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글을 올리고 나서 게시판을 살펴보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같은 내용을 cr4213r님께서 더 잘 정리를 해주셨더군요...
약속이 있던 참이라 그냥 댓글하나 달고 약속장소로 나갔더랬습니다.
그냥 cr4213r님 글 올라오길 기다리는 것이 더 좋았을 것같단 생각을 하면서요.... ㅠ.ㅠ
저와 cr4213r님이외에 다른 분들은 별 관심이 없을 내용일 것 같지만, (또 한번 ㅠ.ㅜ)
시작한 이상, 끝장을 봐야겠다는 생각에서 제 생각을 쪼금만 더 보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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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4213r님께서 입체적으로 잘 그려 주신 클러치 역할을 대신하면서 1/6초를 표시하는 2층 기어입니다.
근데 위 그림에서 홀이라고 표현하신 구멍은 동그란 구멍이 아니라 다음 그림처럼 슬롯 형태입니다.
가운데 동그란 구멍은 윗 기어의 축이 통과하는 구멍이구요...
그러면 크로노가 동작중일 때의 상태를 한번 살펴 볼까요?
A는 윗 기어, B는 아래 기어, C는 이스케이프 위일에 붙어 함께 회전하는 위일입니다.
C는 크로노 동작과 관련없이 항상 회전을 하는 위일이며,
A와 B 위일은 크로노 동작중에만 1/6초마다 회전을 하여 다른 크로노 바늘들이 따라서 움직이게 합니다.
A 기어와 B 기어가 어떻게 같이 회전할 수 있을까요?
A 기어에는 크로노 태엽 동력에 의해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회전 방향으로 힘이 가해집니다.
따라서 크로노 동작중에 A 기어에 붙어있는 핀(노란색으로 표시)이 B 기어의 슬롯을 밀어주게되어
A와 B는 같이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스탑시 상황입니다.
스탑시는 컬럼 위일 동작에 의해 A 기어가 고정되어 버립니다.
이 상태에서 C 기어가 움직이게 되면 연두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B 기어를 밀어서 회전시킵니다(파란색).
이 때 A는 고정이 되어 있으므로 핀은 움직이지 않고 B만 회전을 하게됩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다음처럼 A와 B 기어 이빨이 겹쳐진 상태가 되면서,
탈진기가 크로노 기구와 완전히 분리되어 시계 동작에 문제가 없게 됩니다.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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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4213r
2007.04.26 17:54
선리플 후 정독! -
cr4213r
2007.04.27 11:31
역쉬~~~ 클래식님!!!! 최고최고!!!!
정말 한수 배워갑니다!!! -
클래식
2007.04.27 12:02
cr4213r님의 별다른 지적이 없는 것같아 다행입니다. ㅎㅎㅎ
역시 다른 분들은 관심이 없는 내용같습니다. ㅠ.ㅜ
본문에서는 설명을 더 하지 않았지만
이스케이프 위일에 붙어 함께 회전하는 C 기어의 이빨 갯수는
이스케이프 위일 이빨 갯수보다 2배 많은 것같습니다.
따라서 이스케이프 위일이 한 피치, 즉 한 이빨씩 움직일 때,
C 기어는 이빨 두개씩 움직이게 됩니다.
요것이 완벽 이해를 위한 또 하나의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허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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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4213r
2007.04.27 15:00
클래식님! 지적이라니요! 클래식님이 달걀을 보고 빨간색! 그러면 빨간색입니다요~~~ㅋㅋㅋ -
cr4213r
2007.04.27 15:27
저 이만 탈퇴할래요~ 클래식님! ㅋㅋㅋ
저는 이제 더 이상의 기계 분석은 안할꺼에요~~~
사실 클래식님과 개지지님, 알라롱님때문에 必 받아서 달린건데....
저로서는 머리가 딸려 더이상은 안될 것 같습니다.
시간상으로 본다면 차라리 여기저기 리플다는것이 포인트가 더 빠르게 올라갈것 같습니다. - -;;;
뭐... 탈퇴가 힘들다는것은 압니다. 혹시 맞아야 한다면 시간과 장소를 알려주세요~ -
클래식
2007.04.27 17:43
잘 생각하셨네요.... 더 이상 분석을 안하시려건든 탈퇴해 주시기 바랍니다. ㅋㅋㅋ
탈퇴하신다고 운영자들께 알려드려야 겠네요... 하하하...
근데 그동안 모은 포인트가 아깝지 않으십니까?..... 허허허
농담이었구요... 앞으로도 분석글 열심히 올려주시리라 믿습니다.... 흐흐흐 -
지암
2013.12.20 20:31
정말 두분만 관심이 있는 것 같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