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올렸던 글, IW500114 사진 몇 장,을 보신 분이면 상황을 아시겠지만, 지난 달 말에 구입한 500114 모델의 숫자판에서 상당히 심한 (주관적인 기준에서) 정렬 불량이 발견되었습니다.
발견한 시점은 일요일 오후였고, 사실 사용자 입장의 주관적인 판단이라 집사람을 포함한 몇명에게 물어보니 "정렬이 틀어졌다"는 의견부터 "약간 틀어진 것 같긴 하지만 큰 문제는 아닌 것 같다"는 의견까지 다양하더군요.
그래서 월요일 아침, 긴가민가 하는 뉘앙스로 리치몬드코리아에 사진과 함께 문의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제가 올린 글에 coloringu님이 '정렬상태가 이상하다'는 내용의 댓글을 달아주신 덕분에 제 판단에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은 아무래도 제 판단이나 의견에 영향을 받겠지만 coloringu님은 완전히 제 3자로서 객관적인 의견일테니까요.
아무튼 월요일 오후 리치몬드코리아로부터 제품을 구입한 부띡에 방문해서 점검받는 게 좋겠다는 회신을 받고, 해당 매장에 방문예약을 하고 오늘 다녀왔습니다.
원래는 시간이 나는 일요일로 예약을 했다가 아무래도 시계에 정신이 팔려 일이 제대로 손에 잡히지 않기에 오늘 하루 휴가를 냈지요. ㅎㅎ
다녀온 결과,
신품으로 교환받았습니다. : )
방문한 김에 다른 시계들도 훑어봤는데 인덱스의 정렬에 약간의 문제가 있더군요. 특히 '10'이나 '11'에 문제가 집중되어있는 것 같았고, '1'의 정렬도 틀어진 게 있었습니다.
지난 2-3일동안 숫자판만 들여다 본 탓에 조금 민감해 진 것도 있긴 하겠지만 역시 수작업 공정으로 인한 오차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먼저 올린 글에도 댓글을 달았지만 PPC모델이나 Yacht club모델과 의외로 3714모델이 대체적으로 정렬상태가 우수하더군요.
매장측 말로는 제품입고시 검수를 하고는 있지만 인덱스 정렬이 문제가 된 적은 거의 경험이 없어서 미처 신경을 쓰지 않은 것 같다고 하고, 이런 사례를 본사에 알려서 앞으로는 검수할때 정렬상태도 체크해봐야겠다고 하더군요.
그렇긴 하지만 역시 제일 확실한 건 본인의 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번에 경험해 본 바로는 '내 것'일 때와 '다른 사람의 것'일 때의 판단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 같더군요.
아무튼 우리 타임포럼 회원분들, 특히 IWC포럼 회원분들은, 시계 구입할때 인덱스 정렬상태를 주의깊게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다는 생각에 '교환기'를 올립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상태가 워낙 '아니올시다'였는지 아니면 원래 리치몬드코리아의 CS정책인지는 모르겠지만 큰 마찰없이 새로운 제품을 교환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구입하고 정렬이상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만족도 100점이었기에 처음부터 환불할 생각은 없었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고 물어봤더니 환불은 안되고 가능한 것은 '교환' 혹은 '수리(인덱스 교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당연히 교환을 해 달라고 했고 매장에 보유하고 있던 신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직영 부띡에서 구입한 거라 좀 더 수월하게 처리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일반 리테일러들 보다는 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테니까요.
댓글 24
-
토마스횬
2012.03.14 15:54
-
컬렉터
2012.03.14 16:01
그렇기에 일반 딜러보다 조금 할인률이 낮아도 뷰틱 구입이 낫겠죠.ㅎ 하이엔드라 할수있는 AP같은 경우도 종종 인덱스의 틀어짐이 발생됩니다.^^
-
jazzman
2012.03.14 16:14
6시 방향 날자창 정렬이 틀어진 것도 5001의 유명한 오류중 하나죠.
손으로 붙이는 인덱스라 그럴 수 있다고는 보지만, QC는 어떻게 통과하는 건지 실망스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 다만, IWC만의 문제는 아니라서. ㅎㅎㅎ
그래도 교환 받으셨다니 다행입니다. ^^
-
dongjin5
2012.03.14 16:56
제 부엉이 그것 때문에 지금 서비스 들어가 있습니다. 두 달 걸린단고 하네요. 흑흑
얼굴 까 먹을것 같습니다. 언제 오려나..
