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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emars Piguet 3120


by Suitbert Walter
© February 2004 ThePuristS.com
all images are clickable to enlarge

Introduction:

AP BIG3 하나다. 최고급 시계 하면 빠질 없다. AP최고다.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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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impressions:

새로운 AP 창작물에 대한 나의 인상들은 훌륭하게 조각된 22K gold rotor(AP최초의) 대한 것들이었다. 범상치 않은 rotor 모습은 일반적으로 180도에 가깝던 일반적인 rotor 모습과는 달리 110도의 호를 이루고 있다. 3120 rotor 아름다운 예술적인 측면과 더불어 물리적인 예측을 기반으로 하여 탄생하였다. Rotor 무게는 cal.2120 배이며 2120보다 질량의 대부분이 회전의 중심에서 멀고 작은 영역(2120 비해 2/3) 몰려 더욱 효율적인 winding 가능하게 하였다.

 

(회전 중심에서 곳에 질량 분포를 집중시켜 회전력을 높였다는 얘기인 합니다. 지렛대를 예로 막대를 사용할수록 물체를 있는 원리와 같습니다.)

 

대부분의 rotor 안쪽은 상대적으로 얇고 rotor 바깥쪽에는 riveted screw 올려 무게를 주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AP rotor 안쪽이 상대적으로 얇은 하나의 조각으로 제작된다. 로터의 두께는 바깥쪽을 향해 bridge 모양을 따라 2단계를 거쳐 두꺼워진다. Oscillating weight bridge 사이의 틈은 눈에 띄게 작다.  AP 문장을 나타내는 무늬와 더불어 이러한 점은 견고하고 강렬한 인상을 준다.

이러한 인상은 무브먼트를 보는 내내 이어졌다. (3120이 2120보다 작고, bridge와 plate같은 main structure를 구성하는 것들이 얇기보다 단단한 블록과 같이 만들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덧붙여 3120은 더 작은 공간에 더 큰 balance와 barrel을 시도하여 작동성을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무브먼트의 높이는 4.25mm로 얇은 편에 속하지는 않으나 이것은 아마도 이제껏 보지 못한 가장 우아하고 완벽한 비율의 무브먼트 중의 하나일 것이다.

 

Going bridge 2개의 screw 올려져 steady pin으로 고정된rotor 제거하면 adjustable screw-fixed stud carrier going train bridge, barrel bridge 그리고 automatic winding train bridge 함께 아름다운 balance bridge 모습을 드러낸다. auto-winding mechanism중에 드러나는 유일한 부분은 rotor automatic winding train 연결하는 reduction wheel뿐이다.

명백하고 특별한 특징의 하나는 제동장치에 ratchet  wheel대신 crown wheel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bridge아래의 ball bearing에서 전달되는 추가의 driving wheel 함께 작은 ratchet  wheel 사용과 양질의 albeit robust click 구동이 가능한 매우 정교한 구조를 이룬 것이다. (작은 ratchet wheel rotor 바깥쪽에 대해 여유공간을 주고, 크고 높은 barrel 사용할 있게 한다.)

The going train:

첫 번째 인상에 이어 더 깊은 단계, 모든 무브먼트의 심장인 power supply를 다루기로 했다. Barrel bridge와 ratchet wheet아래에 감추어진 mainspring/barrel 구조는 자동 무브먼트에서 가장 역학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곳들 중 하나이다. 잘 설계되고 제조된 barrel과 mainspring은 최고급 무브먼트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going train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the barrel

배럴의 외부는 classical moulurage ((the polished ring between the hub and rim) 함께 멋지게 나선형으로 피니싱되었다. 더욱 중요한 내부의 표면은 거울처럼 매끈하게 처리되었다. 내부 표면 매끈함은 mainspring과 barrel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등의 기계적인 목적이상으로 섬세하게 처리되었고 이는 AP의 정교함에 대한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다.

 

현대의 directly driven sweep second movement들과 같이 3120 off-set center wheel 채용하였다. 그러나 AP3120 going train driven minutes pinion 같이 있는 sub bridge 아래에 올려진 intermediate wheel center wheel 움직이면서 다른 무브먼트들과는 다른 획기적인 구조를 제시하였다.

 


sub bridge and intermediate wheel

intermediate wheel cannon pinion 분침을 동시에 움직이는 pinion 동작시키고, 그들을 직접적인 동력흐름에 놓이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방법은 무브먼트의 dial trains밑의 일반적인 문제들을 피하는데 매우 고급스러운 방법으로 매우 정교하고 설계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완성된 going train을 보면, 정밀하고 미학적으로도 뛰어난 배치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Wheels는 원형 브러싱과 매우 높은 수준으로 polished moulurage 마무리 되었다.  Wheel들의 중심에 가까운 곳에서 이러한 폴리싱의 원래 목적은 베어링의 이탈을 일으킬 있는 오일의 영향을 막기위한 것이다. 현대의 무브먼트에서 장식적인 요소 같은 것들은 기능적인 요소보다는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마무리를 위해 추가하려 하는 경향이 있다.


going train

현재에 사용되는 다른 무브먼트들에 비해 20 톱니의 escape wheel 전통적 양식을 따르고 있다. Escape wheel  제거가능한 cap jewels(KlF-type) 갖추고 있다.  Teeth, pinion, pivot들은 모두 고급 무브먼트 수준의 폴리싱으로 마무리되어있다.


escape wheel

Pallet bridg는 고리 모양으로 balance wheel center를 감싸고 solid banking walls 이점을 제공한다. Pallet fork 자체가 폴리싱되어 있고 모서리의 손질도 되어 있다. 이렇게 pallet fork 같이 작은 부분까지 손질이 것은 시계의 뒷면이 크리스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미적인 요소를 가해주는 이상으로 많은 노력이 들게 되므로 매우 놀라운 일이라 있다.

