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배를 찾아서..파텍 필립 퍼페츄얼 캘린더 3940 Highend
파텍 필립에는 좋은 시계들이 많이 있지만, 오랜 역사 동안 단종되지 않고 계속 생산된 모델은 흔하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3940은 파텍 필립의 컴플리케이션 중에서도 아이코닉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쿼츠 파동이 시작될 무렵인 1985년, PP에서는 울트라씬, 마이크로 로터, 퍼페츄얼 캘린더 무브먼트인 240Q를 발표합니다.
그리고 이전 퍼페츄얼 캘린더 모델인 3450의 후속으로, 240Q가 들어간 3940을 발표합니다.
최초로 만들어진 3940은, 스위스의 시계 리테일러인 Beyer의 225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발매된 25개 한정판입니다.
이중 1번은 취리히 시계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고, 이 Beyer 한정판은 PP의 한정판들 중에서도 매우 특이하게, '다이얼'에 한정판 번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PP의 한정판 중에 다이얼에 한정 번호가 표기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후의 3940들과는 다르게, 컬렉터의 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940의 3세대 모델과 함께 찍은 Beyer 한정판 모델입니다. 세대별 차이점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위 사진에는, 1번은 박물관에 있으므로 실제로 구입 가능한 2번이 나와 있네요. ^^
Beyer 한정판이 판매된 이후, 이제 1세대 3940이 발매됩니다.
사실 Beyer 한정판과는 거의 동일하지만, 이후 2/3세대와는 매우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세대에서는 종종 샴페인 컬러의 다이얼이 사용되었으며 (2세대 이후 샴페인 컬러는 스페셜 오더가 아니면 거의 없습니다),
무엇보다 서브 다이얼의 단차가 확실하게 보입니다.
또한 서브다이얼에 4분면이 나누어지지 않고 서브다이얼 테두리가 표시되지 않아, 전체적으로 약간 둥글둥글한(?) 느낌의 다이얼입니다.
다이얼 컬러는 여러 가지가 사용되어서,
위와 같이 서브다이얼의 색상과 동일한 샴페인 컬러의 다이얼이나, 화이트 다이얼에 서브다이얼은 갈색이 사용된 팬더 다이얼도 있습니다.
당시의 광고 팜플렛입니다. 여기는 화이트컬러에 화이트 서브다이얼이 사용되었네요. 역시 서브다이얼의 단차가 눈에 들어옵니다. ^^
역시 1세대의 사진입니다. 여기서는 서브다이얼이 약간 어둡게 나왔네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브다이얼이 약간 익은듯한 느낌의 사진도 종종 있더군요. ^^
여기서부터는 2세대입니다. 서브다이얼의 단차가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평평한 느낌으로 바뀌었으며,
서브다이얼의 바깥쪽에 테두리가 하나 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4분면은 나누어지지 않았네요.
또한 9시 방향의 24시간계의 아래쪽 (밤시간)을 약간 어둡게 표현하여, 입체감을 나타냈습니다. ^^
당시 파텍 필립은 티파니와의 협업으로, 티파니 매장에서도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그것을 잘 보여주는 광고 사진이네요. ^^
이제 단종 직전까지 디자인이 동일하게 유지되던 3세대 사진입니다.
2세대와 큰 차이는 없지만, 무엇보다 서브다이얼의 윤년표시가 4개로 갈라진 것이 보입니다.
1세대부터 3세대까지 변화를 보면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한 눈에 들어오네요. ^^;
또한 세대별로 제작된 수량도 매우 다른데,
1세대 : 770000 - 770700 |1985-1987, (Beyer 한정판이 770000 - 770025)
2세대 : 770701 - 771500 |1987-1989
3세대 : 771500 - 776600 |1989-1998
3세대 후반 : 3123900-3xxxxxx |1998-2006 (2007)
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3세대 3940과 모저 애뉴얼 캘린더의 사진이네요.
36mm의 3940에 비해 모저가 상당히 커보입니다. ^^;
전대 파텍 필립 CEO인 필립 스턴의 사진이네요.
그는 Beyer 한정판 3940을 몇십 년 동안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언젠가 인터뷰에서, 왜 이 시계를 오랫동안 착용하는지에 대한 대답으로,
"시계 업계가 가장 어려울때 (쿼츠 파동) 우리는 과감하게 최고의 투자를 했었고, 그것에 대한 기억을 함께 하고 싶다" 고 했다더군요. ^^;
호딩키의 "2개의 시계만 고르면" 이라는 리뷰에서 선택된 3940이네요.
20년도 더 된 1세대지만, 옆의 최신의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에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
시스루백은 그래도 랑에의 수동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만큼은 되지 않지만, 나름 깔끔한 느낌입니다. ^^;
그 외 바리에이션으로 이런 브레이슬릿도 있으며,
이런 한정판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금해석하기 어려운 디자인이네요. ^^;
그 외에도 1세대에서는 이와 같은 브레이슬릿 버젼도 있습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케이스/브레이슬릿 일체형도 있었네요.
