 그 무브를 담는 케이스의 직경이나 두께에 관한 언급이 없습니다. 이에 관하여 리서치 도중 한 해외 울씬 매니아의 글을 읽게 됩니다. 울트라씬의 기준은 직경과 두께의 비율이 12%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즉 케이스의 두께나 직경 하나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두꺼운 시계라도 12%의 비율이 충족된다면 울씬이 되는것이고 얇은 시계라도 12%가 안되면 울씬이 아니라는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이 원리에 의하면 얇은 무브는 기본이고, 추가로 케이스의 두께는 얆을수록, 직경은 클 수록 울씬이 되기에 유리한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과거 JLC의 울씬 포켓워치들도 모두 이 조건을 충족시킵니다. 모두 11%를 넘지 않습니다. 문제는 예거의 울씬 34모델의 경우 34mm의 직경에 4mm대의 두께로 이 룰을 지키고 있지만 2008년에? 출시한 38mm의 경우 6mm대의 두께는 비율이 16%가 되므로 진정한 울씬이 아니라는 것이고 해외 여러 울씬 매니아들은 예거의 34mm를 진정한 마지막 울씬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예거의 행보는 진정한 울트라씬으로의 복귀라고 하면 너무 거창한 것일까요? 


쥬빌레 모델의 39mm의 직경과 4.05mm의 두께는 10~11%의 비율이니 기존 울씬 34의 비율보다 더욱 울씬의 범주안에 드는 셈입니다. 다만 한 가지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솔리드 백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얆은 시계를 너무 의식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VC보다 조금 더 두껍더라도 무브를 감상할 수 있게 씨스로 백을 채용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초보 울씬 유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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