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스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410 2부 Highend
출 처 : http://www.timezone.com/library/horologium/horologium631674013907670577
번 역 : 최 혁 (salvia24@naver.com)
번 역 : 최 혁 (salvia24@naver.com)
THE ZENITH CHRONOGRAPH CALIBER. 410 Part 2 by WALT ODETS
제니스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410 2부
제니스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410 2부
THE BOTTOM PLATE
요일(day)과 날짜(date), 그리고 월(month)과 달의 위상변화(moon phase)를 추가한 완벽한 캘린더(calendar) 장치를 410에 공급하였습니다. 전통적인 스위칭 기능들을 제작하였으나, 무브먼트의 가격에 비해 마무리의 품질은 뛰어납니다.
칼리버와 문 스위칭 기능(moon switching fuction)들의 모습은 이 칼리버의 구조와 마무리에 고심의 흔적을 연상하게 합니다.
THE ESCAPEMENT
시간당 36,000vph의 진동으로 움직이는 이스케이프먼트(escapement)는 세계의 살(three-spoked)로 이루어진 스무스 글루시듀어 밸런스(smooth Glucydur balance)와 니바록스 I 스프링(Nivarox I spring)을 사용합니다. 높은 등급의 KIF 부품들오 충격 방지(Shock protection) 기능을 제공합니다. 밸런스 콕(balance cock) 위에서 익센트릭 스크류(eccentric screw)로 훌륭한 보정작용을 완성합니다. 레귤레이터(regulator)와 밸런스 스프링 스터드(balance spring stud, 화살표 부분의 홈)는 제니스(Zenith)만의 독점적인 설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부브먼트에 매우 약간 “거진”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CONCLUSIONS
오늘날의 기준에선, 칼리버 410은 약간의 새로운 기술적인 벽을 깨었습니다. 매우 빠르게 진동하는 이스케이프먼트는 진동수가 낮은 유사한 품질의 무브먼트들과 비교하여 규칙적인 작동면에서 약간의 이득을 제공할지도 모릅니다. 크로노그래프들의 기능과 관련해, 높은 진동은 더 좋은 결과(초당 10번의 진동수)를 제공하지만, 그러나 피할수 없는 부정확한 퍼셔의 작동으로 인해 진동수가 낮은 칼리버들보다 큰 정확도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오늘날의 높은등급의 시계 시장에서 칼리버 410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 매우 주목할만한 점은 무엇일까? 바로 바로 피게(Piguet)와 레마니아(Lemania) 2300 계열의 크로노그래프 들만이 칼리버 410에 필적합니다만, 중요한 점은 이들보다 낮은 가격에 410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엘 프리메로(El Primero)의 장인정신은 피게와 레마니아 계열들보다 살짝 떨어지고, 기술적으로 매우 정교한 피게보다는 기능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나 410은 잘 만들어졌고, 괜찮은 장인솜씨와, 칭찬할만한 작동 부품들을 가지고 있고, 기능들도 괜챃게 작동합니다. 그리고 독점적인 출품물로 중간 정도의 크로노그래프들의 전체등급을 경계지었습니다. 더불어 크로노그래프를 사용할 수 있는 제니스(Zenith) 계열들의 시계들처럼, 엘 프리메로(El Primero)는 로렉스(Rolex) 같은 소수의 다른 제작회사에서도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엘 프리메로는 현재의 로렉스 시계에 상대적으로 높은 품질의 무브먼트를 쓸 기회를 줍니다.
- 끝 -
댓글 4
-
알라롱
2007.10.11 16:58
흐흐흐.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요즘 혁쓰님의 번역글이 돋보이십니다. 조만간 클래식님이 테크니컬 게시판으로 납치(?)해 가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껄껄껄껄. -
은빛기사
2007.10.11 22:16
오늘도 주입식 교육 잘받고 갑니다,,, ㅎㅎ 늘 아주 감사하게 보고있답니다,,^^ -
rap9er
2007.10.12 23:23
요새 혁쓰님 필 받으셨나봅니다 좋은 글 볼수있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읽고 또 읽어서 빨리 다 알아졌음 좋겠네요 ^^ -
geneve82
2012.10.22 22:02
엘프리메로 말만 드러도 심장이 벌렁 거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