이후 3940은 2006년에 단종되고, 5140으로 모델이 바뀌면서 레퍼런스 번호가 크게 바뀝니다.
위 사진의 왼쪽은 5140이며, 오른쪽은 3세대 3940 입니다.
가장 큰 차이는 케이스 크기인데, 3940의 36mm에 비해 5140은 37.2mm로 1mm 더 커졌습니다.
그리고 베젤이 5140에서는 convex (볼록) 형태이며, 3940에서는 concave (오목) 형태입니다. 위 사진에서 미묘한 차이가 보이시나요? ^^;
그 외에도 세부적인 디테일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다이얼을 보시면 5140에서 전체적인 폰트가 크고 굵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940의 2세대와 비교 사진입니다. 폰트 크기가 커진 것은 호불호가 갈렸는데요,
해외 포럼을 보면 '눈에 확 띈다'는 평도 있고, '너무 복잡해보인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한 6시 방향 서브다이얼의 날짜에서, 27과 5가 작아져 있어서 전체적인 통일성이 무너졌다는 말도 있더군요.
(3940 vs 5140 선호도 투표는 해외 PP 포럼의 오래된 떡밥입니다. ^^;)
겨우 1mm 크기가 커진 것이지만, 러그 투 러그도 길어져서 옆에서 보았을 때 체감하는 크기는 꽤 큰 편입니다.
두께는 8.5mm로, 동일합니다.
5140의 크기도 만족하지 못하였는지, PP에서는 2016년 39mm의 5327도 발표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전체적으로 시계가 얼마나 커졌는지 알 수 있네요. ^^;
3940 계열에 사용된 무브먼트는 마이크로 로터 자동 무브먼트인 240에 퍼페츄얼 캘린더가 올라간 240Q 입니다.
1975년에 처음 개발된 이후, 수십년 동안 큰 변화 없이 계속 사용된 PP의 명기(?) 무브먼트입니다.
(풀 로터의 경우 315 -> 324로 한 번 변경되었지만, 240의 경우 변화 없이 사용되었습니다)
PP 240을 베이스로 하여 다양한 무브먼트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중간에 그 유명한 스카이문의 무브먼트도 보이네요. ^^
그중 240Q의 PP 홈페이지 캡쳐입니다.
의외로 사용되는 모델이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2000년대 중반의 광고에 사용된 캡쳐입니다. 역시 현재와 큰 차이가 없으며,
1985년 3940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240Q 의 광고 팜플렛입니다.
시리얼 번호가 770000인 것을 보니, 프로토타입이거나 Beyer 1번에 들어간 무브먼트 같네요. ^^;
역시 현재와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의 시계 잡지에서 캡쳐한 240PS와 240Q의 사진입니다.
96년도에 벌서 이런 취미 잡지가 출판되었다니, 약간 놀랍습니다. ^^;
240Q를 조금 더 확대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시리얼 번호를 보니 3세대, 대략 2000년대 초중반에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240Q의 감기 효율은 꽤 높은 편입니다.
단방향이지만 22K의 마이크로 로터의 회전력이 괜찮으며, 핸드와인딩 느낌도 참 좋습니다.
마이크로 로터 덕분에, 전체적으로 매우 얇습니다.
3.88mm의 두께의 퍼페츄얼 캘린더 오토매틱 무브먼트는 참 아름답네요. ^^;
랑에의 저먼 실버까지는 되지 않지만, 플레이트의 색감과 22K 로터의 색감이 참 잘 어울립니다.
제가 3940을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케이스 크기와 무브먼트 크기가 거의 딱 맞다는 점입니다.
5140의 경우 케이스가 커진 반면 무브먼트는 그대로 사용된 것이 조금 아쉽더군요. ^^;
3940의 1세대 매뉴얼 책자입니다. 퍼페츄얼 캘린더는 동작을 위한 버튼이 많이 있는데,
3940의 경우 위쪽 러그 사이/아래쪽 러그 사이의 안 보이는 부분에 대부분 배치를 하여서, 전체적인 곡선면의 아름다움을 해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사진을 몇 장 보시죠. ^^;
3세대 3940J, YG 입니다.
조금 특이한 점은 다이얼에 영어가 아닌 이탈리아어가 사용되었습니다. ^^;
(3940은 판매된 곳에 따라서 영어/이탈리아어/독일어/프랑스어가 다이얼에 사용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사이즈였습니다.
주로 17~17.5cm의 손목 위치에 착용하였으며,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위치 (양쪽 러그 사이에 약간 손목이 남고, 케이스 크기는 36~37mm) 에 안착되어서 참 마음에 듭니다.
