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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다이버 시계가 존재합니다.


큼직한 다이얼, 야광, 역회전 방지 베젤, 이너 베젤, 방수, depth gauge, 기타 등등.....







무엇이 다이버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기능일까요?






제가 너무 어려운 질문을 드렸나요?

그렇다면...다르게 질문을 드리지요.


수많은 자동차가 존재합니다.






파워핸들, 파워시트, 네비게이션, 파워 윈도우, 에어백, 바나나 던지기, 물폭탄, 기타 등등.....

무엇이 운전자에게 필수적인 기능일까요?

아니!!! 왜 브레이크는 포함 시키지 않았냐고요?

맞습니다. 자동차는 달리기위해 제작이 되었지만 그와 반대로 제동 기능이 없다면 무용지물이죠. 

그래서 운전자에겐 브레이크가 필수죠.









그럼 다이버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다이버....


다이버는 공기통 유무로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공기통을 사용하는 경우를 보면.... 

최고 기록은 2005년에 Nuno Gomes가 세웠는데 산소통 6개를 사용하여 318.25 m까지 내려갔다고 합니다. 잠수를 하여 수면에 올라오기까지 장장 12시간 20분이 걸렸다고 하네요. (2008년 5/1 조사한 기록임)







318 m..... 칼 루이스라면 30 초에 주파할 거리이지요. 그리 깊지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시계의 방수를 논하지 않을 수 없는데, 대략 1000 m 방수면 충분할꺼라 생각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스쿠버 다이빙시 수심 40 m를 넘지 말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20~30 m까지 내려가는 것 만으로도 프로라고 하더군요. ^^

그럼 스쿠버 다이버를 위한 시계는 200 m 방수라면 충분하다는 거죠~ 게다가 150 m 수심에서는 완전히 암흑지대라고 합니다. 그래서 야광 시계가 필수죠.  
     



어쨌든 스쿠버 다이버의 필수품 "공기통 실린더"는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0~30 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버 시계의 베젤이 보통 15분까지만 눈금이 분단위로 되어있는 이유인듯 합니다. 하지만 포세이돈 社의 마크6 공기통은 사용시간을 늘이기 위해 다이버가 숨 쉬고 내뱉은 공기를 포집하여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산소를 첨가한 뒤 다시 다이버에게 공급한답니다. 이렇듯 가스혼합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2개의 산소 센서를 사용하여 공기를 재활용하는 탓에 물속에 조금의 공기도 배출하지 않으며 잠수시간도 3 배정도 길어진다고 합니다.





이산화탄소만을 걸러낸다????  산소 센서가 있다????? 어떤 원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수중에서 고장나면 바로 "꼬르륵~" 하겠는걸요~ 저런 비싼 장비를 누가 사겠냐마는...여러분들도 위의 장비와 비슷한 것을 하나씩 가지고 있답니다. 산소만을 걸러낸다거나 이산화탄소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말이죠!!!!!


"바로 여러분의 body입니다."


저런 고가의 첨단장비와 공기통은 우리 몸속에 그대로 있습니다. 어찌보면 우리몸의 기관을 그대로 재현해냈을 뿐입니다. 게다가 우리들의 몸이 더 완벽하다는 것이죠.







이런 완벽한 기관을 이용하여 잠수하는 다이빙이 있습니다.



                                  



 



모두 보셨을 그랑 블루가 free diving! 즉 "무호흡 잠수"를 하는 다이버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입니다.


자신이 들여 마신 호흡량 만으로 깊은 수심으로 잠영하는 다이빙...


free diving은 국제 프리다이빙 협회(Association Internationale pour le Développement de l'Apnée, AIDA)에서 8개의 종목으로 나뉘었는데, 하나는 접시물에 코박고 얼마나 참는지 경쟁하는 종목(STA), 두개는 하강이 아닌 숨을 참고 수평으로 수영하는 종목(DNF, DYN)입니다. 그리고 나머지가 5개가 수직 종목(CNF, CWF, FIM, VWT, NLT)이랍니다.





1. Static Apnea (STA, 물속에 머리를 담그고 움직이지 않은 채 숨을 오래 참는 종목) : 9 분 8 초

2. Dynamic Without Fins (DNF, 핀없이 풀장에서 수중수영을 하는 종목) : 186 m 

3. Dynamic With Fins (DYN, 핀을 착용한 후 풀장에서 수중수영을 하는 종목) : 244 m



4. Constant Weight Without Fins (CNF, 인위적인 추진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맨몸으로 하강) : 86 m

5. Constant Weight (CWT, 추진장비로서 오직 핀만이 허용) : 112 m

6. Free Immersion (FIM, 오직 로프만을 잡고 하강) : 108 m

7. Variable Weight (VWT, 무거운 추를 달아 하강) : 140 m

8. No Limit (NLT ,사용하는 추진장치에 제한이 없이 하강) : 183 m


 (1~8까지 2008년 5/1 조사한 기록임)




여기까지가 제가 조사한 내용들입니다. 아래 참고 링크를 따라 가보시거나, 만화책 "군계" 작가의 최근작 글로코스(Glaucos, 프리다이빙 내용)를 보시면 더 재미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우리의 몸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신비롭답니다. 







