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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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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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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 오크 컨셉트 Ref. 25980AI


로열 오크 탄생 30주년을 맞이했던 2002년 오데마 피게는 로열 오크 컨셉트 Ref. 25980AI라는 모델을 선보입니다. 팔각 베젤은 로열 오크가 분명했지만 양감을 드러내는 다소 두터우며 면을 강조한 케이스 라인은 로열 오크라고 하기에 어색했습니다. 마치 스텔스 전투기(라고 쓰고 폭격기라고 읽는) F117을 보는 것 같은 형상이었습니다. 케이스 디자인만 익숙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죠. 소재도 알라크라이트 602(Alacrite 602)로 코발트가 중심이 되는 합금이었습니다. 지금에야 합금이나 특이 소재가 크게 눈길을 끌 수 없을 만큼 대중화되었지만 12년전에는 소재만으로도 충분한 화제가 되었을 정도인데요. 가공이 매우 어려우며 일반적인 스테일리스 스틸의 약 2배 경도로 항공, 군사용으로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에 없던 기능을 탑재했는데 다이나모그래프(Dynamograph)라는 토크 인디케이터를 12시에 달았고, 아마 리니어 방식의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도 이전에는 쉽게 보지 못했던 요소였습니다. 버튼을 눌러 기능을 전환하는 방식도 채용되었는데 이것은 리차드 밀이 고안해 공유된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요소를 담고 있던 Ref. 25980AI 30주년 그리고 뉴 밀레니엄을 맞이한 로열 오크의 미래를 보여주기 위함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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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 오크 투르비용 컨셉트 GMT Ref.26580

 