5140에 비해 3940이 아직까지 선호도가 높은 이유 중에 하나로, 전체적인 밸런스가 딱 맞다는 점입니다.
핸즈의 길이, 369 서브다이얼의 크기, 그리고 그 위의 브랜드 이름의 위치까지,
저는 처음에 손목에 올렸을 때 개인적으로 흠 잡을 곳이 전혀 없어 뭔가 현실감(?)이 없는 기분이 들더군요. ^^;
8.5mm의 얇은 두께 덕분에, 약간 옆으로 착용해도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
도핀 핸즈가 아워 마커에 딱 맞는 것도 참 마음에 드는 점 중에 하나입니다. ^^;
칼라트라바 크로스가 들어간 단방향 디버클입니다. 아쉽게도 디버클 전용 스트랩이 아니라 아직 약간 불편하지만,
조만간 디버클 전용 스트랩으로 바꾸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
제 3940은 31259~시리얼로 2천년대 초반 생산이지만, 지금 봐도 전체적인 만듦새가 괜찮습니다.
1, 2세대에서는 240Q 각인이지만, 3세대에서는 240/114로 무브먼트 각인이 바뀌었습니다.
그 외에도 시기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18K 각인의 위치, 로터에 22K 각인의 유무 등)
원래 최초 1세대 3940의 경우 솔리드백으로 판매되었고, 이 때 3941의 레퍼런스로, 동일모델이면서 시스루백인 모델이 함께 판매되었습니다.
하지만 3940 솔리드백 구매자들이 시스루백을 추가로 주문하는 케이스가 너무 많아져,
PP에서는 1세대 중에 3941을 단종시키고 3940에 솔리드백+시스루백 두 개의 케이스백을 함께 증정하면서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재미있게도 3941 은 판매량이 정말 극소량이라서, 컬렉터의 아이템으로 평가받더군요. ^^;)
YG 색감은 실내에서 보았을 때 가장 이쁜 것 같습니다. ^^;
어떻게 보면 최근 트렌드에 맞지 않게 그리 크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고, 초침도 없지만,
제가 좋아하는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시계라.. 이정도면 시계 생활을 졸업(?)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해외 포럼을 보면 holy grail, 혹은 exit watch 라고 표현하더군요. ^^;
이상입니다. 편안한 주말 되세요~
참고링크
http://data.antiquorum.com/eng/flip/spring2006_vox/index.html#/68/zoomed
https://www.hodinkee.com/articles/patek-philippe-3940-a-lange-and-sohne-1815-chronograph
http://patekwatch.blogspot.kr/2011/04/how-i-became-fascinated-with-patek.html
댓글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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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머렉스
2016.10.30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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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08
드레스 워치가 취향이다보니, 최근 모델보다는 약간 작은 과거 모델들이 끌리더군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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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링
2016.10.30 16:29
멋지네요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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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09
감사합니다. 3940에 빠져서 찾아놓은 자료들을 정리했더니 너무 양이 많아졌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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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렉터
2016.10.30 17:30
근래 가장 부럽고 성의있는 득템기 인듯 합니다.현 파텍의 명성을 만들어준 모델 이라고도 생각하구요..사이즈 게다가 사이즈에 맞는 무브까지 정말 맘에드네요..밸런스가 너무 좋아서 오히려 저 시계에 저먼실버의 수동 크로노 무브같은 화려한것이 매칭되면 어색할듯 합니다 .. 부러워서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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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10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물론 파텍의 명성은 3970을 시작으로 하는 좀 더 높은 컴플리케이션이지만, 밸런스와 디자인, 실용성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모델은 3940이 아닐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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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blues
2016.10.30 17:37
좋은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근데 파텍도 대단하지만 시간의역사님도 정말 대단하신것 같아요
정말 시계박사님이세요!
그리고 시계생활 졸업못하실거에요
졸업하시기에는 시계를 너무 사랑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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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13
johnblues님, 오랜만입니다. 잘 계셨는지요?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한 모델에 꽂히면 그 모델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약간의 취미(?)라, 이번에도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 3940을 좋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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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바보아빠
2016.10.30 18:04
얼마전 브레게 3137에 대한 글을 검색하다 시간의 역사님 올리신 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됐는데 이번에도 역시나 너무도 알찬 내용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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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15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사실 좀 더 매커니컬한 부분의 해석이 필요한데, 제 내공이 그정도는 되지 못해.. 그저 수박 겉핥기에 불과한 짧은 글입니다. ^^;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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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몇시에요
2016.10.30 18:33
대박입니다
알찬 내용과 멋진 시계 잘 보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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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15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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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즐러
2016.10.30 18:38
시계라는것이 유저 입장에서 실상 사용하다보면 네임벨류건 사이즈건 두께감이건 발란스건 착용감이건 기능이건 소재건 다이얼 느낌이건 피니싱이건 무언가 한두개 정도는 아쉬운 점이 있게 마련이지 싶습니다.
