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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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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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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포럼에서 티파니(Tiffany & Co.)를 리뷰하기란 제 기억이 틀리지 않다면 이번이 처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178년 역사의 미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임에도 유독 시계 분야에 있어서만큼은 국내 시계애호가들 사이에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한 게 사실인데요.

여성들을 위한 주얼리 브랜드 이미지가 워낙 강하게 박혀 있어서 상대적으로 이들의 시계 컬렉션에 쏠리는 관심이 덜했던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티파니는 창립 초기(1847년)부터 시계를 제작 판매해온 오랜 전통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자체적인 무브먼트 제조 시설까지 완비하고 있지 않았지만 당시에는 지금처럼 자사 무브먼트 개발에 대한 강박이 없었던 시절입니다. 


전통적으로 주얼리가 강세인 까르띠에, 불가리 같은 브랜드도 21세기에나 들어서야 자사 무브먼트 개발에 눈을 떴듯이,  

그 전까지 대다수 브랜드에게 무브먼트는 외주 공급이 자연스러운 것이었지요. 티파니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일례로, 까르띠에가 과거 예거 르쿨트르나 피아제에서 무브먼트를 주로 공급 받았다면, 티파니는 아가씨즈, 모바도, 파텍 필립 등 여러 업체들과 관계했습니다.) 



 


- 티파니의 시계 제조 역사를 간략하게 개괄해서 보여주는 공식 홍보용 필름. 



1837년 9월 말 젊은 사업가 찰스 루이스 티파니(Charles Lewis Tiffany, 1812~1902)는 미 뉴욕 로워 브로드웨이(Lower Broadway)에 첫 티파니 스토어를 오픈합니다. 

그는 미국 역사상으로 봤을 때도 가장 초기에 활동한 주얼러이자 고급 탁상시계와 회중시계를 본격적으로 미 사교계에 소개하기 시작한 인물 중 한 명이었습니다. 


1847년 이미 다이얼에 회사명 '티파니 앤 코'를 새긴 골드 회중시계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1853년 브로드웨이 550번지에 위치한 3번째 티파니 매장 입구에 시계를 떠받든 아틀라스 동상을 세웠는데, 

이는 뉴욕 최초로 정밀한 퍼블릭 클락의 등장을 알리는 사건인 동시에 브랜드의 명성에도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Mr. Tiffany installed one of New York's first public clocks above his Union Square store's entrance in 1853.jpg


- 1892년 촬영된 티파니 뉴욕 본사 전경.



한편 1851년에는 스위스 제네바를 대표하는 고급 시계제조사 파텍 필립(Patek Philippe)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는데요. 


파텍 필립의 창립자 앙투안 노베르 드 파텍(Antoine Norbert de Patek)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리테일러를 물색하던 중 찰스 루이스 티파니와 조우하게 되면서 

티파니 뉴욕 매장 한쪽에 파텍 필립 부스를 마련하는 식으로 파트너십이 시작됩니다. 이후 미 여러 도시 티파니 매장에서도 파텍 필립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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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5월 10일 스위스 제네바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서 열린 세계적인 경매업체 앤티쿼룸(Antiquorum)의 

'주요 모던 & 빈티지 시계들' 경매에 출품된 1983년산 파텍 필립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시계(Ref. 2499/100).


- 관련 TF 뉴스 참조: https://www.timeforum.co.kr/NEWSNINFORMATION/12658802



티파니와 파텍 필립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은 현재 세계 경매 시장에서도 고스란히 증명되고 있습니다. 


파텍 필립 시계 중 다이얼 하단에 티파니를 함께 표기한 티파니 부티크 한정 에디션이나(그 반대로 티파니 시계에 파텍 필립을 표기한 예도)  

티파니가 제작한 케이스에 파텍 필립 무브먼트를 탑재한 일부 스페셜 오더 시계들은 그 희소성 때문에 더욱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니까요. 