-
choiperman
2012.03.16 11:05
사실 교환한 신품도 인덱스에 여전히 미세한 문제가 있고, 날짜창의 정렬상태도 역시 미세하나마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현재 국내에 500114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다고 하고, 또 현재의 오류 정도는 '수작업'이라는 것을 '감안'해서 교환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구입한 지 한달도 안된 시계를 열어서 손을 봐야하는데 그렇게는 하고 싶지 않더라구요.
대신 언제는 제가 원하는 시점에 위 두건에 대해 조치를 받기로 했습니다. 물론 이번엔 교환이 아니라 '보정/수리'가 되겠지만요. ㅎㅎ
-
choiperman
2012.03.16 11:00
동감입니다. 외관에 관한 품질관리기준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니까요.
안그래도 출하검사기준서랑 출하검사성적서 (Certificate of Conformity)가 있으면 제시해달라고 요구했었습니다.ㅎㅎ
너무나도 당연히 그런 건 못 봤구요.
하지만 예상컨데 분명 그런 게 있긴 할 겁니다. 다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외관품질에 대해 까다롭지 않게 볼 순 있겠죠.
아무튼 외관품질에 조금 실망했지만, 매장측의 대응이 나쁘지 않아서 계속 IWC를 '은혜'하려고 합니다. ^^
-
XXIV
2012.03.14 16:57
뷰띡에서 구하면 다른 AD 들한테서 구하는거 보다 할인율이 좀 짜거나 (아예 없거나) 할수 있지만
무슨 문제가 생겼을때 써비스는 확실이 틀리더군요.
다행입니다!
-
dongjin5
2012.03.14 17:11
신품으로 교환 받으셨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부엉이 14 오래 오래 아껴주세요.~^^&
-
오마주!
2012.03.14 17:21
교환이 되는군요.. 리치몬드의 서비스 정책 나쁘지 않네요ㅎㅎ
-
션군
2012.03.14 17:40
다행이시네요..
수리보다도 깔끔한 교환 맘에 드네요..
-
델피
2012.03.14 20:54
이래서 부띡 구입이 좋은가봅니다.. ^^
-
아반떼다
2012.03.14 21:22
부엉이 날짜창 정렬문제는 일종의 뽑기운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 다행이 제가 가졌었던 5001-07과 14들은 다 날짜창 정렬이 양호했었습니다.
-
dongjin5
2012.03.15 09:06
저는 완벽하게 되길 원해 보냈습니다.
퍼펙트 상태로 오면 인증샷 올릴께요.~~&&
-
choiperman
2012.03.16 11:05
퍼펙트 인증샷 기대하겠습니다. : )
-
바다의방랑자
2012.03.14 22:06
일단 문제가 생긴것을 깔끔하게 교환처리해줬다는것에서 모 브랜드와 심히 비교되는군요. 잘 처리되셔서 다행입니다. ^^
-
짱이아빠
2012.03.15 07:59
저도 한 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ragnarok
2012.03.15 09:59
오 별 탈 없이 교환 받으셨나 보네요 축하드립니다 :)
-
어린왕초
2012.03.15 11:01
정말 어느 CS와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네요...
더욱더 브랜드와 시계에 대한 애정이 생기셨을 것 같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ryunoa
2012.03.15 11:19
오.. 정말 타브랜드에서 듣던 불편한as가 아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리치몬드as평이 극과극이던데.. 좋은쪽 극을 경험하신듯합니다.
리테일러보단 같은 가격이면 부띡이 확실히 나은듯합니다.
-
아빠가 사준 돌핀
2012.03.15 13:32
근래 들어 리치몬트AS가 좋아지는듯하네요..
덕분에 시계들도 좋아지는 요즘입니다.^^ -
슈단
2012.03.15 22:00
AS는 둘째치고 가격 대비하면 이런 상태의 제품이 판매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소비자에 따라 그냥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
choiperman
2012.03.16 11:07
제가 '교환기'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이유입니다. 한번씩 확인해보시라는 뜻이죠. 아마 모르고 넘어가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 생각이...
사실 주의깊게 관찰하지 않고 30cm쯤 떨어진 거리에서 보면 알아채기 쉽지 않습니다.
-
시간있소?
2012.03.19 13:56
잘 해결되셔서 다행입니다...^^
-
컬렉션
2012.03.27 13:12
다행히 잘 해결되서 다행이네요 ㅎㅎ
저는 엄청 둔감한가 봅니다.. 지난번 올리신 사진 봐도 잘 모르겠어서.. ㅎ
어쨋건 리치몬트 a/s 도 나쁘지 않네요.. ^^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