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 THE HOST II ▶ 생포.... Highend
잡았어!!!! 괴물을 잡았다고!!!!!
그럼 이놈의 장기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째봅시다!!!! 메쓰~~~
Freak의 구조를 이해하시기 전에 가장 먼저 TF의 시계구조란을 정독하셨어야 합니다. (https://www.timeforum.co.kr/mboard.asp?exec=list&strBoardID=Technical_01&intPage=2&intCategory=0&strSearchCategory=|s_name|s_subject|&strSearchWord=) 전부 다 읽기 힘드시면 시계구조란의 1~5번 글(알라롱님)과 9,11,13번 글( 클래식님)만 읽으시면 됩니다. 댓글은 “cr님의 추천으로 잘 보았습니다.” 라고 남기셔야 합니다.^^
먼저 복습부터하고 본격적으로 진행하여 보겠습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인 기계식 무브먼트의 윤열과 Freak의 윤열을 나타내었습니다. 메인베럴이 회전을 하면 무브먼트의 벨런스 휠로 힘을 전달하는 구조는 두 장기 모두 같습니다.

먼저 동영상을 감상하신 후 설명드리겠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다이얼이 시계방향으로 회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다이알 전체가 매인스프링베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이얼과 시침은 언제나 같이 회전됩니다. 자세히 보시면 시침과 Ulysse Nardin 로고는 언제나 직선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덱스는 다이얼에 고정되어있지 않고 시계 케이스에 고정되어있지요.
hour wheel arbor는 파란색 메인스링 베럴에 고정되어있고 hour wheel은 arbor에 축이 연결되어 중앙 피니언과 맞물려 돌아간다. 그러나 중앙 피니언은 다이얼에 고정된 상태가 아님. 중앙 피니언의 축은 베럴내부의 스프링과 연결이 되어있는 상황.
베럴은 시계방향으로 회전되며 중앙 피니언과 케이스의 안쪽 기어에 맞물려 돌아가는 hour wheel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자전하며 케이스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공전한다.
(중앙 피니언의 축은 무브먼트의 밸런스휠 진동에 의해 제한이 되어 베럴의 스프링이 천천히 풀리는 구조입니다.)
Carrousel-Tourbillon movement(회전식 투빌리온 무브:이하 CTM)는 아래와 같이 중앙 피니언에 조립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메인스프링의 힘은 벨런스의 진동에 의해 일정하게 유지되어 CTM이 회전되는 구조입니다.


아래와 같이 hour wheel과 CTM의 윤열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윤열의 각 wheel의 회전방향을 아래에 검은색(시계방향)과 빨간색(반시계방향)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CTM과 hour wheel의 회전 동영상을 아래에 나타내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자! 이제 윤열이 눈에 보이시는가요?
보통 기계식 시계는 무브가장착된 후에테스트 및 조정을하게 되지만 Freak는 역시 남다르답니다. Freak의 무브는 시계 케이스 밖에서 먼저 테스트를 합니다. 고정대에 무브를 고정시킨후에 모터를이용하여 동력을 전달시켜 정밀성과 진폭테스트를 하게되지요. 그럼 진폭을 측정하기 위해 민감한 마이크를 사용하겠죠? 아닙니다. 워낙 독특한 무브의 구조 때문에 레이저를 사용하여야 한다고합니다.


위와 같이 시계케이스 밖에서 무브먼트를 꺼내 조정을 하여야 합니다. 시계 케이스 탑재시에는 무브먼트의 벨런스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엔지니어들은 하루는 밖에서 조정하고 다음날은 케이스에 조립해서 시간 오차 테스트를 거치고 다음날은 다시 꺼내서 진폭조정을 하는 테스트를 이와같이 매일 격일로 8일동안 테스트를 합니다.
자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지랄한다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맞습니다. 모양도 기괴하고 무브도 기괴하고 게다가 모든 제작과정 또한 기괴합니다. 그래서 Freak가 아닐까요!!!!
여기까지 괴물의 배를 째 장기들을 관찰하였습니다. 현미경에 놓고 보니 정말 많이 달라보이는군요....ㅋㅋ
그럼 이 괴물의 심장을 꺼내봅시다. 아직도 팔딱팔딱 뛰는군요....

To be continued.......
댓글 12
-
클래식
2007.05.19 09:56
캬~ 대단하시네요. 선리플 후정독... -
우오우~ 걸작을 준비중이셨군요...ㄷㄷㄷㄷ
-
ugo
2007.05.19 11:14
슬슬 이해가 가기시작하는 1人 -
Kairos
2007.05.19 11:38
.....................철푸덕...................... 개굽신모드.........T_T;; -
얄흐~~~굽신굽신. 굽신굽신. (_ _) 아주 잠깐(5초)이나마 프릭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했는데 안하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굽신굽신~~
-
맥킨
2007.05.19 14:08
와우~~~~~~~~~~~~~~~~
정말 대작이십니다!!!!!!!!! -
지노
2007.05.19 14:52
이것까지 읽고 나니...아까 쓴 댓글이 후회되고 있습니다....이런 멋진놈을 안땡기다고 했으니...쩝!~~ -
bottomline
2007.05.20 18:32
아주 멋진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
4941cc
2007.05.21 04:46
정말 멋진 시계에 멋진 글입니다. -
cr4213r
2007.06.07 14:25
헐헐~ 굽신굽신까지하실 필요 전혀없습니다.
저는 리플을 먹고 사는 놈이라....
리플에 힘을 얻는데요~ 오히려 제가 굽신굽신~~~ -
멋진시계 멋진글 감사합니다.
-
위하여
2011.10.24 15:58
조금은 이해가 갑니다 ^^ 수고 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