1862년 아브라함 링컨 미 대통령이 자신의 막내 아들 토마스 링컨의 9살 생일 선물로 티파니 시계를 선물, 

1868년 미국 최초의 스톱워치(회중시계)인 티파니 타이머(Tiffany Timer)를 선보여 각종 경기에 사용되었고, 

1874년 스위스 제네바 코르나뱅에 4층 규모의 거대한 자체공장을 설립해 시계 제조에 더욱 박차를 가합니다. 
1875년 시계 핸즈 세팅 및 무브먼트의 앵커 이스케이프먼트, 레귤레이터와 관련한 첫 특허를 획득했으며, 
1883년 당시 미국 브랜드로는 최초로 뉴욕 표준시의 기준으로써 티파니 시계가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1893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에 출품한 골드 케이스에 다이아몬드와 진주, 에메랄드로 화려하게 장식한 주얼리 회중시계가 시계 디스플레이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1910에서 1930년대 사이에는 훗날 세계적으로 유행한 아르데코 사조를 예견한 듯한 일련의 사각 주얼리 시계들로 뉴욕 사교계의 핫 아이템으로 사랑을 받게 됩니다. 

1939년 뉴욕 만국박람회에서는 화려하기 이를데 없는 다이아몬드 칵테일 워치를 선보였으며, 이는 현재까지도 티파니의 여성용 하이 주얼리 시계에 영감을 제공합니다.  
1940년대에는 여성들이 가방에 휴대하면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작은 폴딩 케이스의 미노디에르 시계를 발표, 훗날 티파니 이스트 웨스트 컬렉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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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미국의 프랭클린 델라노 루스벨트 대통령이 티파니의 골드 캘린더 손목시계를 선물 받아 역사적인 '얄타 회담' 당시 착용해 주목을 받습니다(위 첨부 사진 참조). 

1973년 해밀턴과의 기술 제휴를 통해 전자식 쿼츠 무브먼트를 탑재한 펄사(Pulsar) 시계를 발표하고, 
1982년 세계적인 주얼리 디자이너 엘사 페레티(Elsa Peretti)와 팔로마 피카소(Paloma Picasso)가 각각 기획, 디자인한 독창적인 주얼리 시계들을 선보였으며,  
1983년 뉴욕의 상징인 아틀라스 시계의 로만 인덱스에서 영감을 얻은 아틀라스™ 시계를 런칭, 세계적인 히트를 치며 현재까지 티파니의 대표 컬렉션으로 자리매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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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신제품 티파니 CT60™ 크로노그래프의 다이얼과 무브먼트 분해도. 


티파니가 무려 160여 년간 꾸준히 시계를 제조 판매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오랜 세월 구축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의 영향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어찌됐든 팔리기 때문에 시계는 꾸준히 제작되고 있고, 브랜드의 헤리티지와도 밀접하게 맞물려 있기에 주얼리와 함께 반드시 챙겨야할 사업 분야로 분류됐던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 회원님들도 많이들 아시다시피, 티파니는 시계 사업 분야를 더욱 확장하고자 2007년 스와치 그룹(Swatch Group)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는데, 
애초 향후 20년간 계약을 약속하고 ETA 주요 칼리버를 전량 공급 받는 식으로 초반에는 핑크빛 무드가 조성되었으나 약 3년여 만에 관계가 틀어지게 됩니다. 

이후 2011년 9월 스와치 그룹과 티파니의 파트너십은 갑작스레 종결되고 몇 해 동안 이어진 소송전 끝에 최근에는 일종의 휴전 상태를 보이고 있지요. 

스와치 그룹과의 파트너십 결렬과 그 과정에서의 소모전은 어쩔 수 없이 티파니의 시계 사업 분야마저 위축시키게 됩니다. 
지난 몇 년간 신제품 개발은 주춤해졌고 이러한 혼란스러운 행보는 기존 충성도 높은 고객들조차 우려를 표하게 만들었지요. 

이를 모를리 없는 티파니는 조용히 와신상담의 시기를 보낸 후 마침내 올해 새로운 컬렉션인 티파니 CT60™(Tiffany CT60™)를 대대적으로 런칭하기에 이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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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파니 CT60 3-핸드 18K 로즈 골드 모델(사진 좌측)과 CT60 크로노그래프 블랙 다이얼 스틸 브레이슬릿 모델(사진 우측). 


