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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SE WONDERFUL PIGUET CHRONOGRAPHS Part 1 by WALT ODETS
아름다운 피게 크로노그래프들 1부


 
1987년에, 피게(Piguet)는 처음으로 주목할만한 크로노그래프를 출시하였습니다. 매우 얇으며, 수동으로 움직이는 칼리버(Caliber) 180입니다. 이전에 출시한 어떤 크로노그래프 칼리버들보다 매우 얇은 높이는 단지 3.95mm인 칼리버입니다. 이 매우 신기한 크로노그래프 디자인과 고전적인 칼럼 휠(column-wheel) 설계의 결합으로, 세기의 새로운 첫 번째 크로노그래프을 만 들었습니다. 이 크로노그래프에서 주목할 점은, 당시에 대다수의 스위스 회사들은 기계식 시계를 재설계 한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하였고, 반면에 피게와 블랑팡(Blancpain)은 귀중한 투자를 합니다. 이는 흥미로운 미래를 향한 1180의 운명입니다.

THE SPECIFICATIONS
 
 
원래의 1180은 지름이 11.5 ligne(25.60mm)이고, 시간당 21,600vph로 작동합니다. 기어열(train wheel)부분은 29개의 보석으로 작동합니다.
 
1180의 출시와 거의 즉시에, 피게는 오토매틱 가능한 계열을 만들었고, 이 계열이 칼리버 1185입니다. 중앙의 로터(rotor)가 제거된 상태이고, 화살표가 오토매틱 와인딩 브릿지(automatic winding bridge)를 가리킵니다. 1185는, 과도한 크기의 중앙의 로터(central rotor)을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칼리버 1180의 높이에 1.55mm만을 더하였고, 총 두께는 5.5mm입니다. 오토매틱 와인딩(automatic winding) 장치에 로터를 위한 볼베어링(ball bearing)을 추가하였고, 8 보석을 더 추가하여 총 37개가 되었습니다.
 
 
1년 뒤에, 피게는 또 다시 주목할 만한 칼리버 1181일을 선보입니다. 수동으로 감는 “라뜨라팡(rattrapant), 스플리트 세컨드(split second, 초침분할)을 설계하였습니다. 1181은 이전에 출시한 최고의 세련된 스플리트 세컨드 시계 중의 하나입니다. 1180의 두께에 1.4mm 더하였고, 1181은 특별한 단 하나의 보석이 추가되어 총 30개입니다. 화살표가 라뜨라팡 브릿지(rattrapante bridge)를 가리킵니다.
 
 
1년이 다시 지난 후, 피게는 이 계열의 마지막으로, 데이트(date) 기능이 있는 최고로 복잡한 크로노그래프인 칼리버 1186을 출시하였습니다. 물론 이 라뜨랑팡(rattrapante) 시계는 오토매틱입니다. 세계의 첫 오토매틱 라뜨랑팡(automatic rattrapante)으로, 1186의 높이는 상대적으로 얇은 6.9mm이고, 361개의 개별부품을 조립하였고, 38개 보석들이 들어갔습니다.
 
오늘날에 이 4개의 무브먼트들에, 피게의 크로노그래프의 구성을 기초로 삼아 최신의 F185가 더해졌습니다. 칼리버 F185는 1185 플라이백(flyback) 계열로, 1185에 4개의 부품들을 더 추가하였지만, 보석의 숫자는 37개로 1185와 같습니다. F185의 뚜께는 1185처럼, 5.5mm입니다.
 
THE BASIC CHRONOGRAPH
 
모든 피게(Piguet)의 크로노그래프들은 앞에서 소개한 칼리버 1180과 같은 기초 무브먼트를 가집니다. 전체적으로 완벽한 크로노그래프용 에보슈(ebauche)로, 칼리버는 약간 유별난 형태를 지녔으며, 쓰리-쿼터 브릿지(three-quater bridge, 3/4 크기의 브릿지)을 가집니다. 이 브릿지(bridge) 아래에는 모든 기어열(wheel train)과 크로노그래프용 부품들이 있고, 무엇보다도 기어열의 일부분은 무브먼트의 바톰 플레이트(bottom plate)로 쉽사리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진에서 (1) 크로노그래프 센터 휠(chronograph center wheel)과 하트 캠(heart cam)(이것들은 센터 스윕 핸드-center sweep hand-를 가집니다.), (2) 아워 어큐물레이터 인터미디에이트 휠(hour accumulator intermediate wheel), (3) 하트 캠(heart cam)이 있는 아워 휠(hour wheel), (4). 미니트 어큐물레이트 인터미디에이트 휠(minute accumulator intermediate wheel), (5) 하트 캠이 있는 미니트 휠(minute wheel), (6) 4번 휠(fourth wheel), (7) 이스케이프 휠 어퍼 피니언(escape wheel upper pinion, 이는 크로노그래프 센터 휠을 움직입니다.), (8) 리셋 햄머( reset hammer), (9) 리셋 레버(reset lever, 모든 기록들을 초기화 하는 아래쪽 누름장치에 의해 작동합니다.), (1) 칼럼 휠(column wheel) 혹은 필라 휠(pillar wheel)이라고도 함.(이는 모든 스위칭-switching- 기능들을 조정합니다.)
 