Ref. 25980AI 2002년부터 비교적 소량을 매년 순차적으로 발매했는데 그 인기는 뜨거웠습니다. 여전히 그런 타입이 흔치 않았기 때문인데요. 이후 시리즈로 크로노그래프와 카본 케이스를 사용한 로열 오크 크로노그래프 카본 컨셉트 투르비용 크로노그래프가 2008, 로열 오크 투르비용 컨셉트 GMT Ref. 26560 2011년 발매됩니다. 2014년 올해에는 Ref.26560의 베리에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Ref.26580이 선을 보였습니다. Ref. 26560의 블랙 세라믹을 화이트 세라믹으로 바꾼 점이 가장 큰데 인상은 크게 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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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세라믹의 베젤, 크라운, 푸시 버튼과 무브먼트 12시에서 6시 방향을 가로지르는 같은 소재의 브릿지. 하얀색 러버 밴드가 대단히 산뜻한 인상을 줍니다. 지금까지의 어두운 느낌이 강했던 컨셉트 시리즈와는 대비되는 부분인데요. 이 점을 제외하면 기본은 Ref. 26560과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투르비용에 실용적인 GMT 기능을 결합했는데 투르비용 케이지는 9시 방향, GMT 3시 방향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GMT는 위치나 형태가 다소 데이트 기능처럼도 보이지만 하지만 세컨드 타임존을 표시합니다. 다이얼은 투르비용과 GMT의 좌우 대칭을 이루며 화이트 세라믹 브릿지와  블랙 아노다이즈 알루미늄 브릿지를 구조물처럼 조형해 보다 정돈된 대칭 더불어 흑백의 대비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다이얼을 생략하고 바로 브릿지나 플레이트를 드러내는 현대적인 스켈레톤 기법으로 덕분에(?) , 분의 인덱스는 바이얼 바깥쪽 플린지에 배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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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얼 6시 방향의 인디케이터는 기능 인디케이터입니다. 리차드 밀이나 오데마 피게를 빼면 그다지 대중적인 기능은 아닌데요. 과거 Ref. 25980AI의 경우 케이스 4시 방향의 버튼을 눌러 기능을 변경하고 크라운을 돌려 조작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크라운 포지션 0, 1, 2의 변경을 버튼이 대신하는 방식인데 리뷰의 Ref. 26580도 버튼의 위치상 같은 기능을 하리라 예상되나 그렇지 않습니다. 3시 방향 GMT의 숫자를 바꾸기 위해 사용하며 여기서는 기능 셀렉터의 역할은 없습니다. 크라운을 당겨서 포지션을 바꾸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조금 다른 점은 스크류 다운 크라운을 푼 상태(보통이라면 크라운 포지션 0)에서는 어떤 조작도 이뤄지지 않는데 있습니다. 여기서는 크라운 포지션 0이 기능 인디케이터의 N(Neutral)에 해당하기 때문인데요. 거기서 한 칸 더 당기면 인디케이터가 R(프랑스어 Remontoir)을 가리키며 와인딩, 한 칸 더 당기면 H(프랑스어 Heures)를 가리키고 시간 조정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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큼지막한 크라운을 두 손가락으로 집고 와인딩을 해보면 예상보다 경쾌한 회전이 이뤄집니다. 트윈 배럴이라 다소 무겁지 않을까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케이스 백을 보며 와인딩을 계속하면 디퍼렌셜을 통해 두 개의 배럴이 동시에 회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 조정시 크라운 조작은 조금 미끄럽다는 느낌이 듭니다. 크라운을 움직이는 것에 비해 분침의 이동 폭이 크고 크라운의 회전이 가볍기 때문이겠죠. 그렇지만 조작성에 영향을 끼치는 수준은 아니군요. 모든 조작을 완료하고 크라운을 누르면 인디케이터는 N을 가리키고 이때 완전히 돌려 잠그면 됩니다. Ref. 25980AI처럼 기능 셀렉터가 없기 때문에 기능 인디케이터가 꼭 필요할까라고 생각되지만 크라운을 조작을 마치고 돌려 넣기를 깜빡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GMT 4시 방향 버튼을 눌러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12시까지 프린트 된 투명디스크와 흑, 백으로 낮과 밤을 나타내는 디스크 두 장을 겹쳐 낮 2시와 밤 2시를 구분하며, 시간 조정시 연동되어 함께 회전합니다. , 분침을 홈 타임, 3시 방향 GMT를 로컬 타임으로 활용한다면 대단히 간편할 듯합니다. 물론 둘을 바꿔서 사용하는 게 보기에는 더 편하나 세팅은 조금 더 시간을 요합니다. 장기간의 여행이나 출장이라면 후자의 방식이 더 나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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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백에서도 다이얼과 마찬가지로 대칭의 구조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대칭하는 두 개의 커다란 배럴과 둘을 관할하는 디퍼렌셜이 보이는데요. 어두운 표면처리와 브릿지 형태가 현대적으로 보이나 다이얼의 화이트 세라믹 브릿지 같은 소재를 제외하면 핸드 피니시에 의해 이뤄집니다. 직선이 많기 때문에 핸드 피니시의 맛이 곡선 브릿지에 비해 약간 덜하기도 하지만 대신 입체적인 고저차를 드러내어 이 부분을 보는 것이 포인트이지 싶습니다. 9시의 케이지를 보면 스크류가 달린 클래식한 밸런스이며, 뜯지 않는 이상 우리가 볼 수 없는 부분. 즉 부품의 보이지 않는 아래쪽은 매트한 ‘Brouillé’ 피니시로 마무리 해 기계식의 본질을 충실히 채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이엔드를 사기 위해 지불했던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간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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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는 Ref. 25980AI이 제시한 최초의 틀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소재는 지금도 특별한 알라크라이트가 아닌 티타늄이며 대신 세라믹의 질감, 색상 조합을 이용해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넓은 면이 도드라지며 표면은 뚜렷한 헤어라인 가공을 했습니다. 손목과 접하는 케이스 모서리는 눈으로는 날카로운데 실제로 만져보면 뾰족한 정도의 감촉이 드는군요. 화이트 세라믹과 매칭하는 하얀색 러버 밴드와 티타늄 버클이 어우러집니다. 러버 밴드는 케이스를 지탱할 수 있을 만큼의 두께를 지녔고 흐느적거리는 것과 거리가 있습니다. 다소 단단한 쪽이며 미끄러짐을 방지하게 위해 표면을 에그쉘 패턴처럼 처리했습니다. 러버 밴드나 스트랩이 소모품이긴 하지만 오래 사용하면 하얀색 러버 밴트가 더러워지는 일은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착용은 지름 44mm, 두께 16mm의 육중한 모습에 비해서는 가볍습니다. 티타늄 케이스에 러버 밴드 조합에 의해서지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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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르비용 부분에 관한 내용이 조금 약하다 싶은데요. 이 케이지는 오데마 피게 투르비용에 범용(?)으로 등장하는 것이지 싶습니다. 형태자체는 이전 리뷰에서 다뤘던 것과 크게 다른 점이 없고 케이지 부분의 표면(색상)에 변화를 준 것 같습니다. 앞서처럼 클래식한 형태로 스켈레톤 무브먼트와 구성, 소재는 현대적이나 오데마 피게가 늘 그래왔듯 피니시를 비롯,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부품은 어디까지나 전통에 입각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을 봐도 그런 철학은 일관되는데요. 파텍 필립과 대조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리시움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하기 시작한 파텍 필립은 외관은 클래식하며 전통적이지만 무브먼트에서 있어서는 현대적인 것처럼 하이엔드 간의 철학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이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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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


촬영 : 2nd Round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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