티파니 CT60 컬렉션은 그 작명에서부터 브랜드의 새로운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CT란 창립자인 찰스 티파니의 이름 이니셜에서 따왔으며, 숫자 60은 한때 '뉴욕 미닛'으로 불렸던 티파니의 역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뉴욕 플래그십 스토어 외벽에 설치된 9피트 높이의 퍼블릭 클락 아틀라스 청동 시계를 보며 하루 시간을 맞추던 뉴요커들의 노스텔지아적 감성을 
현대에 다시 환기시킨다는 의미와 함께, 60초(1분), 60분(1시간) 단위를 매번 헤아리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일상과 함께 하는 시계라는 이미지도 선사하고 있지요.  
 
티파니 CT60 컬렉션의 글로벌 런칭 및 국내 까르네 전시 소식은 이미 지난 4월 초에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요. 



- 티파니 CT60™ 컬렉션 관련 공식 홍보용 필름. 


티파니 CT60 컬렉션은 시분초만 표시하는 남녀 타임온리 모델서부터 기본 날짜 표시 모델, 크로노그래프 모델, 
그리고 루즈벨트 대통령이 착용해 유명해진 1940년대 캘린더 시계에서 직접적으로 착안한 캘린더 한정판까지 기능별로 크게 4종류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중에서 타임포럼은 올 상반기 티파니의 주력 시계 모델이자 요즘 트렌드인 청명한 블루 컬러 다이얼이 멋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CT60 크로노그래프 모델을 다루고자 합니다. 스틸 브레이슬릿과 가죽 스트랩 버전이 있는데 리뷰를 위해서는 가죽 스트랩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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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이얼부터 함께 보실까요?! 

밤바다처럼 깊은 다크 블루 컬러의 선레이(티파니는 '솔레이'라는 표현을 씀) 다이얼은 시계를 처음 보자마자 호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바이-컴팩스 배열(3시 방향 30분 카운터, 9시 방향 영구 초침)의 각 서브 다이얼 바탕은 동심원 형태의 패턴을 넣어 바탕 다이얼과 미묘한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실버 푸드레(Poudré, 분칠) 처리한 아라빅 인덱스는 테두리를 주황색톤이 감도는 길트 처리함으로써 은근히 빈티지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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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트 디테일은 6시 방향 날짜창과 다이얼 외곽 챕터링과 경계를 이루는 선에도 적용돼 전체적으로 무난하면서도 단조롭지 않은 다이얼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CT60 컬렉션의 상징적인 숫자인 60분(정각)과 크로노그래프 초침 끝 화살촉만 레드 액센트 처리해 포인트를 주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바통 형태의 길쭉한 시분 핸즈 중앙에는 수퍼 루미노바 야광을 채웠으며, 
스몰 세컨드(영구 초침) 핸드와 크로노그래프 30분 카운터 핸드 컬러를 다르게 처리한 것도 만족스러운 디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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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는 직경 42mm 스틸 케이스로 제작되었으며, 새틴 브러시드 가공과 일부 폴리시드 가공을 더해 전체적으로 무난하면서도 깔끔하게 마감 처리했습니다. 

시계 외 하이 주얼리도 함께 만드는 회사들은 케이스 외장 가공 면에서는 사실 따로 언급이 필요없을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티파니의 CT60 컬렉션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스틸이든 골드 모델이든 케이스 피니싱 상태는 흡잡을 데가 없는 인상적인 수준을 보여줍니다. 

전면 사파이어 크리스탈 글라스는 살짝 돔형 처리해 직선적인 케이스에 곡선미를 부여하고요. 
이중 반사 방지 코팅 처리를 해서 어느 각도에서나 뛰어난 시인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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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는 러그부가 얇아서 다이얼이 좀더 시원시원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양 러그가 스트레이트하게 뻗지 않고 끝으로 살짝 좁아지는 형태라서 전형성을 탈피합니다. 

격자로 요철이 있는 크라운은 스크류다운 처리되었으며, 덕분에 크로노그래프 기능의 시계임에도 100m의 비교적 안심할 만한 방수 사양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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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스크류로 고정된 케이스백은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해 자동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를 전시합니다. 