스쿠버 다이빙과 프리 다이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들에게 있어서도 공통된 적이 존재합니다. 바로 "잠수병"입니다.





"나~~~ 돌아갈래~~~~~"










잠수병(감압병)은 깊은 수심에서 수면으로 빨리 올라올 경우 발병되는데, 기압의 급격한 감소로 체내조직 속에 녹아 있던 공기 중의 질소가 기포화되어 조직과 기관 내에 기포가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잠수부는 상승시 중간 중간 쉬면서 상승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 속도는 9 m/min를 초과하지 말아야 하며, 수심 5 m에서는 3~5 분간 안전 감압정지가 필수적입니다. 다이버들은 자신이 내쉰 공기방울이 상승하는 속도를 보며 이보다 늦게 올라온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다이버들의 사고사에 의해 얻은 값비싼 대가이죠. 펭귄들 조차 심해 잠수 후 상승시에 일정 수심에서는 천천히 대각선으로 올라온다고 하니 그들의 본능은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이렇듯 산에 올라가는 것보다 내려오는 것이 더 어렵고, 달리는 차를 정지하는 기술이 더 중요하며, 잠수보단 수면상승이 더 위험하답니다.





이러한 잠수병 방지를 위한 시계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Aquatimer Split Minute Chronograph.








IW3723 titanium. 120 m 방수, 야광, 이너베젤, 스플릿 미닛










일전에 소개[클릭]해 드린적이 있습니다만 잘못된 정보를 드려 수정하고자 올립니다.


아쿠아타이머 스플릿 미닛의 다이얼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얼핏 보면 일반 크로노그래프와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스플릿 미닛 바늘이 하나더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A. lange & Soehne의 double split의 스플릿 미닛과 스플릿 세컨와는 다른 구조를 같습니다. 아쿠아타이머의 스플릿 미닛 바늘시간용 분침 뒤에 숨어서 언제나 함께 동행합니다. 그리고, 9시 방향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스플릿 미닛 바늘만 멈추게되고 8시 방향의 버튼을 누르면 재빨리 시간용 분침 뒤에 숨어버리지요. 


이해가 쉽도록 크로노그래프 바늘을 제외한 그림을 아래에 나타내었습니다. 잠수 후 상승 中 수심 5 m에서의 감압정지를 위한 아쿠아타이머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번 그림에서 스위치 on을 누르면 스플릿 미닛 바늘은 8분 위치에 머물러있게 되지만 시간용 분침은 계속 흘러가게 됩니다. 그래서 두 바늘의 차이를 보고 감압정지 시간을 측정하게 되는 것이지요. 5번 그림에서 시간이 흘러 시간용 분침이 13분에 다다르게 되면 스플릿 미닛과 5 분 차이가 나므로 충분히 감압정지를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안전하게 수면으로 상승하면 되지요.



스플릿 미닛의 원리는 라트라팡테(스플릿 세컨)와 거의 비슷하지만 구조상으로 보면 조금 다릅니다. 그 이유는 다음 이시간에.. ^^












이와 같은 기능에 복잡한 기능이 첨가된 Scubapro UWATEC 社의 galileo SOL은 좀 저렴하지요~

거의 컴퓨터에 가깝답니다!








http://www.aida-international.org/

http://www.scubapro.com/

http://www.scubarecords.com/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46355

http://blog.naver.com/genetic2002?Redirect=Log&logNo=30008024266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804/e2008042809425470260.htm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3&dir_id=130406&eid=mNiRmC5hOVH/zY+S+b5lKp63B5DQpidX&qb=vPa9ySC6+w==&pid=ftCDdwoQsCNsss+ddGdsss--387396&sid=SBkhP3r6GEgAAF48RuI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0&dir_id=100705&eid=YqO54NletqZAAc/FBHgPJruAZkpoUGsY&qb=tNnAzLn2IMDhvPa6tA==&pid=ftm05loQsCsssuS0OiGsss--211648&sid=SBhujI41GEgAAFEI6fY

http://cafe.naver.com/divecen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87

http://blog.daum.net/ssangheem/12406343

http://www.bluefriends.co.kr/bbs/zboard.php?id=technique&no=21

사진 - http://images.google.co.kr/images?complete=1&hl=ko&q=freediving&lr=&um=1&ie=UTF-8&sa=N&tab=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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