 


escapement and pallet

밸런스휠은 freesprung방식으로 8 Gyromax-style weight 형식의 adjustable mass type 택하였다. weights 밸런스휠의 바깥부분은 폴리싱되었고 휠의 팔들은 matte/sandblaste 마무리되었다. 그림은 견고한 부분을 인상적으로 보여주고 다음 그림은 rim 극히 섬세하게 취급되었음을 보여준다.

 

At first sight, the bottom side appears to be roughly and irregularly finished. But a close look reveals the reason: it is ground by hand in an irregular circular motion. This usually is applied to take away the burrs which are left by machining without changing the thickness in an asymmetrical way. Grinding in a straight, regular motion would leave a straight "brushed" finish, but in fact the danger of rounding the edges or changing the symmetry would be much greater. The small slot cut into the rim in the upper right quadrant was made during the initial poising.


balance and collet

Hairspring은 collet에 레이저로 붙여지고 stud에 접착제로 고정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가장 기술적으로 완벽한 답을 원한다면 접착제의 사용은 오늘날 최고급 무브먼트에서 예상치 못한 기술의 한 형태이다. Geneva-type stud carrier는 beat오차를 보정하기위에 조정가능하고, 두 개의 screw로 고정되었다. 이러한 점은 이 무브먼트를 수리하는 기술자들에 있어 매우 편리함을 줄 것이다. 만약 내가 이상적인 regulating organ의 조건에 대해 논한다면, 그것들은 대부분 cal.3120이 이미 만족하고 있을 것이다. (단 Breguet overcoil이 사용되었다면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단지 ‘아주 조금’ 멋질 것이라 생각한다.)

아름다운 balance bridge 본다면 보다 구조나 모양에서 나은 모습을 상상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일반적인 balance cock대신 bridge를 사용한 것은 balance arbor의 마지막 회전까지 그 한계점에서 정확성을 증가시킨다. 장시간 사용시에도 정확성과 안정성과 신뢰성의 측면에서 매우 기술적인 해답인 것이다. 또한 stud carrier이나 balance bridge와 같이 작은 부품들조차도 매우 입체적이란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The automatic winding train:


rotor and winding train

AP cal.3120의 automatic winding은 양방향 방식이다. Rotor ball bearing의 바깥부분(oscillating weight를 누르고 고정시킨)은 정사각형모양 끝부분의 pinion위로 고정된 reduction wheel을 잇는 automatic train의 첫 번째 기어역할을 한다. Reduction wheel의 두 조각으로 이루어진 구조는 다른 최고급 자동무브먼트들 중에서도 예외적으로 정교하다.


winding wheel and reduction pinion

Automatic train의 나머지부분은 bridge의 아래에 있다. 그 중 switching rocker은 회전을 바꾸고 양방향 winding을 가능하게 한다. Rocker의 원리는 잘 알려져 있으나 구현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AP의 switching rocker은 매우 간결하고 견고하다.  


winding wheel and reduction pinion

Rocker wheel arbors(두개의 coverplate에서 mainplate까지 꿰뚫는)는 driving wheel에 대해 일종의 제한장치와 같은 역할을 한다. Riveted rocker은 분해하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switching wheel이 jewel로 장식되어 있는 것을 관찰하기는 어렵다. 섬세함이 돋보이나 일종의 장식에 불과할 수도 있다.


detail: switching wheels and rocker

Switching rocker의 기능은 위의 그림과 같이 왼쪽에서 로터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면(rotor pinion을 포함한 4개의 wheel이 driving wheel에 닿은) 오른쪽에서는 시계방향으로 돌게 된다(rotor pinion을 포함한 3개의 휠이 driving wheel에 닿은). 결론적으로 driving wheel의 회전은 항상 시계반대방향이고. 이 모든 과정은 rocker의 약간의 회전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Winding wheel(rocker wheels 의해 돌아가는) 비대칭의 톱니구조를 이루며 이것은 rocker wheel 위치를 바꿀 부드러운 동작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또한 driving wheel mainplate automatic train bridge사이에 개의 pivot 의해 올려져있는 ratchet wheel 같이 제동장치의 역할을 하며 mainplate automatic train bridge사이에 개의 pivot 의해 올려져있으며 2개의 pivot driving wheel 완벽히 jeweled되어 있다.