CT60 크로노그래프에 탑재된 무브먼트는 라쇼드퐁의 무브먼트 스페셜리스트인 라 쥬 페레(La Joux-Perret)의 7771 칼리버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라 쥬 페레는 과거에는 ETA 7750 칼리버를 대폭 수정하거나 비슷한 제네릭 칼리버를 제조하면서 대안적인 서플라이어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는데, 
브라이틀링, 위블로, 그래험, 모리스 라크로아, 크로노스위스, 보메 메르시에 등 여러 브랜드에 중고급 무브먼트를 제공하면서 업계에 탄탄하게 자리잡았고, 
2012년 일본의 시티즌 그룹에 인수된 이후로는 그룹 산하의 아놀드 앤 썬을 통해 각종 하이 컴플리케이션 무브먼트를 선보일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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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파니는 라 쥬 페레의 에보슈 칼리버를 바탕으로 브릿지 일부는 제네바 스트라이프 마감했으며, 플레이트의 드러나는 부분들은 페를라주 처리했습니다. 
로터 역시 방사 형태의 굵직한 패턴을 새겨 움직일 때마다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며, 중앙에는 티파니 앤 코를 형상화한 브랜드 심볼을 음각후 골드 래커 처리했습니다. 

4헤르츠 진동에 42시간 정도의 파워리저브를 갖는 LJP 7771 칼리버는 ETA 7750 패밀리와 조작 느낌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컬럼휠이 아닌 캠 방식인 것도 그렇고 다만, 스타트와 리셋 푸셔를 눌렀을 때 보통의 7750 계열 보다는 스무드한 조작감을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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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와 헤어스프링 소재는 ETA로 치면 탑급 이상에 사용되는 글루시듀르 밸런스와 아나크론(니바록스 1등급) 헤어스프링을 사용했습니다. 

기존 7750 패밀리와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다면 레귤레이터 형태인데요. 에타크론과 접합된 낫 모양의 코렉터 레귤레이터를 사용하는 7750과 달리 
LJP 7771는 ETA 2824의 포크와 일자 스크류 형태로 된 단순한 구조의 레귤레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묘하게 차별화를 둔 점이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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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랩과 양쪽으로 펼쳐지는 스틸 소재의 버터플라이 디버클도 함께 보시겠습니다. 

원래 실판매용 스트랩은 다이얼 컬러와 맞춘 다크 네이비 앨리게이터 스트랩인데, 
위 리뷰 시계는 까르네 모델인 관계로 블랙 앨리게이터 스트랩이 장착됐습니다. 
스트랩 색상과 퀄리티는 고로 감안해서 봐주시고요. 

스트랩은 끝이 커브엔드 형태라서 러그 안쪽으로 자연스럽게 밀착되는 모습입니다. 
러그 사이즈는 22mm로, OEM 외 스트랩도 쉽게 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인상적인 부분은 버클인데요. 흡사 티파니의 뉴욕 플래그십 스토어 정문을 연상시키는 세로로 길쭉 반듯한 사각 형태가 눈에 띕니다. 
버클은 전체 폴리시드 가공 처리했으며, 외부 상단에는 티파니 앤 코를 하단에는 뉴욕을 인그레이빙하고, 폴딩 부분에도 몇 가지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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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42mm 사이즈가 조금은 크게도 느껴졌지만, 막상 착용해 보니 기우였습니다. 


이 시계는 처음에는 다이얼 컬러감에 반하고, 그 다음은 실제 착용했을 때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다만 러그 투 러그 길이는 다소 긴 편이라 손목 둘레 17cm 이하에는 스펙 보다 크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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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파니 CT60 컬렉션은 시계 사업 분야에서 지난 몇 년간 본의 아니게 침체기를 겪었던 티파니가 모처럼 심기일전하고 제대로 만든 스위스 메이드 시계 컬렉션입니다. 

그중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제품군은 30~40대 젊은 남성들에게 어필하기 좋은 기능과 최근 업계의 트렌드를 적절히 버무려 클래식과 모던의 조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지간한 시계 전문 브랜드들보다 훨씬 오래된 시계 제조 역사를 자랑함에도 강세인 주얼리의 명성에 밀려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인상을 줬던 티파니 시계. 

이번에 야심차게 선보인 CT60 컬렉션의 런칭을 계기로 앞으로는 더욱 다채로운 컬렉션과 제품들의 출시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리뷰 협조:

티파니 코리아 


촬영 협조:

2nd Round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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