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C의 탁월한 능력은 디자인과 기술의 조화가 아닐까합니다.
업그레이드된 디자인과 기술로 완성된 다빈치 라인...이제 IWC의 모든 라인이 완성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다빈치 라인은 맨 왼쪽부터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퍼페츄얼 캘린더 순으로 3종류를 선보였습니다.
첫눈에 봐도 여타의 라인들처럼 통일된 디자인입니다.
독특한 형태의 케이스(tonneau-shaped case), hour index를 배제한 min index만을 채용한 다이얼
그리고, 만년필 촉 형태의 시계바늘과 hour index...
현대인과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를 이어주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무엇일까요?
바로 그의 스케치입니다. 다빈치는 유달리 그림 그리기를 즐겼다고 하지요.
그래서 시계바늘의 형태를 "펜 촉" 모양을 본뜬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와 같이 IWC의 다빈치 라인은 하나의 예술 작품처럼 느껴집니다.
IWC의 Masterpiece라고 불러도 좋을 만한 다빈치 라인 中, 크로노그래프(이하 크로노)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일반적인 크로노의 푸시 버튼들은 누름의 역할로써 디자인 측면이 완전히 배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평범한" 크로노들을 보세요... 케이스에 버튼을 탑재하기 위해 급조된 제품같지 않습니까?
(논란이 있을것 같아 브랜드명이 보이지 않도록 하는 센스~ ^^)
하지만 다빈치의 푸시 버튼은 케이스 디자인과 너무나도 조화된 느낌입니다. 케이스만 공을 들인게 아니라는 거죠!
푸시버튼이 없는 다빈치 오토매틱을 보면 극명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푸시버튼 부제에 의한 차이점을 확실히 보여주는 디자인!!!
(왜 움푹 패였는지를 생각하게끔 하는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버튼이 없는 모델과 있는 모델의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
버튼이 있는 모델에만 돌출 상황을 만들 뿐이지요.
(논란이 있을것 같아 브랜드명을 지워주는 센스~ ^^)
크로노이다 보니 가장 눈여겨 볼만한 것은 크로노의 시침과 분침이 같은 축으로 하나의 서브 다이얼 안에 존재하여 복잡하지 않은 구성으로 크로노를 완성시켰다는 것입니다.
단 2개의 서브 다이얼(위의 서브 다이얼은 크로노, 아래 서브 다이얼은 영구초침)로만 구성된 완벽한 크로노그래프.
시계안에 또 다른 시계가 존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하나는 끊임없이 회전되는 시계와... 그리고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완벽히 제어되는 시계.
"어쩌라구...", 또는 "그게 뭐가 대단하냐?" 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저도 질문 드리겠습니다.
하나의 서브 다이얼에 크로노 시침과 분침으로 구성된 시계를 보셨나요?
생산자들 모두 배가 불러서 그렇습니다....그리고 소비자들은 주는대로 먹을뿐이지요...
디자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 제가 가장 점수를 많이 주고 싶은 부분은 12시 방향의 숫자 "60"입니다.
전체 다이얼과 크로노 서브 다이얼의 조화가 느껴지시나요?
큰 다이얼은 hour index를 과감히 버리고 min index를 채용하여
두 다이얼이 만나는 위치에 "60" 을 공통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게다가 "60"에 포인트(토끼 이빨처럼 톡 튀어나온 형태)를 주어 디자인의 조화가 한층 세련되어 보입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화가로서뿐만 아니라 조각·건축·토목·수학·과학·음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재능이 있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실겁니다. 특히나 19세기 말에는 그의 과학적인 천재성을 인정 받기도 하였지요..
이렇듯 IWC의 Da Vinci Chronograph 또한 디자인 이외의 시계공학적인 측면을 이야기 안할 수 없습니다.
자~~~ 시작해 볼까요~~~~
다빈치도 참 매력적인 모델인데 그에 비해 인기가 좀 아쉬웠죠
예전 만큼은 아니더라도 iwc의 인기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