 

Winding wheel의 다음은 decoupling/click wheel의 동작시키는 reduction wheel이다. Click wheel은 handwinding도중에 automatic train을 떨어뜨려 놓는 데에 필요하다.


click wheel

Automatic winding하는 동안 4개의 작은 claw들이grooves에게로 가까워진다.  Movement를 handwinding할 때에는 claw들이 automatic train과 연결되지 않게 하기 위해 grooves에서 멀어진다. 이 과정은 부드러운 클릭소리와 함께 진행된다. 최종적으로 회전력은 intermediate driving wheel을 통해 barrel로 전해진다.


ratchet driving wheel

완벽한 automatic train의 기어비율은 약 150:1(rotor:barrel arbor)이다.

Keyless works and dial train:

Dial train은 고전적 모양을 따르며 cannon pinion, minute wheel, hour wheel로 이루어져 있다. 3개의 handsetting wheel중 두 번째 것은 rocker에 올려져 있고 가장 빠른 기능을 위해 사용된다. Cal.3120의 모든 스틸부분과 마찬가지로 rocker은 훌륭하게 손질되어있다. 이것의 두 가지 기능 중 첫 번째는 wheel train을 세팅하고 두 번째 handsetting wheel을 움직이는 coupling rocker의 역할이며 두 번째 기능은 두 번째 handsetting wheel quickset wheel(윗 부분(3개의 톱니모양의)과 연결된)과 같이 동작시키는 것이다. Rocker를 분리해보면 매우 정교하게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setting/quickset wheel은 main plate로 눌려있는 루비 shim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


detail: rocker jewel

작은 setting wheel들에 의해 망가진 mainplate들을 적이 있는 시계수리공은 이러한 세부사항들이 얼마나 유용한지를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게다가 루비 shim 매끄럽고 부드러운 rocker 동작을 보장한다. 모든 3개의 setting wheel들과 rocker screw들에 의해 장소에 떨어져 고정되어있다.(3번째 setting wheel pressed-in steel pillar 의해 동작된다.)

 

Winding stem three position type(winding, date quickset, handsetting+핵기능)이다. winding하는 느낌은 살짝 클릭소리와 함께 매우 부드럽게 돌아간다. Quickset 번째 stem position에서 동작하며 시계방향으로만 돌려 조정할 있다. 이것 역시 단지 약간의 힘만을 필요로 한다.

 

Setting position 조정할 stop lever 작동되며, 크라운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시계반대방향으로.( 3개의 setting wheel dial traing아래의 classic때문에) 시계바늘이 돌아간다. 바늘을 조정하는 것은 setting train 있어 상대적으로 작은 역할이며, 우수한 내구성의 증거이다. 그러나 stem 다시 넣을 분침의 무브먼트가 약간 통제가 안되는 현상을 있다. 이러한 rocker 부가적인 효과는  setting wheel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약간의 회전 충격을 주는 경향이 있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Setting lever spring yoke 세세한 부분까지 마무리되었고 특히 setting lever pin 대한 yoke 파인 홈은 매우 훌륭하게 설계되었다.

 

Date mechanism은 2개의 wheel만으로 구동되는 instant jump date switch를 사용한다. Reduction wheel은 hour wheel에 의해 구동되고 보석들로 고정되었다. (이러한 섬세함과 정성을 기울인 wheel은 극히 드물다.). basic brass wheel은 inner steel cage(pivoted pawl과 instant date jump의 원동력이 되는 spring을 포함하고 있다.)가 장착되어있다.

 


detail: date wheel

날짜가 바뀌기 3시간 반전에 date wheel 내부 스틸케이지는 driving wheel catches아래의 mainplate위에 올려져있는 release spring 의해 잠기게 된다. (바깥쪽 brass wheel 회전을 유지하고 내부의 작은 스프링을 감는다.)


detail: instant date spring

날짜가 바뀌는 순간에 release spring brass wheel아래쪽으로 눌린 작은 steel pin 의해 한쪽으로 밀려진다.


detail: date wheel

이것은 pawl inner steel cage 풀어주게 되며, date star 단위 만큼 회전시킨다. 완벽한 메커니즘은 매우 정교하며, 매우 안정적일 것이다. Date star disc 3개의 아름답게 마무리된 retaining screws 의해 mainplate위에 고정되었다.


detail: instant date spring

스크류들의 90 회전은 date ring 풀어준다. date star mainplate안쪽으로 눌려있는 5개의 convex ruby들로 지지되며, 결과적으로 작은 마찰력을 낳아 날짜 바꿈에 필요한 회전력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detail: date rubies

미래에 무브먼트를 탑재한 시계를 소유할 분들의 관심사에 대해 살펴보자. Date quick set 사용할때는 date 메커니즘에 어떤 손상이나 위해를 가해서는 안될 것이다. 손을 통해 직접 조정할 경우 시계방향으로만 돌려 조절하며, 저녁 8:40에서 12:00까지는 quickset 사용한다면 일반적인 날짜 스위치는 무시될 것이다.

General comments:

 "this is, at the same time a rugged, reliable sports watch movement, and a classic, beautiful dress watch movement". 
 "the greatest automatic movements ever made."
Suitb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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