THE COLUMN WHEEL(칼럼 휠)
 
 
대부분의 높은 등급의 크로노그래프들처럼, 1180 계열의 칼리버들은 크로노그래프의 기능을 스톱(stop), 스타트(start), 리셋(reset)을 조절하기 위해 칼럼 휠(column wheel)을 사용합니다. 사진왼쪽에서, 케이스에 있는 두 퍼셔(pusher)를을 사용하여 칼럼 휠(1)을 회전시킵니다. 바꾸어 말하면, 휠(wheel)의 기둥(pillar)은 오퍼레이팅 레버(operating lever)의 빅(beak, 부리)를 걸치거나 막는 역할을 합니다. 리셋 퍼셔(reset pusher)를 위한 디텐트 스프링(2, detent spring)이 보입니다.

 
사진에서, 크로노그래프를 멈추고 원점으로 되돌리기 위한 아래쪽 케이스 퍼셔(lower case pusher)와 리셋 레버(2, reset lever)입니다. (3) 칼럼휠이 리셋 레버의 빅(beak)을 걸치고 있는 상태를 주목하세요. (4)에서 필라(pillar) 스타트 레버의 빅(beak)을 밀어냅니다.
 
 
 
사진에서, 위쪽의 스타트/스톱 케이스 퍼셔(start/stop case pusher)가 눌려져 있는 상태이고, 크로노그래프가 작동중입니다. 칼럼 휠은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였습니다. 리셋 레버의 빅(3, beak)이 칼럼 휠에 의해 밀어내고 막힌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크로노그래프가 작동하는 도중에 레버가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스타트 레버의 빅(4, beak)은 크로노그래프가 작동하는 위치를 위한 필라(pillar, 기둥) 사이에 들어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스타트/스톱용 케이스 퍼셔를 다시 눌른 상태입니다. 크로노그래프는 멈추었지만, 아직 원점으로 되돌아가지는 않았습니다. 칼럼 휠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아갔습니다. 필라(기둥)가 리셋 레버의 빅(beak, 부리)를 막지는 않았지만, 실제로는 빅(beak, 부리)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지는 않습니다. 스타트 레버(4, start lever)가 작동하는 위치에서 벗어난 상태입니다.
The column wheel design provides smooth operation of the pushers as well as the most accurate coordination of start, stop, braking, and reset functions. With regard to the column wheel itself, the Piguet is a classic, very high-quality design.
기능을 시작하고, 중단하고, 멈추고, 다시 원점으로 되돌리는 작용을 최고로 정확하게 조절해야 하는 만큼, 칼럼 휠 설계는 부드러운 퍼셔(pusher)의 작동을 제공합니다. 칼럼 휠 그 자체만 고려하더라도, 피게의 크로노그래프들은 고정적이고 매우 높은 품질의 설계입니다.
 
THE CLUTCH
 
 
크로노그래프는 시간의 4번휠(fourth wheel)의 움직임을 계산하여 보여주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4번휠(fourth wheel)이 1분에 1회전하는 이유로, 크로노그래프 센터 휠(chronograph center wheel)과 접했다? 떨어졌다 하는 인터미디에트 휠(intermediate wheel)을 이용한 방법으로, 4번휠이 크로노그래프 센터 휠을 움직입니다. 크로노그래프의 설계를 고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피게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신기한 부품을 개량하였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피게는 위치가 바뀌는 스위치어블 인터미디에이트 휠(switchable intermediate wheel)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에 버티컬 클러치(vertical clutch)를 이용합니다. 크로노그래프 센터 휠(chronograph center wheel, 1)은 경사진 클러치 림(2, beveled clutch rim, 테두리)을 가집니다. 크로노그래프를 작동시키거나 말거나, 이스케이프 휠 피니언(3, escape wheel pinion)은 센터 휠(center wheel, 1)을 지속적으로 움직입니다.(물론, 4번휠도 이스케이프 휠 피니언-escape wheel pinion-을 움직입니다.) 크로노그래프가 멈추었을 때, 클러치 암(5, 6, clutch arm)은 피니언(pinion)에 접한 아래쪽의 클러치면에서 센터휠을 올립니다. 피니언은 하트 캠(heart cam)과 센터 휠(center sweep hand)을 접하였습니다. 클러치 암(cutch arm)들 그 자체로 또한 브레이크(brake) 작용을 하고, 멈춤, 저지 기능을 완벽하게 조정합니다.

 
 
크로노그래프를 시작할 때, 클러치 암(clutch aram)은 지속적으로 피니언 클러치(pinion clutch)면에 닿기위해 회전하는 센터 휠을 낮춥니다. 그리고 중앙 바늘과 하트 캠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다시 클러치 암에 의해 브레이크(brake) 작동을 완성하고, 브레이크 작용을 완벽하게 조정합니다.
 

 
클러치(Clutch)를 사용함으로서 얻는 한가지의 이득은, 바늘이 움직이고 멈출 때 부드럽다는 것과 정확하다는 것, 그리고 절대적으로 튀는 현상을 보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클러치 암에 의해 브레이킹(braking)을 완성함에 따라서, 설계를 단순화하였고, 스타트(start)와 스톱(stop)과 브레이킹(braking) 사이의 전형적인 동기화 문제들을 제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로노그래프 센터 휠(chronograph center wheel)을 항상 움직임으로서, 크로노그래프용 부분들이 멈추고 작동할 때의 무브먼트의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2부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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