자신과 딱 맞아 떨어지는 시계를 만나고자 시덕들은 수없이 새로운 시계를 겪고 또 겪어 가는게 아닌가 싶고요.
시간의역사님도 그런면에서 행복하실것 같습니다.
시계도 시계지만 포스팅이 더 멋진듯.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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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17
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사실 완벽한 시계는 없겠지만..각자의 취향에 딱 맞는 그것을 찾아서 이리저리 돌아다니고 많은 시계를 경험해보는 것이겠지요. ^^;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참 만족하는 시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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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oc
2016.10.30 20:22
파텍은 여유도 없고 취미에도 맞지 않아서 관심을 두지 않고 있었는데...이렇게 뽐뿌 주시면 안돼지 말입니다...^^
전에 칼리트라바도 그렇고 너무 좋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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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18
저도 최근의 파텍은 접근성(?)도 부족하고, 크기도 계속 커지는 추세라..다행히 조금 시간이 지난 적당한 크기의 모델들에 관심이 많이 가네요. 파텍은 찾아보면서 공부할 부분이 많다는게 참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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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우물
2016.10.30 21:09
좋은 포스팅 감사히 보았습니다..^^
퍼페추얼 칼렌더의 레페런스라고 할 만한 모델이지요..
오래도록 생산이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포스팅.. 무조건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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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20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사실 JLC의 369 배열 퍼페츄얼 캘린더가 나오면서 240Q의 369 배열 퍼페츄얼 캘린더의 독보적인 위치가 조금 흔들린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디자인 밸런스 측면에서는 레퍼런스에 가깝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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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2016.10.30 21:38
제가 50대 정도가 되면 구하고 싶은 모델이 3940입니다.
정성스러운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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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22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3940은 제작된지 30년이 지나서도 크게 빈티지스럽지 않은 디자인이라, 향후 몇십 년이 지나도 이 모델을 기억하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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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msmsms
2016.10.30 21:46
좋은글 잘보았습니니다
많은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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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23
아닙니다. 그냥 인터넷을 열심히 뒤지며 찾은 사진들입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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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상옆자리
2016.10.30 22:51
정말 맛지네요
졸업해도 아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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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24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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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치
2016.10.30 22:56
저도 이 모델과, 현재의 5140이 파텍의 실질적인 기함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균형잡힌 다이얼 밸런스를 보여주는 모델이죠.
이렇게 멋진 득템기를 남겨주셔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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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29
네, 당연히 파텍의 얼굴이라고하면 전설의 3970/5970 이거나 미닛 리피터겠지만, 사실 여기서부터는 접근성(?)이 부족해서 시계로 착용하기는 어렵겠더군요. ^^; 오랜 세월동안 어느정도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었던 PP의 정수는 3940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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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공조
2016.10.30 23:48
아주 잘 보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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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29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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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페이즈
2016.10.31 02:12
멋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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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역사
2016.11.01 00:30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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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YOUNG
2016.11.01 10:52
복잡한 퍼페추얼 다이얼이 간결하게 느껴지는것은 파텍의 기술력인가요 아님 감성인가요?
정성스런글과 이뿐사진들 잘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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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랑객64
2016.11.01 11:12
정말 '시간의 역사'를 상세히 잘 풀어주셨습니다.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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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ugold
2016.11.01 15:00
재미있는 글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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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수가도
2016.11.02 10:35
역시 시간의 역사님~~
어설프게 알고 있던 지식을 완성시켜주시네요.
저도 열심히 구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담에 한번 구경시켜주세요.
그리고 득템 축하드립니다. 좋은글도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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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a
2016.11.02 19:15
오늘 정독했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드리며, 득템 축하+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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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누피6834
2016.11.05 17:57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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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ebrite
2016.11.06 22:07
뒤늦게라도 이런 멋진 포스팅을 놓치지 않은 것이 다행이네여~^^
정말 유익한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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껌스
2016.11.08 08:50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파텍 경영자 입장에서 3940이 어려운 시기에 참 고마운 시계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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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o
2016.11.14 16:19
이런 유익한 글들이 많았으면 합니다^^ 잘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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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jin
2016.11.30 12:12
안녕하세요 시간의 역사님 ^^.타포에 댓글 안달아 본지가 언 ~~ ?몆해가 지난지 모르겠네요 .살짝 민망하지만 이렇게 좋은글에 인사한번 드리고 갑니다.역시나 시간의역사님 넓은 지식에 멋진리뷰 잘 접했습니다.많이 축하드리구요.다음번에 꼭 한번 보여 주시기 입니다 ^^. -
라이돈
2017.02.21 00:07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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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라
2018.02.26 13:35
좋은 글을 이제야 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에 좋은 컬렉션 잘 봤습니다~ 안목이 남다르신듯 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